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롤스타즈 코델리우스 가젯 및 스타파워와 하이퍼차지 공략
안녕하세요!
토카토카 입니다!
오늘은 브롤스타즈의 전설 어쌔신 코델리우스의 가젯 및 스타파워와 하이퍼차지까지 완벽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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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 파크의 평범한 정원사였으나, 마법에 걸린 숲의 독성에 의해 미쳐버리고 그곳에 갇히게 되었습니다. 정원 가꾸기는 여전히 가끔 즐긴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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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 파크의 평범한 정원사였으나, 마법에 걸린 숲의 독성에 의해 미쳐버리고 그곳에 갇히게 되었습니다. 정원 가꾸기는 여전히 가끔 즐긴다고 합니다.
스타 파크의 평범한 정원사였으나, 마법에 걸린 숲의 독성에 의해 미쳐버리고 그곳에 갇히게 되었습니다. 정원 가꾸기는 여전히 가끔 즐긴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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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롤 패스 개편 전 마지막 남성 크로마틱 브롤러입니다.
브롤 패스 개편 전 마지막 남성 크로마틱 브롤러입니다.
방독면을 쓰고 있어서 그런지 대사는 잘 안 들리는 편입니다. 다만, 미쳐버렸다는 설정을 잘 반영한 듯한 목소리입니다. 아예 알아들을 수 없는 웅얼거림도 다수 섞여있습니다.
1레벨 체력은 3200이고, 11레벨 체력은 6400으로 중장거리 브롤러치고는 낮은 체력이지만, 매우 빠른 이동속도를 가지고 있어서 어느정도 커버할 수 있습니다.
근접 브롤러치고 HP는 낮은 편이지만, 빠른 이동 속도와 특수 공격덕분에 어느 정도 상쇄가 되는 편입니다.
특성이 있는데요, 상대 브롤러 근처에 있으면 특수 공격을 충전합니다.
버즈처럼 상대 근처에 있으면 특수 공격이 6.75%씩 충전됩니다. 딱 일반 공격 사거리만큼의 범위라서 진입 거리를 잴 때 상당한 도움이 되는 편입니다. 또 버즈처럼 부쉬 속에서의 원래 시야보다 더 넓은 범위의 부쉬체크가 간접적으로 가능해집니다.
일반 공격은 버섯입니다.
정원 관리 도구로 버섯 2개를 발사하여 적중하는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피해량은 700x2이며, 사정거리는 5.33타일로 중거리이고, 재장전 속도는 매우 빠름으로 1.2초 입니다.
들고 있는 정원 손질 도구에서 버섯 2개를 연사합니다.
자체 데미지가 높지만 비슷한 공격방식을 가진 스튜나 메그 보다 두 투사체 간의 간격이 크고 투사체 판정이 얇습니다. 따라서 근거리전에서는 높은 딜량으로 적을 압도할 수 있지만 중거리에서는 대충 쏴도 맞는 저 둘과 달리 빗나가기 쉽고, 원거리 견제력은 없다고 봐도 됩니다.
로사의 경우처럼 은근 사거리가 긴 편이라 방심하다가는 사거리 안으로 들어가서 죽을 수도 있으니 상대하는 입장이라면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수 공격은 나만의 영역 입니다.
벽을 관통하는 그림자 버섯을 발사하여 명중한 적과 자신을 8초 동안 그림자 영역으로 이동시킵니다. 그림자 영역 내에 있는 동안 코델리우스의 이동 속도는 20%, 재장전 속도는 30% 증가합니다.
지속시간은 8초이고, 사정거리는 9타일로 장거리 입니다.
상대에게 벽을 관통하는 단일 판정을 가진 투사체를 던집니다.맞은 적은 코델리우스와 영역에 갇히게 되며, 제한시간이 니자거나 죽지 않으면 나올 수 없습니다. 둘 중 한 명이 죽거나 8초가 지나면 원래 차원으로 돌아오며, 다른 차원에 있는 동안은 원래 차원에 있는 적이나 아군과 분리된 차원에 있는 코델리우스와 적군은 서로 관여할 수 없습니다.그림자 영역으로 이동한 아군의 위치는 빙글빙글 도는 무늬가 그려진 보라색 원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격을 맞는 즉시 상대가 사용하고 있는 기술이 즉시 중단이 되며, 이동된 차원에서 코델리우스와 적은 특수 공격과 가젯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특수 공격이나 가젯 의존도가 높은 브롤러가 차원에 들어가면 매우 불리해진다는 이야기입니다. 게다가 코델리우스 자신은 차원 안에서 이속 증가+재장전 속도 증가 효과까지 받기 때문에 적 입장에선 더욱 불리합니다.
다만 코델리우스 자신도 원래 차원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적을 처치하고 차원 이동이 풀렸을 때 갑자기 적 브롤러를 가까이서 대면할 수 있습니다. 상대가 근접전에 약한 브롤러일 때는 오히려 좋지만 특수 공격이 있는 쉘리가 있으면......
그림자 영역에는 젬 그랩의 보석, 브롤 볼의 공, 하이스트의 금고, 핫존, 광산 열차 등의 오브젝트들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이를 전략적으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한 매치의 모든 코델리우스는 그림자 영역을 공유하기 때문에, 상대 코델리우스가 영역에 들어갔다면 나도 같이 들어가서 2대 2 상황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같은 코델리우스를 맞추면 양측 모두 이속과 재장전 속도가 증가합니다. 이는 설명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인데, 설명의 일부를 보면 그림자 영역에서 코델리우스의 이동 속도와 재장전 속도가 증가한다고 쓰여있습니다. 당연하지만 상대 코델리우스도 코델리우스이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정식 명칭은 나만의 영역이지만, 스킬이 모데카이저의 죽음의 세계(R)과 흡사해서 유저들 사이에서는 '진실의 방', '이 세계' 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와의 1 vs 1을 강제한다는 점을 코드네임인 Duelist(결투사)에서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용 시 부쉬 안의 브롤러가 보입니다. 이를 전략적으로 이용하는 것도 가능입니다.
하이퍼차지의 경우 특수 공격과는 약간 다르게 적용됩니다. 하이퍼차지를 그림자 영역 내에서 사용하는 것과 충전하는 것은 당연히 불가능하지만 사용 후 끌고 들어온다면 특수 공격만 봉인되고 부스트는 유지가 되기에 근접 브롤러가 이속 부스트빨로 코델을 따라잡거나 원거리 브롤러가 데미지 부스트빨로 코델을 잡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젯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1번 가젯은 다시 심기 입니다.
지형을 빠르게 뛰어넘습니다.
코델리우스가 벽을 넘어 점프합니다. 특별한 부가 효과는 없습니다.
다른 점프형 가젯들 같이 위급 상황시 공격 회피나 벽 뒤에 있는 적을 잡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브록의 '로켓 스니커즈'나 이브의 '이만 가볼게!'와는 달리 특별한 효과는 없지만 체공시간이 1초도 안 될 정도로 짧아 벽 뒤의 적을 기습하거나 위협적인 공격을 순간 회피하는 데 적합합니다. 여기에 가젯 충전 기어까지 사용하면 금상첨화입니다. 하지만 이후 하이퍼차지 출시와 동시에 특수 공격 사용 중에는 2가젯과 마찬가지로 사용이 불가능하게 너프를 받았습니다. 미리 활성화 하는 것으로 커버할 수 있는 2가젯과는 달리 커버할 방법이 없어 평가가 다소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담으로, 가젯 아이콘에 슈퍼 마리오 시리즈의 파이프가 있습니다.
2번 가젯은 독버섯 입니다.
다음 일반 공격이 독버섯을 발사해 적이 1.0초간 공격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다음 일반 공격으로 독버섯 하나를 발사합니다. 독버섯에 맞은 적은 1초간 침묵 상태가 됩니다.
자신보다 근접전에서 강한 적이 갑자기 근접해왔을 때 순간적으로 적의 공격을 막고 코델리우스의 강력한 딜링으로 무력화 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침묵이라 그런지 이미 발동된 능력까진 봉쇄하진 않습니다. 오티스의 침묵이랑 마찬가지입니다.
그림자 영역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미리 활성화시켜두고 입장하면 유지되기에 안그래도 여러가지 행동이 제한되는데다가 코델이 모티스 2가젯 상시 활성화처럼 버섯을 난사하는 이세계에서 침묵까지 당하는 상대방은 체스터 같은 근중거리 폭딜러가 아닌이상 아무것도 못하게 된 채로 썰리게 됩니다.
유일한 단점은 투사체 수가 2개에서 1개로 줄어들어 딜로스가 생긴다는 점입니다. 다른 브롤러의 버프나 디버프를 고려하지 않았을 때 최대 2162의 딜로스가 생기므로 가젯 없어도 잡는 것을 에모 하나를 더 써서 잡아야 하는 번거로운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스타 파워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1스파는 콤보 버섯 입니다.
두 번째 버섯이 동일한 적에게 명중하면, 3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같은 대상에게 모든 버섯을 맞히면, 두 번째 버섯이 원래 피해량보다 30%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단일 딜링 능력을 늘려주는 스타파워로, 만렙 기준 한 탄창에 3220 이나 되는 대미지를 넣을 수 있게 됩니다. 대신 얇은 판정으로 인해 두 개를 다 맞추기가 쉽지 않고 2스파보다 안정성이 떨어져 상위권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주 사용처는 800점대 이하의 중하위 구간이나 쇼다운입니다.
여담으로 원문인 '콤보 버섯'과 곰보버섯의 발음이 유사하여 의도치 않게 재치 있는 번역명이 되었습니다.
2스파는 버섯 왕국 입니다.
특수 공격을 사용한 후 그림자 영역에 버섯 3개를 생성합니다. 이 버섯은 아군의 HP는 1400만큼 회복시키고, 적에게는 같은 양의 피해를 줍니다.
특수 공격을 사용해 그림자 영역에 들어갈 때마다 무작위 위치에 3개의 버섯이 나타납니다. 코델리우스 및 아군이 버섯을 먹으면 3초에 걸쳐 총 1400의 HP를 회복하며, 적이 먹을 경우 똑같은 수치의 지속 피해를 입습니다.
주 사용처는 코델리우스가 딸피일 때 궁으로 현재 교전과 상관없는 엉뚱한 브롤러나 먹잇감을 맞춰 힐을 받은 다음 잡아내거나 도주하는 것이고, 운을 좀 타지만 벽이 많은 맵에서 버섯으로 상대의 무빙을 제한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상황에 따라선 안 그래도 자신이 유리한 강제 1대1을 더 유리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으나 주의할 점은 위치가 랜덤인 버섯이 딱 3개만 소환된다는 점입니다. 만약 벽 반대편에 생성되면 먹으러 가기 힘들고, 브롤 볼 등 일부 모드는 맵 바깥의 접근 불가 구역도 맵의 일부로 취급하기에 아예 먹는 게 불가능한 맵 바깥에 버섯이 소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버섯 3개는 적과 자신 주변에 나타나며, 현재 1스파보다 안정성과 유틸성이 높아 많이 채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정식 출시 이후 백분율이 아닌 고정 수치의 효과를 주는 스타파워 중에서는 최초로 레벨에 따라 스탯이 변하는 구조였습니다. 이는 유일한 현상이였으나 2023년 11월 업데이트로 모든 가젯과 스타파워들이 레벨에 영향을 받도록 변경되며 유일하지는 않게 되었습니다.
하이퍼차지는 칠흑 같은 어둠 입니다.
그림자 영역 내에 있는 적의 이동속도가 감소합니다.
이동속도는 24%가 증가하며, 공격력은 25%증가하고 방어막은 5% 생깁니다.
하이퍼 차지를 발동하고 쓴 특수공격에 맞아 그림자 영역에 들어간 적의 이동속도가 대폭 감소합니다.
하이퍼 차지가 끝나기 전에만 쏘면 하이퍼 차지가 꺼져도 효과가 지속되며, 이동속도 감소량이 높아 그림자 영역에서의 버프와 조합해 사실상 확정 1킬을 따낼 수 있습니다.
코델리우스의 특성으로도 하이퍼 차지를 충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특성의 메커니즘 상 간접적으로 부쉬 체크가 가능한데, 기존에는 특수 공격을 다 채우면 부쉬 체크가 불가능했지만 이제는 특수 공격을 모두 충전한 상태에서도 하이퍼 차지가 충전되는 것을 보고 부쉬 체크가 가능해졌습니다. 동일한 메커니즘을 가진 버즈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브롤스타즈의 코델리우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블로그도 기대해 주시고 그럼 안녕히계세요를 하기 전에!
아!
그리고 브롤스타즈 이름 맞추기를 지금 시작하겠습니다!
신화 브롤러 행사 입니다!
제가 글을 쓸 때 글 쓰는 주제가 브롤스타즈의 어떠한 신화 브롤러 이다!
그러면 제가 글 마지막에 신화 브롤러 이름 뽑기를 만들건데요, 3가지의 신화 브롤러중에서 1명의 신화 브롤러는 꽝이고, 1명의 신화 브롤러도 꽝이고, 단 1명의 신화 브롤러만 행운의 신화 브롤러 입니다!
여러분들이 그 신화 브롤러의 이름과 번호를 적어서 댓글에 올려주세요!
자, 그럼 시작해 보도록 할게요!
아, 참고로 브롤러 이름이 겹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의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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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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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 P
미스터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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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그
더그
이 중에서 행운의 브롤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