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루트 신청에 대해서 알아보기
기기 : iPhone 14 pro
iOS : iOS 17 DB7
포고앱 : 0.281.0-A-64
포켓몬고 앱에 '루트'라는 새로운 기능이 생겼습니다. 루트의 주요 기능은 '지가르데'몬의 모습을 변화시킬 수 있는 셀을 얻는 게 목적이고, 추가로 보너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루트를 하기 위해서는 루트가 있는 장소에서 루트를 실행해야 합니다.
초기에는 루트 작성 권한은 신청한 유저만 루트 생성 가능했고, 현재는 레벨 45부터 신청 가능하고, 포켓몬 트레이너 클럽 또는 나이언틱 키즈를 통해 로그인 한 트레이너는 "루트 작성"을 할 수 없습니다.
루트 신청
루트 신청은 포켓몬고 앱에서 가능하며, 계정 > 나 > 작성한 루트 > "루트 작성하기"를 하거나, 근처 상태 > 탭 > "루트 작성하기 "에서 할 수 있습니다. 신청 권한이 없는 유저는 해당 기능이 나오지 않습니다.
루트 신청은 포켓몬고 앱에 설명이 잘되어 있습니다.
시작 지점과 끝 지점을 먼저 지정해도 되지만 끝나는 지점에서 지정해도 됩니다. 최소 거리는 500m 가 되어야 합니다.
시작 지점과 끝 지점 지정 시 루트가 완전히 끝나는 지점으로 하셔야 찾기가 쉽습니다. 아래 예시에서 설명해 드립니다.
왼쪽 그림에서는 루트 끝나는 지점과 루트 종료 스톱이 거의 일치하는데 오른쪽 그림에서는 루트 끝나는 곳과 루트 종료 소톱이 거리( 건물 하나)가 있어 루트 끝나는 곳에 도달하여도 루트가 완료되지 않습니다. 물론, 끝나는 곳에서 스톱까지 추가로 걸어가 근접하면 루트 완료가 됩니다.
개인 의견으로는 루트 작성하실 때 스톱 또는 체육관이 있는 지점에서 시작과 끝나는 게 좋습니다.
루트 만들기 안 좋은 곳
루트를 몇 번 해 보니 셀을 얻기 위해 폰만 뚫어지게 쳐다봐야 하기에 교통량이 많거나 신호등이 없는 곳은 매우 위험할 것으로 보입니다.
루트에는 유저가 해당 루트에서 대해서 '보고' 하는 기능이 있는데 여기에 해당하는 곳은 안 좋은 곳이며, 루트가 거절당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나이언틱에서 알려주는 고품질 루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반대로 걷기와 트레이너 명 표시
루트 작성 시 시작과 끝 지점을 지정하였고, 반대로( 끝 -> 시작) 가능하게 하려면 타이틀 입력 화면에서 첫 번째 항목(현재는 한글로 표시됨)을 체크합니다. 되도록이면 반대로 걷기 가능하게 하세요.
두 번째 항목은 루트 정보에 신청자(본인)의 트레이너명이 표시되게 합니다. 포켓 스톱은 신청자 정보가 표시가 안돼만, 해당 옵션을 체크하면 루트에 신청자 정보가 표시됩니다. 필수 항목은 아닙니다.
루트 심사와 승인
유저가 루트를 신청하면 심사, 승인을 통해 포고앱에 표시됩니다. 포켓 스톱처럼 유저가 심사하지 않고, 나이언틱에서 심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략적은 심사는 2주 정도 소요되는데, 운이 좋으면 바로 승인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포켓몬 고 앱에서 심사 중, 이미 공개됨(승인), 거절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이미 공개됨 리스트에 있는 것은 승인이 완료된 루트입니다. 참고로 승인 거절에 대한 이의 제기는 하실 수 없습니다.
본인이 신청한 루트에 대해서 세부정보 확인 가능합니다. 심사 중인 루트는 '조사 중 루트'로 나오고, 승인된 루트는 얼마나 많은 유저가 해당 루트를 했는지 기록이 나오는데 아직은 버그로 인해 정보가 완벽하지 않습니다.
루트 거절
저의 경우 심사 중인 루트가 거절된 경우는 없지만, 이미 승인 난 루트가 거절된 경우가 1번 있습니다. 상기 사진에 보시면 거절 리스트에 1개의 루트가 있습니다. 해당 루트를 터치하면 거절 사유 확인 가능합니다.
오늘은 포켓몬 고 앱에서 새로 생긴 루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레벨 45 이상부터 루트 작성이 가능하지만 향후 레벨이 점점 낮아지고, 다양한 루트가 생길 것으로 보이며, 최대한 안전한 곳에 루트 만드시길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포켓몬고, #포켓몬고루트, #루트신청, #지가르데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