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고배틀리그 세 시즌 연속 레전드가 알려주는 고배리 잘하는 방법 팁(배틀개체)

고배틀리그 줄여서 고배리는 포켓몬고에서 전 세계 트레이너와 포켓몬 배틀을 할 수 있는 pvp시스템입니다.

제가 처음 고배틀리그를 하게 된 계기는 레이드 하려고 대기 중이었는데 심심해서 다른 트레이너들 모습을 구경하던 중 상점에서는 보지 못한 포즈를 보게 되었고 얻는 방법을 찾아보니 고배틀리그에서 레전드를 달성해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후입니다.

당연히 처음 시작한 시즌에는 레전드를 달성하지 못했고 다음 시즌도 달성 못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무작정 배틀만 할 게 아니라 여러 커뮤니티나 영상 등을 통해 정보를 얻고 했어야 했는데 그냥 하면 늘겠지 하고 한 게 패착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계속 하다가 어느 날 안되겠다 싶어 고수들의 플레이와 사용하는 파티 등을 참고해 시즌 7을 했고

레전드를 달성해 그때 당시 레전드 랭크 보상이었던 카밀레 옷과 포즈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 후 쭉 고배틀리그를 설렁설렁 하다가 시즌 13부터 시즌 15까지 다시 제대로 해 세 시즌 연속 레전드를 달성했습니다.

이번 글은 과거의 저처럼 헤매지 마시고 레전드까지는 힘들더라도 최소 엑스퍼트는 달성하실 수 있도록 제가 알고 있는 고배리 팁들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배틀개체를 쓰지 않으면 레전드 달성 못하나요?

배틀개체가 있으면 좋은 건 맞는데 레전드 달성에 있어서 필수는 아닙니다.

일례로

오늘부터 고배리에서 선샤인컵이 시작되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선샤인컵을 하기 전에 하이퍼리그에서 예전...

blog.koreamobilegame.com

제가 시즌 14 레전드 달성 때 선샤인컵에서 그림자 코리갑이 메인인 파티를 사용했었는데 코리갑과 같이 사용한 가로막구리의 개체를 보면

상당히 좋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그때 당시 메타에 맞게 파티를 잘 구성해서 플레이 했더니 레전드를 달성했습니다.

개체가 좋지 않아도 레전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예시로 보여드렸고 이제 리그별로 어떤 개체의 포켓몬을 사용하면 좋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슈퍼리그나 하이퍼리그같이 다양한 포켓몬들이 나오는 리그는 0/15/15 같이 배틀개체 사용이 좋습니다.

하지만 에스퍼컵, 러브컵 같이 특정 포켓몬이 자주 나오는 리그는

미러전이 많다보니 공격개체가 높은 개체 사용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미러전일 때는 공격개체가 높은 쪽이 먼저 스페셜스킬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파티 구성은 어떻게 하나요?

일반적으로 현재 마스터리그 사용률 1위 파티인 기라티나/제르네아스/자시안 처럼 ABB파티로 구성해서 사용합니다. 저 같은 경우도 ABB 형식의 파티를 자주 사용합니다.

하지만 전 무작정 파티를 구성하기 보다는 일단 리그가 시작되면 바로 게임을 하지 않고 게임을 하고 있는 스트리머분들 방송을 보고 메타를 파악한 후 파티를 구성합니다.

제가 올리는 파티 추천 글들 속에 있는 파티 대부분이 방송을 통해 봤거나 메타를 봤을 때 이런 파티가 좋겠다 하고 제가 생각해서 올리는 편입니다.

그런데 이런 식으로 파티를 짰어도 1~2세트 해보고 내 손에 맞지 않는 파티라는 생각이 들 때는 과감하게 다른 파티를 사용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프렌드실드 덜 당하는 방법

상대 포켓몬의 차징 기술 쓰는 타이밍에 맞춰서 포켓몬을 교체해 대신 맞아주게 하는 걸 프렌드실드라고 하는데요.

프렌드실드를 당하면 애써 모은 에너지도 낭비되고 상대와의 교체쿨 시간까지 벌어지니 당하면 손해입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프렌드실드를 덜 당할까요? 예시로 팁을 드리자면

먼저 이렇게 서로 공격을 통해 에너지를 채웠으면 바로 차징 스킬을 사용하지 말고 0.5초 턴 기다렸다 그림으로 보면 저렇게 상대 기술 이펙트가 보일 때 사용하면 당하지 않습니다.

이 방법이 좋은 점은 바로 차징 스킬을 쓴다고 하면 차징 스킬 사용에 0.5초 턴이 소비되기 때문에 어차피 상대 평타가 들어옵니다.

그럼 이걸 이용해서 바로 쓰나 0.5초 턴을 기다려서 쓰나 상대 평타 들어오는 건 똑같기 때문에 프렌드실드를 방지할 수 있는 이 방법이 좋습니다.

하지만 용의숨결같이 평타 한방에 0.5초 턴 소비되는 기술을 사용하는 포켓몬들에게는 사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턴 수 꼭 세야 하나요?

제가 생각했을 때 랭크 목표가 베테랑까지라면 안 세고 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목표 랭크가 엑스퍼트 이상인 분들은 턴 수 세면서 해야 합니다.

일정 랭크 이상 되면 고배리가 고일대로 고여서 다들 턴 수 세고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턴 수 세는 이유

1. 상대가 에너지를 얼마나 채웠는지 알 수 있어 쓸데없는 실드 소비를 방지할 수 있다.

2. 상대가 차징스킬 쓸 수 있는 에너지를 모았을 때에 맞춰 프렌드실드를 할 수 있다.

3. 상대 포켓몬의 체력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내 포켓몬이 차징스킬을 사용하지 않고 안전하게 평타로 마무리 지을 수 있을 지 가늠할 수 있다. 정도가 있습니다.

이미 레전드를 달성하고 내려오고 있는 트레이너와 배틀할 때는 포기하지 말자

고배틀리그를 하다 보면 가끔 이미 레전드를 달성하고 자기가 쓰고 싶은 포켓몬을 쓰다가 점수가 떨어져 레전드 랭크를 달성하기 위해 등반하고 있는 본인과 매칭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저분들도 레전드 랭크 달성을 위해 고생했고 지금 등반하고 있는 저희들의 마음도 알고 있기 때문에 가끔이지만 질 상황에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하면 상대가 나가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시즌 14 레전드 등반 과정에서 3번 정도 경험해 봤습니다.

시즌 중 새로 등장한 포켓몬이나 새로운 기술을 받은 포켓몬에 주목하자

한 시즌 한 시즌이 길다 보니 시즌 중 포켓몬고에 새롭게 포켓몬이 등장한다거나 기존에 있던 포켓몬이 새로운 기술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새롭게 등장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받은 포켓몬이 가끔이지만 진행되고 있는 고배틀리그 컵에서 바로 1티어를 차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즌 15로 예를 들면 SL리믹스의 멜리시와 화석컵의 카운터 강챙이가 있습니다.

이런 포켓몬들은 나온지 얼마 되지 않을 때 바로 사용하면 보통 대비를 안 해놓는 경우가 많아서 점수를 쉽게 올릴 수 있습니다.

저도 화석컵에서 그림자 카운터 강챙이를 사용해 시즌 15 레전드를 달성했었습니다.

이 정도만 숙지하고 게임하면 충분히 엑스퍼트 이상의 랭크를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나중에 팁이 더 생각난다거나 하면 내용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켓몬 월드챔피언십 2023 기념 이벤트에서 시간제한 리서치를 통해 대단한 기술머신 노말을 손에 넣...

blog.koreamobilegame.com

저번에 대단한 기술머신노말 사용 포켓몬 추천 글을 올렸었는데요. 아직 대단한 기술머신 스페셜 사용 포켓...

blog.koreamobilegame.com

대단한 기술머신 사용 추천 포켓몬은 이 글들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