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령술사 몸통 일렁이는 온기 공전 쐐기 은근 짭조름한 기술 디아블로 이모탈

디아블로 이모탈의 강령술사는 방어 스킬들도 아주 좋은 것들이 많죠. 망령은 무적기이고 뼈 갑옷은 소환수들까지 보호막을 씌어주고 전설 장비로 5회 절대 방어로 만들 수도 있고요. 게다가 뼈의 벽으로 적절히 공격과 투사체 방어를 동시에 해줄 수도 있고요.

그중에서 '일렁이는 온기'라고 강령술사의 몸통 전설 장비가 있는데요. 비교적 잘 나오는 전설 장비여서 여러 번 먹을 수 있는 것이라 초반부터 먹을 수 있습니다.

이 몸통 전설 장비는 '뼈 갑옷' 스킬을 방어 기능을 아예 없애고 공격 스킬로 바꿔버리는데요. 즉시 타격은 아니고 강령술사의 주변을 돌면서 지속딜을 박습니다. 즉, 강령술사의 주변을 일정 시간 동안 빙글빙글 돌면서 피해를 주는 것이죠.

설명을 보면 '뼈 갑옷이 주위를 맴도는 3개의 뼈 쐐기를 소환해서 이 뼈 쐐기에 닿는 모든 적에게 피해를 준다.'라고 되어있습니다. 즉, '뼈 갑옷+뼈 쐐기'인 셈이죠.

한방 크게 먹이는 공격 스킬이거나 딜량이 대단히 높진 않지만, '지속 딜량'이 좋아서 제가 애용하는 장비 중에 하나입니다. 처음에는 되게 구리게 생각했는데 확실히 딜량 차이가 나고 또 실용성이 여러모로 좋고 쿨타임도 짧습니다.

뼈 갑옷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20초'이지만, 공전 쐐기의 지속시간은 '10초'이기 때문에 사실상 쿨타임은 '10초'인 셈입니다. 여기에 다리 전설 장비까지 보강하면 쿨타임이 대략 '7초'가 됩니다. 13초간 유지되고 7초 쿨타임 가졌다가 또 쓰고 하는 식이죠. 지속 시간이 긴 편이라서 실질적으로 지속딜량이 비는 구간이 거의 없고 쿨타임이 7초이지만, 7초마다 쓰는 게 아니라 7초 지나면 13초간 유지되기 때문에 실용성이 아주 좋습니다.

스킬을 시전하게 되면 이런 형태로 발현되는데요. 사실 이 모습 때문에 처음에는 안 좋아했습니다. 왜냐면 타격 범위가 사실상... '고정'이죠. 돌고 있는 뼈 쐐기에 닿아야만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실효성이 안 좋다고 느꼈지만, 어쩌다 보니 오래 쓰게 되면서 공전 쐐기의 효율이 상당히 좋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빙글빙글 계속 도는데 도는 속도가 빠르고 3개의 뼈 쐐기가 돌기 때문에 대략 1초 미만으로 한 번씩 타격합니다. 물론 적한테 피격이 다 된다는 가정하에 말이죠.

다만, 뼈 쐐기가 앞부분이 타격 범위가 아니라 '뼈 쐐기 자체 전부다' 타격 범위여서 그냥 돌고 있는 뼈 쐐기에 몬스터가 닿기만 하면 다 데미지를 줍니다.

해서 잡몹이나 몰이해서 잡을 때도 아주 좋지요. 소환수들이 떨어져서 다른 몹을 치고 있어도 강령술사 혼자 떨어져서 공전쐐기 발동시킨 다음에 평타만 쳐도 소환수들이 주는 딜량 못지않게 줄 수 있습니다.

일반 몹만 잡기 좋은 게 아니라 '네임드 몹'들 잡을 때도 아주 좋습니다. 어차피 강령술사가 원딜이라서 적절히 떨어져서 공격하게 되는데 거의 알아서 거리가 맞춰지는 격이라 공전쐐기의 거리를 크게 신경 쓸 부분은 없습니다. 물론 정확히 타격해야 할 때는 적절히 움직여서 거리를 맞춰야 하죠.

단일 데미지는 높지 않아도 지속딜량이 좋고 실용성이 좋아서 강령술사 하시는 분들은 한번 사용해 보셔도 좋을 거예요.

유일한 단점이라면... '먹힐 때가' 있습니다. 그게... 흔한 상황은 아닌데 아아 그 아시는 분들은 아실 텐데 뼈 갑옷 시전 버그 말고 뼈 쐐기가 돌다가 어디에 박히면 먹혀서 사라집니다. 그게 어디였더라... 아마 '장벽 스킬'이었던 것 같기도 하네요. 아무튼 흔한 상황은 아니니 크게 단점은 아닌데 참고하시라 적어봤습니다.

잡몹, 네임드, '보스'까지 좋습니다. 보스한테는 더 좋아요. 보스는 움직임이 비교적 적고 부피가 커서 맞추기가 아주 좋죠. 물론 보스가 너무 쌔거나 딸피가 되어서 거리를 둬야 할 때는 공전 쐐기를 맞추지 못한다는 건 단점입니다.

그 외로는 말뚝 박혀 있는 보스한테 공전쐐기 시전해서 13초간 계~속 때리기 때문에 지속딜을 넣어줍니다.

제 스펙 기준으로 현재 공전쐐기 방당 피해량이 '2576'인데요. 13초간 대충 13번 타격했다고 치면 '33488' 데미지를 입히게 됩니다. 물론 적의 방어력이나 이런 건 다 배제하고요.

또, 대충 계산해서 7초의 쿨타임이 있으니, 사실상 20초에 한 번씩 3만이라는 피해량을 입히는 셈이겠죠. 뼈 쐐기 스킬로 비교하자면 대충 12초에 한 번씩 7000~1만 딜(제 스펙 기준, 대충 전설 장비 착용했다 쳤을 때) 박는다고 쳤을 때, 대충 퉁쳐서 공전쐐기는 1만 5천을 박는 것이죠. 물론 공전쐐기는 즉시 타격이 아니라 지속딜로 조건부이지만요. 어떻게 잘 쓰면 딜량을 많이 줄 수 있다는 이야기이고 앞서 말했듯이 쓸모가 좋습니다. 거진 소환수 하나 더 생기는 셈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