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맵 변천사 1편
안녕하세요! 묘하랑입니다. 원신 약 3년간의 업데이트를 통해 맵을 계속 추가하였는데, 오늘은 원신 맵 변천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계획했던 것보다 양이 방대하여 층암거연을 기준으로 1편과 2편으로 나뉘어 작성하였습니다. 폰타인까지 열리는데까지 순차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0~1.6버전 몬드와 리월
원신은 20년 9월 28일에 처음 출시하였을 때에 1.0버전으로 바람의 도시, 몬드와 바위의 도시, 리월을 만들었습니다. 맵은 약 30km^2으로 당시 75km^2인 젤다의 전설에 비하면 반에 못 미치는 수준이었습니다. 또한 설산인 드래곤스파인은 아직 입장을 할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몬드성에서 리월항까지 대략 3KM에 달한다고 합니다.
1.2버전이 되어서 설산 드래곤스파인이 등장하였습니다. 고대국가인 반다그니르의 흔적들, 한천의 못에 관한 여러 떡밥들이 묻혔습니다. 추운 기후여서 혹한 게이지 시스템이 적용되고 퍼즐들의 난이도가 높은 편이라 출시 당시에 많은 욕을 먹었던 지역이기도 합니다. 나중에 등장할 얼음의 도시, 스네즈나야에서 혹한 게이지가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8버전 이나즈마
이나즈마는 몬드에서 동남쪽 방향으로 5KM 떨어진 바닷가의 섬으로 등장하였습니다. 이나즈마가 처음 등장한 2.0버전에 나루카미, 칸나즈카, 야시오리 3개의 섬이 등장하였습니다. 나루카미섬에 마을이 형성되었으며, 칸나즈카는 미카케 용광로로 인해, 야시오리섬은 죽은 오로바스의 잔재로 인해 살 수 없는 지역입니다.
2.1버전에 와타츠미와 세이라이섬, 2.2버전에 츠루미섬이 등장합니다. 와타츠미섬은 쇼군의 안수령에 대항하는 저항군들이 살았습니다. 반면 세이라이섬은 야시오리섬처럼 죽은 뇌조의 잔재가 남아 번개와 폭풍우가 치는 환경입니다. 츠루미섬은 뇌조가 초토화시킨 마을인 만큼 곳곳에 귀신이 들이보이며 기이한 벽화가 남아 공포스런 섬을 연출하였습니다.
마지막 2.4버전에 이나즈마의 특수지역으로 연하궁이 등장하였습니다. 월광욕 연못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와타츠미에 연하궁으로 갈 수 있는 포탈이 생성됩니다. 연하궁은 백야국이라는 문명이 살았으나 오로바스가 천리로부터 심판을 피하기 위해 봉인한 지역입니다. 마치 이세계에 온 것처럼 유적들과 부유섬만 남아 신비한 느낌을 줍니다.
여기까지 원신 맵 변천사 1편이고, 이나즈마를 추가로 맵이 60Km^2에 도달했습니다. 이나즈마 맵이접근성도 어렵고 험한 지형으로 아쉬움이 남지만 큰 맵을 잘 구현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오픈월드만의 매력을 잘 살린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