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24 플러스 엑시노스 2400 원신 그래픽 품질 측정리뷰

최근 갤럭시 S24 플러스와 노말에 탑재된 엑시노스 2400 AP가 원신 구동 시 프레임 및 전성비가 울트라보다 좋다는 말이 많이 나왔는데요.

그런데 그 이유는 바로 S24 플러스 원신 해상도가 S23/24 울트라보다 낮기 때문이었습니다. 해상도를 좀더 보기 좋게 그래프로 정리해드리면 이 정도 차이가 발생하고요, 지금 스크린샷을 찍어서 육안상으로 보기에도 S24 플러스의 풀옵션 해상도가 조금 낮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가로세로 약 10%씩 차이가 나는 셈이라 육안상으로는 차이를 느끼지 못하시는 분들도 계신 것 같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도 벤치마크에 영향을 끼치기에는 충분한 수치인데요.

참고로 인게임 스크린샷 해상도는 S24 플러스와 울트라가 서로 동일하기 때문에 지금 갤럭시 S24 플러스하고 울트라 원신 인게임 해상도가 같다는 자료가 많이 보이더라고요.

그런데 명시적으로 보이는 스크린샷 해상도하고 그래픽 품질 옵션이 겉보기에는 똑같은 세팅으로 되어 있더라도 세부적으로 분석을 해보면 실제 게임 그래픽에서는 차이가 발생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물리적인 화면 해상도가 같고 같은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인데도 왜 이런 차이가 발생하느냐 하면, 원신 개발사에서 스마트폰에 탑재된 AP에 따라서 세부적인 그래픽 옵션을 다르게 맞춰두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스냅드래곤 8 Gen 3은 AP가 나온지 한참 되었지만 엑시노스 2400은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았고, 동시에 작년에는 플래그십 엑시노스가 출시되지 않았다 보니까 게임사에서 엑시노스에 맞게 해상도 상향을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고요

따라서 지금 나오는 엑시노스 2400 원신 프레임과 전력 소모량 데이터는 낮은 해상도에서 측정되었다는 것을 감안하고 보셔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S24 플러스가 원신에서 가끔 간헐적인 그래픽 깨짐이 있던데, 그 중에서도 특히 메뉴 진입 시에는 그래픽이 100% 깨지는 모습을 보이고요... 추가적으로 인게임 스크린샷 촬영 시에도 이렇게 그래픽이 좌좌작 깨집니다. 게임 극초반부 지역부터 극후반부 지역까지 전부 이렇게 됩니다.

반면 같은 회사의 다른 게임 붕괴 스타레일의 경우에는 한번 해상도랑 그래픽 비교를 해 보았더니 이건 또 재밌는게 S24 플러스랑 울트라 그래픽 세팅이 동일해 보이더라고요? 그래픽이 깨지는 문제도 없었고 말이죠.

그래서 지금 이게 어떤 상황이냐면 확률적으로 랜덤하게 플레이하시는 게임의 종류에 따라 이런저런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는 것인데

이게 사실 엑시노스 2100이 들어간 S21 초창기에도 그래픽이 깨지고 그랬었거든요. 그때는 이것보다 깨지는 정도가 훨씬 심했고 심지어 3DMark 벤치마크 그래픽까지 깨지고 난리였는데...

그때도 시간이 지나니까 문제가 해결되었기도 했고, 엑시노스가 아무래도 성장형 AP라는 이름이 있는 것처럼 역시 이번에도 나오자마자 바로 사용하기엔 문제가 좀 있어 보여서

엑시노스 2400 게임 성능 리뷰는 어차피 제가 지금 리뷰를 많이 늦게 올렸으니까 좀더 시간이 지나고 추적 관찰을 하면서 천천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