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 모바일 던파 할기의본링 노가다 후기 통계
카운터데미지 50퍼센트 증가라는 끝판왕 옵션으로 모바일 던파 유저들의 워너비 아이템 할기의 본링에 대해 알아보자. 그래도 나름 던파를 10년 이상 플레이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할기를 먹기 위한 기대 시간부터 확률 그리고 던전별 차이점까지 종합적으로 알아볼 것이니 참고하길 바란다.
1. 모바일 던전앤파이터 할기를 먹어야 하는 이유
개념 정리부터 능력치까지
할기의 본링은 물리 공격력을 기본 계수로 하는 모든 직업의 최종 아이템이다. 그 증거로 현재 랭커들의 아이템 셋팅을 살펴보면 머리 어깨부터 신발까지는 에픽으로 도배를 하되 악세는 단일 부위로 착용하고 있는걸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악세사리 최종 셋팅
팔찌
목걸이
반지
물리 캐릭터 기준
헤매는 자의 측량 팔찌
집행자의 멸살 목걸이
할기의 본링
론칭 초기에는 스펙업에 별 관심이 없던 유저들조차 로터스레이드가 업데이트되면서 스펙업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덩달아서 할기의 본링 가치는 높아져만 가고 있는 중이다.
할기의 가치는 금일 기준으로 경매장 평균가 120만 테라를 기록 중이며 가치에 비해 매물이 상당히 적기 때문에 하한가와 상한가의 편차가 심한 걸로 보인다. 게다가 한번 이렇게 그 가치가 인정되면 넥슨 측에서 함부로 밸런스 패치를 진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최종 아이템의 권좌는 꽤 장기간 유지될 것으로 생각한다.
획득 방법은 크게 경매장, 의뢰(서조의계곡 3단계, 비명굴) , 시나리오 던전으로 분류되는데 우선 에픽 파밍이 덜된 분들은 입장 횟수를 낭비해가면서까지 서조의 계곡을 돌아줄 필요가 없기에 경우의 수에서 제외하고 남은 선택지는 비명굴과 시나리오 던전뿐이다.
※그렇다면 저 수많은 던전들 중 가장 효율적인 선택지는 어떤 던전일까?
두 번째 단락부터 해당 아이템이 드랍되는 40레벨 언저리의 모든 던전들에서 등장하는 일반, 네임드 몬스터 수를 모두 합산해서 피로도와 통계적으로 계산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2. 던파 모바일 할기 노가다 던전 확률통계
모험 모드에서는 드랍되지 않는다
실험해 볼 던전은 총 21개로 만렙 아이템이 아니기 때문에 모험모드에선 드랍되지 않으니 주의하길 바란다.
또한 최소 스펙 컷을 알아보는 글이 아니므로 졸업 아이템을 장착한 캐릭터로 실험을 진행했으니 이점 유념하자.
던전 종류
일반 몹
네임드
피로도 소모량
시나리오 던전
34
3
6
위쪽에 적어둔 21개의 던전을 5캐릭터를 사용해 모두 2번 이상씩 돌아봤는데 챔피언 몬스터가 뜨지 않는 조건을 기준으로 일반 몬스터 34마리와 네임드 2마리가 동일하게 떴다. 즉 시나리오 던전을 통해 할기를 획득할 확률은 모두 동일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또한 시나리오를 통해 1번부터 3번의 던전을 하나 선택해서 입장할 수 있는데, 이 또한 높은 숫자의 던전 노가다를 시도한다고 해서 더 많은 몬스터가 등장하진 않기 때문에 확률은 동일하다. 그렇다면 생각해 볼 수 있는 경우의 수는 비명굴 또는 시나리오 던전 중 한 개를 선택해서 무한 뺑이를 도는 방법이다.
던전 종류
일반 몹
네임드
피로도 소모량
소모 아이템
비명굴
38
8
6
켈돈 씰 6개
확률적으로 본다면 시나리오 던전에 비해 비명굴을 돌아주는게 훨씬 효율적이지만 켈돈씰 6개가 매번 소모된다는 단점 때문에 계산하기 많이 곤란했다.
현재 경매장가 기준 켈돈 마이어씰은 60테라에 형성되어 있는데, 그렇다면 한번 입장할 때마다 360테라씩 소모하며 들어가는 셈이다.
결론적으로 테스트를 종합하면 모든 유저는 하루에 17번씩 던전을 돌 수 있으며 확률로 계산하면 비명굴 네임드 몬스터가 8마리 등장하기 때문에 드랍확률이 2배 이상 높은 걸로 보인다.
켈돈마이어의 씰을 포함해 계산했을 때 3334번 이내로 할기의 본링이 뜬다면 손익비를 넘기는 것이며, 197일 동안 매일 비명굴을 돌았을때 할기가 한 번이라도 뜬다면 손익분기점이 넘는 것이니 만약 200일 안에 해당 아이템이 안 뜬다면 접는 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