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던파]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공개와 그에 따른 초반, 향후 꿀팁은 어떤 것이 있을까?

① 피로도 회복 영약 사용 타이밍

던전 입장 이후 피로도가 0이 되어도 던전 내 방 이동이 가능

초반에 가장 모자란 자원을 고르자면 피로도라고 생각합니다.

피로도 1을 남긴 상태에서 던전에 입장했을 때 가장 큰 효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던전 내부의 방을 하나 탐색할 때마다 1개의 피로도를 소모합니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던전 내부에 들어가서 최단 루트로 진행할지, 혹은 모든 방을 순회할지 알 수가 없습니다.

입장만 한다면 피로도가 없더라도 각 방의 경험치와 보상을 모두 획득할 수 있으며, 10개의 방이 있는 던전을 잔여 피로도 1로 입장했을 때 총 9개의 피로도만큼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매일 이벤트로 피로도 10 회복 영약 2개를 수령할 수 있다. 누르면 바로 회복되니 주의하도록 하자.

이벤트로 지급하는 피로도 핫타임이나 피로도 회복 영약을 사용할 때도 피로도가 채워져 있을 때 사용하거나 한꺼번에

여러 개를 사용하는 대신, 한번 피로도를 모두 소진하고 남는 피로도 1의 혜택을 본 이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피로도를 9 소모하는 던전을 예시로 3개의 피로도 10 회복 영약을 사용할 수 있을 때, 3개를 미리 마시고 30의 피로도로 던전을 순회한다면 4회 플레이가 가능하나, 남는 피로도 1을 활용한다면 영약 하나당 2회, 총 6회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빠른 육성을 위해서라면 남는 피로도 1, 꼭 잊지 말고 챙겨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번 팁의 핵심>

1. 잔여 피로도가 1일 때 던전에 입장해서 모든 방을 돌면 최고의 효율을 얻을 수 있음.

2. 피로 회복 아이템은 피로도가 차 있을 때 사용하는 것보다 전부 소모한 뒤 사용하는 것을 추천.

② 초반에 획득하는 장비는 "장비 도감"에 등록하여 보상을 받자!

등록 포인트를 모으면 테라를 얻을 수 있다

수집 콘텐츠는 장비, 카드를 등록하는 것으로 골드, 테라, 레미의 손길 아이템을 수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초반에 드롭되는 아이템들은 판매/해체를 하더라도 큰 이익을 얻을 수 없는 반면, 수집에 대한 가치는 초반 아이템이나 후반 아이템 모두 동일한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초반부 아이템은 가급적 등록을 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1레벨 유니크 악세사리는 등록하지 말고 잠시 보관해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다고 장비 도감을 채우기 위해서 초반 아이템 파밍에 피로도를 사용하지는 않아도 됩니다. 도감은 계정 단위 공유기 때문에 부캐릭터 육성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등록이 되거든요. 게임 자체가 부캐릭터 육성을 권장하는 분위기다 보니 아까운 피로도를 투자할 만큼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이런 시스템이 있고, 테라의 수급이 가능하다는 정도만 알아두면 좋을 것 같네요.

<2번 팁의 핵심 요약>

1. 초반, 특히 20레벨 이전에 획득하는 장비는 장비 도감에 등록하는 게 좋음.

2. 대신 1레벨 유니크 악세사리는 등록 금지! 3번 팁에서 사용할 일이 있음.

③ 캐릭터 업적과 장비 강화, 제작

수집형 업적 콘텐츠인 캐릭터 업적은 달성 시 모이는 점수로 스테이터스 보너스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업적 유형 중 성장과 던전 업적은 게임을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달성되는 반면 장비 업적은 대부분 제시된 내용을 별도로 수행해야 쉽게 달성할 수 있는 항목이 많습니다.

③-① 1레벨 유니크 장비 15강화

게임을 플레이해보셨다면 상단 전광판에 지속적으로 'ㅁㅁㅁ님이 시작의 기운 +15 강화에 성공하셨습니다'나 'ㅇㅇㅇ님이 시브의 습작-주 +15 강화에 성공하셨습니다'라는 내용을 보셨을 겁니다. 얼핏 보면 지갑 전사들이 1레벨부터 15강화를 하고 게임을 시작하는 걸로 보일 수 있는데, 이는 정반대로 과금이 필요 없으면서 무과금일 수록 중요한 강화입니다.

다량의 라이언 코크스와 귀한 촉매제를 얻을 수 있다

캐릭터 업적의 장비 부분을 보면 레어 등급 이상의 장비를 강화하는 업적이 있습니다. 해당 업적을 달성하는 것으로 라이언 코크스와 촉매제, 그리고 테라를 얻을 수 있는데 앞의 두 아이템 모두 후반부에 많은 양을 요구하는 핵심 아이템이며, 특히 15강화 달성 보상인 완성품 촉매제는 가치가 꽤 높은 아이템입니다.

그럼 왜 하필 1레벨 유니크 악세사리인가? 를 궁금해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1레벨 유니크 악세사리는 튜토리얼을 진행하다 보면 무조건 1개 이상을 획득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1레벨 장비 대신 나중에 얻을 장비에 재화를 사용해서 15강화를 달성하는 게 낫다고 생각이 드실 수도 있는데, 50레벨 고대 던전 장비인 테라나이트 무기의 12강화 시도에 들어가는 라이언 코크스 개수는 53개, 반면 1레벨 유니크 악세사리의 15강화 시도에 들어가는 라이언 코크스 개수는 단 2개입니다. 시도 비용부터 어마어마한 차이를 보이죠. 그래서 가급적 강화는 이때 손을 댄 이후에는 후반부 무기에만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강화에 실패해도 천장 시스템이 존재한다. 누르다 보면 15강화는 확정

강화가 쉽게 붙지 않을 것을 우려하실 수도 있는데,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강화에는 천장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우측의 강화 포인트가 100%가 되면 다음 강화 시 100% 성공하게 되죠. 라이언 코크스가 모자랄 걱정도 괜찮습니다.

업적을 달성하면 다량의 라이언 코크스를 지급하기에 아무리 많이 실패하더라도 15강화에는 도달하게 되어있습니다.

+15 강화된 악세사리는 40레벨 비명굴 악세사리 파밍까지 쭉 사용한다

이렇게 강화한 장비의 성능이 상당히 높아 중후반, 40레벨에 파밍이 가능한 비명굴 악세사리를 얻기 전까지는 계속 사용하게 됩니다.

추가 옵션을 제외하고 보면 강화 수치가 낮은 비명굴 악세사리보다 스테이터스 보정이 더 높은 것을 볼 수 있죠.

즉, 비명굴 악세사리 전까지는 1레벨 15강화 유니크 악세사리를 이길 아이템이 20레벨 에픽 장신구를 제외하면 없다는 겁니다.

다만 반지는 강화하면 안 됩니다. 20레벨을 달성하고 진행하는 첫 시조의 계곡 던전에서 20레벨 에픽 반지가 99% 등장하기 때문이죠.

나머지 1%는 통계의 불확실성이라고 해야 하나... 일단 지금까지 키웠던 캐릭터들이나 주변에서 획득한 내역을 보면 모두 반지를 얻긴 했는데 혹시 모르니까요. 어차피 대장간 콘텐츠가 16레벨에 열리니 안전하게 첫 시조의 계곡을 돌고 강화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네요.

15강화 이후로는 건드리지 않는다. 상급 라이언 코크스 = 라이언 코크스 100개기 때문

1. 초반에 획득하는 1레벨 유니크 악세사리는 해체하지 말고 가지고 있다가 강화 콘텐츠 개방 이후 15강화를 하자.

2. 반지는 강화하면 안 된다. 안전하게 20레벨 시조의 계곡에서 어떤 에픽이 나오는지 보고 강화해도 좋다.

3. 강화한 악세사리는 40레벨 비명굴 악세사리를 얻을 때까지 쭉 사용한다.

③-② 특정 레벨 장비 제작 업적, 장비 제작은 언제 해야 하는가?

이제 강화를 하면서 업적에 대해 알았으니 장비 제작 업적에도 눈이 갑니다. 그런데 장비 제작은 조금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기와 악세사리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 중 원소 결정과 다이아몬드가 육성을 진행하는 도중에는 수급이 원활하지 못하거든요.

왕의 유적 방어구는 영혼의 결정 때문에 고민을 좀 해봐야 한다

물론 업적 점수는 챙겨가야죠. 게임 플레이가 답답하다고 느껴지지 않는 선에서 30레벨 이전의 레어 장비 업적은 방어구로, 30레벨 이후 유니크 장비 업적은 왕의 유적 방어구 / 비명굴 악세사리로 해결할 것을 권장 드립니다. 방어구 제작 재료는 신비 상점을 통해서도 수급이 가능하며, 비명굴 악세사리는 에픽 장비 파밍, 할기의 본링 구매 전까지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한 악세사리 중 하나라 제작을 추천드립니다. 왕의 유적 방어구는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이라는 평가가 많으므로 영혼의 결정 아이템을 아끼고자 한다면 제작을 잠시 보류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합니다.

무기의 제작은 게임 진행이 정말 답답하다고 느껴지실 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앞의 15강화 유니크 악세사리를 만들었다면 큰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레벨업 구간의 진행이 가능하나, 직업마다 다르고 또 사람마다 체감하는 정도가 다르니까요. 적절히 계획을 짜서 제작한다면 큰 부담 없이 후반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3-2번 팁의 핵심 요약>

1. 특정 레벨 장비 제작 업적은 30레벨 이전에는 방어구로, 30레벨 이후로는 고대 던전 장비로 달성한다.

2. 다만 30레벨 고대 던전 방어구인 왕의 유적 장비는 효율이 그다지 좋지 않으니 제작을 보류하는 쪽을 더 권장한다.

④ 신비상점, 어떤 아이템을 구매해야 할까?

신비 상점은 6시간마다 판매 상품이 변경되는 상점으로 골드와 테라를 지불하고 유용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게임 시작부터 개방되어 있는 반면, 초반에는 어떤 아이템을 구매해야 할지 망설여지죠. 무턱대고 사자니 골드를 낭비하는 것 같고, 그렇다고 안 사자니 중요한 아이템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고요.

일단 매입을 권장하는 아이템은 라이언 코크스, 지옥파티 초대장, 촉매제, 칼레이도 박스, 크리쳐 성장 재료(페어리 캔디 등), 엠블렘 상자, 유니크 소울로 사실 대부분의 아이템이 구매 대상입니다. 그런데 이걸 모두 매입하면 당연히 골드가 거덜 나겠죠. 어느 아이템을 사야 할지 고민이 되는 상황에 도움이 되도록 간단히 우선순위를 매겨보고자 합니다.

경매장 라이언 코크스는 경매장 갱신 시간인 18초, 48초에 아주 잠깐 나타나고 매진된다

1순위는 라이언 코크스로 보이면 무조건 매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에서도 이야기되었지만 50레벨 장비의 강화를 한 번 시도하는데 들어가는 양이 상당하며 수요가 그만큼 높다 보니 경매장에서도 빠르게 사라집니다. 골드 비축을 떠나서 라이언 코크스는 보이면 전부 구매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 아이템은 비싸지만 매입 우선 대상

2순위는 촉매제와 지옥파티 초대장을 선정했습니다. 촉매제는 장비 강화 및 엠블렘 합성의 확률을 상승시켜주는 아이템으로, 라이언 코크스와 함께 스펙업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 수급이 쉽지 않습니다. 촉매제를 골드로 구매할 수 있는 기회는 가능한 챙겨야 합니다.

지옥파티 초대장 또한 최종 장비인 에픽 아이템 파밍의 입장 재료기 때문에 꾸준히 모아둘 필요가 있으며, 한 판에 22장을 사용하기 떄문에 많은 양을 모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가격이 꽤 되기 때문에 골드가 없는 상황에서 과도한 매입은 조금 고민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촉매제는 140만 골드, 지옥파티 초대장은 약 장당 2만 4천 골드 내외로 20장 묶음을 판매하는데요, 가급적 두 아이템 중 하나를 선택해서 구매해야 하는 상황이 오지 않도록 골드는 항상 적정량을 유지해 둘 것을 권장 드립니다.

제작에 유니크 소울이 상당히 많이 들어간다. 에픽 단계로 넘어가면 훨씬.

3순위로는 유니크 소울 구매를 권장 드리는데, 가격 자체가 그렇게 부담되지도 않기에 골드를 미리 준비해 둘 필요는 없습니다. 장비 제작에 유용하게 쓰이니 보이면 라이언 코크스처럼 매입해두면 좋습니다.

세라샵에서 500세라에 판매 중

4순위는 칼레이도 박스로 장비의 유동 옵션인 등급을 변경하는 아이템입니다. 등급 차이가 극심한 무기의 경우 상기 아이템들보다 칼레이도 박스를 더 필요로 하지만 반대로 방어구 같은 경우 천천히 올려도 상관없는 수준이기에 우선순위 3위로 지정했습니다. 또한 세라 상점 기준으로 촉매제는 일일 10회까지만 구매가 가능하지만 칼레이도 박스에는 별도 제한이 없는 점도 고려되었고요. 칼레이도 박스는 상기 아이템들을 전부 매수하고 골드 여유가 남는다면 구매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크리쳐 성장 재료, 엠블렘 상자는 골드 여유가 넉넉히 남는다면 구매를 고려하시면 됩니다. 크리쳐 성장 재료의 경우 정령왕 크리쳐를 보유한 경우 우선순위가 상대적으로 높아질 수 있는데, 그렇지 않을 시 급하게 구매할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합니다. 엠블렘 또한 나름의 수급처가 많기 때문에 골드가 넉넉하지 않은 상황에서 구매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나머지 아이템은 필요에 따라 구매하시면 됩니다. 어디까지나 무엇을 구매할지 결정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선정한 제 기준의 권장 순위이기 때문에 필요한 아이템이 확고해진다면 거기에 맞춰서 구매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4번 팁의 핵심 요약>

1. 라이언 코크스, 촉매제, 지옥파티 초대장, 유니크 소울은 가급적 풀 매수

2. 칼레이도 박스는 무기 - 악세사리 - 방어구 순으로 사용, 골드 여유가 남으면 매수

3. 크리쳐가 있는 경우 크리쳐 성장 재료를 칼레이도 박스보다 우선순위를 높게 잡을만함.

⑤ 골드 카드, 20레벨 이후로는 오픈하는 것이 이득

20레벨 이후로 던전 결과창 하단의 골드 카드를 오픈 했을때 무조건 흑자가 납니다. 골드 카드 오픈 비용보다 가장 안좋은 커먼(회색) 아이템이 등장했을 때 상점에 판매해서 얻는 골드가 더 많으며, 유니크 아이템이 등장했을 경우 경매장에 판매하는 것으로 테라를 수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특히 후반부에는 할기의 본링 같은 아이템 하나로 일확천금을 노려볼 수 있으니 골드 카드를 여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5번 팁의 핵심 요약>

1. 던전 플레이 결과의 골드 카드는 열어야한다. 자주 깜빡하는데 습관화 해야한다.

⑥ 장비는 파는 게 이득인가? 해체하는 게 이득인가?

여기에 완벽한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팁에 남기는 이유는 팔았을 때 얻는 이득과 해체했을 때 얻는 이득을 알려드리고 어느 한 쪽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판매는 아주 간단한 결과물인 골드를 얻게 됩니다. 골드는 신비 상점이나 강화, 마법 부여 등 인게임 콘텐츠에서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재화죠. 초반에 많은 양을 주는 것 같지만 신비 상점을 조금만 구매하다 보면 금방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커먼(회색), 언커먼(파란색) 장비는 판매를 고려하며, 레어(보라색) 이상의 장비는 판매하지 않습니다. 신비 상점에서 촉매제와 라이언 코크스는 언제든지 매수할 수 있도록 최소 200만 골드는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해체는 무색 큐브 조각과 소울을 생성합니다. 소울은 장비 제작에 주로 사용되지만 하급 소울을 상위 등급의 소울로 제작하는 것은 효율이 좋지 못하기에 소울이 목적이라면 레어(보라색) 장비 이상의 아이템을 해체할 것을 권장합니다. 무색 큐브 조각은 35레벨 이후 스킬의 사용이나 각종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로 평소에는 넘치는 것 같으면서도 필요한 때가 오면 모자라 보이는 아이러니한 아이템입니다. 개인의 기준에 맞는 적정 개수를 유지하되, 무색 큐브 조각을 위해서 판매를 거르고 신비 상점을 포기하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합니다.

6번 팁의 핵심 요약

1. 커먼(회색), 언커먼(파란색) 장비는 판매, 해체 중 하나를 고려한다.

2. 기준이 고민된다면 신비 상점을 위해 최소 200만 골드 이상은 늘 들고 다녀야 한다는 것을 명심한다.

3. 레어(보라색) 이상의 장비는 해체를 추천한다.

⑦ 황금 아이템은 판매용이 아니다.

황금의 설명에는 '상점에 높은 금액에 판매가 가능하다'고 적혀있다. 함정이다!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황금이라는 아이템을 얻게 됩니다. 이 아이템의 설명으로는 '상점에 높은 금액에 판매가 가능하다'라는 내용이 적혀있는데요, 해당 아이템은 사실 상점에 판매하는 아이템이 아닙니다.

황금으로 만드는 황금 큐브 조각은 상급 라이언 코크스 제작의 핵심이다

황금은 에픽 등급 장비 및 상급 라이언 코크스 제작에 사용되는 황금 큐브 조각의 재료로, 황금의 제작에는 10,000골드와 커먼 소울 10개가 필요합니다. 황금의 상점 판매 가격은 10,000골드로, 상점 판매 시 나중에 제작할 것을 고려하면 커먼 소울 10개의 손해를 입게 됩니다. 커먼 소울이라는 아이템의 가치가 높은 것은 아니라지만 어차피 만들어야 할 황금, 속아서 상점에 팔지 말고 황금 큐브 조각 제작에 사용합시다.

7번 팁의 핵심 요약

1. 황금은 팔지 말고 가지고 있다가 황금 큐브 조각 제작에 사용한다

길드 가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

콘텐츠 입장 조건이 길드 가입이다.

주요 콘텐츠인 월드 보스, 몽환의 미궁의 입장을 위해서는 길드에 가입되어있어야합니다. 뿐만 아니라 소울 수급이 가능한 긴급 의뢰형 콘텐츠인 자우스트 용병단도 길드 콘텐츠로 배정되어 있어 길드는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입니다.

길드 레벨이 낮으면 주요 아이템을 구매할 수가 없다

길드 플레이를 선호하지 않아 개인 길드를 고려할 수도 있는데, 일일 길드 출석 인원수에 따라 지옥파티 초대장과 라이언 코크스를 수급할 수 있으며 길드 상점에서 판매되는 촉매제나 지옥파티 초대장 구매에는 길드 레벨 제한이 걸려있습니다. 개인으로는 한계가 명확한 부분이므로 가급적 인원이 많은 길드에 가입하는 편이 보상을 얻기에 좋습니다.

<8번 팁의 핵심 요약>

1. 길드 가입을 하지 않으면 콘텐츠에 대한 제한이 생긴다

2. 길드 레벨이 낮거나 인원이 낮으면 보상에 대한 차이가 생긴다. 가급적 인원이 많은 길드에 가입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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