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 직업 추천 총사 및 클래스 케어 소식

지난 9월 14일 리니지M에서는 클래스 케어를 진행하였다. 총사, 사신, 광전사, 신성검사, 마법사 5개의 클래스를 대상으로 클래스 케어가 진행되었는데, 아래에서 각 클래스의 스킬 변화를 보면 알겠지만 유저들이 아쉽다고 느낀 부분들 모두 개선이 되었다. 개인적으로 클래스 케어와 상관없이 신규/복귀 유저에게 직업 추천을 하자면 총사를 꼽고 싶은데, 그 이유는 기본적으로 원거리이다 보니 물약 소모량이 적고, 광역 스킬들도 많이 보유하고 있어 몰이사냥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무과금 직업 추천으로 요정도 많이 언급되는데, 요정보다 사용하는 소모품이 적어 모니터링에 대한 스트레스가 적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이며, 이번에 진행된 클래스 케어에서는 셋팅 업의 무게 보너스 상승량도 증가하여 여가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들이 육성하기에 가장 좋은 직업이 아닐까 싶다. 셋팅 업과 함께 차징 샷은 차징 페널티가 완화되었고, 데우스 엑스 마키나는 '그레시안실드' 성능 강화 및 '차징시간 감소' 옵션이 추가되었다.

다음으로 광전사는 퀵 스피드가 패시브 스킬로 스킬 타입이 변경되었다. 그리고 크래쉬의 스킬 발동률이 상향되었다. 덕분에 마나 관리에 대한 부담이 현저히 줄었으며, 크래쉬 발동률이 상향되면서 전체적인 DPS도 높아졌다.

마법사는 초보들이 다루기 어려운 클래스로 꾸준히 언급되고 있다. 가장 큰 이유가 바로 마나 소모가 심한 클래스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클래스 케어를 통해 풀 힐의 소모 비용이 감소하였고 셰이프 체인지는 스킬 시전 거리 증가 및 적중 대상 지속 대미지의 피격 모션이 발생되도록 변경되었다. 덕분에 마나 관리가 수월해졌고, 보다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하게 되었다.

신성검사는 세인트 스톰의 스킬 소모 MP가 감소하였으며, 매직 미러는 스킬 쿨타임 그룹이 분리되도록 변경되었다. 그리고 사신은 데스 사이드: 아머/대미지/리덕션/스턴 디버프 발동률이 상향되었으며, 데스 큐브의 획득 아이템이 추가되었다. 전체적으로 자원 소모와 관련된 부분들이 개선되었으며, 총사를 육성하고 있는 필자는 셋팅 업의 무게 보너스가 추가된 것이 굉장히 만족스럽다. 1차 클래스 케어는 이렇게 진행이 되었고, 9월 21일에는 두 번째 클래스 케어가 진행될 예정이다.

뇌신 업데이트와 함께 공개되었던 4개의 TJ쿠폰. 출석 체크를 통해 스킬 재합성 TJ쿠폰, 스페셜 마법인형 합성 TJ쿠폰, 스페셜 변신 합성 TJ쿠폰을 획득할 수 있다. 스페셜 마법인형 합성 TJ쿠폰은 6월 29일 오전 5시~9월 14일 오전 4시 59분까지 합성 기록을 확인한 후 집계 기간 내 도전한 최고 등급의 마법인형 합성에 재도전할 수 있으며, 스페셜 변신 합성 TJ쿠폰은 6월 22일 오전 5시~9월 21일 오전 4시 59분까지 합성 기록을 확인한 후 집계 기간 내 도전한 최고 등급의 마법인형/변신 합성에 재도전할 수 있다. 영웅 등급 이상의 실패 이력이 없는 유저의 경우 희귀 등급 마법인형 카드/변신 카드 1종을 획득할 수 있다.

9월 14일(수)부터 9월 21일(수) 정기점검 전까지 이벤트 시련 던전 '악몽의 나이트메어 군단'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60레벨 이상 입장이 가능한 이 시련 던전은 몬스터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많이 몰려오는 것이 특징이며, 200마리 처치 시 미션이 완료된다. 악몽의 나이트메어 군단 내 몬스터 처치 시 높은 경험치와 아인하사드의 축복을 획득할 수 있고, 일반 시련 던전과 동일하게 시련 던전 완료 시간에 따라 랭킹 보상 및 타임 어택 버프(혈맹)을 획득할 수 있다. 위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일반적인 공격과 스킬로는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없고, 움짤처럼 전용 스킬인 '미티어 스트라이크'를 사용하면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그리고 미션 완료 보상으로 나이트메어의 전리품 상자(이벤트)를 획득할 수 있는데, 나이트메어의 전리품 상자(이벤트)에서는 악몽의 섬 영웅 장비 상자(이벤트), 변신/마법인형 각성서 조각, 퓨어 엘릭서 상자(이벤트), 상급 축복의 가루 상자(이벤트), 드래곤의 성수(이벤트), 상급 변신 뽑기권(이벤트), 상급 마법인형 뽑기권(이벤트), 스킬 카드 뽑기권 상자(이벤트), 명예 코인 상자(이벤트), 마법인형 제작 코인 상자(이벤트), 변신 제작 코인 상자(이벤트) 중 하나를 정해진 확률에 따라 획득할 수 있다.

리니지M은 원작을 플레이했던 유저 혹은 과금을 하는 유저만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것 같다. 직접 플레이를 해보면 알겠지만 절대로 그런 게임이 아니다. 원작을 플레이하지 않았어도 리니지라는 세계관이 선사하는 즐거움을 충분히 느낄 수 있고, 무과금으로 플레이하여도 성장하는 즐거움을 지속적으로 느낄 수 있는 게임이다. 필자 또한 무과금 유저로 플레이하고 있지만 그 어떤 게임보다도 재미있게 플레이하고 있다. 꾸준히 즐길만한 모바일 게임을 찾고 있다면 꼭 한 번 플레이해 보길 바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리니지M 이야기로 찾아오도록 하겠다.

홈페이지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