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 마인블루 -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Evolved Goblin Giant)' : 지속적으로 고블린을 소환하는 탱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전날인가 이틀 전에 8월 밸런스 패치에 대한 최종본이 공개된 상태입니다.

기본적으로 채용률이 낮은 카드들을 기반으로 버프를 시키고, 말이 많은 카드들을 너프를 때리는 등의 여론패치 형태를 보여주고 있기는 한데,

진화 고블린 드릴같은 경우에는 나온지 얼마 지나지고 않았는데 너프를 거하게 받은 상태고, 진화 마법사같은 경우에도 너프를 받기는 했지만

마법사 원본 자체가 워낙 폐급인 부분에 있어서 너프를 정말 늦게늦게 받다가 결국 이번에 진법사는 보호막 하향겸, 체력이 상향을 받음으로써

너프가 아닌 너프를 받게 된 상태입니다. 마법사가 저렇게 패치되면 동레벨 독 마법도 버티게 되는데, 진화 마법사가 보호막 존재로 워낙 안정적이라서 이번에 어떻게 굴러갈지 모르겠군요.

아무튼 새로운 진화가 출시되었기 때문에 글을 작성해야하긴한데 이번에 작성할 주제는 다름 아닌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Evolved Goblin Giant)'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로얄 자이언트에 이은 두 번째 진화 탱커입니다.

어째서 또 또 또 고블린과 관련된 진화 카드가 연달아서 공개되는지 의문이 들 정도인데,

고블린 시즌을 이미 두 달 전부터 진행을 했었고, 그에 따른 고블린 관련 진화 카드와 신규 카드들이 다량으로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또 진화 고블린 카드, 다음 달에 공개된 부분에 있어서 또 진화 고블린 카드가 나오게 될 예정입니다. 진짜 고블린 빠돌이들만 처모아놨는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카드가 출시되었으니 글을 열심히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ㅡ 진화 카드 사용법 ㅡ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 6조각 또는 와일드 진화 조각 6조각을 수집해야 합니다.

획득처는 7월 시즌 패스의 다이아몬드 패스권을 구매하시면 획득할 수가 있으며,

다른 입수 방식으로는 3~4개월 뒤에 이벤트 상점으로 3조각 판매가 되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수집을 하거나,

본인이 쟁겨놨던 와일드 진화 조각 6조각을 자이언트 고블린에 올인하여 활성화를 시키는 방식으로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언제나 그래왔듯이 진화 카드를 사용할려면 일단 해당 카드의 진화 조각 6조각을 수집하여 활성화를 시키고

상단의 사진과 같이 덱 편성에 있어서 첫 번째와 두 번째 자리에 배치하시면 인게임에서 순환을 통해 진화 버전으로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대놓고 나 여기에 배치하면 강력해져요~하는 형태로 디자인이 되어있기 때문에 알아서 잘 집어넣으시면 됩니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이게 감기몸살이랑 함께 모기가 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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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포스트였던 고블린 머신에 대한 정보를 보실려면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ㅡ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Evolved Goblin Giant)' ㅡ

희귀도 : 영웅

유형 : 유닛

비용 : 6 엘릭서

순환 주기 : 1주기

획득 조건 :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 6조각 또는 와일드 진화 조각 6조각

자루가 훨씬 커지고, 생성하는 고블린 수도 대폭 늘어났습니다!

HP가 낮아지면 고블린을 끊임없이 쏟아냅니다. 그러니까 재빨리 처치하세요!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Evolved Goblin Giant)', 그러니까 줄임말로 진자고같은 경우에는 지상 유닛이며, 건물을 우선적으로 공격하는 공성 탱커 유닛입니다.

* 대형 유닛 판정이기에 통나무와 수도자를 제외한 모든 넉백은 무시합니다.

원본 자이언트 고블린과 동일하게 기본적으로 크고 우람한 고블린이 건물을 우선적으로 공격하고,

등에 매달린 창 고블린 2기는 우선 타겟없이 자이언트 고블린을 보조하여 주변 유닛 및 건물에게 창을 던지는 똑같은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화가 진행되는 과정"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은 6코스트로 높은 비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진화를 하기 위한 요구 순환 주기가 '1주기'입니다.

그러니까 한 번 자이언트 고블린을 사용하면 그 다음 자이언트 고블린은 진화 버전으로 바로 사용이 가능한데 로얄 자이언트처럼 운영의 메인을 담당하기 때문에 진화를 시키기는 나름 쉬운 측에 속하는 카드입니다.

ㅡ 토너먼트 기준 능력치입니다.

일반적인 진화 유닛들과는 다르게, 자이언트 고블린의 진화 버전은 원본이랑 능력치가 동일합니다.

진화를 통한 별도 능력치 업그레이드없이, 체력 / 이동속도 / 공격 속도 / 피해량 등의 기본적인 능력치는 진화, 원본 모두 동일하지만

원본이랑 한 가지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좌측 : 일반 자이언트 고블린 / 우측 :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

능력치에 있어서 몇 가지가 추가되었는데, 후술하겠지만 진화 자고같은 경우에는 이전에 작성했던 '고블린 데몰리셔'와 동일한 체력과 관련된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몰리셔와 똑같이 체력 50%이하로 도달할 경우 진화 자고만의 고유 패시브가 발동되는데, 매 주기마다 고블린을 지속적으로 소환을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마녀랑 암흑 마녀처럼 주기적으로 유닛을 소환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더 자세한 부분을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ㅡ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Evolved Goblin Giant)' 패시브 : 고블린 소환 ㅡ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의 체력이 50% 이하로 진입하는 순간 본체 중심으로 후방에서 고블린을 지속적으로 소환합니다.

고블린을 소환하는 주기가 1.5초로 굉장히 짧은데, 실제로 클래시 로얄 내 유닛을 소환하는 유닛 및 건물들 중에서 이렇게까지 극단적으로 짧은 주기를 가진 경우가 없을 정도로

짧은 시간 내에 고블린을 뻥튀기시키는 고유 패시브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체력이 절반 이하로 깎여야 해당 능력이 발동되고, 절반 이상의 경우에는 일반 자이언트 고블린이랑 별반 다를께 없기 때문에 의미가 있나 싶겠지만,

자이언트 고블린도 엄연히 탱커이기 때문에 체력이 상당히 높은 편인데다가 고블린 소환의 경우에는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이 죽지 않는 이상은 이론상 무한정으로 소환'하기 때문에 굉장히 위협적인 패시브입니다.

고블린이라는 유닛 자체가 위니 유닛이라 할 지라도, 소형 유닛들 중에서는 감전/눈덩이를 버틸 정도로 체력이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데다가,

고블린 자체 DPS가 살벌한 측에 속하기에 가만히 방치를 하면 위협적인 화력을 자랑하게 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진화 자고가 죽지 않는 이상은 1.5초마다 고블린을 계속 1마리씩 토해내고,

이게 또 원본 자이언트 고블린이랑 똑같이 등에 매고 있는 자루에 창 고블린 2기가 존재하기 때문에 매우 성가십니다.

원본이랑 능력치 차이가 없는 똑같은 사양이라 하더라도 진화 자고가 화력이 더 뛰어난 것은 물론이고 생존력이나 역공 방지 측면에서도 원본보다 더 좋은 측에 속하는데,

단순하게 탱커만 오는 것이 아니라, 탱커 자체가 계속해서 화력 좋은 유닛을 물량으로 계속 뽑아내기 때문에

수비하는 유닛들을 공격하거나 어그로를 받음으로써 화력을 분산시키는 결과를 만들기 때문에 능력치가 똑같더라도 패시브가 좋게 설계된 케이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상단의 카드들은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에게 유리하거나 어울리거나 원본보다 잘 대항합니다"

탱커들 중에서 비록 조건부이지만, 자체 유닛 소환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비 병력 처리하거나 방해하는데에 특화되어있습니다.

별다른 힘을 못쓴채 진입하기도 전에 대항 한 번을 못하고 처치당하는 일반적인 탱커들과는 다르게 고블린을 꾸준히 자주 소환함으로써 어그로를 대신 끌거나 교란을 하기 때문에

"메가 나이트에게 딜을 소소하게 넣는 고블린들"

원본보다는 생존력 측면이나 수비 유닛 대항하는 능력이 더 뛰어납니다.

공허 마법의 경우에는 소환되는 고블린으로 인해 메커니즘상 타겟팅 개체수가 더 많아짐으로써 제대로 써먹기 힘들다는 점에 있어서 상성에 있어서 좋습니다.

* 이미 빨간색 공격으로 맞아버리면 피가 깎이면서 고블린을 더 일찍 소환하니 이도저도 못하는 부분.

특히 분노 효과를 받는 경우에는 진화 자고의 고블린 소환 또한 빨라지기 때문에 분노 마법 궁합이 정말 좋은데,

평상시 고블린을 소환하는 주기가 1.5초로 짧은데 이걸 35% 증폭시킴으로써 말 그대로 고블린을 토해내는 모습을 보여줄 정도로 조합이 좋습니다. 원본도 분노가 좋으니 진화 자체가 궁합이 안좋을 수가 없는 부분.

"상단의 카드들은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이 불리합니다"

다만, 조건 자체가 데몰리셔와 똑같이 체력 50%부터 고블린 소환 메커니즘이 나타나기 때문에

50%를 진입하자마자 바로 처리하는 수준의 고화력이 순간적으로 들어가거나, 지속적으로 소환되는 고블린을 범위 공격으로 본체와 같이 처리하는 유닛들에게 취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전자같은 경우에는 대표적으로 바바리안인데, 바바리안은 기본적으로 체력이 높은 물량 유닛이기 때문에 처리가 꽤 까다로운 부분이 있는데,

5마리가 타 유닛이나 건물과 함께 협공하여 본체를 두들기면 체력 50%고 뭐고 순식간에 걸레짝이 되다가 고블린을 제대로 소환하지 못함으로써 패시브를 제대로 활용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원거리 딜러인 데몰리셔랑 다르게, 자이언트 고블린이 엄연히 메인 탱커라서 체력이 높다하더라도

메인 탱커가 이미 50%이하로 떨어진 시점까지 도달할 때는 이미 그만한 화력으로 딜찍누를 했기에 여러모로 고유 아이덴티티를 살리기 힘들 수가 있습니다.

ㅡ 인페르노 타워가 가장 대표적인 부분.

후자같은 경우에는 이제 본체에게도 피해를 주면서 후방에서 소환되는 고블린 물량까지 덩달아서 공격할 수 있는 범위 공격형 유닛들에게도 취약한데,

발키리, 마법사와 폭탄병같은 경우에는 공격 한 방에 고블린이 원콤나기 때문에 패시브 활용이 어려울 수 있고,

전자의 고화력과 후자의 범위 공격을 모두 가진 [스파키]가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에 있어서 최악의 카운터로 작용됩니다.

* 극딜을 넣는데 공격 범위도 넓어서 본체랑 소환되는 고블린이 말 그대로 찢겨나갑니다.

추가적으로 진화 버전이라 하더라도 틀 자체는 원본 자이언트 고블린과 동일하기 때문에 창 고블린 2기로 처리가 힘들거나 대항하기 어려운 공중 유닛에게도 취약한 부분이 있습니다.

물론 미니언이나 박쥐, 해골 드래곤 정도는 자고 혼자서도 처리가 되거나 적당한 마법과 함께 사용하면 쉽게 처리가 가능해집니다.

ㅡ 총평 ㅡ

클래시 로얄 최초로 탱커 유닛들 중에서 조건부지만, 마녀/암흑 마녀처럼 주기적으로 유닛을 자체적으로 소환함으로써

화력을 더 실어주거나 수비 유닛을 교란하는데 특화된 메인 탱커입니다.

본래 자이언트 고블린은 단순하게 등에 매달린 창 고블린 2기로 공중에도 어느 정도 대항할 수 있는, 그냥 누적딜이 괜찮은 탱커였는데

진화를 받음으로써 일정 체력 이하에 도달한 경우에는 말 그대로 고블린을 물량으로 꾸준히 뽑아냄으로써 처리를 더 까다롭게 만들어줍니다.

실제로 고블린을 소환하는 주기가 정말 짧은데다가 태생이 탱커라는 점에 있어서 체력이 얼마 안남은 것처럼 보이더라도 실질적으로는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어떻게든 끝까지 버티면서 고블린을 물밀듯이 소환하여 게임을 터뜨리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위협적인 성능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안막으면 킹스타워까지 박살내서 3크라운이 나버리는 대참사가 나오기도 합니다.

고블린이 엄마 마녀의 저주 돼지가 아닌, 해골과 박쥐처럼 우선 타겟없이 가장 가까운 건물/유닛을 공격하는데,

고블린 자체가 DPS가 살벌하다보니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여러모로 골때리는 부분이 있는데,

본체를 빠르게 처리하는게 파훼법이지만, 계속 소환되는 고블린들이 이를 방해하여 화력 분산 및 누수시키는 것도 성능을 끌어올리는데 크게 일조하거나

기존 탱커들과는 다른 방향으로 변수를 창출하는 등,

유닛 자체가 진화를 상당히 잘 받은 느낌이 든 것같습니다.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괜찮은 편인 것같습니다.

ㅡ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Evolved Goblin Giant)' 특징 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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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상 유닛이며, 기존과 동일하게 본체는 건물을 공격하는 탱커 유닛이며 등에 매달린 창 고블린 2기가 보조적인 공격 역할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상 유닛이며, 기존과 동일하게 본체는 건물을 공격하는 탱커 유닛이며 등에 매달린 창 고블린 2기가 보조적인 공격 역할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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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능력치에 있어서 기존 자이언트 고블린과 동일합니다.

    능력치에 있어서 기존 자이언트 고블린과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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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시브 : 고블린 소환]을 가지고 있으며,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 체력이 50% 이하로 도달할 경우 1.5초마다 고블린을 1기씩 지속적으로 소환합니다.

    [패시브 : 고블린 소환]을 가지고 있으며,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 체력이 50% 이하로 도달할 경우 1.5초마다 고블린을 1기씩 지속적으로 소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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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블린의 레벨은 자이언트 고블린의 레벨에 반영됩니다.

    고블린의 레벨은 자이언트 고블린의 레벨에 반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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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블린 소환은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이 처치되지 않는 이상은 1기씩 무한정 소환합니다.

    고블린 소환은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이 처치되지 않는 이상은 1기씩 무한정 소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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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구 순환 주기는 1주기로, 기존 자이언트 고블린을 1번 사용해야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요구 순환 주기는 1주기로, 기존 자이언트 고블린을 1번 사용해야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