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외모와 성능 모두 완벽! 야란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요르에요.
이번 2.7버전 첫 픽업인 야란 픽업이 끝나고 이토 복각이 돌아왔는데요.
다들 야란 뽑으셨나요?
정말 역대급 성능이라고 불리고 있는 만큼 뽑아서 육성하신 여행자들은 매우 만족하며 쓰고 있을거라 생각해요.
그래서 오늘은 이때까지 제가 야란을 써보고 느낀 주관을 토대로 캐릭터를 탐구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1. 야란은 어떤 캐릭터?
"물의 여신"
야란은 5성 물 속성 활을 쓰는 서브딜러로 설계된 캐릭터에요.
캐릭터역할이 행추와 거의 똑같아서 행추랑 비교를 많이 하며 리뷰를 하게 될 것 같네요.
행추의 성능이 워낙 사기였던만큼 야란의 성능 또한 매우 뛰어난데요.
진짜 말그대로 물의 여신이라고 해도 될 정도에요.(진짜 물의 신은 어느정도일지...)
행추처럼 물을 상시로 묻힐 수 있어서 증발과 같은 원소반응을 쉽게 해줄 수 있고 딜량 하나만 보면 행추를 압도해버리는 수준인데요.
실제로 써보시면 야란 딜이 진짜 엄청 쎄구나 하고 느끼실거에요.
그리고 야란을 뽑았다면 1파티에 야란을 넣고 2파티에 행추를 넣어줄 수 있게 되는데요.
그동안 파티짜면서 행추가 두 파티에 다 필요한데 얘를 반갈라서 나눌수도 없고 아쉬웠던 부분이 해결되는 순간이에요.
물론 야란 행추 둘다 한 파티에 넣어도 돼요. 딜 어마어마하더라고요..ㄷ
야란 칭찬은 이쯤하고(앞으로도 계속 할테니) 야란의 스킬 구성을 알아보아요.
우선 야란은 캐릭터자체의 공격력은 거의 최하수준이지만 모든 스킬의 딜계수가 체력이라 평타는 사용할 일이 없는데요.
특별한 점으로는 타파라는 상태를 보시면 야란의 조준사격의 차지시간이 대폭 감소하고 HP 최대치에 따라 물원소 범위 피해를 준다고 하는데요.
왼쪽의 팔 부분의 링이 반짝이고 있으면 다음 조준샷이 타파 상태가 된다는 것이고 오른쪽처럼 물 범위 피해를 줘요.
하지만 궁극기를 쓰고 퇴장하는 서브딜러역할을 하는 야란이라면 타파를 쓸 일은 거의 없다고 봐도 돼요. 이걸 쓸 여유가 없는 경우가 많고 굳이 쓴다고 해도 그렇게 엄청난 딜을 기대할정도도 아니라서 그 시간에 호두같은 메인딜러가 더 오래 딜하는게 이득이거든요.
다음은 원소전투스킬인 뒤얽힌 생명줄입니다.
이 스킬의 방식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우선 짧게 누르면 그냥 전방으로 돌진을 해서 주변의 적을 실로 묶은 뒤 터뜨려서 물원소 피해를 줘요.
길게 누르면 최대 3초동안 질주를 하게 되고 방향을 직접 컨트롤 할 수 있게 돼요. 즉 흩어져있는 적들을 E꾹으로 3초동안 모두 묶어서 공격할 수 있게 되는 거에요. 그리고 적을 묶은 실이 폭발할 때 작은 몹들은 야란쪽으로 끌려와서 조금의 몹몰이도 가능해요.
이런식으로 적을 묶고 터뜨리게 되는 스킬입니다. 또한 이 실이 폭발할 때 그 수에 따라 타파 상태를 확률적으로 얻게 되어요.
딜량도 높고 약간의 몹몰이도 가능하고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야란의 원소폭발스킬 심오하고 영롱한 주사위입니다.
원소폭발을 쓰면 던져진 영롱이라는 주사위를 생성해 협동공격을 하는데요.
쉽게 말해서 행추의 원소폭발처럼 일반공격시 물원소공격이 같이 나가는 방식이에요. 대미지 자체만으로 보면 행추보다 훨씬 쎄고 이게 유도방식이라 적이 멀리있어도 꽤나 잘맞아요.
또한 고유 특성인 마음 가는 대로를 개방하면 원소폭발을 쓰고 던져진 영롱이 존재하는 동안 필드 위 캐릭터의 가하는 피해가 1초마다 3.5%씩 최대 50%가 증가하는 특성인데요. 말그대로 원소폭발을 쓴 후 캐릭터가 필드위에 오래있을수록 가하는 피해가 증가하는 특성이에요. 호두덱에서 예를 들면 야란이 원소폭발을 쓴 후 호두가 나와서 이 특성을 받으며 딜을 하게 되는 거죠. 여러번 말하지만 딜이 진짜 살벌해요.
행추가 우렴검으로부터 오는 안정성이 있다면 야란은 오로지 딜량만 보고 쓰는 느낌이에요.
또다른 고유 특성 선공의 묘수는 파티 내 캐릭터들의 속성종류가 많을수록 야란의 HP가 늘어나는 특성이고요.
장고 후의 한 수라는 특성은 신학처럼 리월에서 20시간 탐사파견을 보냈을 때 보상이 25%증가하는 특성이에요.
야란의 스킬은 이정도 알아보고 다음은 무기로 넘어가볼게요.
2. 야란에게 줄 무기?
우선 명함의 경우를 보자면 운명의 자리가 0돌파인 야란은 원소전투스킬을 한 번밖에 못쓰기 때문에 제례활을 통해 원충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가장 대표적인 경우에요. 제가 찾아보기로는 명함에 제례활을 줘도 행추보다 딜이 높다고 하더라고요. 즉 명함 + 4성 제례활세팅으로도 높은 딜이 보장이 된다는 뜻이니 가성비부분에선 최고라고 생각해요.
만약 본인이 제례활이 없다거나 고재련이 아니라면 페보니우스 활도 좋은 선택지가 돼요.
저는 명함에 5성무기가 없다하면 제례활을 그래도 가장 추천드려요.
5성무기로는 우선 종말 탄식의 노래를 추천드려요.
원충무기이므로 원충을 해결해주고 불딜러들의 딜을 강화해주는 좋은 무기에요.
만약 종탄활이 남는다면 야란에게 주면 만족하실거에요.
마지막은 야란의 전용무기인 약수입니다.
치명타피해를 88.2프로나 챙겨주는 어마어마한 무기인데요. 치피 88짜리 옵션인 무기로는 이토의 전용무기에 이어 두번째이죠.
옵션도 야란에게 유의미한 체력증가에 캐릭터가 필드에 있든 없든 상관없이 주변에 적이 존재만 하면 가하는 피해를 증가시켜주는 좋은 옵션의 무기에요.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약수는 1돌 이상의 야란에게 주는걸 추천하는데요.
무기 특성상 원충을 확보하기가 상당히 어렵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본인의 야란이 1돌 이상이고 지갑의 여유가 있다면 약수뽑아 쓰는걸 추천하고 명함이면 다른 원충무기를 쓰는걸 추천드려요.
무기도 어느정도 알아봤고 다음은 성유물로 넘어갈게요.
3. 성유물?
가장 많이 쓰는 성유물은 절연의 기치 4세트에요.
사실 이거말고는 다른 성유물은 야란에게 그리 좋지 않기도 하고 절연셋자체가 워낙 좋은 성유물이라 야란의 성유물로는 1순위가 되겠네요.
원충무기를 꼈을 때 시계는 HP퍼센트, 성배는 물원소피해나 체력성배(물성배가 없고 체력성배의 부옵이 좋다면), 왕관은 치명타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체력%왕관을 끼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는 치명타 왕관을 안껴도 치명타가 확보되고 체력왕관의 옵션이 엄청 좋다면 채용하게 되므로 보통의 경우는 그냥 치명타왕관끼시면 돼요.
그 다음으로는 만약 본인의 야란이 6돌파를 하여 메인딜로 쓴다 하면 채용할 수 있는 성유물인 몰락2셋 + 천암2셋입니다.
야란의 6돌파효과에서 나오는 대미지와 궁극기의 대미지를 모두 챙길 수 있어요.
그래서 정리해보면 6돌파가 아닌 야란은 절연4셋을 6돌파인 야란은 절연4셋뿐만 아니라 몰락2+천암2셋도 갈 수 있게 됩니다.
다음은 조합을 살펴볼게요.
4. 조합?
젤 추천하는 조합은 호두파티에 행추대신 넣는 조합이에요.
야란을 넣게 되면 행추를 넣었을 때보다 호두의 딜이 훨씬 더 올라가게 되고 덱의 고점도 엄청 올라가게 돼요.
물론 호두말고도 다른 불딜러들도 야란과의 시너지가 좋아서 같이 쓰는걸 추천드려요.
물론 행추와 야란을 둘 다 넣어서 써도 괜찮아요.
그리고 라이덴 국대파티에 행추 대신 넣어도 정말 좋아요.
라이덴이랑 같이 쓴다면 라이덴이 원충을 채워주기 때문에 야란의 원충을 덜 챙겨도 되겠죠.
야란은 어딜 넣어도 행추처럼 거의 다 어울리는 캐릭터라 여행자분들의 각자 캐릭터풀이나 나선비경의 구성에 맞게 적당히 넣어서 써도 값을 충분히 해줘요. 그래서 꼭 위의 조합대로 무조건 하실 필요는 없는 것 같네요.
조합 자체가 다양하게 나오니 상황에 맞게 씁시다..
5. 운명의 자리 돌파?
당연히 명함으로 쓰는게 가장 가성비가 좋지만 야란의 별자리돌파는 정말 버릴게 없을정도로 좋은데요.
1돌 효과는 원소전투스킬의 횟수가 2개로 늘어나는 효과에요.
이로 인해 원충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그 결과로 무기선택의 폭이 넓어지게 돼요.
신학이랑 미코도 그렇고 요즘 캐릭터 1돌효과에 원충관련효과를 많이 넣어주네요.
뭔가 원충을 돈으로 사는 느낌? ㅋㅋ
2돌효과는 그냥 원소폭발을 쓰면 화살 한 발이 더 나가는 효과에요.
그만큼 딜량이 확실히 올라가니 유의미한 돌파효과네요.
저는 적당히 야란 돌파하겠다고 하면 2돌까지 추천드려요.
3돌과 5돌은 각각 궁, 전투스킬 3렙증가에요.
4돌효과는 원소전투스킬을 썼을 때 실로 묶은 적의 수에 따라 파티내의 '모든' 캐릭터의 HP최대치가 10프로에서 최대 40프로까지 증가하는 효과에요. 체력이 올라가는 만큼 야란 본인의 딜적 상승에도 영향을 주네요.
이 효과의 득을 가장 많이 보는 캐릭터는 호두가 되겠네요.
호두쓰시는 여행자분들에게 야란의 4돌효과는 정말 좋은 것 같아요.
마지막 6돌효과는 궁극기를 시전하면 야란의 평타의 5발이 타파의 156%에 해당하는 피해를 주는 효과인데요.
이로인해 6돌파 야란이 순간적으로 넣는 대미지는 상상을 초월하게 되어요.
개인적으로 5성캐릭터들의 6돌파효과중에서도 최고라고 생각해요.
6돌을 하는 순간 야란이 서브딜러에서 메인딜러로 변한다는 이유가 이것때문이죠.
6. 스펙은 어느정도?
보통 야란은 궁극기를 사이클마다 돌리는 서브딜러형태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명함의 경우에 원충은 넉넉히 200이상 챙기는걸 권장드려요.
1돌 이상이라면 160정도면 될 것 같네요.
체력은 적당히 3만이상에 치확 60이상(야란의 돌파스탯이 치확이라 어느정도 챙기기쉬움) 치피는 160이상을 최소로 잡고 본인의 만족에 따라 그 이상으로 키우시면 될 듯하네요.
전용무기를 꼈다면 치명타를 더 높게 챙길 수 있겠죠.
특성작은 궁극기, 원소전투스킬, 평타순으로 하고 평타는 굳이 안올려도 되며 궁극기와 원소전투스킬은 8렙 이상올리는걸 추천해요.
특히 궁극기는 10렙찍어주면 후회안할거에요. 여유가 있다면 무조건 10렙찍는거 추천드려요.
만약 6돌파야란이라면 평타레벨도 올려줘야해요. 10/12/13 작 추천합니다.
저는 6돌이라 천암2셋 몰락2셋파밍하는 동안 절연셋 남는걸로 껴주고 있는데 물성배가 좋은게 없어서 저런 슈레기같은 체력성배끼고 있네요..
남들은 다 치확, 치피, 원충 다 붙은 성배끼던데,,
그래도 워낙 성능이 좋아서 저정도로 맞춰놓고 써도 딜은 충분하더라고요.
7. 정리
야란은 성능도 이쁘고 외모도 이뻐서 많은 분들이 뽑아가셨을거라 생각하는데요.
명함에 제례활로도 충분한 딜이 보장되는만큼 야란이 가져다주는 만족도는 상당히 높을거라 예상합니다.
앞으로 풀속성이 추가되었을 때 물원소의 입지는 어떻게 될진 모르겠지만 그래도 야란의 성능은 변함없을 것 같네요.
오늘은 야란에 대해서 제가 써보고 느낀 주관으로 리뷰를 해보았는데요.
제 주관으로 쓴 글인만큼 다르다고 느끼는 점이나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요.
그런 점은 댓글로 말씀해주시면 참고하는데 더 도움이 되겠습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아마 다음 리뷰도 물속성 캐릭터를 들고 올 것 같네요.
저는 다음엔 보다 양질의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원신과 함께 행복한 하루되시고 읽어주셔서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