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트라이더: 드리프트 2023.6.8 패치 - [아이템전 및 카트 모델링 밸런스 패치, 풍선 등급 확장 업데이트]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마인블루입니다.

* 쓸만한 부분이 딱히 없었는데 마침 카드맆 쪽에서 업데이트가 튀어나와서 여러모로 감사를 표하고 있습니다.

시즌 중간중간마다 자잘한 업데이트를 하는데, 시즌1같은 경우에 있어서도 기어 업그레이드 상한치 조정이나 아이템전을 손보는 등 게임 내에 있어서 밸런스 패치를 했었는데,

이번 시즌2같은 경우에도 동일하게 밸런스 패치가 이뤄질 예정인데...지난 번과 동일하게 내용 자체만으로 봤을때는 확실히 의견들이 많이 나올 정도로

파급력이 큰 패치들이 나왔습니다.

ㅡ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2023.6.8 패치 ㅡ

해당 패치들같은 경우에는 다음날인 2023년 6월 8일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패치노트의 요약 영상같은 경우에는 상단의 유튜브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점검 시간같은 경우에는 오전 7시 ~ 11시 30분으로 총 4시간 30분에 걸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1) 카트바디 모델링 밸런스 패치

카트라이더: 드리프트가 원작이랑 다르게 모든 카트바디들의 성능을 통일화시킨 부분으로 인해 [카트 자체의 성능을 보는 것이 아니라 차체 크기를 중심으로 성능이 결정된다]라는 괴상한 흐름을 보여줘왔습니다.

일반적인 레이싱과는 다르게 카트바디들이 다 각자의 고유 개성을 가지고 레이싱을 하고, 이는 실제로 현실에서도 나타나는 부분인데 전부 다 똑같은 성능을 가지다보니 상대적으로 라인을 잘 파고들 수 있는 작은 카트바디가 0티어가 되버리는 불상사가 나왔었습니다.

* 대표적인게 다름아닌 광산 수레.

프리서버를 통해 정식 출시를 한지 5개월이나 지나가는 시점이 되서야 드디어 모델링 밸런스 패치가 이뤄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광산 수레 뿐만 아니라 솔리드 프로, 모빌리티 시리즈, 스톰, 뉴욕 투어 버스 또한 모델링 수정이 이뤄질 예정인데

아무래도 이들 중에서 자체가 지나치게 크거나 긴 카트바디는 수정을 하거나, 너무 작아서 사기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카트바디들은 대거 패치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처음부터 이랬다면 모르겠는데, 너무 늦게 진행되는 감이 있긴하네요.

물론 카드맆이 피드백 쪽에 있어서 반영을 많이 안하는 면도 있어서....저 광산 수레가 과연 얼마나 수정되냐에 따라서 패치를 잘 했다, 못 했다가 결정지어지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광수라이더

2) 아이템전 밸런스 패치

카트바디 차체 모델링 밸런스 패치 뿐만 아니라 [아이템전 밸런스 패치] 또한 진행될 예정인데, 패치를 받을 대상은 [전자파], [자석], [천사]입니다.

[전자파] : 본인 또는 아군이 적으로부터 공격을 받은 자석을 해제시켜버립니다. 팀원이 자석 빨아버리는 부분은 해당 내용에서 제외됩니다.

[자석] : 가속도가 하향됩니다.

[천사] : 천사가 지속되는 동안의 방어 가능 횟수가 1회로 제한됩니다.

굉장히 뜨거운 감자인 부분이지만, 현재 대부분 유저들을 보자면 밸런스 패치에 있어서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 이유는 다름 아닌 자석 메타, 자석만 있으면 아이템전의 반 이상을 해먹고 자석+천사 조합으로 역전하려는 부분은 R키 리셋을 하지 않는 이상 막지도 못하는 상황이 나왔기에 여러모로 악명높았습니다.

일단 [전자파]가 패치된 것은 굉장히 신박하다라고 느껴지는 부분이 있는데, 실제로 원작에서나 후속작에서나 전자파 자체 아이템 가치가 떨어진 부분이 있긴 했습니다.

ㅡ 계속 가지고 있기에는 내가 아이템을 소지할 칸 하나가 사라지는 것이나 다름없고, 그렇다고 막상 써버리면 얼마 안가서 우주선이 날라오는 정신나간 상황이 나오기도 합니다, 특히 드리프트에는 아직 전자파밴드가 없습니다.

1등 유저가 실드만 가지는 것으로 방어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 전자파를 챙겨서 상대방의 자석을 무효화시켜버리거나 아군 1등이 자석에게 당하는 상황 또한 일체 무효화시키는 변수가 나오기 때문에

범용성이나 변수 창출에 있어서는 이전보다 밸류가 상당히 높아진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자석]같은 경우야...사기적인 부분이 있긴하고 원작과 다르게 대항할 수 있는 수단이 굉장히 제한적인 부분이 있는지라 너프먹을 만했고,

[천사]가 여러모로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 있는데, 이제 천사같은 경우는

[일정 시간동안 무적] -> [일정 시간동안 아군이 받는 모든 공격을 1회 방어]

형태로 무적기가 아니라 일종의 [팀 쉴드] 형태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긍정적인 부분같은 경우에는 '천사의 밸류가 지나치게 높고, 빌드업을 다 해놨는데 천사 하나로 전부 막아버리는 모습이 너무 불합리하다, 팀 방어라는 부분에 있어서 모든 아군에게 1회 방어가 적당한 것같다'라는 의견과

부정적인 부분같은 경우에는 '본래 천사의 아이덴티티는 무적기인데, 이렇게되면 천사에 대한 메리트가 너무 떨어진다'라는 의견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일단 확실한건 더 이상 여러 조합으로 한꺼번에 들어오는 공격이나 연속으로 들어오는 공격을 천사 하나만으로 커버가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물폭탄, 번개가 특히 더욱 위협적으로 바뀌게 되었는데, 이들은 여러 대상을 한 순간에 심각한 피해를 주는 아이템들이다보니 해당 아이템들과 함께 들어오는 공격 아이템들은 더더욱 까다로워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 그건 그렇긴한데 시한폭탄은 언제나와요, 난 시한폭탄 + 천사 조합 그게 재밌는데....

[아이템 등장 확률 메커니즘] 또한 조정될 예정인데,

'1등과의 거리, 자신 기준으로 앞/뒤 순위의 유저 간의 거리에 따라 아이템 등장 확률이 실시간으로 조정'될 예정입니다.

추가적으로 아이템전에 있어서 자신을 포함한 모든 레이서들이 아이템을 사용한 기록 데이터 로그가 UI 상으로 표시가 된다고 합니다.

[빠른 탈출] 부분에 있어서 UI가 추가된 상태입니다. 체공되는 지속 시간에 있어서 별도 UI가 나오고 좌우 연타를 통한 빠른 탈출을 하는 경우 별도 이펙트와 함께

빠른 탈출을 했다라는 탈출 진행 상태가 추가되면서 개선될 예정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3) 풍선 등급 확장

시즌2로 넘어오면서 출시가 되었던 [풍선]이 '희귀' 등급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업그레이드 비용은 1,000루찌입니다.

희귀 등급 풍선 성능같은 경우에는 [아이템전/스피드전] 양쪽 다 혜택을 볼 수 있는 구조를 보여주는데

[스피드전] : 고급 등급에 있는 부스터 게이지 자동으로 충전하는 속도가 증가하는 효과가 추가적으로 강화됨.

[아이템전] : 물파리, 물폭탄 피격 상태 시 빠른 탈출 조건 완화

-> 즉, 좌우 연타 횟수 요구 수치가 더 감소합니다.

풍선이 시간이 흐를수록 밸류가 높아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같습니다.

4) 기타 내용

일단 [스티커 마켓]이랑 [소셜] 쪽에 있어서 몇몇 편의성들이 개편될 예정입니다. 주 내용들을 보자면 상세보기 쪽이나 안내 사항 추가, 문구 수정,

파티 상태로 커스텀 게임 입장 시 같은 팀으로 입장되도록 개선되거나 준비 요청 제한이 생기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UI] 쪽에 있어서 한 단계 더 개편이 될 예정인데, 업그레이드 성능에 대한 별도 상세 설명이 업데이트 이후

<스피드> : 가속 및 최고 속도 증가

<가속> : 전진과 후진 가속도 증가

<부스터가속> : 모든 부스터 가속도 증가

<부스터시간> : 모든 부스터 지속시간 증가

형태로 추가가 될 예정입니다.

[드래프트 UI]가 개선될 예정인데, 이제 속도 계기판 밑에 존재하는 드래프트에 있어서 부스터 게이지처럼 별도 '드래프트 게이지 충전바 UI'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제 드래프트를 받는 부분에 있어서도 얼마나 더 받아야하는지에 대해 유저들이 인지를 할 수가 있는 편의성 패치인데 이 부분도 개인적으로 드리프트할 때 게이지 충전을 미리 보여주는 패치마냥 마음에 드는 것같습니다.

* 원작에 없던 편의성 패치가 드리프트로 넘어오면서 개편하려는 모습은 괜찮은 것같네요, 드래프트가 너무 사기라서 하향을 언제 먹는지 의문이긴한데....

그 외에도 기타 업데이트 쪽에 있어서 일부 오류나 버그들을 수정할 예정입니다.

대부분 보면 게임 플레이에 있어서 그렇게까지 큰 버그나 에러는 아닌지라 그냥 이런갑다하고 넘어가시면 될 것같습니다...오히려 버그/오류보다 지금 서버 핑이 더 정신나가졌는데..

업데이트 자체를 놓고 보자면 대부분 [편의성 개편]이나 [밸런스 패치] 쪽을 중점으로 패치가 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카트바디 차체빨로 인해 항상 광산 수레와 비교당하는 흐름을 보여줬는데, 그런 광산수레를 포함한 일부 카트바디들이 모델링 쪽에 있어서 수정된다는 것,

아이템 밸런스 패치를 통해 더욱 신중해지고 변수가 많아지고 대항할 수단이 늘어났다는 점, 풍선 등급 향상이나

게임 플레이에 있어서 편의성을 제공하는 패치들이 대거 나온 부분에 있어서 업데이트 내용 자체는 호불호가 갈릴지라도 방향성은 괜찮은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ㅡ 물론 편의성이나 밸패를 떠나서...컨텐츠가 너무 없어서 그게 제일 급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언제 다 출시할려고 하는건지 의문이 들 정도로 업데이트 자체가 너무 느립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마인블루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