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에 진심인 게임 리니지M, 강림한 뇌신에 발맞춰 2차 클래스 케어와 함께 TJ쿠폰까지?

파워 인플레이션. 게임의 흥망을 논할 때 유저들 사이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주제입니다. 실제로, 이를 제대로 컨트롤하지 못 하는 바람에 순식간에 밸런스가 무너지며 큰 타격을 입은 작품들의 수가 적지 않은 데다, 캐릭터를 육성하는 속도가 조금 느릴 수밖에 없는 환경에 놓였거나 새롭게 시작하는 플레이어들 입장에서는 상대적인 박탈감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인 만큼 분명 게임의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수준'의 파워 인플레는 MMORPG에 있어 오히려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오히려 몇 년이고 같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면 그야말로 발전 없는 작품이라는 소리를 들어도 할 말이 없죠. 때문에, 개발사 입장에서는 이 줄타기를 어떻게 무사히 이어 나가야할 지 많은 고민을 거듭하지 않을까 싶은데, 오늘의 주인공인 리니지M의 경우에는 주기적인 클래스 케어, 혹은 리부트를 통해 이를 비교적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편에 속한 게임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시간 역시 이와 관련된 주제로 최신 소식을 준비해봤고, 이와 더불어 TJ쿠폰을 비롯한 각종 이벤트의 이야기도 함께 할 예정이니 일일히 찾아보는 게 부담스러운 분들이라면 끝까지 함께 해주시기 바라요.

신규 클래스 뇌신의 등장은 분명 리니지M이 지켜오던 힘의 균형을 한 번에 재편하기에 충분한 사건이었습니다. PvE, PvP 가릴 것 없이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건 물론이고, 외적으로도 상당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많은 플레이어들이 클래스 체인지, 혹은 신규 생성을 통해 육성하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요. 다만, 그렇다 보니 상당 기간 케어를 받지 못 했던, 혹은 현재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 받는 직업들에 대한 상향이 필요해보이는 게 사실이었습니다.

그런 시각으로 봤을 때 가장 첫 줄에 등장한 기사 같은 경우 우선순위의 최상단에 위치한 클래스는 아니지만, 그래도 꽤 오랜 시간 동안 새로운 메커니즘으로 무장하고 있는 격수들에 밀려 빛을 보지 못 했던 것도 부정할 수 없는 아픔이었기에 충분한 자격을 갖고 있지 않나 싶더라고요. 변경 내역 중 가장 눈 여겨볼 만한 건 역시 '차징 스턴'을 2단계로 축소하여 실전에서 보다 빠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고, 또한 카운터 배리어 스킬에 '브레이크: 카운터' 적중 감소 옵션을 추가함으로서 대 총사전에서 조금 더 힘을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줄 예정이라고 합니다.

반면 요정은 게임의 구조상 '원거리 공격'이라는 압도적인 메리트를 지니고 있고, 실제로 이를 십분 활용하여 여러 방면에서 두각을 나타낸 바가 많았기에, 개발사는 그동안 이를 견제할 수 있는 수단을 밀리 클래스들에게 꾸준히 챙겨주곤 했죠. 하지만, 그게 계속 이어지다 보니 이제는 그 이점을 제대로 살리기가 어렵지 않냐는 말이 많이 나왔다고 합니다. 그런 면에서 '스트라이커 게일', '어스 그랩', '플레임 소드', '플루트 워터'의 4종 기술에 대해 스킬 쿨타임 감소 및 활 착용 시 사거리 증가 옵션을 더해줘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 것으로 보이네요.

다음으로 투사와 암흑기사의 이야기로 넘어가보도록 합시다. 사실, 저도 그냥 제 사냥에만 관심이 있는 라이트 유저라서 모든 클래스에 대해 빠삭하지 못 한 관계로 여러 커뮤니티 및 영상에서의 평가를 종합해 제 나름대로 해석하여 글을 작성하고 있는 중인데, 이 둘에 대해서는 거의 공통적으로 큰 버프가 필요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많더라고요. 이에 투사의 경우 '가드 브레이크(임팩트)'의 디버프 발동률과 '썬더 그랩(임팩트)'의 적중률 상향, 그리고 브레스 스턴의 피해량을 증가시켜 기본적인 체급을 불리고자 하는 시도를 하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그 상향 폭이 크지 않아서 앞으로 한 번 정도는 더 케어를 받아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암흑기사도 마찬가지로 불편한 부분에 대한 피드백이 분명 있기는 하죠. 이를 테면 '다크 블레이드(어벤져)'의 경우 원거리 기술이라는 특성상 몹을 풀링할 때 사용하곤 하는데, 그 홀드 효과가 몬스터에게도 적용되는 바람에 사냥 속도가 늦어지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 부분을 해소해준 데다 명예 코인을 지속적으로 소모하던 리미트 커버도 패시브로 전환해주며 편의성을 높여준 건 맞는데, 역시나 조금 더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평이 지배적이더군요.

같은 맥락에서 군주도 당장의 케어가 가려운 곳을 아주 시원하게 긁어준 느낌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다만, 어쨌든 롤플레잉 게임이다 보니 클래스 역할에 따른 차별성을 두기 위해 지나치게 큰 폭으로 버프를 해주는 게 어렵다는 건 충분히 이해가 되네요. 그래도 엑스칼리버의 사정거리를 더 늘려준 부분과 임페리얼 배리어의 스킬 쿨타임 그룹 분리는 분명 크게 체감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 다크엘프는, 오늘 소개해드린 여섯 중에서는 그래도 기존의 평가가 꽤 괜찮은 클래스였는데요. 아이러니하게도 이 친구에 대한 변경 내역은 꽤 많습니다. 그 중 특기할 만한 건 '쉐도우 악셀레이션'의 패시브화와, '쉐도우 블라인드'가 이제는 카운터 매직을 무시할 수 있는 옵션을 갖게 됐다는 것, 그리고 '쉐도우 대시(데스티니)'의 치명타 상승 버프 지속 시간 증가 정도가 있는데요. 이로 인해 다크엘프의 순수한 딜 능력이 상승한 건 물론이고, 상성 매치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많은 유저들이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 외에 악몽의 섬에 대한 밸런스 조정 및 창고 자동 보관 기능 추가와, 특히 이 곳에서 보스 몬스터 사냥 시 수동 전투로 임해야만 아이템이 드롭되도록 변경됐다는 점 정도는 언급할 만한 패치인데요. 뿐만 아니라 거래소에서 일괄 구매 사용 시 평균 단가보다 20% 이상 비싼 아이템에 대해 별도 음영 표시 및 구매 주의 알람이 뜨도록 해주는 업데이트도 함께 이뤄질 예정입니다.

근데 이게 또 저 같은 경우엔 처음부터 목표로 한 레벨이 있어서 그런지 당장 제가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소식들에 더 많은 눈길이 가더라고요. 그 중 '돌아온 도구리의 제작 비법서'는 경험치에 영향을 주는 이벤트는 아니지만, 소정의 아데나와 축복의 가루만 있으면 영웅 등급의 도구리 마법인형 카드부터 시작해 영웅 제작 비법서, 신비한 뽑기팩 및 뽑기권 시리즈, 속성 세공 주문서, 퓨어 엘릭서 상자, 스킬 카드 뽑기 하프팩 등의 실용적인 상품을 얼마든지 노려볼 수 있어, 마치 로또를 사는 마음으로 하루에 한, 두번씩 구입해볼 만하지 않나 싶습니다.

또한, 기르타스의 위엄 버프, 기르타스의 분신 처치 이벤트는 여전히 진행 중에 있으며, 사냥만 해도 강해질 수 있는 '몬스터 도감 시즌7'에는 비교적 최근 등장한 던전이자 위에서도 언급했던 악몽의 섬과 관련된 컬렉션이 추가되면서 고등급에 도전하시는 분들에게는 더욱 강력한 보상을 제공하게 됐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잘 해봐야 고급까지가 한계지만, 그래도 이전보다 조금은 발전한 것 같아 기분이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TJ쿠폰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죠. 스페셜 장비 복구, 스킬 재합성, 스페셜 마법인형 합성, 스페셜 변신 합성의 총 네 장으로 이루어진 이번 이벤트의 보상들은 지난 8월 24일 '신비한 번개의 큐브'를 통해 획득했던 스페셜 장비 복구를 제외하고는 모두 출석체크를 통해 획득할 수 있도록 설계 됐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건 마법인형으로, 제가 그래도 변신은 영웅 등급은 몇 개 갖고 있는데 반해 마법인형은 통 나오지가 않아 합성 시도를 꽤 열심히 해서 이번엔 건질 게 좀 있지 않을까 싶더라고요.

여기까지 언제나 밸런스에 진심인 모바일MMORPG, 리니지M의 최신 소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아무래도 오늘은 2차 클래스 케어에 대한 이야기가 주된 내용일 수밖에 없었는데, 그래도 이 게임에서 보여주는 레벨링 프로세스 중 가장 약한 단계인 '케어'임에도 불구하고 몇몇 직업들의 경우 활짝 웃을 수 있는 수준의 상향이 이루어져 만족스러워하는 유저들이 꽤 있지 않을까 싶더라고요.

다만, 이런 부분은 모든 유저를 만족시킬 수 없기에 분명 아쉬운 마음을 갖고 계신 분들도 있을 텐데, 설령 이번에 원치 않는 결과가 나왔다고 해서 너무 실망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리니지M이 그래도 다른 경쟁작들과 비교해서 '강점'이라고 자신 있게 내세울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패치인 만큼, 다음 기회를 기다려 본다면 분명 좋은 소식이 있을 테니 말이죠.

MMORPG의 시작 모바일 RPG의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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