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 마인블루 - ['고블린 퀸' 떡밥 및 신규 고블린 카드 3장 공개]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이 그지같은 게임은 밸런스 패치 확정안을 결정내야 제가 글을 작성할 수 있는데 계속해서 미루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밸런스 패치도 지금 뜨거운 감자이긴하나, 더 뜨겁고 불타고 있는 정보들이 공식 채널에서 다량으로 추가가 된 부분에 있어서 여러 유저들이 우려를 표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일단 영상 2개가 있는데 애니메이션부터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ㅡ 클래시 로얄 고블린 퀸 ㅡ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클래시 로얄의 주인공 격인 킹이 고블린의 습격을 받고 배가 난파된 상태에서 표류하다가 고블린 섬에 도착하게 되었는데,

고블린 섬이다보니 고블린과 관련된 기존에 없었던 매개체들이 다수 영상에서 공개가 되었고 이는 후술하겠지만 신규 카드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가장 얘기가 많이 나오는 부분들 중 하나가 다름 아닌 이 장면. 고블린 무리를 이끄는 [고블린 퀸]이라는 점에 있어서 여러 유저들의 의견이 갈리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신빙성이 가장 높은 의견이 크게 두 가지로 나뉘고 있는데,

i) 새로운 챔피언 카드일 것이다.

ii) 타워 유닛처럼 킹스 타워에도 킹스 타워 유닛이 추가될 것이다.

입니다.

ㅡ 챔피언 카드일까? ㅡ

일단 고블린 퀸에 대한 떡밥은 이번 6월 시즌에 있어서 로딩 화면 공개로 어느정도 생긴 상태입니다.

신규 챔피언이라는 언급이 많았고, 실제로 이번에 돈줄이였던 [리틀 프린스]밸런스 패치로 대폭 너프를 먹게 될 예정이면서 단물 시게 다 빨았고, 새로운 챔피언으로 또 돈을 뜯어먹는게 아니냐라는 언급이 많았습니다.

다만, 공식 채널에서는 '챔피언이 아니다'라고 언급이 된만큼 후자 쪽 의견인 [신규 킹스 타워 유닛]이 아니냐라는 쪽으로 의견이 기울어지고 있습니다.

챔피언은 아니고, 신규 카드의 경우에는 앞서 언급했던 신규 고블린 카드 3장이 이미 공개가 되었다보니 신규 카드는 아닐 것으로 보이는데

ㅡ 신규 킹스 타워 유닛? ㅡ

의미심장한 부분이라면

첫 번째로 '고블린 퀸이 주인공 클래시 킹의 왕관을 강탈했다는 점'에 있어서

킹의 자리를 대체할 새로운 기능을 가진 킹스 타워가 출시되는 것은 아닐까라는 추측도 있고,

두 번째로 로딩화면 내에 '고블린 퀸 아래에 서있는 미니 고블린 3기가 각각 돌멩이/단검/활을 들고 있다'는 것처럼 보이는데,

이들이 각각 현재 타워 유닛을 상징하는 [대포 사수], [단검 공작부인], [프린세스 타워] 위치를 가진 고블린 퀸의 수하들이 아니냐 라는 점에 있어서

새로운 킹스 타워 유닛이라는 추측에 대한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추측에 불과하기 때문에

확실한 정답은 아닌 상태입니다.

한 가지 알아둬야할 부분이라면, 클래시 로얄은 밸런스를 뒤지게 못잡습니다.

진화 카드가 나오기 전에도 밸런스를 못잡았던 게임사가 진화 업데이트 이후로 밸런스가 더 망가졌다보니 밸런스 패치의 대부분이 진화 쪽으로 편중된 모습을 보여주고

추가적으로 타워 유닛이라는 [게임의 본체 역할을 하는 프린세스 타워]를 다양화시켰다는 점에 있어서 게임의 허리를 건드린 상황인지라

타워 유닛으로 안그래도 못잡던 밸런스를 더더욱 못잡고 있는 마당에,

킹스 타워까지 플레이어의 선택으로 상성이 갈린다라는 것은 결코 유저들 입장에서는 당연히 좋게 볼 수가 없습니다.

아직 확실한 정보가 나오지 않았고, 이틀 뒤에 신규 고블린 카드들이 TV로얄 채널에서 언급이 될 예정이니 아마 고블린 퀸의 경우에도 같이 언급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

뭐가 어떻게 나오든 간에 클래시 로얄을 담당하는 게임사가 뇌절을 정말 잘 치고, 일단 냅다 출시해놓고 뒷수습을 못하는 상황이 꽤 나왔는지라

'아직 나오지도 않았는데 벌써부터 걱정이 태산'이라는 평가가 많은 상태입니다.

ㅡ 신규 고블린 카드 3장 ㅡ

두 번째 소식같은 경우에는 고블린과 관련된 신규 카드 3장이 공개가 되었습니다.

현재 6월 시즌이 고블린 시즌이라는 점, 고블린 퀸에 대한 떡밥과 함께 테마에 비중을 높히기 위해 신규 카드를 다량으로 출시가 되었는데

일단 쇼츠 영상을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총 3장의 카드가 출시, 구성은 마법 1장, 유닛 2장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물론 타워 유닛으로 공개된 신규 고블린 타워 유닛도 있긴한데...이건 이번 글에서 빼도록 하겠습니다. 내용 너무 많아진다...

각각 어떻게 이름을 정해야할 지 모르겠는데,

일단 가명으로 위에서부터 마법을 [고블린 저주]이라 하고,

이족보행 로봇을 탄 유닛은 장인 기지에 있는 배틀머신과 비슷하기에 그냥 편의상 [배틀 머신]이라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중형 체격을 가진 다이너마이트를 무장한 유닛을 [폭탄마], [폭탄 고블린] 정도로 하겠습니다.

일단 표면적으로 공개된 부분은 마법이랑 폭탄마는 일반, 희귀, 영웅 등급 중 하나지만,

고블린 배틀 머신을 타고 있는 유닛의 경우에는 전설 등급의 유닛입니다. 피닉스 이후로 정말 간만에 출시가 된 전설 유닛인데

일단 쇼츠 영상들이 정말 잠깐 순간적으로 지나가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하나하나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고블린 저주 (가명)

'독 마법과 동일하게 범위 내 도트 피해를 줍니다. 이 마법으로 죽은 유닛은 고블린이 되어 함께 싸워줍니다'

독 마법의 범위 도트 피해 메커니즘

이벤트성 마법 카드인 고블린 로켓을 병합한 카드입니다. 메커니즘 자체는 엄마 마녀처럼

해당 마법으로 피해를 받고 처치된 유닛은 모두 '사용자의 고블린'으로 변이되어 사용자의 진영으로 전투에 참가하는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 개월 전에 이벤트성 카드로 나온 고블린 로켓 '로켓에 피해 받고 죽은 모든 유닛들을 고블린으로 변신'시킨다는 메커니즘을 그대로 이식한 상태입니다.

개체 수 불문하고 범위 내 처치된 유닛들을 모두 고블린으로 변이시키기 때문에 물량 유닛에 있어서 극카운터로 작용될 모습을 보여주는데,

여기서 영상에서 몇 가지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첫 번째 : 전체적인 피해 메커니즘은 독 마법과 비슷하나 1타 피해량이 낮게 잡혀있습니다.

-> 1레벨 낮은 해골도 2틱으로 잡힙니다. (저주 마법은 11레벨, 해골은 10레벨)

두 번째 : 마법 레벨은 단순 피해량 뿐만 아니라, 소환되는 고블린의 레벨에도 결정됩니다.

-> 상대 유닛의 레벨과 무관하게 변이되는 고블린의 레벨은 고정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엄마 마녀랑 동일한 구조.

세 번째 : 유닛 뿐만 아니라 타워, 건물에도 피해가 들어간다. 단, 타워/건물은 고블린으로 변이되지 않습니다.

-> 엄마 마녀랑 비슷한 개념으로 피해를 줄 수는 있지만 변이를 못시킵니다.

결정적으로 물량 유닛을 완전히 카운터 치는 개념이고, 무덤같은 카드들이 정말 쥐약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 아마 코스트가 어떻게 잡히냐에 따라 달라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 3~4코스트 정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5코스트면 아무도 안쓸 것같은데...

[2] 고블린 배틀 머신

'근접 공격을 합니다. 이동 중 목표를 포착하여 범위 피해를 주는 로켓을 수시로 발사합니다'

메커니즘이 고블린 자이언트랑 비슷하면서도 조금 특이한데,

근접 공격을 하는 배틀 머신이동을 하는 도중에 목표를 타겟팅하면 등에 매달린 로켓이 타켓팅되는 대상에게 발사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이점을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 로켓 타겟팅은 건물, 유닛 무관하게 사거리에만 들어오면 로켓이 타겟팅을 시작합니다.

-> GIF를 보시면 고블린 우리를 타겟팅하자마자 곧바로 후방에 있는 마법 아처를 향해 타겟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락온 시작시 등에 있는 로켓이 반짝입니다.

두 번째 : 배틀 머신 본체와 로켓은 우선 공격 대상없이 가장 가까운 대상을 중심으로 공격합니다.

-> 근접을 공격하는 배틀 머신, 사거리 내 가장 가까운 대상을 타겟팅하는 로켓은 건물/유닛 구별하지 않고 가장 가까운 대상을 공격합니다.

세 번째 : 배틀 머신이 발사하는 로켓은 범위 피해이며, 로켓 발사 속도가 상당히 빠릅니다.

-> GIF를 보시면 고블린 우리에 착탄될 때 범위 표시가 나오고, 고블린 우리 쪽으로 발사하자마자 곧바로 마법 아처 쪽으로 공격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 체력이 그렇게 높지는 않습니다.

-> 체력바가 길고 자이언트 고블린과 비슷할 정도의 유닛 크기치고는 쇼츠 영상에서 배틀 머신의 체력이 생각했던 것보다 체력이 더 빨리 닳습니다.

다섯 번째 : 로켓의 피해량은 고블린 우리의 80% 정도를 박살낼 수준이지만, 본체 피해량은 그렇게 높지는 않습니다.

-> 로켓 피해가 대략 파이어볼보다는 약하고 화살보다는 높습니다. 대략 공허 빨간색 공격 1타 정도 느낌.

아마 로켓의 빠른 공격 속도와 함께 근접딜을 합산하여 누적 DPS가 높은 유닛이 아닐까 싶습니다. 로켓이 빠르게 타겟팅되고 공격을 잦게하는데 범위 피해를 주기 때문에

약간 서브 탱커 등에 마법사 달아놓은 느낌이 들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본체 공격 속도가 어느 정도일지,

비용은 어느 정도일지,

로켓 사거리가 어느 정도이며 공중에도 적용이 되는지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비용 그래도 4~5코스트는 할 것같습니다.

[3] 고블린 폭탄마

'빠른 공격 속도로 원거리 범위 공격을 합니다. 일정 체력 이하로 떨어지면 건물을 향해 돌진하여 자폭을 합니다'

배틀 머신은 자이언트 고블린을 약간 짭치기한 마개조 느낌이 강하지만, 이쪽같은 경우에는 메커니즘이 꽤 특이합니다.

영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 빠른 속도로 다이너마이트를 던지며, 범위 피해를 줍니다.

-> 고블린 우리를 공격할 때마다 범위 표시가 나옵니다. 아이스 스피릿 범위랑 헷갈릴 수도 있는데 풀영상을 잘보시면 다이너마이트 폭발 범위도 같이 공존합니다.

두 번째 : 일정 체력 이하로 떨어진 경우 원거리 공격 유닛에서 자폭 유닛으로 역할군이 바뀝니다.

-> 폭탄마 체력 UI에서 노란선 기준으로 원딜러냐 자폭 유닛이냐 바뀌게 됩니다.

세 번째 : 자폭 역할로 돌입하는 경우 원거리 공격은 하지 않고 가장 가까운 건물/타워를 향해 무조건 돌진합니다. 이때 체력이 점점 감소합니다.

-> 노란선 이하로 떨어질 경우 폭탄마 배에 두른 다이너마이트에 불이 붙음으로써 자폭에 돌입합니다. 해골 돌격병처럼 건물을 향해 공격하며, 건물의 수명 메커니즘처럼 공격을 받지 않더라도 체력이 조금씩 감소합니다.

네 번째 : 자폭 성공시 폭발 범위가 무지막지합니다.

-> 영상의 GIF 끝자락에 걸쳐있지만, 자폭에 성공하면 파이어볼 수준의 범위로 피해가 들어갑니다.

다섯 번째 : 공격 사거리가 5칸 ~ 5.5칸으로 예상됩니다.

-> 원거리 딜러지만, 사거리가 짧은 것으로 보입니다.

체력 상태에 따라 유닛의 역할이 완전히 바뀌는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55% 이상의 경우에는 원거리 범위 딜러 역할을 하다가,

일정 체력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에는 자폭에 돌입하여 해골 돌격병과 동일한 구조를 가지게 됩니다.

아마 치유를 하더라도 한 번 자폭 시작하면 일정 체력 선 이상으로 올라가더라도 무조건 자폭하도록 설계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뭐 아무튼...여러 떡밥들이 나오거나 공식 채널에서 선공개가 된만큼 언급이 상당히 많은데,

신규 카드같은 경우에는 메커니즘들이 기본적으로 원래 있었던 카드들을 응용하거나 변형하는 위치에 그친 부분인지라 신박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들이 단순하게 출시가 되었다면 그래도 기대가 되기는 하지만, 하필 타워 유닛들로 인해 밸런스가 엉망인 상태에서,

카드가 나와도 타워 유닛에 따라 상성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인게임에 있어서 영향력이나 관심도가 클 수도 있고, 폐급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나올지는 모르겠는데...일단 본인은 쓸 글이 생기니까 열심히 플레이해보고 글을 작성하는 방향으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