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나이츠 키우기 :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QA 플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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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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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 상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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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스트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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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론

    결론

    1. 개요

    해당하는 게시글은 [내가 만약 세븐나이츠 키우기의 QA라면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이벤트를 어떻게 QA 했을 것인가]라는 주제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대단한 목적 없이 타 회사 게임의 QA에 대해 왈가왈부 한다는 게 웃기는 상황이지만, 개인적인 업무 능력 향상에는 분명히 도움이 되겠죠,,

    보이는 목적으로는 다양한 시스템의 QA 플랜을 작성하여 새로운 시스템에 미리 공부하고 대비한다는 건설적인 목적이 있습니다만, 상황에 따라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도 있다는 점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겠네요.

    2. 이벤트 상세

    세븐나이츠 키우기의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이벤트 공지사항 링크는 아래에 있습니다.

      내 손안의 세븐나이츠, 방치형 RPG로의 탄생! 안녕하세요. CM 엘가입니다.   업데이트를 맞이하여 다시 돌아온 ? 엘리스의 디저트가게 ?!!   장난감 망치를 사용하여 ...

    forum.netmarble.com

    내용이 길어 보이지만, 대부분의 공지사항은 기획서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을 것이라 추측합니다.

    기획서에서 공개하기 어려운 부분들은 제거하고 꼭 전달이 필요한 부분만 작성해 주셨을 것이라 생각하고

    공지사항을 역기획화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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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 진행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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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 진행 기간

      이벤트 진행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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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월 2일(목) 점검 후 ~ 5월 16일(목) 08:59 (UTC+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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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월 2일(목) 점검 후 ~ 5월 16일(목) 08:59 (UTC+9)

        5월 2일(목) 점검 후 ~ 5월 16일(목) 08:59 (UTC+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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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 경로

        이벤트 경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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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접속 > 우측 상단의 [이벤트] 탭 >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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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접속 > 우측 상단의 [이벤트] 탭 >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게임 접속 > 우측 상단의 [이벤트] 탭 >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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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 내용

          이벤트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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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난감 망치를 이용하여 상단에 제시된 과자 속에 숨겨진 디저트를 찾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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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난감 망치를 이용하여 상단에 제시된 과자 속에 숨겨진 디저트를 찾아주세요.

            장난감 망치를 이용하여 상단에 제시된 과자 속에 숨겨진 디저트를 찾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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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난감 망치는 스테이지 몬스터 처치, 이벤트 보상 등을 통해 획득 가능합니다.

            장난감 망치는 스테이지 몬스터 처치, 이벤트 보상 등을 통해 획득 가능합니다.

          • [jd

            디저트를 모두 발견하면 엘리스가 이벤트 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재화로 교환을 해주고 다음 디저트 찾기를 진행할 수 있답니다.

            디저트를 모두 발견하면 엘리스가 이벤트 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재화로 교환을 해주고 다음 디저트 찾기를 진행할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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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저트 찾기를 통해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코인을 모아서 이벤트 상점에서 다양한 상품과 교환해 보세요!

            디저트 찾기를 통해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코인을 모아서 이벤트 상점에서 다양한 상품과 교환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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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 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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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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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묶음 소환권의 경우 확률 정보에 있는 소환 가능한 영웅 중 1종을 확률에 따라 묶음 개수만큼 획득할 수 있는 소환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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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묶음 소환권의 경우 확률 정보에 있는 소환 가능한 영웅 중 1종을 확률에 따라 묶음 개수만큼 획득할 수 있는 소환권입니다.

              묶음 소환권의 경우 확률 정보에 있는 소환 가능한 영웅 중 1종을 확률에 따라 묶음 개수만큼 획득할 수 있는 소환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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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상한 열쇠 꾸러미에서 획득 가능한 아이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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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상한 열쇠 꾸러미에서 획득 가능한 아이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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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상한 열쇠 꾸러미에서 획득 가능한 아이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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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상한 열쇠 꾸러미에서 획득 가능한 아이템 정보

                      수상한 열쇠 꾸러미에서 획득 가능한 아이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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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의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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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의 사항

                        주의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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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는 [가이드-36] 퀘스트 클리어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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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는 [가이드-36] 퀘스트 클리어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는 [가이드-36] 퀘스트 클리어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jd

                          이벤트 재화인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코인'은 이벤트 종료와 함께 삭제되며 다음 이벤트로 이월되지 않습니다.

                          이벤트 재화인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코인'은 이벤트 종료와 함께 삭제되며 다음 이벤트로 이월되지 않습니다.

                        • [jd

                          이벤트 내용 및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별도의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이벤트 내용 및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별도의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 [jd

                          잔여 장난감 망치는 사용 가능 기간 종료 이후 동일한 개수의 영웅 소환권 조각으로 교체됩니다.

                          잔여 장난감 망치는 사용 가능 기간 종료 이후 동일한 개수의 영웅 소환권 조각으로 교체됩니다.

                          전체적인 공지의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아무래도 운영팀 분들께서 공지글을 작성하실 때 활용하는 어투와 설명체이다 보니 단순하게 훌훌 읽기에는 정말 좋지만,

                          필요한 정보만 한눈에 보고 싶어 하는 저에게는 조금 아쉬운 것 같아요.

                          이러한 전체 내용 중 제가 필요로 하는 정보만 다시 추출하거나 정리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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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 진행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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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 진행 기간

                            이벤트 진행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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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월 2일(목) 점검 후 ~ 5월 16일 (목) 08:59 (UTC+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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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월 2일(목) 점검 후 ~ 5월 16일 (목) 08:59 (UTC+9)

                              5월 2일(목) 점검 후 ~ 5월 16일 (목) 08:59 (UTC+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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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간 종료 시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코인'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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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간 종료 시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코인' 제거

                                기간 종료 시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코인'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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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간 종료 시 '장난감 망치'는 동일 개수 [영웅 소환권 조각]으로 교체

                                기간 종료 시 '장난감 망치'는 동일 개수 [영웅 소환권 조각]으로 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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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 경로

                                이벤트 경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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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 확인 조건 : [가이드 - 36] 클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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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 확인 조건 : [가이드 - 36] 클리어

                                  이벤트 확인 조건 : [가이드 - 36] 클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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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접속 > 우측 상단의 [이벤트] 탭 >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게임 접속 > 우측 상단의 [이벤트] 탭 >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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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 내용

                                  이벤트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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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규 이벤트 재화인 '장난감 망치'를 보유한 상태에서 이벤트 화면 내 과자 터치 시, 장난감 망치를 소모하고 해당 과자 칸 오픈

                                  • [jd

                                    신규 이벤트 재화인 '장난감 망치'를 보유한 상태에서 이벤트 화면 내 과자 터치 시, 장난감 망치를 소모하고 해당 과자 칸 오픈

                                    신규 이벤트 재화인 '장난감 망치'를 보유한 상태에서 이벤트 화면 내 과자 터치 시, 장난감 망치를 소모하고 해당 과자 칸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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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 화면 상단의 디저트 모두 발견 시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코인' 획득, 과자 칸 리셋

                                    이벤트 화면 상단의 디저트 모두 발견 시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코인' 획득, 과자 칸 리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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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 상점 판매 재화

                                    이벤트 상점 판매 재화

                                    상품명

                                    판매 가격

                                    구매 가능 횟수

                                    레전드 영웅 5묶음 소환권 3 x1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코인 x15,000

                                    2회

                                    레전드 영웅 소환권 3 x1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코인 x3,000

                                    5회

                                    수상한 열쇠 꾸러미 x1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코인 x2,000

                                    20회

                                    요리 바구니 x3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코인 x1,000

                                    20회

                                    영웅 소환권 x30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코인 x500

                                    30회

                                    펫 소환권 x30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코인 x500

                                    30회

                                    오프라인 금화 2시간 x1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코인 x500

                                    20회

                                    오프라인 영웅 경험치 2시간 x1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코인 x500

                                    20회

                                    영웅 소환권 조각 x1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코인 x100

                                    제한 없음

                                      [j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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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상한 열쇠 꾸러미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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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상한 열쇠 꾸러미 구성

                                      수상한 열쇠 꾸러미 구성

                                      수상한 열쇠 꾸러미

                                      금화 던전

                                      입장권 x1

                                      영웅 경험치 던전

                                      입장권 x1

                                      기사단 증표 던전

                                      입장권 x1

                                      유물 조각 던전

                                      입장권 x1

                                      펫 경험치 던전

                                      입장권 x1

                                      아쉽게도, 대단히 제거되거나 하는 정리는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워낙 간단한 이벤트이기도 해서 단순하게 순서만 바뀌는 정도가 되었네요.

                                      관련이 있는 항목들끼리 묶어서 어느 정도 테스트 준비가 된 것 같으니 항목을 한 번 작성해 보겠습니다.

                                      3. 테스트 항목

                                      이렇게 간단한 이벤트 이더라도 조건, 기간, 기능 등 다양한 항목이 존재하여, 각 우선순위 별로 테스트 항목을 만들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검증을 가정하는 상황이니 시간이 부족하다던가 하는 상황은 없지만, 돌발 상황을 대비하여 중요한 것부터 테스트하는 습관은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우선순위 높음

                                      1. 이벤트 시작 및 참여 조건

                                      우선, 이벤트가 원하는 시점에 활성화되는지, 참여 조건인 [[가이드 - 36] 클리어] 만족 시 이벤트가 오픈되는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아요.

                                      아무리 이벤트를 잘 만들었더라도, 이벤트가 시작되지 않고 참여도 할 수 없으면 무용지물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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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 세팅 시 이벤트 활성화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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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 세팅 시 이벤트 활성화되는지

                                        이벤트 세팅 시 이벤트 활성화되는지

                                      • [jd

                                        이벤트 활성화 상태에서 기존 [가이드 - 36] 클리어 계정 접속 시 이벤트 즉시 참여 가능한지

                                        이벤트 활성화 상태에서 기존 [가이드 - 36] 클리어 계정 접속 시 이벤트 즉시 참여 가능한지

                                      • [jd

                                        이벤트 활성화 이후 [가이드 - 36] 클리어 시 이벤트 참여 가능한지

                                        이벤트 활성화 이후 [가이드 - 36] 클리어 시 이벤트 참여 가능한지

                                        2. 이벤트 기능

                                        이벤트 시작 후 유저들이 정상적으로 참여가 가능한 상황인 걸 확인했다면, 다음으로는 이벤트 기능을 확인해야겠어요.

                                        당연한 이야기지만, 기본 기능은 작동되어야 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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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난감 망치' 미보유 상태에서 과자 터치 시 무반응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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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난감 망치' 미보유 상태에서 과자 터치 시 무반응되는지

                                          '장난감 망치' 미보유 상태에서 과자 터치 시 무반응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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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난감 망치' 보유 상태에서 과자 터치 시 과자가 오픈되며 디저트 발견 or 미발견 동작이 이루어지는지

                                          '장난감 망치' 보유 상태에서 과자 터치 시 과자가 오픈되며 디저트 발견 or 미발견 동작이 이루어지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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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디저트를 발견했을 때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코인' 획득 및 과자 칸이 전체 리셋되는지

                                          모든 디저트를 발견했을 때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코인' 획득 및 과자 칸이 전체 리셋되는지

                                          이렇게 일단 확인을 해야 할 것 같은데, [과자 오픈 후 디저트 미발견된 상황]에서는 어떤 동작이 이루어지는지 모르겠네요.

                                          디저트까지는 아니더라도 그에 상응하는 특정 보상이 지급되는지, 그냥 '장난감 망치'를 날린 건지.

                                          물론해보면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알겠지만, 정확한 예상 결과 확인을 위해선 기획자분들께 조심스럽게 문의를 드려야겠죠.

                                          3. 이벤트 상점

                                          이벤트 기능까지 체크가 완료되었다면, 다음으로는 상점을 확인해 봐야 할 것 같아요. 유저들이 이벤트에서 가장 기대하는 부분인 만큼, 아이템 지급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니까요. 정해진 재화만큼 차감되고 아이템이 잘 지급되는지, 최대한도를 넘어서는 구매가 불가능한지, 이러한 어뷰징 요소들도 반드시 확인을 해야겠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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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상품 구매 시 정해진 재화가 차감되고 아이템이 지급되는지, + 아이템이 잘 사용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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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상품 구매 시 정해진 재화가 차감되고 아이템이 지급되는지, + 아이템이 잘 사용되는지

                                            모든 상품 구매 시 정해진 재화가 차감되고 아이템이 지급되는지, + 아이템이 잘 사용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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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대 구매 가능 횟수까지 상품을 구매 시 상품이 비활성화되고 더 이상 구매할 수 없는지

                                            최대 구매 가능 횟수까지 상품을 구매 시 상품이 비활성화되고 더 이상 구매할 수 없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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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웅 소환권 조각을 1억 개 구매할 수 있는지

                                            영웅 소환권 조각을 1억 개 구매할 수 있는지

                                            유저가 획득할 수 있는 최대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코인'을 계산해서 그 전부를 영웅 소환권 조각 구매에 사용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단순하게 1억 개 정도를 구매해서 정말 제한 없이 구매가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도 편리할 것 같아요. 물론 시간 여유가 있다면 최대 획득 가능 개수를 체크해놓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오백만 개 만 획득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천만 개를 보유한 의문의 유저가 확인된다면 즉각적으로 이슈인 점을 확인할 수 있겠죠)

                                            4. 수상한 열쇠 꾸러미

                                            수상한 열쇠 꾸러미를 사용했을 때 획득할 수 있는 모든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가. 요즘같이 게임 업계에서 확률 조작이 논란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획득 가능한 아이템이 알고 보니 획득 불가능이었다..라는 일은 발생되어선 안되기 때문에 꼭 확인을 해야 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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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상한 열쇠 꾸러미 사용 시 금화 던전, 영웅 경험치 던전, 기사단 증표 던전, 유물 조각 던전, 펫 경험치 던전 티켓을 한 장씩 획득할 수 있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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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상한 열쇠 꾸러미 사용 시 금화 던전, 영웅 경험치 던전, 기사단 증표 던전, 유물 조각 던전, 펫 경험치 던전 티켓을 한 장씩 획득할 수 있는지

                                              수상한 열쇠 꾸러미 사용 시 금화 던전, 영웅 경험치 던전, 기사단 증표 던전, 유물 조각 던전, 펫 경험치 던전 티켓을 한 장씩 획득할 수 있는지

                                              5. 이벤트 종료

                                              우선순위 높음의 마지막 항목입니다. 이벤트가 종료되었을 때 모든 기능들이 비활성화 제거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해당하는 이벤트는 [5월 16일 (목) 08:59 (UTC+9)]에 종료되는데요, 각 국가별 시간대에서 이벤트가 잘 제거되는지 확인도 필요는 하겠지만 중요한 항목부터 훑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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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월 16일 (목) 08:59] 이벤트가 종료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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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월 16일 (목) 08:59] 이벤트가 종료되는지

                                                [5월 16일 (목) 08:59] 이벤트가 종료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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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 종료 전 접속 중인 유저가 이벤트 페이지 진입 시 이벤트 종료 문구가 노출되는지

                                                이벤트 종료 전 접속 중인 유저가 이벤트 페이지 진입 시 이벤트 종료 문구가 노출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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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 종료 시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코인'이 제거되며, '장난감 망치'는 동일 개수 [영웅 소환권 조각]으로 교체되는지

                                                이벤트 종료 시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코인'이 제거되며, '장난감 망치'는 동일 개수 [영웅 소환권 조각]으로 교체되는지

                                                시작도 중요한 만큼 이벤트가 잘 종료되는지도 중요하겠죠. 이벤트 종료 시 이벤트 아이콘이 즉각적으로 제거되는 건지, 진입 시 이벤트가 종료되었습니다 문구가 노출되는 건지, 8:59 이후 재접속을 해야만 종료 처리가 되는 건지 확인도 필요해 보이기는 합니다만, 단순 플랜이므로 넘어가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 정도면, 엘리스의 디저트 가게 이벤트에 대한 필수적인 항목들은 체크가 완료된 것 같습니다.

                                                우선순위 낮음

                                                다음은 우선순위 낮음입니다. 정리한 내용 중 우선순위 높음에서 다루지 않았던 내용들을 다뤄보면 좋을 것 같아요. 우선순위 높음은 새롭게 추가되어 반드시 확인이 필요한 내용들이 주를 이룬다면, 낮음은 반드시 확인할 필요는 없지만 확인하면 좋을 정도라고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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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국어

                                                다국어

                                                기능적인 부분들은 위에서 확인했으니 기능 외적인 부분들을 체크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븐나이츠 키우기는 다국어를 지원하는 게임인 만큼, 새로 추가되는 아이콘 명이 각 국가 언어로 노출되는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아요. 아이콘 명뿐 아닌 전체적으로 확인이 필요하니, 다국어라는 항목을 새로 만드는 게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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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d

                                                  이벤트 페이지 내 모든 이미지, 텍스트가 각 다국어에 맞게 노출되는지

                                                • [jd

                                                  이벤트 페이지 내 모든 이미지, 텍스트가 각 다국어에 맞게 노출되는지

                                                  이벤트 페이지 내 모든 이미지, 텍스트가 각 다국어에 맞게 노출되는지

                                                • [jd

                                                  이벤트 재화, 상점 내 상품들의 이미지, 텍스트가 각 다국어에 맞게 노출되는지

                                                  이벤트 재화, 상점 내 상품들의 이미지, 텍스트가 각 다국어에 맞게 노출되는지

                                                  어쩌면,, 기준에 따라 다국어는 우선순위 높음으로 책정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해당하는 게시글에서는 필수적으로 작동되어야 하는 기능들의 우선순위가 높고 그 외적인 부분들은 그 이후에 확인해도 괜찮겠다는 주관적인 글쓴이의 기준이 포함되므로, 다른 프로젝트는 다국어의 우선순위가 충분히 높을 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2. 디바이스 단말 설정

                                                  구세대 게임 앱들의 경우 디바이스 설정에서 단말 시간을 변경하면, 변경된 시간이 인 게임에 적용되던 때가 있었다고 합니다. 현재에는 서버 타임으로 이벤트가 진행되기에 단순 단말 시간 변경으로 이슈가 발생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혹시나를 대비해서 확인해 보면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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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d

                                                    디바이스 단말 설정 +- 1일, 10일 정도로 간단하게 변경했을 때 인게임 이벤트의 기간이 변경되지 않는지

                                                  • [jd

                                                    디바이스 단말 설정 +- 1일, 10일 정도로 간단하게 변경했을 때 인게임 이벤트의 기간이 변경되지 않는지

                                                    디바이스 단말 설정 +- 1일, 10일 정도로 간단하게 변경했을 때 인게임 이벤트의 기간이 변경되지 않는지

                                                    3. 수상한 열쇠 꾸러미의 아이템 등장 확률

                                                    위에서 하나씩 등장하는 점이 확인되었다면, 다음으로는 각 아이템이 확률에 맞게 지급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대수의 법칙을 활용하여 열쇠 꾸러미를 100개 정도 열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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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d

                                                      수상한 열쇠 꾸러미 100개 사용 시 각 아이템이 확률에 맞게 등장하는지

                                                    • [jd

                                                      수상한 열쇠 꾸러미 100개 사용 시 각 아이템이 확률에 맞게 등장하는지

                                                      수상한 열쇠 꾸러미 100개 사용 시 각 아이템이 확률에 맞게 등장하는지

                                                      이때 확률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900개를 더 열어보는 것으로, 총 천 개를 열었을 때는 정상인지 확인해 보면 되겠습니다. 무식한 방법이지만 확률을 구할 때 가장 적합한 방법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ㅎㅎ; (천 개에서 맞지 않는다면 만개를..)

                                                      4. 네트워크 연결 종료

                                                      플레이로 겨우겨우 장난감 망치를 보아서 과자를 열어보려 하는데, 갑자기 네트워크 문제가 발생되더니 장난감 망치만 사라지고 과자는 열리지 않는다면 유저 입장에서는 난처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미연에 체크해 보고 미리 대비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jd
                                                      • [jd

                                                        과자 오픈과 동시에 네트워크 단절 시 장난감 망치 소모 및 과자 오픈 or 장난감 망치 미소모 및 과자 미오픈되는지

                                                      • [jd

                                                        과자 오픈과 동시에 네트워크 단절 시 장난감 망치 소모 및 과자 오픈 or 장난감 망치 미소모 및 과자 미오픈되는지

                                                        과자 오픈과 동시에 네트워크 단절 시 장난감 망치 소모 및 과자 오픈 or 장난감 망치 미소모 및 과자 미오픈되는지

                                                        장난감 망치는 소모되었는데 과자는 미오픈되었다면, 개발팀 측으로 네트워크 단절 시 '네트워크를 다시 확인해 주세요' 문구가 노출되며 장난감 망치 미소모 및 과자 미오픈될 수 있도록 미리 의견을 전달드리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이외에도, 코인이 한 개씩 모자란 상황에서 경계값 테스트를 하는 것도 유의미할 것 같기도 하고, 역시 우선순위 낮음으로 가게 되면 테스트해 볼게 무궁무진하네요.

                                                        이 외에도 경험에서 나오는 다양한 테스트 문항들이 있겠지만, 저는 혼자 QA를 진행하는 입장에서 더 중요한 업데이트 항목들이 많아 상세한 테스트 방법들을 찾을 여력이 없다 보니 이 정도에서 마무리를 했었던 것 같아요.

                                                        4. 결론

                                                        이러한 간단해 보이는 이벤트를 대상으로 나 라면 어떻게 테스트를 진행했었지, 어떻게 하면 좋을까 하고 작성했던 글이었는데, 보자마자 QA할 항목들과 문항들이 바로 떠오르질 않는 것을 보니 아직은 멀었다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

                                                        다음에도 글을 작성하게 된다면, 아예 테스트 케이스도 같이 작성하면서 고칠 거 있으면 고치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혹시라도 어쩌다 이 글을 보게 되시는 QA 선배님들이 계신다면, 보완하면 좋을 점에 대해 지적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가능하다면 다음에 또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