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나라 밸런스 패치 업데이트 내용과 하는 이유
제2의 나라 밸런스 패치
이번엔 제2의 나라 스킬을 중심으로 밸런스 패치 업데이트를 했는데요. 업데이트 내용과 밸런스 패치는 도대체 왜 하는 건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클래스 밸런스 패치
클래스
스킬명
내용
소드맨
페이탈 클리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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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사용 시 대시 접근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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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사용 시 대시 접근 추가
스킬 사용 시 대시 접근 추가
엔지니어
래피드 파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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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 범위 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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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 범위 상향
공격 범위 상향
익스플로전 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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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환 발사체의 속도 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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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환 발사체의 속도 상향
탄환 발사체의 속도 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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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 범위 상향
공격 범위 상향
디스트로이어
락 브레이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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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시 거리 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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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시 거리 상향
대시 거리 상향
패시브 스킬
클래스
스킬명
내용
엔지니어
패스 포워드: 개틀링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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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 스킬 피해량 증가가 보스 대상 피해량 증가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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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 스킬 피해량 증가가 보스 대상 피해량 증가로 변경
스페셜 스킬 피해량 증가가 보스 대상 피해량 증가로 변경
액티브 스킬
클래스
스킬명
내용
엔지니어
힐링 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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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P 회복량 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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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P 회복량 상향
HP 회복량 상향
플래시 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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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P 재생 효과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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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P 재생 효과 증가
HP 재생 효과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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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력 증가 효과 제거
방어력 증가 효과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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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사용 쿨타임 증가
스킬 사용 쿨타임 증가
컴플리 카오스 : 라이플, 개틀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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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유지 시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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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유지 시간 증가
스킬 유지 시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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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범위 소폭 증가
스킬 범위 소폭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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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당 대미지 하향, 총 대미지 상향
초당 대미지 하향, 총 대미지 상향
로그
쉐도우 오브 라이프트 : 보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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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 상태 동안 피해 면역 상태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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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 상태 동안 피해 면역 상태 추가
투명 상태 동안 피해 면역 상태 추가
디스트로 이어
프로즌 샤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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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음 보호막 효과 파티원에게 모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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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음 보호막 효과 파티원에게 모두 적용
얼음 보호막 효과 파티원에게 모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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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괴 시 폭발하여 적에게 기절 효과 부여
파괴 시 폭발하여 적에게 기절 효과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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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괴되지 않을 시 HP 회복향 상향
파괴되지 않을 시 HP 회복향 상향
* 방어력 증가 효과 : 남은 HP의 비율이 가장 낮은 1인에게 부여하는 방어력 효과
밸런스 패치하는 이유
업데이트 내용을 다루면서, 밸런스 패치에 대한 이야기를 잠깐 해보려고 합니다. 밸런스 패치는 왜 중요하고, 왜 하는 걸까요? 게임의 재미는 어디서 오는 걸까요?
씨름을 할 때, 몸무게가 100kg인 사람과 50kg인 사람이 싸우면 누가 이길까요? 당연히 100kg가 이길 확률이 매우 높겠죠. 이렇게 체급 차이가 나면 경기를 하는 사람도 보는 사람도 재미가 없을 겁니다. 만약 베팅을 한다면 모두가 100kg에 걸 확률이 높다는 뜻이기도 하죠.
우리는 이렇게 밸런스가 맞지 않을 때, "아! 이 게임 완전 밸붕이네!!!"라고 합니다. 이 밸붕은 게임의 확장성과 재미를 해치는 위험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레벨 디자인, 밸런스 조절을 하는 것이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개발사는 밸런스를 잡기 위해 밸런스 패치를 하여 지나치게 강한 캐릭터들과 약한 캐릭터의 능력, 효과를 조절합니다.
만약, 본인이 하는 게임이 밸런스 패치를 너무 주기적이라면... 사실 그것도 그렇게 좋지는 않은 일이지만, 아예 안 해서 밸붕 게임으로 두는 것보다는 나은 일입니다. 그래도 개발사에서 그 게임을 놓지 않았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제2의 나라 밸런스 패치 업데이트 내용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됐길 바라며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2의나라 #모바일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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