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4.2버전 폰타인 나선비경 바뀐 메타가 시작되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나선비경을 돌면서 바뀌 몹과 변한 메타에 대해 말해드러고자 글을 적게되었습니다.
나선 비경
저는 나선비경을 돌면서 여러덱을 많이들 들고가는데 저번 나선비경에 비해 원소 강제가 생긴 나선을 싫어하는편에 속하는데 저번 수메르 나선 비경에 비해 원소강제가 그렇게 심한 느낌은 아니기에 이번나선을 만족하면서 했습니다.
수메르 나선때 원소강제가 있었던 시절이라 함은 아무래도 불 심연메이지와 얼음 메이지가 나왔던 12층 시절이 아니지 않앗나 싶은데 그때는 베넷을 안넣으면 깨기 힘들정도로 원소 강제가 있었던시절인지라 이번 12층은 어떤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나선 비경 12층 1번방(전반,후반)
12층 전반 같은 경우 수계늑대,불 심연 메이지, 불 심연 붕독자가 까다로운편에 속하는데 심연메이지나 심연 불독자의 경우 불 방어막을 가지고 있어 12층 전반부는 물원소 캐릭터가 거의 강제가 됩니다.
쉽게 말해 물 원소 캐릭터의 육성을 안해놓은 상태로 12층 전반을 간다면 고통을 받기에 왠만하면 물 원소 캐릭터를 가지고 가는걸 추천드립니다.
불 방어막을 잘까는 느비,푸리나,코코미,행추,야란이 물원소중에서 가장 추천드리는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
저는 닐루 개화조합이랑 느비원툴 조합으로 12층 전반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왠만하면 물원소 캐릭터를 넣고 가는게 베스트입니다.
12층 후반 같은 경우는 보스 단일전인데 아무래도 여기에 누구를 데려가야할까 가장 큰 고민이 될껄로 보이는데 아무래도 국대팟이나 라이덴,푸리나,나히다,백출을 넣어서 만개,촉진딜을 노리는 딜 고점이 괜찮은 이팟도 괜찮지만 이팟이 없다면 라이덴 국대팟,호두팟 정도가 괜찮지않나 싶습니다.
사실 여기에 타이나리 팟을 추천하고 싶지만 12층 2번방에 배치도 생각해야하기에 권장드리지는 않는데 12층 2번방을 보면서 설명을 하겟습니다.
나선 비경 12층 2번방(전반,후반)
12층 2번방 전반에 오시면 전반 같은 경우는 아무 문제 없고 클리어만 1분~1분 20초 컷으로 한다면 무난하게 시간을 댕겨갈수 있습니다.
문제는 12층 2번방 후반인데 취향버섯이라는 풀원소 내성이 70퍼나 되는 몹이기에 저번 나선에서의 몹 배치에서는 타이나리 팟을 쓸수 있었다면 이번 나선에선 타미타종을 못쓰게 되었는데요.
타이나리 팟 뿐만 아니라 알하이탐 팟도 못쓰게 된것이 크기에 사실 2번방 후반을 놓고 보면 저라면 전반을 느비,모나,카즈하,종려로 했다면 후반을 라이덴,나히다,푸리나,백출팟으로 밀었는데 추후 제가 말한 조합 뿐만아니라 여려 조합도 시도 하면서 나선을 돌고 있기에 제가 말한 캐릭터가 없다면 다른 캐릭터의 육성 상태에 따라 2번방도 쉽게 하실 수 있을껍니다.
나선비경 12층 3번방(전반,후반)
12층 1번방에서도 말했듯이 3번방 후반에서부터 불봉독자가 후반에 나오는데 사실상 물원소 캐릭터 강제되듯이 3번방에서도 강제이기에 왠만하면 1번방부터 물원소랑 같이 파티를 꾸리고 오는걸 권장드립니다.
12층 후반은 코펠리아 얼음 원소 내성이 높은 몹중에 하나이기에 얼음원소 캐릭터의 딜이 안들어갑니다.
여기선 라이덴,푸리나,백출,나히다팟으로 밀엇는데 제가 왜 라이덴 국대팟보다 라이덴,푸리나,백출을 선호하는지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베넷 같은 경우 장판에서 딜을 넣을때 딜증가와 동시에 힐이 되지만 장판안에서 딜을 넣어야 하는 단점이 있는데 코펠 같은 경우 근접해서 딜을 넣으면 뒤로 밀려놔서 라이덴파티에 고점 핵심인 베넷을 포기하는 대신 안정성 탑인 백출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백출 같은 경우 딜고점은 높여주는 캐릭터는 아니고 힐과 동시에 궁을 쓰면 몇초간 방벽을 주기에 대략 2~3초간 주기에 그타이밍에 라이덴이 딜을 넣기에 안정적인데 아무래도 궁,스킬을 쓰면 코펠리아가 딜이 들어와도 피가 깎이는데에 어느정도 부담감이 덜하기에 라이덴의 딜고점을 높이는 핵심 버퍼겸 힐러인 베넷대신 백출을 넣엇습니다.
푸리나 같은 경우는 아무래도 버퍼겸 서브딜러인데 사실상 비폰타인 파티에서나 폰타인파티에서도 좋은건 마찬가지인데 푸리나같은 경우는 스킬을 쓰면 HP가 빠지는데 빠질때마다 열기도가 쌓이는데 궁을 쓰면 모든원소피해보너스 증가라는 원피증이 있습니다. 명함 기준 75%, 1돌 100%, 3돌 125%인데 저는 푸리나가 4돌이기에 3돌기준 열기도 스텍을 풀스텍을 쌓는다면 원피증이 125%퍼에 떙길수 있기에 고점 높은파티나 저점파티에서도 잘 쓸 수 있는게 바로 버퍼캐릭터 겸 서브딜러인 푸리나이지않나 싶습니다.
총평
사실상 앞으로 폰타인 메타는 깡딜메타이기에 앞으로의 나선비경은 지금보다 더 어려워질꺼 같은데 앞으로의 육성방향을 생각한다면 그전에 사용을 못했던 힐러캐릭,딜러,서포터캐릭의 육성을 최우선으로 하는게 가장 좋을 꺼 같습니다.
이번나선에서의 접대는 물원소캐릭터가 확실하기에 물원소 캐릭터가 있다면 앞으로의 나선을 위해 육성을 해두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원신내에서도 나름 2년간 하면서 덱짜는데에 부족함이 어느정도 있고 저도 거의 안쓰는 캐릭터의 조합도 나선에서써보고 후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캐릭터의 스펙도 같이 공개를 하겠습니다.
일단 뽑기 재화는 없어서 한동안 신규캐릭터는 4.3버전에 못노리기에 지금 가지고 있는 캐릭터의 육성위주로 갈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