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주가 반등 가능성 높다(Feat. 리니지W)

안녕하세요. Stock Think 입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일상으로 돌아가는 가운데 코로나 특수 수혜를 얻던 게임주들 성적이 지지부진 합니다. 그런 가운데 폭락을 경험하면서 무너지나 싶었던 기업이 다시 살아나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바로 국내 대표 게임주 엔씨소프트 입니다. 오늘은 엔씨소프트 2022년 1분기 실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게요.

엔씨소프트는 리니지란 게임 IP 매출 의존도가 굉장히 높은 기업이에요. 최근까지 흐름을 봐도 리니지란 게임이 엔씨소프트의 흥망성쇄를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최근 리니지W가 나오기 전까진 리니지M이 실적을 케리했습니다.

그러나 강력한 엔씨소프트의 BM이였던 핵과금 유저가 떠나면서 실적이 박살났었죠. 주가도 당연히 폭탄을 맞았습니다. 100만원이던 주가가 40만원대까지 내려왔어요. 그런데 이제 반전의 흐름이 보일때가 왔습니다. 신뢰를 잃었다는 언론이 많았는데 결과적으론 리니지W가 대박을 터트리고 있어요.

엔씨소프트 주가를 보면 주봉으로 봐도 아직 반등 시작도 안했습니다. 2017년 주가 보다도 못한 상황이에요. 그런데 앞으로 반등하면서 60~70만원 선까진 쉽게 올라갈 수 있을것 같아요. 2022년 1분기 실적이 너무 좋게 나왔거든요.

1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 YOY 55%상승, 영업이익 330% 상승이에요. 순이익은 재무적인 요소가 포함되니 위 그래프를 참고만 하시고요. 순수 기업의 영업력만 보려면 매출과 영업이익을 봐야죠.

매출 상승은 2021년 4분기부터 보였는데 영업이익은 마케팅 비용등으로 크게 증가하진 못했어요. 그런데 올해 1분기는 마케팅 비용이 꽤 감소했습니다. 6470억이던 비용이 5460억으로 줄었어요. 그 결과 영업이익이 전 분기 대비 1450억이나 늘었습니다.

그럼 과연 어느 게임에서 매출이 확~ 늘어났는지 봐야겠죠?

현재 게임 산업은 모바일게임이 핵심이에요. 왼쪽 그래프를 보면 하늘색이 급격하게 증가했는데요. 바로 리니지W 입니다. 2022년 1분기 모바일게임 매출 6400억 중에 리니지W가 3730억이나 차지합니다. 50% 이상이 리니지W 매출이에요. 엄청난 수치죠.

리니지M이 케리하던걸 리니지W가 바톤을 제대로 이어받았어요. 그리고 게임을 직접 해보진 않았지만 유튜브 등의 영상을 보니까 리니지M 보다 게임성이 훨씬 좋습니다. 그래픽도 그렇고요.

엔씨소프트 주가 반등이 충분히 이루어질거라고 이야기 할 수 있는 부분은 매출 비중이 국내 한정이 아니라 글로벌로 뻗어나가고 있기 때문이에요. 눈에 띄게 증가하는건 국내 시장과 아시아 시장입니다. 그 중에서도 게임 관련 영상을 쭉~ 찾아보니까 대만쪽 유저가 굉장히 많습니다.

오만의탑 전쟁하는거 보니까 우리나라와 대만의 힘이 비슷비슷해요. 대만을 시작으로 아시아권 나라들 유저를 계속 늘려간다면? 이와 관련된 마케팅 활동을 보여준다면? 엔씨소프트 주가 전망은 더 긍정적일것 같아요.

마무리

엔씨소프트 주가 전망의 핵심 키는 이제 리니지M에서 리니지W로 넘어왔어요. 영업비용이 전분기 대비 감소한건 조금 아쉽지만 2분기 실적에서 영업비용이 다시 늘어난다면 문제는 없을것 같아요. 개인적인 바람으론 공격적으로 마케팅 해서 유저수를 팍팍 늘리면 좋겠어요.

그리고 엔씨소프트 주식에 투자를 고려한다면 당연히 리니지W의 BM을 공부해야 할것 같아요. 기존 리니지M과는 다른 시스템이니까요. 카드뽑기 같은게 있거든요. 전 엔씨소프트 주주가 아니라서 더 깊이 알아볼 가능성은 낮지만... 만약 제가 엔씨소프트에 투자를 고민한다면 BM을 깊이 이해할때까지 공부할것 같아요.

엔씨소프트가 리니지W를 통해 어떻게 이익을 창출하는지 이게 제일 중요하자나요? 그럼 오늘은 이만~ 마무리하겠습니다. 엔씨소프트 주가 전망은 긍정적이지만 그렇다고 매수 매도 추천하는건 아니니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