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엔드 무선 게이밍 헤드셋 RAZER Kraken V4 Pro 후기
많은 게이머가 기다렸던 RAZER Kraken V4 Pro 무선 게이밍 헤드셋이 국내 정식으로 출시됐다. 50만 원대 하이엔드 모델로 기본적인 사운드가 훌륭할 뿐만 아니라 게임 플레이 및 멀티미디어 감상 시 몰입감을 높여주는 햅틱 기능, 컨트롤 허브, 화려한 RGB 조명 그리고 끝판왕 수준의 연결성 등 매력적인 특장점을 많이 지니고 있다. 직접 사용해 본 후기를 준비했다.
1. 구성품
본체, 보관용 파우치, OLED 컨트롤 허브, C to C / C to A USB 케이블, 3.5mm 오디오 케이블 그리고 빠른 사용 설명서가 패키지에 담겨있다. 플렉시블 마이크는 우측 이어컵에 내장되어 있으며 탈부착이 불가능한 일체형으로 설계됐다. 참고로 국내 유통은 ㈜웨이코스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2년 A/S 서비스가 제공된다.
2. 외관 특장점
전반적인 디자인은 시니컬한 느낌의 무광, 유광 블랙 컬러를 적절하게 활용한 레이저 크라켄 V3와 비슷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디테일이 훨씬 더 좋다. 일단 사용자마다 다른 머리 크기, 모양을 고려해서 스위블 구조를 적용했다. 덕분에 차음성이 훨씬 더 좋다.
내구성이 중요한 부분에는 메탈 합금 소재, 사용자 피부와 닿는 부분에는 품질 좋은 인조 가죽과 부드러운 메모리폼을 사용했다.
무게는 약 397g으로 결코 가볍다고 말할 순 없지만,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는 무선 게이밍 헤드셋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오히려 긍정적으로 느껴지더라.
요즘 RAZER가 잘나가는 이유로 8K 보고율 같은 성능적인 부분만큼이나 게이머의 구매욕을 자극하는 심미적인 부분도 무시할 수 없다. 누구나 좋아할 만한 RGB 조명과 크로마(Chroma) 기능을 통해 다른 레이저 디바이스들과의 라이트닝 동기화까지!
소위 '삼두사'라고 불리는 브랜드 로고 부분에만 조명이 출력됐던 전작과 다르게 V4 시리즈는 양쪽 이어컵에 9개의 조명 영역이 존재한다. 전용 소프트웨어(Snapse)를 통해 1,650만 가지의 색상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고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효과 프리셋을 변경할 수 있다.
물론 머리에 착용하면 사용자 눈에 보이지 않고 배터리 소모만 커지는 데 무슨 실용성이 있냐 싶을 것이다. 하지만, 50만 원대 게이밍 무선 헤드셋 하이엔드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 중에서 이처럼 거치 환경을 화려한 RGB 감성으로 가득 채우길 원하는 비중이 꽤 높다.
3. 착용감
레이저 역시 외산 브랜드이므로 아시안 핏에 100% 최적화되진 않았다. 최대 8단계로 조절 가능한 헤어밴드를 알맞게 조절하더라도 사용자에 따라서 며칠 동안은 장력이 다소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겠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푹신한 메모리폼 덕분에 2~3시간 연속으로 게임을 즐겨도 무게, 장력으로 인한 피로도가 높지 않더라.
4. 강력한 하드웨어
RAZER Kraken V4 Pro는 'TriForce 티타늄'이 탑재된 기본형과 다르게 40mm '바이오 셀룰로오스' 40mm 다이나믹 드라이버가 적용됐다. 두께가 매우 얇은 진동판을 사용해 소리의 왜곡을 최소화하고 보다 선명한 고음, 강력한 저음을 출력하는 데 더 유리하다.
그리고 'THX SPATIAL' 오디오까지 더했다. 쉽게 몰입감을 높여주는 3D 서라운드 사운드 기술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과장 조금 보태서 배틀그라운드, 콜 오브 듀티 같은 FPS 장르를 플레이할 때 실제 전장 속에 있는 것 같은 생동감 넘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참고로 현재 60개가 넘는 게임에 최적화된 THX SPATIAL 프로필을 제공하고 있다. 물론 사용자가 직접 디테일한 EQ 값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생생함을 극한으로 경험하고 싶다면 RAZER SENSA™ HD 햅틱 기술이 적용된 Kraken V4 Pro 진동 헤드셋을 눈여겨보길 권한다. 오디오 주파수를 햅틱으로 변환한다. 물론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부분이지만, 후술할 컨트롤 허브 또는 이어컵에 탑재된 버튼을 통해 On/Off 및 진동 레벨을 조절할 수 있다. 이는 게임 플레이뿐만 아니라 OTT 감상 시에도 굉장히 매력적이다.
수납식 HYPERCLEAR 슈퍼 광대역 마이크도 매력 포인트 중 하나다. 저렴한 게이밍 헤드셋 대비 훨씬 더 넓은 주파수 범위를 지원하고 주변 소음으로부터 게이머의 음성을 팀원들에게 또렷하게 전달해 주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도 지원한다. 그리고 마이크 앞쪽에 LED 인디케이터를 탑재해 음소거 여부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만들었다.
5. 높은 연결성
2.4GHz 수신기, 블루투스(v5.3, AAC & SBC 코덱) 2가지 무선 모드와 3.5mm, USB Type-A 2가지 유선 모드 총 4가지 방식으로 호스트 기기에 연결할 수 있다. 당연히 PC뿐만 아니라 플레이스테이션, 스위치 그리고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인상적인 점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연결해 놓고 두 개의 오디오를 동시에 들을 수 있다는 것이다. '굳이?'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으나 예를 들면 핸드폰으로 음성채팅(ex. Discord), 통화를 하면서 게임을 즐겨야 하는 상황에서는 유용할지도? 참고로 BT 모드에서도 햅틱 기능은 유효하다.
6. 사용성까지 좋아!
RAZER Kraken V4 Pro에는 OLED 디스플레이, 다이얼, 버튼이 탑재된 컨트롤 허브가 제공된다. 볼륨, EQ 프리셋, 햅틱 레벨 등 대부분의 설정을 손쉽게 조절할 수 있다. 그리고 눈치 빠른 사람이라면 이게 바로 2.4GHz 수신기 역할까지 겸하겠구나 싶을 것이다. 맞다.
추가로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현재 시스템(CPU, GPU 사용량 및 온도) 정보, 게이밍 헤드셋 상태(배터리 잔량, 연결 모드), 오디오미터 또는 텍스트 배너, GIF 이미지 등을 홈 스크린에 출력해 놓을 수 있다.
밝기 조절도 가능하며 번인을 걱정하는 사람을 위해 아예 아무것도 출력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도 있으며 일정 시간 뒤에 자동으로 화면이 종료되게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게이밍 무선 헤드셋 연속 사용 시간이 너무 짧지는 않을까 걱정을 했었다. 그도 그럴 것이 착용감 때문에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기 어렵지만, 전력 소모가 큰 진동 및 RGB 헤드셋이니 말이다. 햅틱 및 조명 활성화에 2.4GHz 모드로 연결 시 최대 13시간이라고 한다. 그나마 선방하지 않았나 싶다. 만약 둘 다 끄면 최대 50시간으로 대폭 늘어난다.
성능, 감성 모두 잡은 게이밍 헤드셋 추천 모델!
무선 헤드셋 거치대인 RAZER 베이스 스테이션 V2와 조합 시 화려한 크로마 데스크 셋업의 마지막 퍼즐이 되지 않을까 싶다. 글로벌 경쟁사들보다 앞선 하드웨어 스펙, 게이머들의 가슴을 웅장하게 만드는 RGB 조명이 매력적인 제품으로 정리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진동 헤드셋은 집중력을 요구하는 경쟁 게임보다는 AAA급 싱글 타이틀, 콘솔을 플레이할 때와 SF, 액션 블록버스터 영화를 감상할 때 더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다. 끝!
[레이저플레이스] (주)웨이코스│프리미엄 게이밍기어 RAZER 레이저 공식 수입·판매점·AS안내
brand.koreamobilega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