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개체값(IV) CP 종족값 파헤치기
안녕하세요 게임 블로거 리세하입니다. 앞선 공략에서 알려드렸듯이 포켓몬고는 트레이너 레벨 30부터가 시작입니다. 이제 레벨을 달성하셨다면 어떤 포켓몬이 좋은지 또 내가 잡은 포켓몬이 좋은지 궁금해지는데요. 오늘은 그런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개체값, CP, 종족값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포켓몬고 종족값이란?
종족값(Base Stats)이란? 포켓몬 종류에 따라 정해진 고유 능력치를 말하는데요. 포켓몬고에선 공격력, 방어력, 체력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진화를 하기 전까지 같은 종류의 포켓몬들의 종족값은 모두 같고 절대 변하지 않는 값입니다. 그래서 레벨, 개체값이 같아도 종류가 다르다면 CP가 다른 것이죠.
포켓몬고 개체값(IV)이란?
개체값이란 IV로 표기되기도 하며 Individual Values의 약자입니다. 종족값과 같이 공격력, 방어력, 체력으로만 스텟이 존재하는데요. 각 항목마다 0 ~ 15로 나누어지며 일부 리그를 제외하면 15에 가까울수록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 수치로 인해 이름이 같은 포켓몬이라도 CP 값이 달라지게 됩니다.
개체값(IV)은 '포켓몬-박스' 우측 하단의 메뉴 '포켓몬을 조사한다'를 선택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팀 리더가 별의 개수로 1차 분류를 해주고 2차로 대략적인 수치 확인이 가능합니다. 100개체는 야생에선 0.02%, 반짝반짝 포켓몬에서는 1.6%의 확률로 등장해서인지 별 3개에 빨간색 도장이 찍혀 있습니다. 보다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포케지니(Poke Genine)'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셔야 합니다.
포켓몬고 CP란?
종족값 + 개체값 + 레벨 = CP
포켓몬고 CP는 Combat Point의 약자입니다. 모든 값의 합계로 나타나는데요. 특히 공격 개체값이 방어나 체력 개체값에 비해 높은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CP가 높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해당하는 포켓몬이 배우는 기술과 타입 상성이 있기 때문인데요. 레이드와 GO배틀 리그에 특화된 포켓몬들이 따로 분류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포켓몬을 찾아 키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개체값 높이는 방법
개체값이 낮은 친구를 잡았다고 실망하지 마세요. 확률이 낮기는 하지만 높은 개체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이 2가지 존재합니다.
친구와 포켓몬 교환
등급
수치
100% 확률
굳 프렌드
1 ~ 15
0.03%
그레이트 프렌드
2 ~ 15
0.04%
울트라 프렌드
3 ~ 15
0.05%
베스트 프렌드
5 ~ 15
0.08%
반짝반짝 포켓몬
12 ~ 15
1.6%
친구 등급에 따라 100% 개체 확률이 올라가며, 교환한 포켓몬의 개체값이 랜덤으로 바뀌게 됩니다. 또 낮은 확률로 반짝반짝 포켓몬이 된다면 상승 폭이 높기 때문에 '커뮤니티 데이'때 필요한 포켓몬이 등장한다면 많이 잡아서 친구와 교환을 통해 고 개체를 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림자 포켓몬 정화
그림자 포켓몬을 정화시키면 확정적으로 모든 수치가 2씩 올라갑니다. 이를 통해 13/13/13 혹은 더 높은 개체를 정화시킨다면 100개체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