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이모탈 Diablo Immortal

2012년 이후 10년만에 디아블로 후속작이 나왔다. 정통이 아닌 모바일로 나온다고 해서 별로 기대가 없었지만, 디아블로를 모바일로 한다고??, 그래도 10년만에 나온 거라 안 해 볼 수가 없었다. 그 유명한 님폰없이 여기서 나옴.

님폰없?

Do you guys not have phones?

Q. 그래서 PC로 이식할 계획이 있나요, 아니면 쭉 모바일 전용인가요?

A. 일단 모바일 플랫폼 전용입니다. 안드로이드, iOS로만 출시할 예정이며 PC로 출시할 계획은 없습니다. (팬들의 야유 소리) 님폰없?(D... Do you guys not have phones?)

10년전 디아블로3 나왔을 때 PC방 많이 갔었는데 많이 키우진 못했다. 그때도 야만보다 악사가 좋았다는 것을 알았고 이번에도 그러리라 생각했지만 치사하게 멀리서 싸우는건 적성에 안 맞다. 그래도 아마존 있었으면 했을텐데.. 이번에도 별로 안 좋을 것을 알았지만 야만으로 시작.

꾸역꾸역 정복자 48, 전투 평점 1400+

모바일로 이런 모험하며 싸우는 게임을 해보지 않고 이 이모탈로 접해서 나름 재밌었다. 기존 디아블로에 없던 과금 요소가 있어서 욕 많이 먹는데 욕심만 안 내면 과금 별로 할 일 없다. 다만 공명 2,000 찍고 싶으면 돈 많이 많이 써야….

디아블로3는 이제 별로 기억에 안나고 오히려 22년 전에 했던 디아블로2 기억이 여전히 강하게 있어서 그거와 비교하면 많이 변했다. 모바일이라 그런지 편하게 게임하게 만들었다. 어떻게 모바일로 디아블로하나 했는데 단순하게 만들었다.

디아블로는 템빨인데 공명을 도입해서 템이 좀 구려도 돈 좀 쓰면 커버할 수 있다. 그러니 템도 좋고 공명도 올리는 최상위 랭커가 나오는 것. 일단 쎄야 템도 잘 모으고 그럼 더 강해지고. 공부잘하는 것과 똑같다. 머리가 안 되면 노력이라도 하듯이 돈 안 쓰려면 노가다라도 해야 겨우 게임 한다.

디2에 비해 렙이 올라간다고 필요 경험치가 기하 급수적으로 늘지 않는다. 그래서 정복자1에서 2 올리는거나 40에서 41올리는거나 수치는 똑같다. 죽는다고 경치 깎이는 것도 없다. 너무 편하게 만든건 아닌지.

힘 불굴 의지력 등등이 이전에는 캐릭 특성에 매우 중요했다. 그러나 지금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렙업때마다 5개를 어떻게 분배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지금은 그런거 없다. 가장 큰 것은 전투 평점에 이 힘 불굴 의지력 등을 반영해서 이것이 높아야 게임을 할 수 있게 만들었다. 세부 수치는 거의 의미 없음. 이전에는 아이템 착용에 힘 얼마해서 제한이 있었는데 지금은 레벨 제한 외에는 모든 아이템을 자유롭게 착용할 수 있어서 편하다.

퀘스트로 경험치 챙겨주는 것도 좋음. 그냥 몬스터만 사냥만 경험치를 줬는데 지금은 퀘스트 완수하면 별도 경험치를 주니 렙업이 쉬운 느낌.

무엇보다 다른건 재화가 많다는 것. 많아도 너무 많다. 금화말고 있었나. 그 금화로 그냥 아이템 수리하는 정도라 크게 의미가 없었다. 필요하면 진짜 돈을 써서 개인간 거래를 한다. 지금은 그것이 불가능.

다음과 같은 재화 or 강화 위해 필요한 재료가 있다.

금화. 갬블, 아이템 업그레이드

보주. 전설 문장, 재련석 구매

백금화. 상점에서 다른 플레이어가 올린 물품 구매시

재활용 재료. 아이템 업그레이드

빛나는 조각. 아이템 업그레이드

마법 깃든 가루. 아이템 업그레이드

불가사의한 수정. 아이템 업그레이드

화산암재. 지옥성물함 업그레이드

칼자루 주화. 전설, 보석, 열쇠 등등 구매

열망자의 열쇠. 공격력 생명력 등 업그레이드

꺼져가는 잉걸불. 룬 구매

룬. 전설 보석 제작

재련석. 아이템 특성 부여

희귀 문장. 룬, 잉걸불 추가

전설 문장. 전설 보석 보장

보석. 보조 장신구 소켓

전설 보석. 메인 아이템 소켓

다양하게 많이 모아야 다양하게 겨우겨우 캐릭터를 강하게 키울 수 있다. 그래도 정말 좋은 점은 아이템 업그레이드를 하고 더 좋은 게 나와도 부담없이 바꿀 수 있다. 업그레이드가 그대로 이어진다. 이거 하나는 그래도 양심적으로 만들었다. 강화 실패해서 그간 부은 노력이 사라지는 일은 없다.

크게 중요한 두 가지

전투 평점. 보통에서 지옥5까지 있다. 각 레벨마다 적의 전투 평점이 있고 그것보다 낮으면 주는 데미지및 받는 대미지에 엄청난 페널티가 있어서 레벨보다 이 전투 평점을 맞춰야 한다. 높으면 반대로 보너스. 좋은 아이템 얻는 것이 매우 중요. 지옥 성물함과 아이템 업그레이드는 사소한듯….

공명. 자신의 전체적인 능력을 수치에 비례해서 뻥튀기해주는 것이라 높을 수록 매우 강해진다만 여기서 과금이 들어간다. 전설 보석 외에는 올릴 수가 없다. 5성급 보석은 백금화 3-400,000이고 보주로 치면 3-40,000개. 현금으로 밖에 보주를 살 수 없으므로 약 5-60만원. 게다가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전설 보석이 수백개. 개당 2천원 잡아도… 비슷한 금액이 업그레이드에 필요하고 총 6소켓이므로 대략 그냥 천만원 생각해야 최상급 공명을 찍는다. 욕심만 안 내면….

나는 배틀패스, 보주 600개, 보석 파편 구입을 위해 총 49,900원 썼다. 패키지 게임해도 이 정도는 쓰니까.. 많은 요소가 있어서 하루에 조금씩 가볍게 할만한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