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트라이더: 드리프트 2023.5.11 패치 - [정규 시즌2 및 무한부스터 출시, 신규 트랙/캐릭터 및 BT21 콜라보]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마인블루입니다.
* 전작과 다르게 패치 주기 자체는 길어진 대신에 한 번의 패치노트에 나오는 내용이 정말 방대하다못해 많은 상태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짧게, 간결하게, 적은 내용으로 자주 나왔으면 좋겠는데....한 번 업데이트할 때 이렇게 다량의 내용으로 나오면 개인적으로 글 작성에 있어서 여러모로 불편한 부분이 있더라고요.
드리프트 쪽에서 그렇게 개발을 하고 운영을 한다면 어쩔 수가 없기는 하지만, 원작과 비교했을 때 글을 작성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여러모로 불편하기는 합니다...글 쓰는 시간이 길어지면 제가 많이 힘들어지거든요.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마인블루입니다. *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후속작인 드리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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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카트라이더 포스트를 통해 니트로 스튜디오 쪽에서 시즌2에 대한 인터뷰와 함께 추후 출시가 될 컨텐츠 및 매개체들을 추가할 것이라고 디렉터 측에서 언급을 했었습니다.
상단의 링크를 통해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가 있으며, 언급했던대로 해당 업데이트들은 시즌2가 시작되는 2023년 5월 11일에 추가가 되거나 업데이트가 될 예정입니다.
* 시즌1과 동일하게 내용이 많은데 하나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ㅡ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2023.5.11 패치 ㅡ
해당 패치같은 경우에는 2023년 5월 11일 당일 오전 6시 ~ 오전 11시 30분으로 총 5시간 30분에 걸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패치노트를 보자면 지난 시즌1과 동일하게 새로운 시즌이 시작됨과 동시에 관련된 캐릭터, 치장 아이템, 트랙, 시즌패스, 신규 모드, 개편 사항들이 추가된 상태입니다.
이번 시즌같은 경우의 테마는 [WKC], 원작 카트라이더에서도 트랙 면에 있어서 인기가 많고 나름 준수한 평가를 받았던 테마. World Kart Championship입니다.
* 다만, 캐릭터 전체를 보자면 실질적으로 어울리는 신규 캐릭터는 전설의 레이서인 데릭이랑 오리온밖에 없네요.
0) 개발자 노트
시즌1에 이어서 이번에도 개발자노트가 추가가 된 상태입니다.
게임사 측에서는 드리프트 업데이트에 있어서 '시즌1 도중에 업데이트 되었던 내용도 중요하지만, 시즌2부터가 중요하다'라고 언급을 했던만큼 자신 있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 오히려 이러니까 더 불안하더라고요.
정규 시즌2에 있어서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WKC 테마]가 출시되면서 스피드한 분위기와 함께 시즌 테마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풍선 아이템]을 추가하면서 단순하게 원작처럼 아이템전 뿐만 아니라 스피드전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도록 개발을 할 예정입니다.
[무한 부스터]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기존과는 다르게 설정을 통해 특정 방법으로도 부스터를 획득할 수 있도록 확장시킬 예정입니다.
[L2 라이센스]가 새롭게 추가됩니다.
[리버리 스티커 마켓]을 통해 유저들이 자체 제작하여 판매하거나 이를 구매할 수가 있습니다.
[아이템전]의 밸런스 패치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그랑프리 모드]를 개선할 예정입니다.
정도가 됩니다. 자세한 내용같은 경우에는 하단 본론에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1) 시즌 2 : World Kart Championship 시작
시즌 패스 기간 : 2023.5.11 ~ 2023.7.6
정규 시즌이 시작되었던 시즌1과 동일하게 이번에도 시즌 패스의 형태로 새로운 테마와 함께 시즌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전 시즌과 동일하게 시즌 기간은 대략 2개월이며, 시즌1의 보상이나 최고기록들은 전부 초기화가 되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ㅡ 이번에도 레이싱 패스를 통해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가 있으며, 최고 레벨은 전 시즌과 동일하게 40레벨이 최대입니다.
2) 그랑프리 시즌2 및 개편
그랑프리 기간 : 2023.5.11 ~ 2023.7.6
그랑프리 시즌2가 시즌패스 기간과 똑같이 2개월 동안 진행될 예정입니다, 지난 개발자 인터뷰를 통해 그랑프리 쪽에 있어서 난이도를 완화시키는 방향으로 개편을 할 계획이였다고 하는데,
쉽게 말하자면 [등급별로 요구되는 GP 수치를 줄여서 등급을 더 쉽게 올라갈 수 있도록 개편]을 한 상태입니다.
* 상단의 사진을 보시면 실제로 티어 상승을 위한 그랑프리 포인트 수가 대폭 줄었습니다, 대략 20~30% 줄인 정도...?
이번에도 전용 엠블럼과 함께 티어별로 보상이 지급될 에정입니다. 보상 지급 최소 조건은 그랑프리를 10판 완주해야만 획득을 할 수가 있습니다.
[명예의 전당]이라는 별도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인데, 시즌별로 그랑프리 1위~100위까지 게임 내 그랑프리 - 명예의 전당에 기록되는 시스템입니다.
* 시즌1 그랑프리가 굉장히 빡센 부분이 있었는데...실력이 더욱 상향평준화가 된 현재는 더더욱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랑프리 트랙]같은 경우에는 상단의 사진과 같이 일부 트랙은 추가가 될 예정이고, 일부는 제외될 예정입니다.
* 개인적으로는 스피드 트랙에 맞춰서 WKC 트랙이 스피드 그랑프리에 추가된 부분은 좋은 것같네요, 물론...스피드전인데 아이템 트랙이 나오면 그것만큼 하기 싫은건 없더라고요.
그랑프리 연승 보너스 적용 기준 순위가 1위뿐만 아니라 2위, 3위 또한 동일하게 보너스를 받을 수 있도록 기준이 완화될 예정입니다.
2) 신규 트랙 출시 : WKC 4종, 빌리지 2종
'WKC 싱가포르 서킷', 'WKC 코리아 서킷', 'WKC 일본 서킷', 'WKC 브라질 서킷'이 스피드 전에 추가가 될 예정이고,
'빌리지 산들바람 공원', '빌리지 시청 광장' 또한 아이템 전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원작에 있었던 트랙들이 대부분이지만, 일부 트랙같은 경우에는 다른 테마에서 가져왔거나, 아예 원작에 없었던 트랙이 존재하기도 하고,
브라질 서킷같은 경우에는 기존 카트라이더에서도 난이도가 어느 정도 높은 트랙이라는 점을 알아두시면 될 것같습니다.
* 똑같은 트랙이지만, 드리프트만의 사양이나 시스템이 원작이랑 다르다보니 빌드 자체를 새로 짜야하거나 변형시켜야할 것같더라고요.
3) 신규 시스템 : 풍선 출시
이번 업데이트 이후로 [풍선]이라는 별도 아이템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단순하게 미사일 공격으로부터의 피해를 경감시켜주는 시스템 뿐만 아니라, 업그레이드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누릴 수가 있으며
아이템전 뿐만 아니라 스피드전에서도 혜택을 누릴 수가 있게 됩니다.
* 그런데...풍선이 데롱데롱 달린거 보기 싫은데...이게 숨기기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는데요.
일반 등급은 미사일 피격으로 공중에 뜨는 효과를 바나나 밟은 효과처럼 미끄러지는 수준의 피해로 경감시켜줍니다.
* 다만, 저게 원작이랑 다르게 확정적으로 저렇게 효과를 내는건지 모르겠는데....따로 언급이 없으면 확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고급 등급은 [부스터 게이지 자동 충전 속도 증가]인데, 드리프트를 제외한 일반 주행을 통해 자동으로 채워지는 N20 게이지를 채우는 속도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드리프트가 게이지 획득의 대부분을 차지하는지라 딱히 큰 의미가 있을 지는 모르겠지만, 드리프트를 할 수 없는 강제 이동 구간(ex. 텔레포트)이거나 신규 유저들 입장에서는 편의성을 제공하는 아이템이 아닐까 싶습니다.
업그레이드 비용은 500루찌로 굉장히 저렴하며, 갯수 차감형이기 때문에 별도 루찌를 통해 재충전을 해야합니다.
4) L2 라이센스 추가
[라이센스]에 있어서 L2 미션들이 추가될 예정이며, 총 8개의 미션이 나올 예정입니다.
원작에서도 존재했던 연습장 트랙이 지원됩니다, 여기서 톡톡이를 포함한 다양한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될 예정입니다.
5) BT21 콜라보
라인프랜즈와 BTS가 콜라보를 하여 출시된 BT21라는 캐릭터들이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에서 볼 수가 있습니다.
BT21에서 총 7종의 캐릭터들을 볼 수가 있는데 KOYA, RJ, SHOOKY, MANG, CHIMMY, TATA, COOKY입니다.
ㅡ 이걸 전부 다 한꺼번에 출시할 줄은 몰랐습니다.
캐릭터들이 기존 카트라이더 캐릭터들에 비해 상당히 작거나 등신대에 있어서 비율이 더 작은 부분이 있다보니 어떻게 카트바디를 탑승할 지는 모르겠지만....
사진에서 볼 수 있는 모습과는 다르게 의외로 인게임 내 캐릭터들과 동일한 크기가 아닐까 싶습니다....마스코트 탈을 쓴 사람마냥 상당히 클 것같은데
6) 신규 캐릭터 출시 : 티이라 / 로두마니 / 데릭 / 오리온
시즌2가 시작되면서 신규 캐릭터 4종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동화 테마하면 대표하는 캐릭터인 [티이라], 이쪽같은 경우에는 다른 카트라이더 시리즈와 다르게 굉장히 이질적인 디자인으로 찾아왔지만
디자인이 다르더라도...개인적으로는 모델링 자체를 보자면 훌륭하게 잘 뽑힌 것같아서 마음에 들더라고요.
해적 테마의 카트라이더 세계관 메인 빌런인 [로두마니], 앞서 개발자 인터뷰에서 보여줬던 부분과는 다르게 그래도 괜찮게 잘 뽑힌 것같습니다.
* 인터뷰에서 보여준 로두마니는 굉장히 늙어보였는데...여기는 좀 다르네요.
그 외에도 WKC 테마 시나리오에 나왔던 [전설의 레이서]가 '데릭'이라는 별도 고유 이름으로 출시가 되었는데 캐릭터성이 상당히 잘 뽑혔고 좋은 평가를 받았는지라 개인적으로는 환영이였고, [오리온]같은 경우에도 데릭과 함께 출시가 될 예정입니다.
ㅡ 그 외의 기존에 있던 캐릭터들의 코스튬 버전은 추후 업데이트되거나 시즌 패스에 추가될 것같습니다.
7) 리버리 스티커 마켓
업데이트 이후 [리버리 마켓]이 추가될 예정이며, 유저들이 직접 디자인을 하거나 자체 제작을 한 스티커를 판매하거나 이를 구매하여 더욱 다양한 스티커를 카트바디에 부착할 수가 있게 됩니다.
드리프트가 커스터마이징 쪽으로 추진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자유도가 높은만큼 개인적으로는 기대가 큰 시스템이 아닐까 싶습니다.
* 물론 유저들이 마음대로 만들 수가 있기 때문에...이상한게 나올 수도 있고 실제로 제재를 먹인다고 하네요.
8) 리플레이 출시
5월 11일 이후 리플레이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원작과 동일하게 여러 방향과 여러 시점, 모드를 통해 플레이를 하였던 경기를 재확인이 가능하고 확인이 가능합니다.
특히 그랑프리 쪽에 있어서 핵을 더 직접적으로 확인이 가능할 수가 있다라는 장점이 있기는 한데...
* 사실 핵보다 핑 차이가 더 문제인데 핑 차이로 인한 모습을 리플레이로 어떻게 담겨질지 그게 더 걱정이긴합니다.
9) 무한 부스터 출시
시즌1같은 경우에는 팩토리 런으로...시네마틱에 맞춰서 야심차게 만들었지만 실질적인 게임성을 보자면 대차게 망했었습니다.
시즌2는 스피드함을 보여주기 위해서 무한 부스터 모드가 별도로 출시가 될 예정이며, 원작 카트라이더에서도 인기가 많았던 모드이기도 합니다.
* 문제는 팩토리 런처럼 이번에도 시즌 기간에만 플레이가 가능한 것이 아닐까...우려되네요.
5.11부터 7.13까지 모드 연구소를 통해 무한 부스터를 플레이할 수가 있는데, 원작에서도 인기를 끌었던 모드를 별도 기간을 두고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은 개인적으로 아쉬운 것같습니다.
어디까지나 모드 연구소이니...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상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지원을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 부분은 나중에 따로 공지할 것같습니다.
10) 기타 업데이트
내용이 많은데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템전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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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 카트라이더와 동일하게 팀 색상에 맞춰서 아이템 색깔이 달라질 예정입니다, [물폭탄]과 [바리게이트]가 팀 색상 적용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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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 카트라이더와 동일하게 팀 색상에 맞춰서 아이템 색깔이 달라질 예정입니다, [물폭탄]과 [바리게이트]가 팀 색상 적용될 예정.
원작 카트라이더와 동일하게 팀 색상에 맞춰서 아이템 색깔이 달라질 예정입니다, [물폭탄]과 [바리게이트]가 팀 색상 적용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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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박스를 획득한 구역에서 아이템을 최대 2개까지만 획득 가능하도록 개편됩니다. 한마디로 싹쓸이가 제한됩니다.
아이템 박스를 획득한 구역에서 아이템을 최대 2개까지만 획득 가능하도록 개편됩니다. 한마디로 싹쓸이가 제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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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락 아이템에 피격된 이후 재출발을 위한 딜레이가 짧아짐.
벼락 아이템에 피격된 이후 재출발을 위한 딜레이가 짧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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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원에게 우주선 사용되면 효과음 추가, 피격 장면 노출 전에 우주선 아이콘이 별도 표시됨
팀원에게 우주선 사용되면 효과음 추가, 피격 장면 노출 전에 우주선 아이콘이 별도 표시됨
[아이템전 밸런스 패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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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형 아이템 확률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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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형 아이템 확률 증가
공격형 아이템 확률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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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나 확률 감소, 자석 확률 대폭 감소
바나나 확률 감소, 자석 확률 대폭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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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스터 : 상위권은 확률 감소 // 하위권은 확률 소폭 증가
부스터 : 상위권은 확률 감소 // 하위권은 확률 소폭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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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드 : 1등에서 확률 증가
실드 : 1등에서 확률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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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선/전자파는 확률 소폭 증가
우주선/전자파는 확률 소폭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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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락 확률 소폭 증가
벼락 확률 소폭 증가
일단 아이템전의 가장 큰 문제점은 상위권에 들어가면 오히려 더 손해이며, 하위권에서 원하는 아이템을 파밍하고 편안하게 주행하다가
결승선 쪽에서 자석+부스터(자부)나 자석+번개를 통해 무작정 역전을 하거나 당해버리는 불상사가 나오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이 때문에...사람들이 하라는 주행은 안하고 파밍하다가 눈치싸움하더라고요.
자석의 확률을 대폭 줄임으로써 어떻게든 조정을 해볼 생각인 것같은데...개인적으로는 원작 카트라이더처럼 전용 아이템 카트바디가 나오면서 몇몇 특수 기능을 지닌 카트바디가 나오지 않는 이상은
해결하기가 꽤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밸런스 패치를 보면 공격이 더 많아지고 방어 또한 조금 증가하기는 했는데
밸런스가 맞을지 모르겠네요.
추가적으로 상단의 GIF를 보시면 이제 드리프트를 할 때 게이지가 충전되는 과정까지 부스터 게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가 있게 됩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환영입니다, 원작에서는 따로 없었던 부분인지라 괜찮은 것같네요.
[매칭]같은 경우에는 이제 '선택한 트랙 제외'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개인적으로 일부 카트 트랙이 마음에 안드는 부분이 있어서 별로 안좋아했는데 다행인 것같습니다.
[소셜] 쪽에 있어서 파티 모집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매칭을 한 대상이나 별도 친구 추가를 통한 파티 모집이 추가될 예정이며,
파티 관련 기능이 추가, 탈퇴 버튼 위치 변경, 친구 추가 기능 변경 등이 적용될 예정이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UI]같은 경우에는 시즌2에 맞춰서 배경이 바뀔 예정이며, 캐릭터 코스튬 변경에 대한 UI가 따로 개편될 예정입니다.
상점 아이템 UI 또한 개편될 예정인데, 보유하는 아이템은 보유중이라 뜨도록 패치가 될 것입니다.
시즌1과 동일하게 시즌2 또한 별도 신규 [업적]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트랙 업적과 캐릭터 플레이 업적, 라이센스 업적이 추가될 예정이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신고 시스템]에 있어서 카테고리가 더 확장될 예정이며,
[튜토리얼] 또한 스킵이 가능해집니다, 드디어...
[벽 충돌 시 벽과의 마찰력이 감소]한다는데...아무래도 벽에 박고 바로 감속되는 것이 아니라 약간 미끌리듯한 모습으로 개편한다는 것같네요.
* 그런데 이게 맞는지...모르겠네요. 완전 억까 현상을 조금 완화시키려고 하는건가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마인블루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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