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M 흑철 채광하는 방법, 보물 등급 화신과 영물 지원!
오늘은 미르M의 재미 요소 중 하나인 채집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특히 채광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흑철은 장비를 강하게 만들기 위한 3가지 시스템(강화, 감정, 축복)에서 전부 사용되는 주요 재화이기 때문에 저레벨부터 숙련도를 쌓아놓는다면 더욱 쉬운 성장이 가능할 것이다. 아이템이 하나씩 쌓이는 재미도 쏠쏠하다.
?채광하는 방법
생산 활동의 종류는 채광, 채집, 낚시가 있으며 이 중에서 채광을 가장 먼저 시작하기를 추천한다. 채광은 무기와 각종 장비 제작에 들어가는 광물을 캘 수 있고, 장비 강화석이 심심치 않게 나오기도 한다. 또한 수요가 많기 때문에 거래소에 내다 팔기에도 좋다.
캐릭터 레벨과 상관없이, 처음부터 레벨이 높은 곳에서 채광을 하면 잘 캐지 못한다. 그냥 평범한 광석만 계속 나오게 된다. 따라서 처음에는 레벨이 가장 낮은 지역에서 생산 활동을 하면서 숙련도를 쌓아야 한다. 가령 광맥 옆에 표시된 레벨과 채집 기술 레벨이 같도록 맞춰주기를 추천한다.
가장 무난한 채광 스타트 위치는 은행골 지역에 위치한 녹영광맥이다. 메인 퀘스트 진행을 통해 자흔곡괭이를 공짜로 받고 나서 시작해도 되고, 그전에 마을 잡화 상인에서 구매해서 시작해도 무방하다.
그다음으로 갈만한 채광 장소는 은행골 폐광이다. 똑같이 녹영 광맥이 등장하지만 레벨6~10짜리 광맥이 골고루 등장한다. 비천비곡에 있는 일반 흑철광맥의 레벨이 8이기 때문에 레벨8정도 까지는 여기서 올려주는 것이 좋다.
한편 곡괭이의 내구도가 0이 되어 더 이상 채광을 할 수 없는 때가 있다. 만약 자동 채집을 돌려둔 경우라면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우두커니 서 있기만 할 것이다.
미르M에서는 자동으로 마을에 가서 수리를 하고 돌아와서 생산/사냥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을 지원한다. 이를 적극 활용해 보자. 사용 방법은 설정의 전투 - 마을 자동 탭으로 들어가셔서 위에 보이는 마을 자동 설정 4가지를 모두 ON으로 바꿔준다.
그리고 마을 자동 귀환 조건과 마을 자동 수행 옵션을 위와 같이 바꿔준다. 이때 가방에는 물약이 없으면 좋고 스킬 자동 사용도 꺼두셔도 좋다.
이제 광맥 근처에 가서 '자동 채집'이 아닌 '자동 전체'를 시작한다. 그러면 캐릭터가 채광을 시작하며, 곡괭이의 내구도가 0이 되면 더 이상 채광을 할 수 없으므로 근처에 있는 몹들을 잡기 시작한다. 하지만 물약도 스킬도 사용하지 않는 상태이기 때문에 금방 HP가 소모되고 마을로 자동 귀환한다. 잠시 동안 재정비를 마친 뒤 광맥으로 돌아가 채광을 시작한다.
자리를 오래 비워두실 분들만 이렇게 설정을 하시면 되고, 30분 정도에 한 번씩 확인해 줄 수 있는 분은 꼭 이 설정을 이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흑철은 이곳에서
흑철을 캘 수 있는 수준이 되면 섬흔곡괭이나 호랑곡괭이같은 고급 곡괭이 제작도 해보셔도 되지만, 채집을 통해 얻어야 하는 재료도 있기 때문에 그냥 자흔곡괭이를 계속 써도 된다. 채광 시간을 5~10% 정도 깎아주는 차이라서 채광 효율이 약간 더 좋은 정도다.
이때 특정 화신에게는 채집 시간을 낮춰주고 채집 레벨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니 만약 가지고 있다면 활용해 주시길 바란다. 위에 보이는 정화도사는 고급 등급이라 비교적 쉽게 획득할 수 있다.
꽤나 비싼 가격에 거래되는 광물과 강화석. 단 25레벨부터 판매할 수 있다
22레벨이 되면 기술 만다라가 열리는데, 채광을 좀 더 진지하게 해보고 싶다면 우측 루트를 타서 중앙 광부의 계시까지 찍어주도록 하자.
개인적으로 채광은 레벨20~21 정도에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때부터 몬스터가 좀 강해지기 때문에 채광으로 얻은 강화석으로 장비 강화를 한 다음에 메인 퀘스트를 더 진행하고, 레벨25를 찍은 다음 다시 채광을 진행해 거래소에서 강화석과 광물을 판매한다. 이를 통해 얻은 금화를 가지고 더 좋은 장비를 구매하면 레벨업이 어려운 구간을 돌파할 때 큰 도움이 된다.
?최신 업데이트 및 이벤트 정리
7월 7일 미르M은 꽤 큰 규모의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이와 관련한 개발자 코멘터리 영상을 공개한 바 있다. 유저들의 피드백을 반영한 부분들이 많아 민심이 아주 좋은 상황.
앞서 레벨 20부터 성장이 어려워지기 시작할 거라고 이야기했는데, 개발자도 이런 상황을 잘 알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소위 아홉수라고 하는, 29레벨과 39레벨을 돌파하고 30레벨과 40레벨을 찍으면 보물 등급의 화신과 영물(3개) 소환권을 지급하겠다고 한다. 보물은 고급보다 한 단계 높은 등급이며 이를 활용하면 사냥이 확실히 쾌적해졌다는 걸 느낄 수 있다.
이 밖에도 각 직업들의 밸런스 조정과 편의 기능들을 패치했기 때문에 공식 홈페이지 패치노트 또는 위 영상을 참고해 보시길 바란다.
7월 7일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된 이벤트는 한 가지가 있다. 앞서 말한 아홉수 극복 지원 이벤트와 함께, 7일 7색 출석 이벤트가 시작된다. 매일 접속하면 지급하는 출석체크 보상의 종류가 무려 7가지. 덕분에 게임에 들어오자마자 와르르 들어오는 아이템을 보는 재미가 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꼭 급하게 레벨을 올리지 않아도 생산 활동을 통해 나만의 재미를 추구할 수 있는 게임이 아닐까 싶다. 필자의 공략 참고하셔서 채광, 채집, 낚시 생활을 여유롭게 즐겨보시길 바란다. 쿠폰은 MIRMLIVE, MIRMSHOW, MIRMOPEN 세 가지가 있으니 꼭 사용해서 시작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