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소울 지호 벨라나 추가 및 밸런스 패치로 등급표 변화할까
에버소울이 19일 업데이트 일정을 발표했습니다. 관련해서 신규 정령 및 밸런스 패치에 대한 정보들도 공개가 되었는데, 에버소울 등급표 티어 변동, 및 향후 게임 진행에 있어서 어떤 영향을 미칠지 한 번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져볼까 합니다.
먼저 새롭게 추가될 지호입니다. 만파식적이라는 스킬 구성만 놓고보면 힐러겸 버퍼의 역할인데, 거기에 서브로 광역딜까지 가지고 있어 굳이 비교를 하자면 요정형 1티어로 손꼽히는 탈리아와 비슷한 성격의 정령이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힐러겸.. 탱커까지 하고 있는 캐서린과는 조금 다르게 활용이 될 것 같습니다. 지금 많은 분들이 막혀있는 인간형 게이트 돌파에 있어서 핵심 1인인 것은 분명합니다.
힐량이 정확히 얼마가 될지 알 수는 없지만 체력이 낮은 아군 1명을 힐해준다거나 전체 동시 힐을 넣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힐러로서의 역할은 분명해 보이는데 아군 가속 증가와 적의 속도를 느리게하는 것이 전투에 있어서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출시 이후 좀 더 분석이 필요해 보이는 부분입니다. 예전부터 감춰둔 비장의 카드처럼 이야기를 했던 정령이라 이번에 클라라가 너프를 먹으면 같이 에버소울 등급표 1.5티어 급은 충분히 되지 싶습니다.
장미 정원을 가꾸며 신규 정령 벨라나가 2월 2일 추가될 예정입니다. 디렉터가 직접 출연해 공개한 정보에 의하면 상당히 강력한 물리형 광역 딜러 같은 느낌인데, 사슬 칼을 사용한다는 차이만 있을 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메피스토펠리스와 비슷한 포지션으로 활용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에도 이야기를 했었지만 게임이 업데이트 되어가면 딜러 같은 경우에는 좋은 녀석들이 많이 쏟아져 나올 거라 딜러에 너무 몰빵하는 건 무과금 or 소과금 유저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아 보입니다. 예상 티어는 2티어입니다.
에버소울 신년 이벤트 일정 및 대략적인 내용도 공개되었습니다. 지난 로드멥 공개에서 밝혔던데로 1월 19일부터 이상한 꿈결의 클로이라는 이벤트 스토리가 진행이 되는데, 이벤트 스토리 진행 후 클로이 보스전에 참여를 해서 금빛 꿈주머니라는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걸 이용해서 한정 코스튬이나 한정 오브제 등을 구매할 수 있는데, 이벤트 기간에만 얻을 수 있는 것들이라서 아마 획득하려면 신경을 좀 써줘야할 것 같습니다.
신년 이벤트 패키지 정보도 공개가 되었는데, 아마도 금빛 꿈주머니 때문에 2만5천원짜리 정도까지는 질러야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알면서도 당할 수 밖에 없는 과금이라..ㅎ 초특가 패키지는 제법 가성비가 좋아보이긴 하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한정 코스튬 획득에 필요한 선까지만 과금을 생각 중에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신규 정령 추가 못지 않게 많은 분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령 밸런스 조정입니다. 플린 같은 경우 원래는 극딜에 최적화된 느낌으로 출시가 되었는데 뭔가 2% 부족한 느낌이라 야수형 중에서는 많은 분들이 하루를 딜러 1티어로 사용을 하고 시하와 미카를 그 다음으로 애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패시브 발동이 쉽지 않다는 점을 문제점으로 인식해서 스킬 발동을 좀 더 빠르게 조정하고 181레벨이 되면 상태 이상 면역 효과를 가지게 되서 각종 이상에 영향받지 않고 활약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솔직히 말하면 그래도 쓰지 않을 것 같습니다. 밸런스 조절이 되어도 여전히 등급표 하위를 차지하지 않을까 싶네요.
순이 같은 경우 좋다 나쁘다에 대한 의견이 상당히 나뉘는 편인 정령입니다. 이건 순이의 포지션을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그런 것 같은데 탱커로 보는 경우에는 뭔가 다른 종족의 탱커들에 비해서 부족해 보이지만, 고레벨이 되면 이것이 개선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레벨이 될 때까지의 활용성을 높여줄 방어력 성능 향상이 있을 것이라고 하는데, 한국형 정령이니만큼 앞서 소개한 지호와 마찬가지로 개발진에서 상당히 애정을 가지고 관리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업데이트 잘된다면 야수형 대표 탱커로 한자리 차지할 것 같네요.
미카와 시하 같은 경우에 솔직히 게임 출시 이전만해도 이렇게 좋을 줄 몰랐던 정령들 중 하나입니다. 둘의 시너지가 엄청난데요. 스킬 효율이 좋아지는 쪽으로 변화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방어력 증가 대신 물리, 마법 저항 증가로 바뀔것이라고 하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약간의 너프로 작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방어가 조금 내려가는 대신 좀 더 공격적인 운용이 가능하도록 스킬이 조절되는 느낌입니다. 특별히 쓸만한 것들이 많지 않은 야수형 한정으로 여전히 1.5티어는 되는 콤비라고 하겠습니다.
에버소울 등급표 1티어에 빛나는 클라라입니다. 클라라 같은 경우에는 넉백 효과가 제거된다는데 이것과 관련해서 갑론을박이 있는 상황입니다. 고렙 클라라를 넉백 넣는 탱커로 활용하던 분들에게는 조금 아쉬운 소식이 될 것 같고, 반대로 힐러에 충실하길 바라는 분들에게는 생존력이 높아진다는 점에서 좋은 소식 같습니다. 여전히 좋은 정령으로 남을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 이후에도 등급표 1티어 유요합니다.
다음은 린지입니다. 린지 같은 경우 재클린보다는 조금 못하지만, 암살자로 넘버2 정도는 되는 정령입니다. 그래도 언제나 2인자 같은 느낌이었는데 스킬 추가 효과가 레벨 조절이 되면서 아주 미세하긴 하지만 상향의 느낌이 있습니다. 인간형 중에서 꽤 좋은 녀석들이 업데이트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어찌될지는 모르겠지만, 재클린 쓸수 없는 인간형 게이트에서 암살자로 쓰기엔 여전히 좋습니다. 2티어 정도? 어느 정도는 필수적으로 키워줘야하는 정령입니다.
르네입니다. 르네 같은 경우에 잘쓰는 분들은 등급표 1.5티어 정도는 된다라고 하시는데 써보면 딜러겸 서브 탱커도 되는 느낌입니다. 야수형 중에서는 하루와 다소 비슷한 느낌인데, 린지와 재클린의 관계처럼 르네의 경우 하루에게는 조금 밀리는 듯합니다. 이번에 패시브 등에 있어서 다소 상향이 된다는데 반가운 소식입니다. 2티어에서 1.5티어 정도로 반칸 업 가능한 수준으로 봅니다.
에루샤입니다. 솔직히 불사영 중에서 니니와 더불어 버리는 정령 중 하나인데 개발진 입장에서도 그냥 둬서는 안된다고 판단을 한 것 같습니다. 그렇긴해도 이정도로 쓰게 될까요? 플린과 마찬가지로 이번 업데이트를 진행해도 사용빈도가 낮을 것 같습니다. 기절과 방해라는 캐릭터 설정부터가 애매해서 아쉽지만 그냥 버리는 카드로 일단 두겠습니다. 혹시 향후에 보스전 같은 곳에서 깜짝 카드로 쓰일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러니깐 승급 재료로 갈지는 말자구요.
마지막으로 니니입니다. 이번 업데이트 내용을 보면 사거리를 전체적으로 높여준 느낌인데, 니니의 경우 단순히 사거리 좀 높힌다고 어찌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저도 가지고 있는데 써본적이 없을 만큼 활용도가 낮습니다. 지속적인 밸런스 패치를 앞으로도 진행 할 것이라고 하니 니니의 부활은 다음 기회를 노려봐야 할 것 같네요.
이번에 정리해본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밸런스 패치로 가장 혜택을 보는 건 순이인 것으로 보이며 다른 효과로는 린지와 르네의 티어가 조금 상승하는 수준에서 마무리 될 것 같습니다. 조만간 따로 등급표 한 번 만들어 봐야겠습니다. 1월 일정표 참고하시기 바라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에서 마치겠습니다. 지호와 벨라나 뽑으려면 다이아 부지런히 모아놔야겠네요. 멋진 모습 영상으로 미리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