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플레이 해 본 메이플스토리M 분석 보고서
■ 기본 정보
게임 소개
■ 기본 플레이 방법 -퀘스트-
메이플스토리 플레이 화면
터치 패드를 이용하여 이동을 조작한다.
터치 패드를 이용하여 이동을 조작한다.
퀘스트를 누르면 해당 지역으로 자동 이동을 할 수 있다.
퀘스트를 누르면 해당 지역으로 자동 이동을 할 수 있다.
퀘스트 수락 후 사냥 또는 행동 미션을 완료하면 경험치가 쌓이고 캐릭터가 성장한다.
퀘스트 수락 후 사냥 또는 행동 미션을 완료하면 경험치가 쌓이고 캐릭터가 성장한다.
개선방안
▣ 터치 패드의 조작은 조작 미스가 많아서 대부분 자동 이동을 이용하게 된다.
└자동 이동에 소모되는 시간 동안 집중도가 떨어진다. ▶ 해당 NPC 공간으로 바로 이동하는 점프 아이템 도입
└점프아이템의 가격은? 마을 귀환주문서의 5배 (퀘스트 이동만 사용가능 - 퀘스트 버튼 클릭 때 안내창을 통해 자동- 수동 사용 가능)
안내창 문구: 해당 NPC 구역으로 즉시 이동이 가능합니다. 점프 아이템을 사용하시겠습니까?
대답: 예(선택 시 아이템 소진까지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아니오
기대효과 = 잉여 시간↓ 성장의 가속화↑ 타이트한 플레이로 성장 가속의 재미
▣ 오로지 한개의 퀘스트만 가능하여 왕복시간과 효율성이 떨어진다.
└주로 파밍을 하여 갖다 주는 퀘스트가 많기 때문에 왕복이 귀찮다 ▶ 퀘스트 창 클릭 시 현재 위치에서 바로 NPC와 대화창을 띄워 중복 퀘스트 수락
기대효과 = 중복 퀘스트 완료 후 한꺼번에 얻는 초반 아이템과 경험치 증가로 획득의 즐거움
■ 기본 플레이 방법 -콘텐츠-
하고 싶은 콘텐츠를 클릭한다.
하고 싶은 콘텐츠를 클릭한다.
콘텐츠가 요구하는 행동을 수행한다.
콘텐츠가 요구하는 행동을 수행한다.
경험치 또는 레어 아이템을 얻는다.
경험치 또는 레어 아이템을 얻는다.
개선방안
▣ 6개 던전 외에도 콘텐츠 선택지가 17개. 하루에 전부 수행하기 벅차다.
└시간제한, 보스, 경험치 등 값만 다른 중복적인 던전 콘텐츠가 6개, 던전 외에도 선택지가 17개
▶대량의 숙제처럼 느껴지고 화면을 직접 횡스크롤하여 보면 압박감이 커져 진입 장벽이 높아진다.
▶원정대, 엘리트던전, 미니 던전, 요일 던전, 이볼빙 시스템, 스타포스를 하나로 압축한다.
=중복 콘텐츠 정리
하나의 던전 콘텐츠
└랜덤 던전으로 던전창을 하나로 통일 시킨 뒤 시간제한던전과 자유던전으로 나눈다.
보스 위주 던전 ▶ 원정대와 엘리트던전의 몬스터 융합+ 앞으로 출시될 보스몬스터를 날마다 4마리 랜덤 지정
기대효과 = 랜덤 지정 시 기존 보스 몬스터의 드랍 아이템의 희소성 증가와 호기심 유도로 접속 유발
경험치 위주 던전 ▶스타포스 필드 영역 스크롤에 일반 던전 필드 메뉴 추가
-일반 던전 필드 메뉴 선택 시-
안내창 문구: 해당 지역은 스타포스 필드 영역이 아닙니다. 그래도 입장하시겠습니까?
대답: 예(선택 시 경험치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아니오
기대효과 = 일반 던전과 차별화 되는 스타필드 던전을 한 UI에 놓아서 스타필드로 가고싶다는 욕구↑
■ PC 메이플스토리와 다른 점
1.음악을 듣지 않는다.
└컴퓨터는 제한적인 공간이 주는 몰입도↑ ▶ 다른 행동을 해도 컴퓨터 안에서 서브 활동(PC카톡, 유튜브) 핸드폰은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야외,직장 개방적인 공간이기에 일반적으로 무음모드가 기본 설정.
= 메이플스토리의 아이덴티티는 배경을 보면 떠오르는 게임 BGM. 기본적인 몰입도 차이가 있다.
해결방안: 년에 한 번 업데이트 된 필드나 마을 포함 배경 음악을 맞추는 이벤트성 퀘스트를 개최한다. 할로윈, 크리스마스 같은 메이플의 메인 이벤트로 자리잡게끔 한다.
-퀘스트-
난이도: 중상
보상: 누적 점수제로 일정 점수 이상 시 그 해에 제공되는 특별 커스텀 아이템(단풍 헤드셋,주황버섯기타 등)
기회: 이벤트 기간 동안 하루에 2번
유튜브의 메이플스토리 BGM 플레이리스트
기대효과 = 다시 한 번 메이플스토리의 추억을 소환, BGM 홍보와 새로운 유저에게도 사운드플레이 유도가 가능하다.
2.대규모 업데이트와 빠른 콘텐츠의 다양화로 뭘 먼저 해야할지 모르겠다.
└BGM X, 조작감↓, 자동사냥이 인한 주력 ▶ 노가다 레벨업 방식 X.
결국은 성장은 진정한 본게임 기초 과정에 불과하고 콘텐츠에서 재미를 찾아야 함.
=공식카페나 커뮤니티를 직접 들어가서 일일히 찾아봐야 하고 그마저도 의견이 분분함.
해결방안: 길라잡이 메뉴를 퀘스트 진행+선택지 형식을 담아 세부 설명을 도와준다.
길라잡이 첫 UI
-첫화면 UI 나오기 전- 길라잡이 NPC 등장 ▶궁금한것, 원하는 것, 등 선택지를 만들고 해당 사항이 없을 때는 공식 Q&A 홈페이지가 연동되도록 설정한다.
기대효과 = 공식 운영자가 주는 정보인만큼 안정된 플레이를 할 수 있다.
어렸을 때 추억이 가능한 메이플스토리를 핸드폰으로 하면서 왜 PC가 더 재밌는지 곰곰히 생각해봤는데 결국은 메이플스토리M은 PC와는 다른 방향성을 추구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인 것 같다. 세계관과 플레이 방식은 동일하지만 조작성과 공간에서 주는 몰입감을 대체하기 위해서 편리한 자동사냥을 집어넣었다. 이는 유저가 실질적으로 플레이하는 부분은 적어진건데 그렇다면 성장의 성취감 대신 승리의 쾌감에 매몰되게 하는게 어떨까? 복잡한 PVP말고 버섯커키우기처럼 단순 1:1 PVP콘텐츠를 영입하는 것도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