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원신 야에 미코 6돌 - 파티 조합 / 자동 사냥 / 데미지 비교 / 포탑 데미지(딜)
바로 며칠 전에 작성했던 야에 미코 픽업 후기에 대해서 야에 미코 사용 후기가 뽑게 된 과정이나 스킨 작업을 했던 내용 비중이 많았던 터라 이번 포스팅에서 내용을 추가하여 작성해 보게 되었습니다.
야에 미코의 아이덴티티 스킬이라 생각되는 E스킬(원소 전투)입니다. 원신 2.5(이나즈마)버전때 출시된 오래된 캐릭터라 이미 다들 알고 계실 테지만, 저처럼 최근에 원신에 입문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넘어가 보고자 합니다. 살생앵이라는 자동 공격 포탑 오브젝트를 소환하여 적을 공격하며, 최대 3개까지 설치가 가능합니다. 방향키와 같이 입력 시 방향키를 입력한 방향으로 캐릭터가 단거리 순간이동을 시전하며 스킬을 시전 한 위치에는 포탑이 생성됩니다. 소환된 포탑의 지속시간은 14초이며, 각 4초 쿨타임으로 3개까지 충전됩니다.
원신 고인물들이 하는 얘기로는 (포탑을 전부 소환하는데) 채널링이 길고 요즘 신규 캐릭터들에 비하면 메리트가 점차 떨어져간다고 평가하지만, 제기준에서는 제 플레이 스타일에 취향 저격인 스킬입니다. 스킬 시전 모션이 이쁘다는 비주얼적인 이유도 있지만, 편한 전투 및 탐험 시 만족스러웠던 부분이 많았던 터라 명함~2돌까지 예정했던 캐릭터를 6돌파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1. 멀리서 소환해놓고 볼일 보러(템 주워 먹으러) 다니면 되는 편리함
2. 몬스터 이외에도 오브젝트에 공격을 가하기 때문에 상자나, 기믹 등 자동 추적 공격
(상자/항아리를 모두 부수는 기믹이나 이나즈마 지역의 너구리같이 가끔 안 보이는 곳으로 튀는 걸 찾을 때 편합니다.)
3. 패턴 잘 모르는 보스 사냥이나 나선 비경 등을 돌때 무지성으로 포탑 깔아놓고 도망만 다녀도 되는 점
4. 푸리나 소환수처럼 소환해둔 상태에서 따로 페널티가 없음
Q스킬(원소 폭발)의 경우는 컷신이 굉장히 이쁘긴 하지만 솔직히 말해서 저는 거의 안 씁니다. 6돌쯤 오게 되니 E스킬 포탑만으로 충분한 딜이 나오고 구태여 사이클에 Q스킬(원소 폭발)을 넣어서 한 번 더 포탑을 재설치하기도 귀찮기 때문에 포탑이 끝날 타이밍에 마무리 느낌으로 가끔씩 쓰는 정도입니다. 그래서 스킬 레벨도 3레벨로 올리다 말았습니다.
별자리 6돌파 및 E스킬레벨 10달성 후 성유물은 푸리나 극단 파밍 때 모아두었던 성유물을 임시로 껴주었습니다. 레벨은 아직 뉴비 계정이라 경험치 책이 모자라서 85렙입니다. 성배는 공성배나 번성배 둘 중 치확치피 쓸만하게 붙은 걸 주고 싶은데 계속 안 나오네요. 치확좀 쓸만하게 붙은 성배를 얻게 된다면 왕관은 치피 왕관으로 바꿔줄 예정입니다.
▲ [ 야에 미코 / 푸리나 / 나히다 / 한운 ] 구성의 자동사냥 파티입니다.
필드를 탐험하며 돌아다닐 때 자동사냥 및 한운의 기동성을 챙겨서 애용하는 파티 구성입니다. 필드 탐험용으로 애용하는 파티 구성이지만, 어지간한 비경은 그냥 소환수들이 다잡아 버리는 느낌입니다.
▲ [ 야에 미코(6돌) ] 단독 구성의 파티입니다.
황금 극단 세트라 다른 캐릭터로 변경해야 세트 효과를 온전히 받는데, 일단 단일 파티 구성으로 E스킬의 데미지는 저 정도 나옵니다. 3번의 틱딜 ~ 한텀 쉬고 다시 3번의 틱딜을 반복하며, 틱딜의 메지니는 26,680으로 동일하게 3번 들어갑니다.
3틱딜 기준 데미지합 : 80,040
▲ [ 야에 미코 / 슈브르즈(6돌) ] 두 명 구성의 파티입니다.
슈브르즈는 불원소 캐릭터와 번개원소 캐릭터 구성의 파티에서 강력한 버프를 제공하는 4성 서포터입니다. 원신을 플레이하면서 두 명의 파티 구성으로 게임을 즐길 일은 드물지만, 단순 비교용으로 넣어봤습니다. 과부하 반응 데미지를 제외하고 포탑 데미지는 26,680 틱딜 3번에서 44,290 틱딜 3번으로 약 66%정도 데미지가 상승하였습니다.
3틱딜 기준 데미지합 : 132,870
▲ [ 야에 미코 / 슈브르즈(6돌) / +불원소 공명요원 2명 ] 구성의 파티입니다.
불원소 공명에 필요한 인원은 2명이지만, 풀파티에서 원소 공명이 발동되기에 3명을 넣었습니다. 불원소 공명(공격력 +25%)에 물약도핑(선도장 + 번원피증 물약)까지 한 포탑 데미지입니다. 67,264 틱딜로 3번 동일하게 들어갑니다. 야에 미코 단독 구성대비 약 152% 정도의 데미지 상승입니다.
3틱딜 기준 데미지합(물약 도핑) : 201,792
▲ [ 야에 미코 / 나히다(2돌) ] 두 명 구성의 파티입니다.
이번엔 나히다와 단독 조합으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앞서 테스트한 결과와는 다르게 3번의 틱딜중 첫 번째 틱딜에만 원소반응이 발생하면서 더 높은데미지가 들어갑니다. 47,202 / 32,575 / 32,575의 틱 데미지로 야에 미코 단독 구성대비 나히다의 원소 반응 데미지를 제외하면 40% 데미지 상승이며, 나히다의 원소 반응 데미지를 포함하면 약 90%의 데미지 상승률을 보입니다.
3틱딜 기준 데미지합(나히다 제외) : 112,352
3틱딜 기준 데미지합(나히다 포함) : 152,024
▲ [ 야에 미코 / 나히다(2돌) / +풀원소 공명요원 2명 ] 구성의 파티입니다.
풀원소 공명에 필요한 인원은 2명이지만, 4명 파티에서 원소 공명이 발동되기에 불원소 공명 때와 동일하게 풀원소 캐릭터를 3명을 넣었습니다. 풀원소 공명(원소 마스터리 +50pt, 조건부 +50pt)에 물약도핑(선도장 + 번원피증 물약)까지 한 포탑 데미지입니다. 앞서 테스트한 결과와 동일하게 3번의 틱딜중 첫 번째 틱딜에만 원소반응이 발생하면서 더 높은데미지가 들어갑니다. 63,924 / 43,875 / 43,875의 틱 데미지로 야에 미코 단독 구성대비 나히다의 원소 반응 데미지를 제외하면 89.5% 데미지 상승이며, 나히다의 원소 반응 데미지를 포함하면 약 146%의 데미지 상승률을 보입니다.
3틱딜 기준 데미지합(도핑 / 나히다 제외) : 151,674
3틱딜 기준 데미지합(도핑 / 나히다 포함) : 197,397
▲ [ 야에 미코 / 쿠조 사라(6돌) / 베넷(6돌) / 슈브르즈(6돌) ] 구성의 파티입니다.
마지막은 야에 미코 화력 밀어주기 파티 구성으로 예능에 가까운 파티구성입니다. 카즈하나 푸리나를 넣어보고 싶긴 한데, 제가 아직 카즈하가 없어서 과부하 딜 몰아주기 파티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베넷과 쿠조 사라는 90레벨을 달성해야 온전한 버프를 제공하지만 역시 슈브르즈와 동일한 이유로 경험치 책이 부족한 터라 아직 70레벨입니다. 추가로 물약도핑(선도장 + 번원피증 물약)까지 한 포탑 데미지입니다. 3번의 틱딜중 모두 동일하게 127,613의 틱데미지가 들어가며, 378%의 데미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3틱딜 기준 데미지합(도핑) : 382,839
남들이 극찬하는 고성능 신규 5성 캐릭터 느비예트나 나비아 같은 경우 저는 모두 가지고 있지만, 육성을 하다 말고 창고에 처박아둔 채로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역시 원신이라는 게임은 개인 만족도인 것 같습니다. 제 기준에선 야에 미코의 구조적인 단점을 모두 상쇄하고 남을 만한 매력을 제공하는 그런 캐릭터였습니다. 그래서 예정에도 없던 풀돌파 까지 해주었고요. 마음 같아선 전용무기까지 풀재련을 해주고 싶지만, 하필 같이 픽업된 전용무기가 화박연이라 다음 복각 때를 기약하고 참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