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 모바일 메카닉 스킬 트리 공략,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마이스터 후기
지난 4월 28일 추가된 던파 모바일 신규 직업 메카닉을 꾸준히 플레이하면서 마이스터로 각성을 완료했다. 지금까지 키워 본 후기와 스킬 트리를 간단하게 공략해 볼까 한다.
?후기
장점
단점
손이 바쁘고 재미있음
조작 방식이 호불호 갈림
초중반 육성 구간 진행이 쾌적함
모험 난이도 이상을 진행할 때 힘들어짐
로봇 전폭을 통해 편하게 딜을 넣을 수 있음
로봇 전폭 범위가 생각보다 작음
한 방 피해가 매우 강력함
그 한 방이 빗나갔을 때의 스트레스가 큼
로봇들이 대신 어그로를 끌면서 몸빵해줌
로봇이 많이 뽑혔을 때 렉이 생긴다는 이야기가 있음(특히 모바일)
일단 메카닉의 특징이 장단점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엘마와 비슷하다는 인상을 받았는데, 엘마는 직접 캐스팅을 통해 기를 모아서 한 방을 발사하는 반면 메카닉은 로봇을 열심히 설치하면서 모은 다음 한 방을 터뜨린다는 차이가 있다. 아무래도 메카닉이 좀 더 딜하기 쉬운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Y축딜이 매우 편안하기 때문에 딜로스가 적다.
전폭을 통해 멀리서도 편하게 딜할 수 있다
메카닉의 기본 딜사이클은 랜드러너, 카운트다운, 쏘우러너 3종을 차례대로 뽑은 다음 전폭으로 터뜨리는 방식이다. 그 사이에 트랩러너를 뽑아서 로봇 전폭이 제대로 들어갈 수 있게끔 몹들을 뭉쳐주기도 하고, 메카드롭과 스패로우 팩토리를 통해 전력을 더해준다. 챔피언이나 보스를 상대할 때에는 비교적 장기전으로 이어지는 만큼 러너 팩토리와 템페스터를 뽑는다.
손가락이 생각보다 엄청 바쁜 직업이다
즉 메카닉의 무기가 좋으면 기본 딜사이클만으로 방을 쓸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안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다른 로봇들도 미친 듯이 뽑으면서 똥꼬쇼를 해야 한다. 그럴수록 손가락이 바빠지기 때문에 피로감이 높아진다.
악세에 화속성 강화 세팅은 반드시 해주자
부캐라서 11강밖에 못 해줬는데, 그래도 이 정도 옵션을 가진 무기 치고는 약하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
결론을 내리자면, 아이템 세팅을 애매하게 하면 진짜 약하고 애매한 직업이다. 할기, 대격변 여부에 따라 성능이 달라지는 물딜 직업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다. 메카닉도 항마력 1.5 이상에 화속강 세팅을 제대로 해준다면 산등성이도 쾌적하게 돌 수 있을 것이고 스킬 구조가 딜로스가 적기 때문에 로터스 레이드에서의 활약도 기대해 볼 만하지 않을까 싶다. 애매하게 부캐로 키울 거면 추천하지 않는다. 차라리 프리스트나 런처를 키우길 권장한다.
그래도 PC 던파 때와 비교했을 때 융통성이 좋아진 것은 사실이다. 게이볼그 펀치가 물공이 아닌 마공에 화속성이 적용된다는 사실이며, 투지 로봇은 크리처처럼 플레이어를 무적 상태로 따라다니면서 버프를 주기 때문. 로봇전폭은 개발자 노트를 통해 개선할 계획이라고 하니 행복 회로를 돌려봐야겠다.
개발자 노트 중 일부. A/S가 잘 이루어져야 할 텐데..
?스킬트리
메카닉 스킬 트리는 파열류탄, 템페스터, 바이퍼만 1을 찍거나 아예 안 찍고, 나머지는 마스터한다는 방향으로 가면 될 것 같다. 육성 구간에서는 스킬 포인트가 남기 때문에 되는 대로 찍어줘도 무방하지만, 레벨 40 이상 넘어가기 시작하면 많이 부족할 것이다.
템페스터와 바이퍼 둘 중 하나만 선택하라면 바이퍼다. 바이퍼는 화속성이 적용되며 무한으로 뽑을 수 있기 때문이다. 템페는 마지막 자폭딜만 화속성이 적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스패로우 팩토리는 옆에 있는 솔라 모듈 시스템(SP를 쓰지 않음)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쓰지 않는 경우에는 PC 던파처럼 날파리같은 스패로우들이 나와서 15초 동안 요격을 하고, 쓰는 경우에는 런처의 레이저처럼 일직선상으로 강력한 범위 피해를 준다.
솔라 모듈 시스템을 적용한 스패로우 팩토리. 빠르게 쓸고 다음 방에 가는 던전이라면 이게 더 효율적이다.
요지는 지속딜이냐 한방딜이냐는 건데, 결론적으로 DPS만 보면 솔라 모듈 시스템을 쓰지 않는 쪽이 더 강력하다. 하지만 15초 동안이나 딜을 넣어야 하기 때문에 빠르게 방을 클리어하는 곳에서는 다소 비효율적일 수 있다. 따라서 로터스 레이드나 월드 보스처럼 장기전으로 가는 콘텐츠에서만 솔라 모듈을 떼고 사용해 주시면 될 것 같다.
중간중간 전폭을 섞어줘야 최대한의 딜 효율을 뽑아낸다. 이렇게 못 한다면 그냥 솔라 모듈 시스템으로 써도 된다.
미세 팁을 하나 드리자면, 스패로우가 나온 상태에서 로봇 전폭을 쓰면 스패로우가 자폭 공격을 하고 새로운 스패로우가 나온다. 이때 또 전폭을 반복해서 넣어주면 최대한의 딜효율을 뽑아낼 수 있다.
결투장(PvP)을 가는 경우에는 카모플라쥬, 파열류탄, 템페스터와 바이퍼, 공중 사격(핸드 캐넌을 쓴다면), 체술 등에 많이 투자해 주시면 될 것 같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아무래도 옛날 PC 던파 시절 메카닉을 키우던 추억을 떠올리며 시작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 그 시절처럼 사기일 거라는 기대감은 갖지 말자.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직업 계급표가 있다면 대략 2~3티어 정도가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