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8.08] 오늘의 게임뉴스_지금 플레이해볼까? 발더스 게이트 3 유저 한국어 패치 배포, 중국서 한·일 '서브컬처' 격돌... 블루 아카이브 인기 1위 등극 등

지난 4일 출시된 발더스 게이트 3의 인기가 날이 갈수록 하늘을 찌르고 있다. 지난 7일에는 최대 동접자 80만을 돌파해 스팀 역대 최대 동접 9위에 올랐는데, 이는 DOTA2를 넘어서는 기록이다. 으마으마하네...트위치 방송 순위에서도 (잠시일 수 있지만) LOL을 누르고 게임 1위를 기록 중. 확실히 대세감이 있는 게임인 것 같다. 던전앤드래곤 st의 턴제 게임이라 사실 장르는 호불호가 많이 갈릴 수 있고, 전작 이후 19년만에 나온 터라, 뭔가 IP 빨을 봤다기에도 조금은 애매한 ㅎㅎ 상황인데, 반응이 이 정도라면 게임이 꽤나 재미있게 잘 만들어졌나봄. 한국어 지원이 안되어서 한국 게이머들이 넘나 안타까워하고 있었는데, 유저패치가 지원되기 시작했다고 하니, 한국에서도 더 많은 유저들이 즐길 것 같다.

대세가 아닐것 같은 게임이 예상 외의 성공을 거두는 걸 보는 건 언제나 짜릿하다. 또 모두 다 똑같은 게임을 만들지 않아야 하는 이유를 증명해주는 것 같아서. 오늘도 새로운 도전을 하는 개발사를, 개발팀을, 개발자를 응원합니다.

▶ 관련 뉴스: 발더스 게이트 3 동접 81만 명, 스팀 역대 9위

지난 4일 정식 출시한 발더스 게이트 3의 상승세가 끝을 모르고 이어지고 있다. 지난 6일에는 70만, 7일 기준 최대 동시접속자 80만 명을 돌파해 도타 2를 제치고 일 최고 동시접속자 2위, 스팀 역대 최대 순위 9위를 기록했다. 정식 출시와 함께 47만 명 이상의 동시접속자...

www.gamemeca.com

1. 지금 플레이해볼까? 발더스 게이트 3 유저 한국어 패치 배포

게임메카

정식 출시 시점에도 한국어를 공식 지원하지 않아 국내 유저들이 많은 답답함을 느끼던 발더스 게이트 3의 유저 한국어 패치가 배포됐다. 유저 한국어 패치는 디시인사이드 발더스 게이트 3 갤러리에서 받을 수 있다. 앞서 해보기 분량은 사람이 직접, 정식 출시 분량은 AI 번역 등을 ...

www.gamemeca.com

정식 출시 시점에도 한국어를 공식 지원하지 않아 국내 유저들이 많은 답답함을 느끼던 발더스 게이트 3의 유저 한국어 패치가 배포됐다.

유저 한국어 패치는 디시인사이드 발더스 게이트 3 갤러리에서 받을 수 있다. 앞서 해보기 분량은 사람이 직접, 정식 출시 분량은 AI 번역 등을 활용한 기계번역이다. 아울러 배포 이후에도 기계번역 오역 수정, 고유명사 일부 통일 및 영어 출력 문제 수정 등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다.

아울러 패치 제작자는 아직 오역이 많고, 고유명사나 세계관 단어 일관성이 낮은 점, 등장인물 말투가 오락가락하는 점, 상황에 맞지 않는 텍스트가 나타날 수 있다는 점, 영어 원문이 갑작스레 등장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달라고 밝혔다. 여기에 한국어 패치 완성도를 높이는데 동참할 번역자를 모으고 있다고 덧붙였다. 유저들은 덕분에 스토리를 즐기며 플레이 중이라며, 정식 출시 후 빠르게 한국어 패치를 제작한 유저에게 감사함을 표했다.

한편, 지난 4일 앞서 해보기에서 정식 출시로 전환된 발더스 게이트 3는 스팀에서 동시 접속자 81만 명을 기록하며, 역대 일 동시 접속자 순위 9위에 들었다. 아울러 7일 오후 3시 16분 기준 발더스 게이트는 트위치에서 시청자 9만 7,000명으로 리그 오브 레전드를 누르고 게임 1위를 기록 중이다.

▲ 8월 7일 오후 3시 16분 기준 트위치 시청자 수 TOP 5 (자료출처: 트위치 공식 페이지)

#발더스게이트 #발더스게이트3 #한국어패치 #유저패치 #한국어지원

2. 중국서 한·일 '서브컬처' 격돌... 블루 아카이브 인기 1위 등극

전자신문

한국과 일본을 대표하는 서브컬처 게임이 중국 시장을 무대로 승부를 펼친다. 넥슨게임즈가 개발, 국내는 물론 일본에서도 흥행한 '블루 아카이브'가 중국에서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해 판교 '마차시위'까지 촉발하며

n.news.koreamobilegame.com

지난달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서브컬처 축제 빌리빌리 월드 전시장에 마련된 블루 아카이브 부스

한국과 일본을 대표하는 서브컬처 게임이 중국 시장을 무대로 승부를 펼친다. 넥슨게임즈가 개발, 국내는 물론 일본에서도 흥행한 '블루 아카이브'가 중국에서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해 판교 '마차시위'까지 촉발하며 주목받은 일본 사이게임즈 '우마무스메 프리티더비'도 중국내 사전예약에 돌입했다. 중국 젊은층을 중심으로 서브컬처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게임 분야 성과 확대가 기대된다.

넥슨게임즈 블루 아카이브는 중국 서비스를 론칭한 이후 현지 애플 앱스토어와 빌리빌리, 탭탭 등 주요 앱마켓에서 게임 인기 순위 1위 자리를 차지했다. 매출 순위 역시 애플 앱스토어 20위권 이내에 진입하는 등 초반 흥행 몰이에 성공했다.

블루 아카이브를 접한 중국 현지 이용자 반응도 긍정적이다. 캐릭터 음성을 중국어로 풀 더빙하고 게임 세계관과 복장 등에서 문화적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도록 세심한 현지화 작업이 이뤄졌다는 평가다. 중국 내 서브컬처 이용자가 모이는 주요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블루 아카이브 최애캐(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를 소개하거나 캐릭터 뽑기 성공을 인증하는 글이 꾸준히 게시되며 입소문을 키우고 있다.

임희석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블루 아카이브 라이프사이클은 타 장르 게임에 비해 압도적으로 길다”며 “주요 플랫폼 게임 평점도 중국 내 최상위권 서브컬처 게임에 비해 높은 것을 고려하면 매출이 추가적으로 올라올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블루 아카이브 중국 현지 서비스는 요스타 자회사 상하이 로밍스타가 맡았다. 중국 상하이에 본사를 둔 요스타는 블루 아카이브 일본 서비스를 맡아 성공적인 마케팅과 안정적 운영 역량을 보여준 서브컬처 명가다. 자회사 요스타 픽처스에서 블루 아카이브 TV 애니메이션 제작도 진행 중이다.

블루 아카이브는 중국 모바일 앱 마켓 빌리빌리에서 인기 게임 1위 자리에 올랐다.

중국 현지에서는 블루 아카이브와 우마무스메 등 정식 서비스가 본격화되면서 서브컬처 팬덤의 기대감이 커졌다. 그동안 적지 않은 서브컬처 팬이 가상사설망(VPN)을 활용한 편법으로 블루 아카이브와 우마무스메 등 해외 출시 버전을 이용해 왔다. 정식 버전 출시에 따라 모바일 앱 내 유료 과금을 통한 캐릭터·아이템 확보를 기대하는 수요도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건은 중국 내 청소년 스마트폰 규제 동향이다. 중국은 18세 미만 미성년자 온라인 게임 시간을 평일 1.5시간, 주말 3시간으로 제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스마트폰 이용 시간을 하루 1~2시간으로 제한하는 내용의 법안이 추진되는 것으로 전해진다. 관련 내용이 현지 언론을 통해 보도된 이후 넥슨게임즈 주가 또한 10% 이상 급락했다.

#블루아카이브 #블루아카 #중국런칭 #인기1위 #서브컬쳐 #넥슨게임즈 #중국서비스 #우마무스메

3. 용과 같이 시리즈 아버지와 만난 마동석, 신작 출연 암시?

게임메카

최근 코지마 히데오 디렉터와 의문의 촬영을 진행해 게임계에서 화제가 된 인기 영화배우 마동석이, 이번에는 용과 같이 시리즈 아버지 나고시 토시히로 디렉터를 만났다. 지난 5일 ‘범죄도시’ 시리즈 등에 출연한 배우 마동석이 나고시 스튜디오를 방문해 나고시 디렉터와 함께 찍은 사진을...

www.gamemeca.com

▲ 마동석과 나고시 토시히로 (사진출처: 마동석 인스타그램)

최근 코지마 히데오 디렉터와 의문의 촬영을 진행해 게임계에서 화제가 된 인기 영화배우 마동석이, 이번에는 용과 같이 시리즈 아버지 나고시 토시히로 디렉터를 만났다.

지난 5일 ‘범죄도시’ 시리즈 등에 출연한 배우 마동석이 나고시 스튜디오를 방문해 나고시 디렉터와 함께 찍은 사진을 인스타그램을 통해 게재했다. 방문 목적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으나, 일각에서는 나고시 디렉터 신작 출연과 관계가 있으리라는 추측이 나온다.

나고시 스튜디오 메인 디렉터 나고시 토시히로는 과거 용과 같이 시리즈 총괄 디렉터이자 스튜디오 설립자였다. 그는 지난 2021년 초 회사를 퇴사하고, 2021년 11월부터 넷이즈 산하 나고시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한편 마동석은 지난 7월 ‘데스 스트랜딩 2(Death Stranding 2)’를 제작 중인 코지마 프로덕션에 방문했다. 그가 캐릭터 모델링 제작에 사용되는 3D 스캔 장비를 사용하는 영상과, 코지마 히데오 디렉터와 함께 촬영한 사진도 공개돼 데스 스트랜딩 2 출연이 점쳐지고 있다.

코지마 히데오와 나고시 토시히로 모두 영화적 연출이 사용되는 게임을 제작했으며 실제 배우를 모델로 자주 활용한다는 공통점이 있어, 마동석 배우를 인 게임 캐릭터로 활용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과연 마동석 배우를 게임에서 만날 수 있을지 팬들 기대가 모이고 있다.

#마동석 #코지마히데오 #나고시토시히로 #용과같이 #나고시스튜디오

#게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