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스캔 활용사례] 'EinScan Pro 2X' 3D스캔닝을 통한 예비 부품 제작

타나비키 카츠야(Katsuya Tanabiki)社는 오토바이 헬멧의 깨지고 손상된

쉴드 노치를 고치기 위해 노력했으나 예비 부품을 쉽게 구할 수 없었습니다.

이로 인해 그들은 최신 3D스캐닝 기술을 사용하여 빠르고 비용 효과적인 예비 부품 제작을 실행했습니다.

노치는 작은 플라스틱 부품임으로 3D 프린터의 도움을 받아 복제하기에 좋습니다.

해당 헬멧의 경우 두 개의 노치가 필요하며, 헬멧 양쪽을 각각 1개로 고정하고 있습니다.

1개의 노치만 부러져 있기 때문에, 부러지지 않은 노치를 통해 복제품을 디자인하고 제조할 수 있습니다.

EinScan Pro 2X를 사용하여 이러한 작은 크기의 물체를 성공적으로 정밀하게 스캔할 수 있는

효율적인 옵션은 인더스트리얼 팩 추가 기능의 트라이포드(tripod)와 함께 고정 모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단계는 메시 삽입을 사용하여 스캔 데이터를 Fusion 360에 입력하는 것입니다.

먼저, 메시 단면 스케치가 생성됩니다. 단면의 위치가 적절한 수준으로 조정되고 “확인”을 클릭하여 확인합니다.

1. 도에 표시된 대로, 단면 스케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스케치 편집을 선택합니다.

2. 스케치 생성(Create Sketch)에서 메시 단면에 핏 서피스(Fit Surface)를 선택합니다.

3. 피팅될 곡선의 유형으로 클로즈 스플라인(Closed Spline)을 선택하고 단면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선택합니다.

4. 도에는 표시되지 않지만, 스텝 부분은 동일한 방식으로 스케치됩니다.

모델링에 사용할 수 있는 이 스케치 곡선을 사용하면 스케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5. 솔리드 탭에서 돌출(Extrude)을 선택하고 돌출할 표면을 선택한 다음 돌출량을 지정하여 솔리드 바디로 만듭니다.

6. 돌출을 사용하여 스텝을 만드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스텝 부분을 잘라냅니다.

7. 마지막 단계에서는 원래 부품과 같은 모양을 만들기 위해 부품을 필렛팅하고 챔퍼링해야 합니다.

8. 이제 솔리드 바디가 완성되었습니다. 탭에서 바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STL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 데이터를 3D 프린팅 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부품이 너무 작아서 3D 프린팅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습니다.

3D 프린팅된 부품

3D 프린팅 시간을 포함하여 헬멧을 고치는 데 겨우 약 1시간이 걸렸습니다.

▼ EinScan Pro 2X 자세히 알아보기

3D 측정 및 프린팅, 설계, 검사 관련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서, 3D프린터, 3D스캐너, 관련 소프트웨어 및 악세서리 등을 국내 시장에 공급 및 서비스 중입니다.

www.ahbo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