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 위대한 유산 업데이트 및 클래스 리부트 어떤 변화가 있지?
안녕하세요 새로운 게임 소식을 발 빠르게 전해드리는 재영군입니다. 지난 2022년 3월 23일(수) 리니지M 위대한 유산 대규모 업데이트가 진행됐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지옥 시스템을 비롯해서 클래스 리부트, 1 대 1 개인 거래 시스템 그리고 퍼플ON 스트리밍 등 다양한 변화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떤 변화들이 있었고, 어떤 내용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가장 먼저 사전예약 보상에 대한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을 겁니다. 이번 업데이트 이전에 사전예약을 통해 유저들에게 다양한 보상을 약속했는데요. 저도 업데이트 소식을 듣고 빠르게 사전예약 보상을 받았습니다. 보시면 인벤토리에 사전예약 보상 티켓이 있는데요. 제작 - 이벤트 내에 있는 위대한 보상/지원 상자를 통해 둘 중 원하는 보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저는 위대한 지원 상자로 받았습니다.
위대한 지원 상자 안에는 위대한 무기 / 방어구 상자(희귀), 위대한 성장 큐브, 위대한 행운 큐브 50개, +3 룸티스 귀걸이 / 스냅퍼 반지 선택 상자 각 2개, +3 인장 선택 상자 2개 그리고 드래곤의 성수 10개가 들어있습니다. 만약 해당 캐릭터가 기사나 다크엘프일 경우에는 위대한 용사의 가더가 추가됩니다.
다른 건 둘째치고 일단 장비와 방어구 그리고 장신구 세팅이 맞춰지니까 사냥이 한결 수월해졌다는 게 느껴집니다. 물론 기간제 아이템들이기 때문에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겠지만, 그 사이에 지금까지 진입하지 못했던 사냥터에서 더 좋은 장비들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 때문에 이 기간을 잘 활용하면 신규나 복귀 유저들에게도 상당히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위대한 유산 아이템을 통해 2종의 TJ의 쿠폰과 위대한 기사의 유산 그리고 위대한 다크엘프의 유산을 얻을 수 있는데요. TJ쿠폰은 변신 / 마법인형 카드 합성에 실패한 최고 등급을 다시 한번 도전 가능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대한 기사 / 다크엘프의 유산은 이벤트 컬렉션 효과(대미지 감소 +2%)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눈에 띄는 것 중에 하나는 바로 지옥 시스템의 등장입니다. 지옥 시스템은 쉽게 말해 죄를 지은 자들을 지옥으로 보내버리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PK를 하게 되면 지옥의 사신의 경고가 내려지고 이를 무시하고 무분별하게 PK를 한 유저들을 강제로 지옥 던전으로 보내는 콘텐츠입니다. 사실 리니지M을 하다 보면 중요 사냥터에서 아무 이유도 없이 PK 시전하는 유저들 때문에 기분 나빴던 적이 많은데요. 실력으로는 당연히 이길 수 없어서 '저런 놈은 천벌을 받아야 해'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진짜 천벌이 내리긴 하는 것 같습니다.
지옥 던전은 누적 PK 카운트가 1,000회를 달성하면 강제로 이동됩니다. 그리고 지옥 던전 입장 횟수가 늘어날 때마다 탈출에 필요한 시간도 늘어나서 최대 7시간까지 격리될 수 있습니다. 격리가 되면 스케줄, 던전, 퀘스트, PVP 복수, 링크, 파티 등의 콘텐츠 참여가 제한됩니다. 도무지 할 수 있는 게 없게 되는 겁니다. 이런 상태에서는 한 시간 격리되는 것도 사실 고통스러울 텐데 무려 7시간이나 묶여있어야 하니 아마도 지옥 던전의 등장으로 무분별한 PK는 좀 사라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지옥 던전은 조금은 독특한 시스템을 지니고 있습니다. 던전 내 등장하는 모든 몬스터들이 선공형이라서 엄청난 공격을 받게 됩니다. Auto 버튼을 통해 캐릭터 간 자동 공격이 가능한데요. 던전 진입 시 몬스터의 외형으로 변경이 되기 때문에 당하는 몬스터의 입장에서 공격을 받게 됩니다. 물론 기억, 텔레포트, 귀환 및 채팅도 불가합니다. 단 스킬 및 장비는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참고로 던전 진입 후 5분마다 강제 텔레포트가 되고, 지옥 던전 시간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는 게임 재접속 시에도 던전 시간이 소모되지 않는 지옥 입구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지옥에 다녀온 캐릭터는 무법자로 등록이 됩니다. 탈출 시점으로부터 2주간 지소되기 때문에 다른 유저들이 지옥에 다녀온 캐릭터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PK 카운트 횟수는 지속적인 필드 몬스터 사냥 및 속죄의 성서 아이템을 통해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필드 사냥의 경우에는 사냥 난이도에 따라 PK 카운트 감소 정도에 차등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주 낮은 레벨 몬스터를 쉽게 사냥해서 카운트를 줄이는 꼼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옥 시스템만큼 이번에 유저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은 업데이트는 클래스 리부트/체인지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기사와 다크엘프의 클래스 리부트가 진행이 됐습니다. 스킬이 새롭게 추가되거나 성능이 개선되었는데요. 기사부터 좀 살펴보면 신규 스킬인 차징 스턴은 스킬 사용 시 활성화된 차징의 상승 단계에 따라 스킬 사거리 증가, 스킬 적중률 및 대미지가 상승합니다. 참고로 쇼크 스턴이나 팬텀 블레이드 그리고 블레이드 스턴의 차징 효과는 차징 스턴 스킬 습득 이후 활성화가 됩니다. 그리고 리덕션 아머(베테랑)는 가더, 방패 등급에 따라 AC 증가 옵션이 추가됩니다.
다음은 기사의 카운터 스킬들인데요. 샤프 어택의 경우 근거리 회피력 무시 옵션이 상향 조정됐습니다. 카운터 배리어는 반격 발동 매커니즘이 개선되었고, 크리티컬 카운터 발동 옵션이 추가됐습니다. 그다음 그랜드 마스터의 경우 성공 연계기 대미지 상향 및 팬텀 블레이드(베태랑) 성공 연계기 버프에 충돌 무기 이동 옵션도 추가됐네요.
다음 바이탈 아버는 무게 증가 옵션이 추가되었고, 원 핸드 어택과 투 핸드 어택의 스킬 발동률도 증가가 됐습니다. 패시브 타입 스킬인 마이티 어택의 경우 근거리 치명타 및 스턴 대상 근거리 대미지 옵션 버프가 추가됐습니다. 블로우 어택은 재미지 증폭이 2배로 변경되었고, 클리어 같은 경우에는 등급에 따라 PVP 대미지 리덕션 버프가 추가됐습니다.
다크엘프는 이번 리부트를 통해 굉장히 많은 변화들이 있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스킬들도 있고, 상당히 많은 스킬들이 리뉴얼됐는데요. 하나씩 설명을 하면 너무 복잡해질 것 같아서 조금 더 쉽게 여러분이 파악할 수 있는 영상을 가지고 왔습니다. 사실 MMORPG 장르 게임들의 경우 새로움만큼 중요한 것이 기존에 있는 캐릭터나 콘텐츠를 개선하는 작업입니다. 그만큼 게임 내 밸런스가 상당히 중요한데요. 이번 클래스 리부트의 경우 그동안 유저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기사와 다크엘프의 성능이 더 좋아져서 새롭게 시작하실 분들은 이번에 리부트 된 캐릭터로 플레이를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클래스 리부트를 통해 기사나 다크엘프로 플레이를 해보고 싶은 유저들은 클래스 체인지를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요. 이번에 클래스 리부트오와 함께 기사, 다크엘프 클래스 체인지도 진행 중입니다. 상점에서 2022년 3월 23일(수) 오후 6시부터 4월 6일(수) 오전 2시까지 클래스 체인지를 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 정착이나 스킬 유학 등 다양한 목적으로 진행을 할 수 있으니 한 번 고려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클래스 체인지는 75 레벨 이상, 서버 통합 계정 당 1회 구매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리니지M이 퍼플ON을 통해 스트리밍 플레이가 가능하게 됐습니다. 기존에도 퍼플ON을 통해 스트리밍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들이 있었는데요. 이번에 리니지M이 추가됐습니다. 스트리밍 플레이의 경우 PC에서 구동을 하고 있을 경우 퍼플 앱을 통해 별도의 설치를 하지 않아도 게임 화면을 스트리밍으로 조작할 수 있어서 정말 편리합니다. 그리고 게임ON의 경우 자동 사냥을 시켜놓은 상태에서 게임 정보를 푸쉬로 알려주는 등 스트리밍 이외에도 편리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있던 수련 던전이 어둠의 수련 던전으로 리뉴얼이 되었습니다. 어둠의 수련 던전은 70 레벨 이상 유저들이 입장할 수 있고, 1만 아데나의 비용이 듭니다. 일일 5시간 이용이 가능한데요. 낮과 밤에 서로 다른 몬스터가 출현하기 때문에 어둠의 수련 던전 내에서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던전 4층 보스 역시 낮과 밤에 다르게 등장하며 최대 전설 등급의 아이템 획득 가능하기 때문에 참고하셔서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입장을 위해서는 던전 입구 또는 은기사 마을 NPC인 블루디카를 통해 입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련 던전 리뉴얼을 기념해서 어둠의 수련 던전 내에서 몬스터 100마리를 처치하면 아인하사드의 축복 100개와 컬렉션 재료인 어둠의 증표 1개를 얻을 수 있는 퀘스트 이벤트도 진행 중입니다.
그 외에도 보스 몬스터를 구분하기 쉽도록 해주는 보스 몬스터 식별 시스템이 추가됐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클래스 리부트를 기념해서 신규 전설 변신 카드 과거의 나이트발드와 암살의 아리아울프가 추가되었고, 기존 신화 변신 옵션도 추가됐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등장한 신규 전설 변신 카드의 경우 기사와 다크엘프에 최적화되었기 때문에 기사나 다크엘프로 하시는 분들은 꼭 얻으시면 좋습니다. 또한 개인거래 시스템이 새롭게 업데이트 됐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맞이하여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 중인데요. 우선 위대한 유산 출석 체크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기간은 2022년 3월 23일(수) 정기점검 후부터 추후 공지 시까지 진행이 됩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7일마다 특별한 보상이 주어지는데요. 신비한 변신/마법인형 뽑기, 스킬 카드 뽑기팩 상자, 하프 엘릭서 그리고 룬 변환석을 받을 수 있는 기회이니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2022년 3월 23일(수) 정기점검 후부터 4월 6일(수) 정기점검 전까지 기란 마을, 오만과 신념의 탑 입구, 지배의 탑 입구, 에스카로스 마을, 잊혀진 섬 마을에 위대한 유산 버프 동상이 등장합니다. 위대한 유산 동상을 터치하면 버프를 받을 수 있는데요. 3시간 동안 근거리/원거리/마법 대미지 +1, 근거리/원거리 명중 +1, AC -1, ER +1, 경험치 획득량 증가 +5%의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킬북 판매 이벤트도 진행 중인데요. 2022년 4월 20일(수) 정기점검 전까지 상점에서 명예 코인으로 전설/영웅 스킬북 상자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꾸준히 플레이하면서 모아놓았던 명예 코인을 사용할 때가 왔네요. 특히 이번에 클래스 리부트가 진행된 기사와 다크엘프의 스킬 역시 얻을 수 있어서 더 좋습니다.
또한 특수 던전인 침묵의 동굴 성장 부스팅 이벤트도 함께 진행 중입니다. 2022년 3월 23일(수) 정기점검 후부터 4월 6일(수) 정기점검 전까지 침묵의 동굴에서 사냥을 하면 경험치 획득량 증가, 침묵의 수정 재화 획득량 증가 그리고 아데나도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침묵의 수정을 사용하는 제작 리스트도 새롭게 추가되어서 제작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더 넓어졌습니다.
끝으로 그림리퍼 서버 소식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림리퍼 서버는 매주 서버 리포트를 업데이트하고 있는데요. 3월 3주 차에 86레벨 이상 300명을 달성하여 3월 23일(수) 무너지는 섬 및 인장 축복 콘텐츠가 오픈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주에 87 레벨 이상 100명을 달성해서 새로운 콘텐츠가 오픈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다음 정기 점검 이후에 엘릭서 / 하프 엘릭서의 수량이 확장될 것 같은데요. 이제 남은 단계는 85 레벨 이상 500명과 87 레벨 300명이 남았습니다. 점차 하나씩 해금을 하면서 더욱 흥미로워지고 있는데요. 매주 금요일 오후 4시 이후에 최신화가 되기 때문에 다음 주에는 또 어떤 변화들이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역시 이번 업데이트는 대규모로 진행이 되다 보니 전해드릴 내용이 상당히 많았던 것 같습니다. 사실 제가 소개한 내용들 보다 더 많은 업데이트나 개선이 있었는데요. 더 자세한 사항들은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리니지M 공식 홈페이지 / 다운로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