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 마인블루 - ['진화 폭탄병(Evolved Bomber)' : 바운스 공격을 통한 긴 투사체 사거리를 가진 유닛]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설날 당일이 다가왔는데, 다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사실 설날을 떠나서 클로얄이 드디어 진화 카드를 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한선이 1장에서 2장으로 확장시킨 부분에 있어서 여러 호불호가 많이 갈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긍정적인 측면에서는 진화가 1장이였다는 점에 있어서 안그래도 상성빨이 심했는데 2장을 사용할 수가 있기 때문에 더 다양하게 진화를 사용함으로써 재미를 볼 수가 있다는 부분이 있고,

부정적인 측면에서는 안그래도 진화 업데이트가 마음에 안들고 진화에 대한 파격적인 성능 면에 있어서 밸런스 잡기가 더럽게 어려운데, 한 덱에서 진화가 2장 이상이 되면 밸런스를 관리하기가 더 어렵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진화 업데이트가 진행된 이후로는 밸런스 패치의 대부분 내용이 '진화'를 기반으로 자리를 차지한 상태인지라 비주류 카드들이 패치를 받는 기회가 기존보다 훨씬 적어진 것은 그 어느 누구도 반박을 할 수가 없을 정도로 진화 쪽에 편중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 메타를 보면 진화 1장을 사용할 수 있었던 부분이 2장까지 사용이 가능하다보니 강력한 밸류를 가진 진화 2장을 기반으로 덱을 짜는 경우가 많습니다.

* 그래서 맨날 그 덱이 그 덱입니다. 매 판마다 똑같은 덱을 만나는지라 진짜 줟도 재미가 없습니다.

맨날 진기사, 진켓병이나 진아처, 진해병로 구성된 광부 덱을 보고, 잡덱도 이제는 진화 밸류가 무시 못할 정도로 엄청나게 높아진지라 예측이 어려울 정도로 플레이 난이도가 꽤 높아진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이번 2월 시즌에도 어김없이 진화 카드가 출시가 된 상태인데...

이번 포스트같은 경우에는 2월 시즌으로 출시된, 진화 발키리 이후 출시된 새로운 진화 카드인 '진화 폭탄병(Evolved Bomber)'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진화 발키리가 첫 희귀 등급 진화 카드였다는 점에 있어서 등급별로 새로운 진화 카드들이 하나씩 새로 생기나 싶었는데

아무래도 폭탄과 관련된 시즌 테마라는 점에 있어서 그런지, 영웅 등급인 해골 돌격병과 함께 일반 등급인 폭탄병이 이번 시즌에서 진화를 배정받은 상태입니다.

ㅡ 진화 카드 사용법 ㅡ

'진화 폭탄병(Evolved Bomber)'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진화 폭탄병 6조각 또는 와일드 진화 조각 6조각을 수집해야합니다.

수급처는 현재 기준으로 2월 시즌 패스 내에 존재하는 다이아패스를 활성화시켜야만 하며, 시즌이 끝난 이후에는 별도 이벤트를 통해서만 입수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도전 이벤트 상점 또는 현금으로 판매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걸 기다릴려면 꽤 오랫동안 기다려야합니다.

2024년 2월 초 기준으로 클래시 로얄 진화 카드를 최대 2장까지 활성화시킬 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기존과 다르게 진화 폭탄병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상단의 사진에 보이다시피 '덱의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자리에 배치'하면 진화가 활성화되어 인게임에서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반사경을 통한 편법은 얄짤없이 불가능합니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밸런스 패치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

blog.koreamobilegame.com

이전 포스트였던 진화 발키리에 대한 정보를 보실려면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ㅡ '진화 폭탄병(Evolved Bomber)' ㅡ

희귀도 : 일반

유형 : 유닛

비용 : 2 엘릭서

순환 주기 : 1주기

획득 조건 : 진화 폭탄병 6조각 또는 와일드 진화 조각 6조각

폭탄병이 폭탄을 튕기는 신기술을 발견했습니다. 물수제비와 비슷하지만 그보다 훨씬 더 흥미진진합니다. 이 새로운 기술을 통해 폭탄병은 한 번의 공격으로 직선상의 여러 목표물에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진화 폭탄병(Evolved Bomber)'지상 유닛이며, 지상 범위 공격을 하는 원거리 유닛입니다.

기존 폭탄병처럼 소형 유닛이다보니 비용도 적고 전체적인 능력치도 저열한 편이지만, 어디까지나 카드 전체적으로 봤을 때 해당되는 부분이고

실질적으로는 2코스트 치고는 높은 화력과 준수한 체력을 가지다보니 이쪽대로 사용처가 존재하는 편입니다. 다만, 로켓병이라는 공중 공격까지 가능한 강력한 경쟁자가 있다보니 채용률 자체는 그렇게 높았던 유닛은 아니였습니다.

추후 언급하겠지만, 진화 발키리와 동일하게 능력치 측면에서는 별 다른 수치 조정은 없고, 패시브 하나가 추가된 구조라고 보시면 됩니다.

"진화가 진행되는 과정"

'진화 폭탄병(Evolved Bomber)'의 가장 큰 특이점은 순환 주기가 독보적으로 짧다는 것입니다.

* 일반적으로 클래시 로얄의 진화는 카드 비용이 낮을수록 요구 순환 주기가 길고, 반대로 비용이 높을수록 요구 순환 주기가 짧은 편입니다.

보통은 1~4엘릭서까지는 2주기, 5엘릭서 이상부터는 1주기로 배정되는 경우가 많고, 1엘릭서같은 경우에도 본래는 3주기였으나 성능이 드릅게 구려져서 2주기로 책정된 상태인데

[진화 폭탄병]의 경우에는 2엘릭서임에도 불구하고 순환 주기가 1주기라는 정신나간 순환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순환 로테이션은 [폭탄병] -> [진화 폭탄병] -> [폭탄병] -> [진화 폭탄병] 형태로 굴러가게 됩니다.

ㅡ 토너먼트 기준 능력치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진화 폭탄병은 진화 발키리처럼 진화를 한다고해서 능력치가 조정되는 부분은 일체 없습니다.

피해량, 체력, 사거리, 공격 속도, 이동 속도 모두 기존 폭탄병과 동일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좌측 : 일반 폭탄병 // 우측 : 진화 폭탄병"

한 가지 차이점이라면 다름 아닌 [패시브]. 폭탄을 던지면 그 착탄된 자리에서 바로 폭발하여 사라지는 일반 폭탄병과는 다르게,

'진화 폭탄병(Evolved Bomber)'같은 경우에는 공격한 폭탄이 2번 더 튕겨나감으로써 최대 3번 피해를 주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클래시 오브 클랜의 볼러, 장인 기지의 폭탄병의 액티브 스킬인 통통 폭탄이랑 똑같은 메커니즘이며, 튕김으로써 기존에 없었던 '투사체 사거리'가 추가되었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ㅡ '진화 폭탄병(Evolved Bomber)' 패시브 : 바운스 ㅡ

진화 폭탄병이 던진 폭탄은 2번 더 튕겨나가 최대 3번의 범위 피해를 주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써 본래 적 유닛/건물을 인지하고 바로 던지면 끝났던 일반적인 공격 방식을 가진 타 유닛들과는 다르게

볼러, 도끼맨, 사냥꾼, 마법 아처처럼 적을 인지하고 공격하는 것과는 별개로 공격하여 이동하는 투사체는 후방으로 추가적인 이동을 하여 적들에게 피해를 주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눈 여겨봐야할 부분은 일반적으로 직선상 관통 피해를 주는 일부 유닛들과는 또 다르게, '진화 폭탄병(Evolved Bomber)'의 경우에는 말 그대로 폭탄이 튕기면서 폭발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착탄된 구역마다 원본과 동일한 원형 피해를 주면서 튕겨나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 던질 때는 유닛의 사정거리인 [4.5칸]이 비행되고, 이후 튕기면서 [3칸]을 더 움직이고, 거기서 또 튕기면서 [3칸]을 더 튕김으로써

투척했던 폭탄이 최대 [10.5칸]까지 튕겨나가면서 직선상 넓은 범위로 피해를 줄 수가 있습니다.

"정신나간 누적피해"

말이 10.5칸이지, 폭탄병 자체의 공격이 '원형 범위'공격을 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10.5칸보다 살짝 더 긴 사거리에서도 피해를 줄 수가 있습니다.

특히 이 튕기는 폭탄의 피해량은 처음 던진 원본 피해량과 동일한 수치를 가지고 있으며, 폭탄을 한 번 맞은 유닛은 피격 면적이나 이동속도에 따라 '튕겨나간 폭탄에 또 맞을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 즉, 재수없으면 한 번의 공격에 2번씩 맞아버릴 수 있습니다, 프린세스 타워도 진짜 운 드릅게 안좋으면 2번씩 맞습니다.

마법 아처처럼 이론상 프린세스 타워에 피격당하지 않으면서 프린세스 타워를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소위 언급되는 각도기 공격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마법 아처같은 경우에는 발사하는 마법 화살의 공격 폭이 굉장히 좁다보니 맞추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는 반면,

'진화 폭탄병(Evolved Bomber)'은 그냥 원형 범위로 넓은 피해를 주기 때문에 진짜 그냥 대충 놔둬도 어지간하면 다 맞추는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사거리는 고려해서 배치를 해야합니다.

"상단의 카드들은 진화 폭탄병이 유리합니다"

원래 폭탄병도 범위 공격을 하는 저렴한 소형 유닛이라는 점에 있어서 물량 유닛들을 정말 잘 잡았던 유닛인데,

'진화 폭탄병(Evolved Bomber)'같은 경우에는 매 공격마다 폭탄이 튕기면서 후열에 존재하는 적에게 추가적인 피해를 주기 때문에 수비가 기존보다 더 안정된 상태입니다.

특히 원형 범위공격을 하더라도 그 범위가 특출나게 넓었던 것은 아닌지라 전열에 있는 악동 소년을 공격하느라 뒤에 있는 소녀를 공격못했던 모습이 '진화 폭탄병'은 소녀까지 쉽게 공격을 함으로써 상성이 뒤집힌 모습을 보여주고,

공격형 건물인 [박격포], [대형 석궁]을 설치할 때에 있어서도 잘못 깔아두다가는 상단의 GIF처럼 프린세스 타워까지 덩달아서 같이 맞아버리는 대참사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마법 아처와 진화 로켓병과 다르게, 후술하겠지만 폭탄병 자체 DPS가 굉장히 높고, 진화 폭탄병이 던진 폭탄이 아다리가 잘 맞아서 재수없으면 한 번 공격할 때마다 두 번의 피해를 받아버리는 최악의 상황이 나오기 때문에

배치할 때, 상대할 때 정말 까다로워지게 됩니다.

"상단의 카드들은 진화 폭탄병이 불리합니다"

다만, 앞서 언급했듯이 진화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패시브 하나만 받았지 능력치 쪽에서는 개선된 부분이 없기 때문에 물몸이라는 것은 여전합니다.

도둑 질주나 골드 나이트 연쇄 돌진에 한 방에 잡힙니다.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연쇄 공격에 휘말리기 쉽다는 것은 덤.

물론 2엘릭서 치고는 체력이 높다보니 통나무를 버틸 정도로 준수한 체력을 가지고 있지만, 화살에게는 진화를 하든 안하든 얄짤없이 한 방에 잡혀버립니니다.

* 정식 출시 전에는 화살에도 안잡히는 개떡같은 밸런스 파괴였는데, 그나마 지금 취소가 된 상태입니다.

투사체가 이동하는 사거리는 길더라도 진화 폭탄병이 공격을 하기 위한 인식거리가 4.5칸으로 상당히 짧기 때문에 사거리가 긴 유닛들에게 취약하고,

공중 공격을 아예 못하기 때문에 공중 유닛에게도 취약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특히 로켓병이랑 비슷한 공격 구조를 가지고 있다보니, 원본에는 없었던 단점이 새로 추가된 특이한 모습을 가지고 있는데...

본래 폭탄병과 다르게, 이쪽은 폭탄이 2번 더 튕김으로써 훨씬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다보니 이걸 이용해서 상단의 GIF처럼 중앙 쪽으로 공격을 유도하여 킹스 타워를 개방해버리는 불상사가 자주 나타납니다.

단점을 더 찾아보자면 일반적인 관통 유닛들과는 다르게, 폭탄이 튕겨나가면서 폭발하여 피해를 주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보니

직선상 모든 피해를 주는 다른 관통 공격 유닛들보다 투사체가 이동하면서 피해를 주는 공백 공간이 따로 존재하는 편입니다.

4.5칸 -> 3칸 -> 3칸 형태로 튕겨나가 공격을 하지만, 폭탄병의 폭발 범위가 튕겨나가 이동한 거리만큼 넓지는 않기 때문에 공격마다 약간의 안맞는 틈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의외로 무덤을 생각보다 잘 못막습니다.

ㅡ 총평 ㅡ

주 공격이 튕겨나가면서 후열에까지 추가적인 피해를 줌으로써 범위 공격이 크게 향상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래 원형 범위 한 번씩만 공격했던 원거리 유닛이 폭탄이 2번 더 튕김으로써 원래 닿지도 않았던 구역까지 추가적인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는데, 기존 폭탄병 자체가 코스트 대비 화력이 좋았다보니 진화 카드답게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이런 튕겨나가는 폭탄은 피격 범위에 따라 한 번에 2번 때릴 수 있기 때문에 프린세스 타워에 공격할 기회가 생기는 경우에는 누적 피해량이 흉악하게 높아진다는 것인데,

실제로 폭탄병은 2엘릭서임에도 불구하고 DPS가 범위 공격을 하는 유닛 치고는 상당히 괜찮은 편입니다. 1번만 타워에 피해를 줘도 동레벨 기준 9% 깎아버릴 정도인데

그런 유닛이 타워에 직접적으로 맞지 않고, 탱커나 기타 유닛들의 보조를 받으면서 프린세스 타워에게 9%씩 체력을 깎아먹는 점에 있어서 상대하기 껄끄러운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 앞서 언급했듯이 2번 한꺼번에 맞으면 한 번에 18%나 깎입니다. 심지어 완벽하게 처리안하면 더 때릴 수도 있고, 이게 2코스트입니다.

패시브도 흉악한데, 유저들 사이에서 더더욱 각광받고 있는 유닛은 다름 아닌 '순환 주기'.

게임 역사상 저코스트 유닛이 순환 주기가 2주기도 아니고 고작 1주기라는 점에 있어서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진화 사양이 정말 많이 튀어나오게 됩니다.

* 그냥 폭탄병 소환 횟수의 절반이 진화 버전으로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주기로 책정받는 진화 유닛이 바바리안, 로얄 자이언트, 로얄 훈련병인데 이들의 경우에는 비용이 각각 5, 6, 7엘릭서라는 점에 있어서 한 판 내에 순환 돌리기 힘들다는 점을 감안하면

2엘릭서가 1주기라는 점은 솔직히 말이 안되긴합니다.

물론 단점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진화 폭탄병 자체의 밸류와 정신나간 순환 주기를 생각하면 딱히 부각되는 단점이 아닌데다가

오히려 비용이 저렴해서 대충 굴려도 이미 리스크없이 밥값 이상을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업데이트를 통해 진화 카드가 덱에서 최대 2장까지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진화 폭탄병]같은 보조 유닛들의 가치는 더더욱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프린세스 타워에게 이론상 직접적인 피해를 받지 않으면서 타워에 피해를 줄 수있는 다른 유닛들보다 화력이 정말 뛰어난 편인데,

마법 아처도 안정적인 직선 공격으로 피해를 줄 수 있지만 첫 공격 선딜이 줜나게 길고 DPS가 122로 처참하고,

프린세스 사거리가 깡패라는 점에 있어서 굳이 각도기 공격을 안하더라도 다리 앞에 도달하는 순간 공격을 하더라도 이쪽도 DPS가 56으로 궤멸적입니다.

진화 로켓병의 경우에는 폭발하는 폭죽이 일반적으로 타워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폭죽의 지속시간이 전부 다 받는다 하더라도 DPS가 60입니다.

* 그나마 직격까지 다 합치면 252이긴합니다.

그에 비해 진화 폭탄병은 DPS가 128로 앞서 언급했던 유닛들보다 준수한 누적 피해를 가지고 있고, 이게 경우에 따라서는 타워에 2번씩 박혀버리기 때문에

진짜 대충 어중간하게 막아버리면 못보던 사이에 타워가 고작 2엘릭서짜리 폭탄병 하나에 걸레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진켓병같이 억까딜이 나올 수도 있다는 것.

아무래도 개인적으로는 너프를 때린다하더라도 순환 주기 쪽도 고려해봐야 하지만, 튕길 때마다 발생되는 폭발 피해량이 점차적으로 감소되는 너프를 받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하고 있기도합니다. 그 정도로 사기적인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

ㅡ '진화 폭탄병(Evolved Bomber)'의 특징 ㅡ

  • [jd

    지상 유닛이며, 지상 범위 공격을 하는 원거리 유닛입니다.

    지상 유닛이며, 지상 범위 공격을 하는 원거리 유닛입니다.

  • [jd

    기존 폭탄병과 능력치 차이가 없습니다.

    기존 폭탄병과 능력치 차이가 없습니다.

  • [jd

    [패시브 : 바운스]를 가지고 있으며, 진화 폭탄병이 공격할 때마다 던져진 폭탄은 경로상 2번 튕김으로써 3번의 범위 피해를 줍니다.

    [패시브 : 바운스]를 가지고 있으며, 진화 폭탄병이 공격할 때마다 던져진 폭탄은 경로상 2번 튕김으로써 3번의 범위 피해를 줍니다.

  • [jd

    튕겨나간 폭발 피해량은 원본 피해량과 똑같습니다.

    튕겨나간 폭발 피해량은 원본 피해량과 똑같습니다.

  • [jd

    폭탄병의 4.5칸 사거리에 폭탄을 던지고, 이후 그 폭탄은 튕겨나가 3칸 더 이동하여 범위 피해를 주고, 마지막으로 또 한 번 튕겨나가 3칸을 더 이동하여 최대 10.5칸까지 이동하면서 범위 피해를 줍니다.

    폭탄병의 4.5칸 사거리에 폭탄을 던지고, 이후 그 폭탄은 튕겨나가 3칸 더 이동하여 범위 피해를 주고, 마지막으로 또 한 번 튕겨나가 3칸을 더 이동하여 최대 10.5칸까지 이동하면서 범위 피해를 줍니다.

  • [jd

    요구 순환 주기는 1주기로, 기존 폭탄병을 단 한 번만 소환하면 그 다음 폭탄병이 바로 진화 폭탄병이 됩니다.

    요구 순환 주기는 1주기로, 기존 폭탄병을 단 한 번만 소환하면 그 다음 폭탄병이 바로 진화 폭탄병이 됩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