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스냅] 2023년 5월 9일: 마블스냅 네뷸라시즌, 2주차 메타 살펴보기

메타가 어느정도 안정화가 된 거 같기 때문에, 이 시점에서 메타를 한 번 정리해보고자 한다. 5월 말쯔음에는 '하이 에볼루셔너리' 라는 새로운 덱 아키타입을 만들수 있을듯한 영구5풀카드가 출시되기 때문에, 메타가 또 바뀔거 같긴한데 .. 그전 메타는 그래도 살펴볼 필요성은 있으니까 정리를 해보겠다.

-

(1) 스태쳐+블랙볼트 콤보의 개떡상 / 다크호크+스태쳐덱

갑자기 왜 이게 떡상했는지는 모르겠다만, kmbest 라는 템포덱 위주로 덱메이킹하는 마블스냅 베타유저가 메타 바뀌자마자 새로운 덱리들을 공개했고 그 중에 이 덱리가 있어갖고 주목받지 않았나 싶다.

타노스덱에 넣는 경우도 있고, 뭐 버리기덱에 끼워넣는 버전도 있고 여러가지 커스텀이 있기는 한데 현재 국밥덱.. 예전으로 치면 슈리덱 전형적인 덱리처럼 쓰이는것은 다크호크덱이랑 섞어 쓰는 방식이다. 지금 이 덱이 샹치, 인챈 등 s급 테크카드를 다 쓰면서 자부까지 쓸 수 있고 스태쳐+블랙볼트를 스무스하게 쓸 수 있기까지 해갖고 지금 완전 (구)슈리덱 위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 슈리덱이 어째서 패왕자리에 올랐던가? 아머, 에어로, 코스모 같은 강력한 테크카드/카운터방지 카드를 사용을 하면서? 지는 미친 깡파워로 찍어누르기가 가능했기 때문이 아닌가? 그 깡파워 자체는? (구)슈리덱보단 좀 약한 맛이 있긴한데, 그래도 전체적인 파워 수준이 막 17파워 21파워 기본 이 정도 형성이 가능하면서? 샹치, 인챈 등의 테크카드 활용도 수월히 가능해갖고 .. 그냥 존나 좋다 지금 .. 아마 스태쳐쪽을 너프시키지 않을까하는 예상이 들기는 함. (이번주 OTA를 지켜봐야할듯)

(2)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개국밥덱인 세라덱 / 세라 컨트롤덱

세라 컨트롤덱은 여전히 국밥덱으로 잘 쓰이고 있다. 저번 ota 패치로 샌드맨파워가 너프를 당하면서, 샌드맨덱 비율이 엄청 줄었기 때문에 더더욱 활개를 칠 수 있는 환경이 마련이 되었다. 다만 깡파워 자체는 스태쳐&다크호크덱에 비해 약한 편이며 맵억까도 많이 당하며, 생각보다 운영이나 카드배치를 잘해야하기 때문에 은근 까다롭다. 세라덱에서는 이제 히트멍키가 거의 무조건 필수적으로 들어가는거 같다.

(3) 생각보다 요즘 포텐이 좋은, 버리기 기믹 / 아포 버리기덱

슈리덱이 활개를 칠 때에는, 버리기덱이 진짜 개쌩쑈를 해도 슈리덱의 응슈리~ 응레스스컬 파워를 못넘겼기 때문에 버리기덱을 할 이유가 없는 수준이었는데, 지금은 그래도 얼추 쑈를 하면서 키우면 상대쪽에서 답이 없는 파워 수준으로 키우기가 가능해져갖고 할만해졌다. 게다가 이전에는 리치라는 버리기기믹을 다 조져버리는 카드가 아주 많이 사용되어서 더욱 할 맛이 안났는데, 지금은 리치도 거의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상당히 요즘 포텐 좋다.

(4) 예능컨셉인줄 알았으나, 이제는 실전성이 가미된 세레브로 / 2공-3공 세레브로덱

이전까지만 해도 사실 세레브로덱은 '세레브로 챌린지' 할때나 쓰는 반예능덱 컨셉이었다. 물론 잘 풀리고 잘 운영하면 인피 못찍는 수준은 당연히 아니긴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상 덱티어의 3-4티어? 에 머물 정도로 반예능 수준의 재미덱 정도였다. 근데 이제는? 생각보다 티어가 많이 올랐다.

우선 2공 세레브로는 '루크 케이지' 가 2파워로 버프를 받게 되면서, 무조건적으로 채용을 할 수 있게 되어 덱파워가 올라갔다. 1파워 시절에도 쓰기는 했지만, 효과 때문에 썼지 세레브로 버프를 못받으니까 카드1칸이 좀 노는 느낌이었는데.. 이제는 루크케이지도 세레브로+미스틱 버프를 받기 때문에 덱파워가 거의 5-6점이 올랐다고 보면 된다.

두번째는 3공 세레브로가 확실히 실전덱으로 자리매김 했다는 것이다. 바로 '땅상어 제프' 의 출시이다. 현재 제프는 영구5풀카드도 아니지만, 실전성이 너무너무 좋아갖고 6000토큰 주고 산 사람들이 많다. 필자도 이거 6000토큰 주고 구매했는데, 아주 잘 쓰고 있음. 솔직히 말해서 프로페서x가 버프를 받든가, 아니면 제프가 너프를 당하지 않을까 .. 둘 중 하나는 무조건 패치 있을 삘임. 제프가 그만큼 너무너무 좋다. 생텀이고 샌드맨이고 뭐 그냥 다 뚫고 내버리고 심지어 어디를 내든지간에 한번 이동까지 자유롭게 가능하다보니...활용도가 너무 좋고, 심지어 2코 3파워이기 때문에 파워도 낭낭하게 좋음. 근데 3파워니까 3공 세레브로까지 넣을 수 있음. 심지어 프로페서도 현시점에서는 3파워라 같이 연계까지 됨 ㄷㄷ

(5) 현재 네뷸라 필두로 떡상해버린 덱, 각종 컨트롤덱 / 구역컨트롤덱, 정크덱, 웨이브덱 등

이번 시즌패스 카드 '네뷸라' 성능이 정말 좋아갖고, 여러가지 덱에 많이 쓰이고 있다. 모든 덱에 국밥으로 넣어도 될 수준! 은 좀 과할수도 있겠으나 그 정도로 범용성 있고 압박력이 좋은거 같다. 특히 스톰, 프로페서 등 구역봉쇄 카드를 쓰는 덱에서 아주 잘 써먹고 있는 중이다.

구역봉쇄 카드를 쓰는 덱들의 문제점이 구역봉쇄를 할때까지도 거기에 던지는 카드들 파워들이 썩 세지는 않았다는 점인데 .. 지금은 '네뷸라' , 심지어 '제프' 까지 사용해줄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파워면에서 상대를 따라잡을 수 있게 되었다. 심지어 네뷸라는 구역 잠그고 나면 상대방이 카드를 거기에 못내니까 매턴 성장해버린다 ㄷㄷ

구역봉쇄 효과가 지금 엄청 효율적인 메타이기 때문에, 제프와 네뷸라를 쓰는 컨트롤덱? 인피 무조건 찍을 수 있는 좋은 기믹이라고 보면 된다.

(6) 예나 지금이나 불쾌하지만 당사자는 재미있는 갤럭.. / 갤럭투스덱

패트와 비슷하게 마블스냅에서 '벽덱' 을 담당하고 있는 갤럭투스덱 .. 데브리, 에어로 뭐 카운터가 진짜 많지만, 그 유니크한 효과와 재미, 그리고 덱파워 때문에 여전히 돌리는 사람들이 많다. 벽덱 특성상 상성 좋은 매치업이랑 만날 경우 거의 필승 수준이기 땜시 ..

그렇다고 갤럭투스덱을 무조건 의식하는 카드를 덱에 넣기도 좀 애매~~하고 (데브리같은) 심지어 갤럭덱은 처음에는 램프덱이랑 비슷한 느낌까지 있어갖고 대뜸 웨이브 나오면 존나 애매하긴 함. 4큡-8큡 빠는 매치업은 진짜 잘 안나오고 구역억까도 심하게 당하고, 손패 억까도 개심하고 뭐 여러가지 단점들이 많기는 한데 .. 요즘 기준으로는 상당히 괜찮은 메타라서 나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