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 플레이 방식 알아보기(1편)
기본적으로 다른 여러 RPG와 같이 오토로 진행되지만, 스킬 자동 발동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면, 플레이어가 수동으로 발동하는 스킬을 사용하여 전황에 개입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편성>
실제 전투를 담당하는 스트라이커(STRIKER)와 후방 지원을 담당하는 스페셜(SPECIAL)로 나뉜다. 스트라이커에는 4명, 스페셜에는 2명의 편성이 가능하며 스트라이커의 경우 진형에 따라 전위, 중위, 후위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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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술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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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술역할
전술역할
- 스트라이커
게임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유닛들. 4명 편성 가능. 필드에서 직접 공격하고 대미지를 입는 인원들. 스트라이커가 무력화(체력0)이 될때마다 스킬에 사용되는 자원(Cost라고 한다.)의 충전이 느려져 스킬 사용에 걸리는 시간이 증가해 1~2인 이상 전투 불능이 승리가 어려워지며 모두 무력화하면 패배한다.
- 스페셜
후방 지원 유닛. 2명 편성 가능. 필드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그래서 적의 공격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럼에도 체력이나 다른 여러 스탯은 스트라이커와 같이 존재하는데, 스페셜 팀원의 스테이터스의 일정치를 스트라이커에 보조치로 더해준다. 체력과 공격력은 10%, 방어력과 치유력은 5%씩. 그러다보니 레벨업에 의한 스탯 상승 효율도 스트라이커 학생들에 비해 극도로 떨어져 공격력이 중요한 공격형 스페셜이 아닌 이상은 레벨업의 중요도는 매우 떨어지는데, 이는 스킬 레벨만 신경쓰면되고 레벨업쪽은 부담이 적기에 육성 우선도나 난이도 역시 상대적으로 낮다. 스스로의 스탯을 올리는 패시브 스킬은 스페셜 학생에게만 적용되며, 서브스킬만이 편성된 학생에게 영향을 준다. 때문에 장비 선택시에 스트라이커에 비해 본인의 공격능력이 없는 스페셜의 치명 수치와 같은 능력치는 전혀 변화가 없기 때문에 약간 효율성에서 손해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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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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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군
역할군
- 탱커
높은 체력과 회피력(또는 방어력)을 바탕으로 최전방에 나서서 적의 공격을 최대한 자신을 향하도록 유도하는 병과. 팀에 최소 한 명은 꼭 있어야 하는 매우 중요한 병과.
- 딜러
우수한 공격력으로 적의 체력을 빨리 깎거나 스킬을 통한 치명타를 먹이며 메인 딜링에 특화된 병과.
- 서포터
다양한 버프/디버프를 뿌리는 병과.
- 힐러
아군을 치유하는 병과.
- T.S(텍티컬 서포트)
차량 등을 탑승한채로 필드에 일정시간 체류하면서 직접 공격을 하는식으로 스쿼드를 지원하는 병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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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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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성
상성
같은 색깔끼리는 Weak(특효)속성이어서 200% 대미지가 들어가며 반대로 방어타입마다 위력이 50%로 반감되는 Resist(반감)속성이 존재하니 편성에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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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폐 및 지형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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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폐 및 지형적성
엄폐 및 지형적성
전장은 시가지 / 야외 / 실내로 나뉘며 각 지형에 대해 S~D등급의 지형적성을 가지고 있다(말보단 사진이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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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 및 포지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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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 및 포지션
무기 및 포지션
1) 권총(HG)
공격력과 사거리가 좋지않은편이라 딜러 학생들보다는 서포터들이 사용한다.
2) 기관단총(SMG)
일반적인 기관단총과 기관권총을 포함한다. 근거리에서 권총탄을 돌격소총과 비슷한 화력으로 투사하는 무기로, 사용하는데 큰 부담이 없기에 본래 목적대로 돌격용으로 쓰이기도 하지만, 후방 지원하는 학생들의 호신용 무장으로 쓰거나, 진압 방패와 같이 사용하는 진압용 무장으로도 애용된다. 공격력은 대부분 낮지만 높은 경우도 있다.
3) 돌격 소총(AR)
현실에서도 그 위력과 명중률, 발사속도 등에서 가장 평균적이고 무난한 성능을 자랑하기에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무기.
4) 저격총(SR)
단일 공격당 공격력과 명중률이 뛰어나지만, 공격 속도가 느리다. 멀리 있는 적을 공격하기가 용이하여 대부분 후방에서 저격을 맡는다.
5) 샷건(SG)
근접전용 무기로, 중절식, 펌프액션, 반자동 산탄총이 사용된다. 주로 전방 포지션인 학생들이 사용한다.
6) 기관총(MG)
전자동 제압사격을 위한 무기로 학생들의 화력투사에 주로 이용된다.
7) 유탄발사기(GL)
원거리에서 유탄을 투사하기 위한 화기. 탄착점을 중심으로 범위 공격을 한다. 한방 한방이 강력하고 범위공격이라는 특징이 있지만 연사속도가 느리고 안정성,명중이 낮아 피해량이 불안정하다.
8) 로켓 런처(RL)
원거리에서 로켓을 투사하기 위한 화기. 탄착점을 중심으로 범위 공격을 한다. 한방 한방이 강력하고 범위공격이라는 특징이 있지만 연사속도가 느리고 , 안정성이 낮아 피해량이 불안정하다는 점에서 유탄발사기와 유사하나, 사거리가 더 길고 명중률이 높다.
9) 레일건(RG)
전차용 중화기로 사용되는 무기. 공격속도는 느리나 공격력이 매우 뛰어나며, 탄환이 적들이 관통하고 지나가는 특징이 있다.
10) 박격포(MT)
후방에서 중화력 지원을 위해 사용되는 무기군.
11) 화염방사기(FT)
광범위한 범위피해를 입히는 무기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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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지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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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지션
포지션
전열(Front)
샷건, 기관단총, 화염방사기를 사용하며 사거리가 350 또는 450인 스트라이커, 탱커가 전부 여기에 속한다.
중견(MIDDLE))
권총, 돌격소총, 유탄발사기를 사용하며 사거리가 550 또는 650인 스트라이커.
후열(BACK)
기관총, 저격소총, 레일건, 로켓런처, 박격포를 사용하며 사거리가 750 또는 850인 스트라이커와 모든 스페셜 학생들이 속한다. 스트라이커 중 SR과 RL은 엄폐하나 나머지는 엄폐하지 않는다.
※은근 보니까 배그하고 LOL이 섞인거 같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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