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 놀거리. 원신 5.1 PC 라운지에서 플레이! 게임을 현실에서 만나자!
안녕하세요, 큐브릭입니다.
게임 회사에서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하는 경우는 게임을 즐겨주는 유저들을 위한 서비스인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기간 한정이지만 팝업스토어를 오픈하거나 음악회 등을 진행하는 경우도 대체적으로 유저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게임의 애정도를 높이는데 높일 수 있도록 제공하는 특별한 서비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서비스도 단기간이 아닌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건 보통 게임사가 유저들의 만족을 최대로 높일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한 보답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원신은 이전부터 팝업스토어나 다양한 오프라인 이벤트 등을 통해 대한민국의 게임 유저들의 흥미를 이끌어냈고, 그러한 마음을 보답하기 위해 파격적으로 상시 카페를 개최하여 원신 유저들의 아지트로서 큰 활약을 도모하기도 했습니다.
상시 카페를 개최하는 것도 게임 유저들에게 위한 최고의 서비스라고 생각되는데요. 이번에는 한국 게이머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특별한 PC방을 상시로 운영한다고 하여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전부터 한국 게임 시장의 중심은 PC방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2000년대 초창기 게임 대회 및 게임의 흥행의 중심에는 PC방에 있었고, PC방을 중심으로 다양한 게임 문화가 퍼졌고 E스포츠도 그렇게 성장해나가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갈곳도 많고 새로운 문화를 선도하는 홍대에 위치하여 홍대 놀거리가 더욱 늘어난 느낌입니다.
그런데 원신은 모바일, PC, 콘솔의 크로스 플랫폼을 중심으로 게임을 진행하다 보니 PC방에서보다 모바일이나 콘솔에서 즐기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원신 PC 라운지라는 PC방을 상시적으로 운영한다고 했을 때 상당히 의아했고, 원신이 PC 플랫폼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한 시도로 준비한 것인지 아니면 원신 PC 이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준비인지는 모르겠더라고요.
하지만, 저는 이번 원신 PC 라운지에 방문하면서 알게 된 사실이 있었습니다. 애초에 PC방에서 한국 게이머들이 게임 문화를 퍼뜨릴 수 있었던 것은 나와 같이 함께하는 사람들과 재미있는 게임을 즐기면서 힐링을 하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 자체가 PC방이란 공간이자 게임을 알릴 수 있었던 문화 공간이지 않았을까라는 생각도 들고 새로운 홍대 놀거리의 하나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최근 들어서 PC방에 방문하면 혼자 게임을 즐기면서 자신이 원하는 게임만 즐기다 보니 PC방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무언가를 즐겼던 과거와는 달리 각자 즐기는 문화로 자리 잡다 보니 막상 PC방에 들어가서 원신을 하고 싶었던 게이머 입장에서는 동떨어진 무언가를 느끼고 원신을 통해 같이 공감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다 보니 혼자서 즐기는 게임으로 생각하고 플레이를 했던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원신 PC 라운지에서는 물론 100%가 원신만 하지는 않았지만, 적어도 원신이란 공통된 것으로 모인 사람들이 같이 PC방에서 원신을 함께 즐기는 것을 보니 어떤 곳에서는 나선 비경을 보다 쉽게 클리어하는 것을 보고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며 4명이서 다인 모드로 즐기는 것을 보고서 원신 PC 라운지는 단순히 PC방을 오픈한다는 것을 넘어 원신이란 공통된 주제로 함께 즐기는 사람들이 모인 커뮤니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순간 저는 원신 PC 라운지의 목표는 '원신'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함께 공통된 주제로 즐길 수 있는 놀이공간을 만들자는 것이 아니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원신 PC 라운지에 외관 인테리어나 분위기 그리고 배경 음악을 살펴보면 마치 원신이란 가상 공간에 들어간 것 같은 기분이 들면서도 원신에서 느꼈던 즐거움 그리고 혼자 했을 때보다 함께했을 때의 즐거움을 이 원신 PC 라운지에서 경험해 볼 수 있어서 그런지 예전 PC방에서 친구들과 함께 게임을 통해 희로애락을 느꼈던 경험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원신 PC 라운지에서 과거의 PC방에서 느꼈던 함께 했을 때의 사람들 간의 이야기와 공통된 주제로 토론하는 것이 겹쳐서 보이게 되다 보니 감성적으로 작성을 한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하지만 이번 원신 PC 라운지는 적어도 원신이란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 문화 공간이 생긴 것 같아 앞으로 원신 PC 라운지를 통해 함께 만들어나갈 인연이 많이 생길 것 같아 저도 종종 홍대에 방문하면 잠깐이라도 방문해 또 다른 인연을 많이 만들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2024년 10월 18일 정식 오픈을 해서 그런지 오픈 초기에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 보였고, 사람들이 줄을 서서 혼선을 겪을 것을 미리 대비한 것인지 테이블링 시스템을 도입했더라구요. 그리고 대기 등록을 완료한 사람들은 그전까지 대기하면서 이야기를 하는 데 원신이란 공통된 것을 목표로 모인 사람들인지 원신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하는 것을 보면서 올해 있을 호요랜드를 간접적으로 경험한 것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대기를 마치고 제 차례가 왔을 때 원신 PC 라운지에 입장할 수가 있었는데요. 이번 원신 PC 라운지가 이나즈마 테마로 꾸며진 PC방이라 그런지 입구에서부터 이나즈마와 관련된 문구를 통해 이나즈마 테마 PC 라운지라는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고 입장과 동시에 이나즈마 배경 음악 그리고 이나즈마의 신 라이덴 쇼군의 입간판을 만나볼 수 있어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마치 라이덴 쇼군이 어서 오라는 듯한 배치는 환영을 해주는 것 같았거든요.
그리고 입장 시 입도 수속 서류라는 종이를 받고 원신 PC 라운지 자리에 앉았는데요. 자리에 안장 회원가입을 권유하시던데 회원가입을 하면 시간 별 2,000원 비회원 시 3,000원이니 가격적 측면에서 회원 가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픈 초반 혼잡한 운영을 최소화시키고자 18일부터 20일까지는 2시간으로 제한을 걸었더라고요. 그래서 회원 이용 시 최대 4,000원 비회원 시 최대 6,000원을 사용하다 보니 회원 가입을 하는 게 좋아 보입니다.
키오스크에 가서 원신 PC 라운지 이용 시간을 충전하고 나서 영수증을 직원분에게 보여주면 입국 수속 서류에 도장을 찍어주고 특별한 카드를 받아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같습니다. 그리고 이용 시간 충전 완료 후 PC에서 어떤 게임이 있는지 살펴보았는데, 원신을 비롯해 붕괴 스타레일과 젠레스 존 제로, 붕괴3rd 등의 호요버스 게임을 비롯해 호요버스 게임 외 타사 게임들도 게임 탐색기에 있어 타사 게임도 체험할 수가 있더라고요. 다만, 모든 게임이 다 존재하는 것은 아니라, 원하는 게임이 없으면 별도로 설치하셔야 합니다. 다만 인터넷 속도가 좋아서 그런지 다운로드 속도도 빠르니 이용 가능한 게임을 즐기면서 다운로드해두시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물론 원신 PC 라운지를 최초로 오픈하다 보니 많은 분들이 원신을 주로 즐기시더라고요. 특히 이번 원신 5.1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마신 임무가 새롭게 오픈되었는데, 개인적으로 원신 나타 마신 임무 중에서도 역대급의 스토리를 보여주었고 개인적으로 5막이 가장 기다려지는 버전이기도 했습니다. 특히나 원신 5.1 PC 라운지에서 플레이를 하시는 분들도 많았는데요. 역시 원신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방문하신 것이라 대다수 원신을 즐기시더라고요.
원신 PC 라운지가 정식 오픈을 했을 때에는 15시에 오픈되었지만, 이후 24시간 상시 운영이 되며 원신 PC 라운지 내에 있는 굿즈 존의 경우는 오후 10시까지만 운영된다고 하더라고요. 18일 정식 오픈 때에만 15시 오픈이지만 19일부터는 오전 11시부터 오픈이라고 하니 굿즈 존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오전부터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그리고 이번 원신 5.1 PC 라운지에서 플레이를 해야 하는 이유가 몇 가지가 있는데요. 우선 10월 18일 정식 오픈 일부터 29일까지 원신 PC 라운지에 방문해 원신 PC 라운지에서 원신 2시간 플레이를 비롯해 모험 등급 28 인증, 나타 부족 견문 1개 제3막까지 완료, 나타 캐릭터 1명 LV 60 인증 등의 총 4개의 미션을 완료하면 2개 달성 시 원신 PC 라운지 1시간 이용권 혹은 원신 PC 라운지 아메리카노(HOT/ICE) 교환권 중 1개 선택해 받아 가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4개의 미션을 모두 완료 시 원신 PC 라운지 리딤코드를 받아 갈 수 있으니 리딤코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4종 미션을 모두 받아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29일 이후부터는 새로운 나타 미션이 등장하는데요. 10월 30일부터 11월 19일까지 원신 PC 라운지에서 원신 3시간 플레이, 대지 기행 Lv 35레벨 인증, 5.1버전 마신 임무 완료, 호요랩 나타 탐사도 70% 인증 등의 29일 이전까지 진행한 미션보다 난이도가 높은 상태로 진행한다고 하니 탐사도를 모두 찍고 기행도 35레벨을 모두 달성하지 않은 신규 유저 혹은 저레벨 유저분들은 29일 이전까지의 미션을 목표로 방문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이 외에도 11월 19일까지 원신 5.1 PC 라운지에서 플레이를 타임 누적에 따라 순위를 측정해 1등에겐 게이밍체어를 2등에겐 게이밍기어 세트를 3등에겐 게이밍키보드 등의 순위별 특별한 선물을 증정한다고 하니 장기적으로 원신을 즐기실 분들은 원신 PC 라운지에서 원신 5.1를 즐기시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되는 이벤트 중 하나도 매주 토요일 오후 3시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바로 나선비경 타임 어택입니다. 이전부터 원신 게이머분들이 고인물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를 요구하신 분들이 많았는데요. 이번 원신 나선비경 타임 어택을 통해 오프라인 현장에서 나선비경 타임어택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분에겐 3등은 원신 PC 라운지 10시간 이용권을 2등에겐 원신 PC 라운지 20시간 이용권, 1등에겐 특별한 선물을 현장에서 공개한다고 하니 특별한 도전의식을 불태우실 고인물분들은 매주 토요일에 방문하셔서 특별한 챌린지에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그리고 원신 PC 라운지에서 오픈 기념으로 라이덴 쇼군, 야에 미코, 카미사토 아야카, 요이미야, 사유 코스어 분들이 방문해 특별한 포토타임의 기회를 가졌다고 하는데요. 19일, 20일 동안 진행돼 이미 지나서 방문하신 분들에겐 다소 아쉬울 수 있겠지만, 향후 다양한 이벤트도 원신 PC 라운지를 통해 진행하겠다고 하니 앞으로 다양한 코스어 분들이 방문할 것을 생각하니 벌써부터 기대가 되더라고요.
그 외에도 원신을 좋아하는 사람들끼리 특별한 방에서 플레이스테이션과 PC 2대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존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다만 인기가 있다 보니 가격도 높은 편이나, 이나즈마 테마의 방에서 게임을 같이 즐길 수 있으며 특히 문을 닫으면 프라이빗한 경험을 즐길 수 있다는 점으로도 충분히 메리트가 있는 방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원신 테마의 포토하임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곳이나 요이미야 테마의 미니게임인 금붕어 뽑기 미니게임 등 원신과 관련된 다양한 오프라인 체험을 즐길 수 있다 보니 원신의 느낌을 간접적으로 느끼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아 보이더라고요.
이번 원신 PC 라운지에서는 원신의 테마를 주제로 PC방을 열었다는 것이 주목적이긴 하지만, 넓게 생각하면 여태까지 원신이란 주제로 무언가 함께 하고 싶은 유저들을 위한 커뮤니티를 만들어냈다고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그런지 일성소존에서 특별한 오프라인 이벤트도 준비할 예정이라고 하는 것을 보면 원신 PC 라운지는 원신 PC방의 영역을 넘어 원신이란 문화테마공간을 만들어내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들고 새로운 홍대 놀거리의 하나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리고 오랜만에 원신 PC 라운지를 통해 원신이란 공통된 주제로 이야기를 떠들거나 함께 파티를 꾸려 보스를 퇴치하며 클리어했을 때의 환호성 그리고 뽑기를 통해 픽뚫을 냈을 때의 안타까움을 모두 함께 느꼈을 때 저는 이게 진짜 원신 PC 라운지를 만든 목적이 아니었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단순히 PC방을 통해 PC방 영업을 증대시키고자 한 목표가 아닌 원신이란 주제로 게이머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커뮤니티를 궁극적으로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저는 향후 원신 PC 라운지는 원신 PC 게이머분들 그리고 원신을 좋아하는 게이머들이 자주 방문할 공간으로 남게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오픈 초기에는 이나즈마 테마로 원신 PC 라운지가 열었지만, 원신 카페에서도 테마별로 주기적으로 교체를 했었기에 새로운 테마의 원신 PC 라운지도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이 물씬 느껴지더라고요. 또한 원신 카페에서 자주 외국인들이 방문해 원신을 주제로 즐기시는 것을 보면 이번 원신 PC 라운지도 외국인분들이 방문해 국경을 넘어 원신을 함께 즐기는 문화도 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들은 이번 원신 PC 라운지에서 어떤 생각이 느껴지셨는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