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장소에서 못하는 게임, [승리의 여신: 니케] 분석
안녕하세요!
? 콘텐츠 리뷰어 모부기 입니다~! ?
오늘 드디어 그 게임을 했습니다.
약 20시간 이상 플레이를 했고,
챕터 5를 진행중이며, 20레벨을 찍었습니다.
정말 플레이를 하면서
니케가 선정적이고 매니악한 부분이
더 강조되어 마케팅 된 것이 너무너무너무 아쉬웠습니다..
뒤에..깊은 스토리가 있는데.. 흑흑..
그래서 오늘 분석할 게임은!
승리의 여신 : 니케
※ 게임 분석글은 ※
pc방 점유율 순위, 모바일 마켓 순위
매출 순위 및 유지 기간 등을 고려하여
게임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분석해보고,
역기획를 시도해보며,
보완점 등을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 포스팅입니다.
추가적으로 스토리, 세계관 등 게임 플레이 요소를
분석해보기도 합니다.
승리의 여신 : 니케
개발 : 시프트 업
유통 : 텐센트
장르 : 건슈팅 RPG 방치형 게임
플랫폼 : 모바일, PC
출시일 : 2022년 11월 4일
성과 분석
구글 플레이 스토어 무료 게임 최고 순위 1위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 최고 순위 1위
앱스토어 무료 게임 최고 순위 1위
앱스토어 매출 최고 순위 1위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리뷰수 376,015개
총점 4.4점
<안드로이드 기준>
평균 DAU 약 45,000명
평균 MAU 약 140,000명
사용자 고착도는 32%로 꽤 좋은 편입니다.
니케의 매출 비중 과반이 일본발인 것으로 집계되는데,
실제로 일본에서 니케는 일본 2022년 신규 어플 액티브 유저 순위 1위를 기록했습니다.
매출 또한 2022년 11월 평균 일간 매출 160만 달러에서,
12월 평균 일간 매출 140만 달러로 급격한 매출 하락없이 순항중입니다.
또한, 승리의 여신 : 니케는
게임 성능까지 1티어 급인 캐릭터 모더니아의 픽업 이벤트라는 승부수를 띄웠고,
한동안 처져있었던 매출순위가 급등하여
국내에서는 1월 1주차에 구글플레이 4위에 복귀했으며,
일본에서도 양대마켓 4~6위를 오가는 높은 성적을 거뒀습니다.
그리고 결국 모더니아 픽업 끝물이던 1월 13일에는
근 한달 만에 일본 앱스토어 1위를 다시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게임 분석
승리의 여신 : 니케는 건슈팅 RPG 방치형 장르로,
전투와 캐릭터 모션, 니케만의 독특한 세계관과 스토리가 매력인 게임입니다.
세계관
니케의 작품 배경은 머나먼 미래의 지구입니다.
인류는 어느 날 하늘에서 침공한 정체불명의 기계 생물인 랩쳐의 공격을 받았고
그들과 전투를 했지만 패배하게되었습니다.
지하에서 방주라는 거대 지하도시를 만들어 거주하게 되었습니다.
전투 사이보그 군인인 니케를 보내어
랩쳐들과 싸워 지구를 수복하려고 하고 있다는 세계관 입니다.
승리의 여신 : 니케의 세계관의 중심이 되는 니케는
랩쳐 대항 목적으로 탄생한 다목적 사이보그로,
본작의 플레이어블 캐릭터에 해당합니다.
인류, 니케의 주요 적대 세력인 랩쳐는
기계를 감염시켜 인류를 공격하는 정체불명의 존재들입니다.
스토리
(튜토리얼의 내용만 담았습니다! 스포주의 !)
전장 한복판에서 정신을 잃고 심정지 상태에 놓여 있던 지휘관(플레이어)를
니케인 마리안이 목숨을 구해줍니다.
다소 갑작스러운 상황이지만 너무나도 급박한 상황이었기에
플레이어는 급히 마리안을 지휘하여 랩처의 포위망을 벗어나기 위한 전투를 치르고,
집결 포인트에서 랩처와 교전 중이던 라피와 아니스하고 합류하게 됩니다.
사실 마리안은 랩처에 의해 침식된 상황이었고,
랩처에게 지휘관과 니케들을 유인하기 위해 목표 지점으로 이동한 것이었습니다.
시프티를 통해 상황을 파악한 라피는 마리안을 처리하려는 시도를 하지만,
랩처의 등장에 의해 무산됩니다.
랩처와 교전 이후 지휘관은 반파된 마리안을 처리할 것을 라피에게 권고 받고,
이에 아니스는 자신이 지휘관을 대신해 마리안을 처분해주겠다고 이야기하지만,
라피는 니케가 니케를 처분할 수 없다는 규정을 상기시키면서 지휘관에게 처분할 것을 부탁합니다.
인게임 플레이 도중 애니메이션이 나와 플레이어가 더욱 몰입하도록 도움음 줍니다.
이에 지휘관은 마리안을 처분하기 위해 마리안의 머리에 총구를 대지만,
이내 마음이 약해져 총구를 내립니다.
그러나 그 순간.
일시적으로 의식을 되찾은 마리안이 지휘관의 총을 붙잡고
자신의 머리 가까이에 대면서 자신을 처분해줄 것을 요청하고,
결국 마리안의 머리에 총알이 격발되면서 마리안을 처분합니다
그렇게 첫번째 임무를 완수한 주인공, 지휘관은
방주로 돌아가 다른 임무를 받습니다.
콘텐츠
콘텐츠는 크게, 방주, 작전출격, 이벤트, 유니온, 협동 작전 등 전투와 관련된 콘텐츠들과
니케들과의 호감도를 올리고, 에피소드를 보는 콘텐츠들이 있습니다.
먼저, 작전출격은 쉽게 메인 스토리 모드입니다.
이는 이지와 하드로 구분되어있으며 타 게임과 다르게 반복 클리어가 불가능 합니다.
지역 곳곳에 숨은 물자를 찾거나, 서브 퀘스트를 클리어할 목적으로 이용하며,
중간중간 EX스테이지가 등장합니다.
클리어 보상은 쥬얼 300개로 모두 동일합니다.
이벤트 스테이지는 특정 기간동안 플레이 가능한 외전 스토리로,
매일 최대치까지 회복되는 전용 자원을 소모해 플레이합니다.
클리어 보상으로 주어지는 자원으로 전용 상점에서 여러 물품을 구매할 수 있고,
기간이 끝나면 남은 자원들은 크레디트로 자동 변환됩니다.
이벤트 스테이지는 전투 스테이지를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니케의 깊은 세계관에 대해서 더욱 매력을 느낄 수 있고,
전투 이외의 다양한 게임 요소를 즐길 수 있습니다.
방주에서 수행할 수 있는 컨텐츠로 기본적으로
로스트 섹터, 트라이브 타워, 시뮬레이션 룸, 요격전으로
총 5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메인 퀘스트에 따라 한정적으로 입장처가 추가되기도 합니다.
협동 작전은 일종의 파티플레이로 타유저의 니케와 합께 수행하는 보스전 모드로,
요격전의 바리에이션으로 오래 살아남아 최대한 대미지를 주어서 보상을 받습니다.
유니온은 일종의 길드 컨텐츠입니다.
레이드는 해방 다음으로 나왔으며 유니온 레벨 3 이상이 돼야 참여가 가능합니다.
상담, 에피소드 시청, 선물 등 니케와의 호감도, 추억을 쌓는 이벤트들이 있으며,
뿐만 아니라, 니케와의 모바일 대화(이지 선다 답병 선택형)를 하는 시스템도 있습니다.
니케
니케는 대원 모집이라는 뽑기를 통해 얻을 수 있으며 레어도에 따라서 등급이 나
뉘어져 있습니다.
레어도는 R, SR, SSR 세 가지 등급이 있습니다.
R 타입은 각 회사들의 양산형 모델로 인간이었을 적을 기억하지 못하는 니케들입니다.
노출없이, 군인의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이름 역시 양산형 모델처럼 지어져 있습니다.
SR 등급 이상 니케들은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SSR 등급부터 전투 중 스킬을 사용할 때 애니메이션 컷신이 나옵니다.
전투 시스템
메인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스테이지에 도전하게 될 경우,
5명의 니케를 팀으로 편성하여 전투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런 전투는 섬멸전이라고 불리는데,
잡몹들을 잡다가 스테이지의 보스(타겟 랩처)를 잡으면
승리하는 가장 일반적인 전투 방식으로
게임 내에서 가장 자주 접하게 되는 전투 방식입니다.
니케에 따라서 다른 전투 방식, 스킬, 모션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고려하여 팀을 편성해야 합니다.
각 니케마다 버스트 스킬 1, 2, 3 세 가지 단계 중 하나를 가지고 있으며,
전투 중 대미지에 비례하여 버스트 게이지가 차오르며 게이지가 다 찬다면
1단계부터 차례대로 스킬을 발동할 수 있습니다
3단계까지 스킬을 발동하면 풀 버스트 모드가 발동해서
일정 시간 동안 공격력이 대폭 상승합니다.
각 니케는 1, 2, 3단계 스킬 중 하나의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풀 버스트를 발동하기 위해선 최소한 1, 2, 3단계 니케를 한 명씩은 넣어야 합니다!
BM 분석
승리의 여신: 니케는 PC와 모바일을 모두 지원하고 있기에,
IAP 모델을 비지니스 모델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쥬얼'이라 불리는 인게임 재화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모성 구매 IAP 모델을 이용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쥬얼은 승리의 여신: 니케에서 메인 재화로 여겨지며,
여러 아이템을 구매할 때와 가챠에서 사용됩니다.
쥬얼은 게임 내의 퀘스트, 업적 등 게임 플레이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 내에서 유료 쥬얼과 무료 쥬얼을 구분합니다
승리의 여신: 니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는
대원 모집, 즉 캐릭터 가챠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가챠는 상시 가챠, 픽업 가챠, 이벤트 가챠가 있으며,
평균적으로 1회 모집에 300쥬얼, 10회 모집에 3000쥬얼을 소모해야하며,
또한, 확정적으로 SSR이 나오는 가챠의 경우는 <유료 쥬얼>만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300쥬얼은 약 7000원이며, 3000쥬얼은 약 60,000원입니다.
즉, 10회 가챠에 약 현금 60,000원정도 소비가 됩니다.
가장 좋은 등급의 SSR 니케가 나올 확률은 약 4%입니다.
확률로 계산 했을 때 25번 가챠를 돌렸을 때 1회나오는 확률입니다.
그렇기에, SSR 니케를 얻기 위해서는 25번의 가챠를 돌려야하고,
이는 약 7,500개의 쥬얼을 필요로합며,
7,500개의 쥬얼은 155,000원 정도 입니다.
즉, SSR 니케 하나당 약 155,000원이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다행이게도, 승리의 여신: 니케에는 가챠 천장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200번 뽑기를 했을 때 SSR니케로 교환이 가능한데,
이는 픽업 니케로만 교환이 가능합니다.
다른 니케들은 '돌파'의 형태로만 교환이 가능합니다.
니케의 경우 돌파를 했을 때 스텟이 뻥튀기될 뿐만 아니라,
만렙의 한계가 올라가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돌파를 해야합니다.
또한, SR 캐릭터의 경우에는 최대 2회 돌파에 한계가 있기에,
3회까지 돌파가 가능한 SSR 캐릭터로 돌파를 해야합니다.
승리의 여신: 니케의 경우 다양한 아이템들을 한정 패키지로 판매하며
수익을 얻기도 합니다.
이러한 패키지의 구성은 보통 쥬얼과 뽑기 티켓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많고
그게 아니라면, 니케를 강화할 아이템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패키지 아이템의 과금 대상을 '대원 모집' 즉, 가챠를 할 소비자와
스토리 진행 중 니케의 전투력이 약해 진행을 못하고 있거나,
더욱 빠르고 쉬운 진행을 원하는 소비자로 나눈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승리의 여신: 니케의 캐릭터들과 유저의 인터렉션,
캐릭터들 간의 관계 등을 많이 신경 쓴 게임답게,
캐릭터의 의상을 판매하기도 하며,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이는 비소모성 IAP 모델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 게임답게 캠페인 페키지와, 패스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면서 경험치를 쌓아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무료 패스와 유료 패스의 보상에 차별을 두어, 유료 패스를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각각 30,000원으로 형성되어 있어 다른 게임의 패스보다는 비싼 가격이지만,
일반 유저보다 5배의 효율을 제공하거나, 티켓을 제공하며
많은 소비자들이 구매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유저들은 패스는 필수 구매라고 말하며, 과금 중 가장 많이, 기본적으로하는 요소로 패스를 취급합니다!)
이와 같은 패스시스템 또한, 비소모성 IAP 모델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승리의 여신: 니케는 팝업 광고를 통해서 패키지를 판매합니다.
이러한 팝업창은 한번 화면을 닫을 경우 다시 볼 수 없다는 경고가 뜨며,
플레이어가 구매하게끔 유도 합니다.
일정 레벨, 즉 신규 유저를 위한 패키지이기 저렴한 가격이면서,
티켓과 쥬얼이 포함된 패키지 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포함된 쥬얼은 무료쥬얼로 분류된다는 점을 주의해야합니다.
사용자 분석
승리의 여신: 니케의 사용자의 대부분은 20대 남성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30대 남성이 높은 수치를 보여주었고, 10대 남성이
그 이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성비는 약 남성 88%와 여성 12%로
남성 플레이어가 훨씬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제까지 분석했던 게임들 중 가장 치우쳐진 성별 분포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남성향적으로 선정적이고 매니악한 캐릭터의 모션, 컨셉, 스토리 진행으로 인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20대 남성이 가장 높은 사용시간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30대 남성과 10대 남성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일 평균 사용 시간은 1인당 약 80분이며,
이는 니케의 이벤트 이후 치솟았습니다.
또한, 한달 평균 사용 시간은 800분입니다.
마케팅 분석
승리의 여신: 니케는 게임 출시 이전부터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해왔습니다.
사전 마케팅
런칭 이전, 런칭 직전까지 사전예약 이벤트, 테스트를 진행하거나,
스페셜 방송을 진행하기도 하면서, 신규 게임에 대한 기대감을 부르기도 하고,
니케의 등장을 많은 게이머들에게 알렸습니다.
광고
뿐만 아니라, 온오프라인에서의 광고도 매우 공격적으로 진행했습니다.
강남역, 홍대입구역부터 일본의 도시까지 섭렵하여 지하철, 옥외 광고를
적극적으로 펼치며 승리의 여신: 니케에 대해서 알렸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니케의 도로시 업데이트(노돌리, 고세구), 니케의 체인소맨 콜라보(동수칸)
많은 유튜버, 스트리머 등 온라인 게임 방송인들에게
유료 광고를 맡기기도 하며, 신규 이벤트, 콜라보를 홍보했습니다.
콜라보
유명한 애니메이션, 체인소맨과 콜라보하여
마키마, 파워 등의 캐릭터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이벤트
또한, 성능이 좋은 신규 니케 출시 및 픽업 이벤트를 열기도 하며,
이탈 유저 복귀 및 신규유저를 모집하기도 했습니다.
추가적으로, 승리의 여신: 니케는 다양한 SNS를 운영하며
유저들에게 이벤트, 업데이트 소식을 알리기도 하고, 신규 유저에게
니케에 대해서 알리기도 했습니다.
실제 사용자 수 그래프를 보았을 때도 알 수 있는 것처럼,
니케의 신규 유저 유입은 온오프라인 광고, 콜라보, 인플루언서 마케팅도 있지만,
시기적절한 픽업 이벤트가 가장 큰 영향을 주었고,
그외로 발전하는 그래픽, 스토리가 많은 유저를 다시 모으고, 인기를 끄는 데에 더욱 도움이 되었습니다.
결론
강점
독특한 세계관과 그를 받쳐주는 탄탄한 스토리들
그리고 스토리 속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 간의 관계와
플레이어, 지휘관과의 관계는
승리의 여신: 니케에 탄탄한 팬층을 만들어주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이런 세계관과 스토리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연출들과 아트는 니케의 강력한 장점으로 작용했습니다.
그리고, 니케만의 전투 모션은 많은 플레이어들의
흥미를 끌었고, 플레이로까지 이어지게 했습니다.
또한,
공격적인 마케팅과 유저를 이해한 다양한 이벤트들은
승리의 여신: 니케가 최고의 서브컬쳐 게임 중 하나로
자리잡는 데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보완점
매니악하고 선정적인 캐릭터들의 컨셉과
그런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스토리는
일부 사람들에게 불편함이나 어색함을 주기도 했습니다.
특히, SM 플레이를 즐기는 니케들이 등장하는 스토리는
많은 유저들이 당혹감을 느꼈을 것입니다.
컨셉 뿐만 아니라, 전투 모션에 있어서도 과한 선정성이
오히려 게임의 가치를 깎는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총 게임이고 에임이 중요하기에 적을 세심하게 조준해야하는 상황에서
전투 중인 니케들의 선정적인 움직임은 오히려
게임을 방해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선정성과 매니악함으로 인해서
니케의 강점인 세계관과 스토리를 온전히 즐기기도 전에
많은 유저들은 진입장벽을 느끼거나,
플레이 도중 이탈했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BM과 관련된 부분에서도 보완점을 많이 느꼈습니다.
계속 올라가는 난이도와 전투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게임이기에
성능이 좋은 캐릭터을 새로 얻거나, 기존의 캐릭터를 강화하는 것이
필수이기에, 니케는 과금을 더욱 유도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금 시스템이 BM분석에서 설명했다시피
합리적이지 않다는 점도 있습니다.
독특한 세계관과 깊은 스토리,
특히 이번 업데이트로 인한 도로시, 필그림의 스토리는
승리의 여신: 니케의 강력한 장점이지만,
니케의 장점을 느끼기도 전에 매니악하고 선정적인 게임의 분위기가
유저들을 이탈시킨다는 점이 많이 아쉬웠습니다.
남성 플레이어 88%라는 비율이 보여주듯이,
여성인 저도 굉장히 집중되고 몰입되었던 스토리였는데,
게임의 선정적이고 매니악함을 견디지 못한
많은 여성 유저들이 유입되지 않은 점을 해결할 방안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선정적인 스토리를 개선하거나
혹은 튜토리얼로 도로시와 필그림의 스토리를 우선적으로 플레이하게 하여
니케의 세계관의 매력에 먼저 빠지게 한다면,
새로운 여성 유저 혹은 그간 니케의 선정적이고 매니악함에
진입 장벽을 느낀 유저들도 유입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후기
너무 선정적이고 조금 매니악해서
좀처럼 도전하지 못했던 게임인데,
막상 플레이 해보니, 정말 재밌더라구요..!!
특히, 최근 업데이트로 인한 필그림의 스토리가..
하
왜 매니악하게 만들어서
이걸 많은 사람들이 즐기지 못하게 한건지..
참 아쉽습니다...
이게 니케의 포지셔닝 전략일 수도 있지만,
좀 아쉬웠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스스로를 갓반인, 여성 플레이어라고 생각하는데,
선정적인 부분이나 너무 매니악한 캐릭터들을 제외하고는
정말정말 재미있게 플레이했거든요 ㅠㅠ
어쨋든..
오늘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쉽게도,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들 재미있게 보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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