전략적 팀 전투 이야기: 전략적 팀 전투의 사상 첫 세트 부활
갤럭시: 별을 향한 귀환으로 돌아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전략적 팀 전투 출시 당시부터 신규 세트마다 게임플레이와 체계에 신선함을 더하는 것이 주된 개발 방식이었습니다. 이제 전략적 팀 전투가 5년(!) 차에 접어들면서, 저희 팀은 정말 많은 세트(정확히는 10개)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좋아했던 챔피언과 특성을 플레이하며 그때의 특별한 순간을 다시 경험하길 바라면서 지난 세트를 달콤한 추억에 잠겨 회상하곤 했습니다. 다행히도, 지난 몇 년간 플레이어 여러분도 이와 같은 의견을 공유해 주셨습니다!
올해를 시작하면서 세트를 다시 출시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했기에, 갤럭시: 별을 향한 귀환을 다시 출시하려고 합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몇 년에 걸쳐 개선된 최신 전략적 팀 전투에 비교적 영향을 받지 않은 세트부터 시작하면서, 부활이라 하더라도 그 세트가 새로운 느낌을 줄 수 있게 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 중반 세트는 정말 다시 보고 싶은 점이 많았던 세트이기도 합니다.
오래전부터 플레이하신 분에게 챔피언과 특성이 불러일으키는 향수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을 것입니다. 우주 해적(덩크왕 다리우스)이 있는데 전리품 증강이 왜 필요하겠어요?
적 처치 시 (2) 우주 해적은 50% 확률로 1골드를 획득할 수 있어 초반에 나누어서 받는 보상으로 이자가 달(또는 빠른 9레벨)까지 치솟게 했으며, (4) 우주 해적은 33%의 확률로 조합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어 1등을 노릴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갤럭시 세트에서 배치가 가지는 중요성을 잊은 사람은 없겠지요? 잠입자 특성으로부터 후방을 지키는 것이든, 블리츠크랭크의 로켓 손을 피해 핵심 유닛을 재배치하는 것이든, 갤럭시 세트를 통해 정찰은 전략적 팀 전투에서 필수 사항으로 부상했습니다!
그리고 '무조건 메카. 정찰, 전환 안 함' 같은 채팅을 본 지도 꽤 오랜 시간이 흘렀네요.
조합을 전환해 기억이 잘 나지 않는 분을 위해 설명해 드리자면, 메카 파일럿 유닛이, 각 파일럿의 특성 파일럿이 보유한 무작위 아이템 3개 및 파일럿의 체력과 공격력을 합친 값의 60%를 보유한 슈퍼 메카로 합체했습니다.
단순한 걸 좋아하는 저는 사이버네틱 특성을 다시 플레이하는 걸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인과 이렐리아 2인조를 핵심 유닛으로 쓰는 건 정말 만족스러웠고, 쓰레쉬와 대기석(임시)에 있는 우르곳 두 명을 유연하게 포함하는 선택지도 있었죠.
미래 테마의 세트 최신화하기
이전 챔피언 및 특성을 되돌리는 동시에 최신 전략적 팀 전투에서 배운 점도 적용하는 식으로 갤럭시: 별을 향한 귀환을 재출시했습니다. 부활한 이 세트를 재미있게 즐기시길 바라며, 은하계의 차원문 전환과 증강 추가 등의 업데이트도 음미해 주시길 바랍니다! 너무 앞서 내용을 말하기 전에, 미래 느낌의 세트를 어떻게 최신화했는지 설명하겠습니다.
세트 체계
기존 세트 체계인 은하계를 통해 전략적 팀 전투에 도입된 게임 다양성은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룬테라 리포지드에서는 이와 비슷하게 다양성을 제공하지만 플레이어 여러분이 영향력을 더 발휘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찾아냈습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은하계를 차원문으로 바꾸었습니다. 기존 은하계가 차원문으로 돌아오며(니코의 세계 만세!), 이미 리믹스 럼블에서 출시된 몇몇 최신 차원문들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그 목록을 확인해 보세요.
xtna라는 이름의 전략가를 게임 내에서 만났고 니코의 세계를 선택할 수 있다면 꼭 투표해 주세요! 또한 Riot Prism이라는 분을 게임에서 만났을 때 빅뱅을 선택하면 그 분이 바로 8위로 곤두박질친다는 소문을 들었습니다.
증강
증강이 없는 세트를 상상할 수 있으신가요? 이제는 정말 상상할 수도 없네요. 게임에서 중요한 결단을 내려야 하는 순간의 다양성과 깊이를 유지하기 위해, 증강 추가는 꼭 필요했습니다.
체계 변경 및 아이템
공백기 후에 이전 세트를 플레이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정은 모두에게 필요하며, 특히 갤럭시 세트를 한 번도 플레이하지 않은 분들이 있기에 더욱 그렇습니다. 저희는 플레이어 여러분이 이전 체계의 규칙과 아이템 조합을 다시 배우는 대신, 재미와 메타를 탐방하는 데 집중하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별을 향한 귀환이 현 세트 핵심 체계 및 아이템과 부합하게끔 업데이트했습니다. 즉, 챔피언 등장 확률과 챔피언별 전체 유닛 수, 레벨 업 비용, 아이템 대기석 및 기타 핵심 체계가 최신 버전에 맞게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부활하는 갤럭시 세트에서 체계 하나를 큰 폭으로 변경하려고 합니다. 바로 챔피언별 전체 유닛 수입니다. 이제 각 챔피언의 전체 유닛 수가 50이 되면서 챔피언 선점 경쟁이 매우 완화되어, 이제 정말로 정찰과 전환 없이 메카 조합을 플레이할 수 있게 됩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이 챔피언별 전체 유닛 수에 구애받지 않고 좋아하는 조합과 유닛을 다시 만날 수 있게 하고 싶었으며 각 챔피언의 수를 50명으로 대폭 늘려 나오는 대로 플레이하는 것과 원하는 조합을 플레이하는 것이 둘 다 가능하게끔 했습니다.
5단계 유닛 조정
별을 향한 귀환에는 아우렐리온 솔이나 갱플랭크 같이 특히 기억에 남는 5단계 챔피언이 몇 명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 세트의 5단계 3성 유닛 스킬은 현 세트의 유닛과 비교했을 때 오늘날의 플레이어들이 생각하는 만큼의 위력을 내지 못합니다. 이러한 유닛을 완성할 만큼 운(또는 실력?)이 좋은 플레이어분을 위해 대부분의 5단계 3성 유닛을 업데이트하여 그 유닛을 배치했을 때 게임에서 제대로 자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편의성 개선
체계 변경과 유사하게, 몇 년에 걸쳐 이루어진 편의성 개선 업데이트 대부분이 이번 세트 부활에 적용됩니다. 즉, 아이템과 챔피언을 알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동 선택의 팝업 창이나 최신 챔피언 툴팁 개선 등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밸런스
막대한 변경에는 막대한 밸런스 책임이 따릅니다. 별을 향한 귀환 첫 출시 이후 전략적 팀 전투의 밸런스 철학은 진보했으며 이에 따라 세트 부활도 조정했습니다. 챔피언 기본 능력치, 별 레벨 비례 성장치, 특성 위력 등의 주요 분야는 현 세트와 비슷하게 조정되었습니다. 후방 핵심 유닛에게 좋은 소식도 있습니다. 샤코는 여전히 강력하지만, 과거에 후방 유닛을 너무 손쉽게 처리하던 능력은 약해졌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증강과 신규 차원문으로 다양성을 더할 뿐만 아니라 아이템이나 경험치 레벨 곡선 등 주요 체계도 변경되기 때문에, 초기 밸런스 변경의 필요성은 인지하고 있습니다. (즉, PBE 테스트 서버를 플레이해 주세요!)
이번 세트 부활의 주 목표는 처음 플레이하는 분이든, 최신 아이템과 증강으로 새로운 방식으로 플레이하는 분이든, 모두 이번 세트 부활을 즐겨주시는 것이며, 밸런스 관련 목표는 밸런스가 극단적으로 무너져 재미를 훼손하는 걸 막는 데 있습니다. 정규 세트처럼 완벽한 밸런스를 지향하지는 않겠지만, 패치마다 별을 향한 귀환 중반 세트를 조정할 것이며 필요하다면 B-패치도 조기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좋습니다. 오늘 이야기는 여기까지고, 전략적 팀 전투 팀 모두를 대신해 돌아오는 별을 향한 귀환 세트에서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출처
[#1] 전략적 팀 전투 이야기: 전략적 팀 전투의 사상 첫 세트 부활 (수정) 별을 향한 귀환 세트의 부활 작업을 맡은 개발자가 부활 이유와 업데이트된 부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글쓴이 로저 “Riot Prism” 코딜, 크리스티나 "xtna" 지앙 전략적 팀 전투의 첫 세트 부활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저희 팀은 14.2 패치(1월 24일)부터 14.4 패치(3월 20일)까지 진행되는 설맞이 대잔치 이벤트 동안 기간 한정 게임 모드로 출시되는 갤럭시 중반 세트인 별을 향한 귀환의 부활을 통해 우주를 탐험할 준비를 하는 중입니다...
teamfighttactics.leagueoflegends.com
.5 시즌이 없어지고 재탕 시즌이라니...
안해본 시즌이라 잼있을것 같기도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