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 모바일] 불합리에 대한 사견-2, 크리쳐 아티팩트

던파에는 대대로 크리쳐라는 보조 유닛이 존재해서,

이 크리쳐로 캐릭의 스펙을 강화하거나 보조역할로 사용할 수 있다.

1) 크리쳐

현재 220823기준 가장 좋은 크리쳐는 정령왕/로터스가 있겠다.

능력치는 현재 전체 해방 기준이 아니라서

고유 스킬은 최대 추뎀 18%까지 추가가 되며

힘 지능 체력 정신력의 스탯을 192까지 올려준다.

그런데 이녀석도 아이템을 장착할 수 있다. 그것을 [아티팩트]라고 부른다.

2) 아티팩트

그런데 아티팩트에도 옵션이 있어, 우리는 이것을 재화를 소비하여

내 입맛에 맞는 아티팩트 옵션으로 변경해야 한다.

유니크 아티팩트 기준 이것을 한 번 변경하는데 미지의 이빨 50개가 소모된다.

미지의 이빨 수급은 생각외로 그럭저럭 되는 편이며,

1주일 기준 약 700-1000개까지 획득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 옵션 또한 이전 게시물과 비슷하게 함정 및 시궁창 투척 옵션이 존재한다.

3) 옵션 변경

먼저 [레어리티]가 있다.

즉, 힘들게 옵션을 띄웠어도 그 옵션의 등급이 레어나 유니크일 경우 더 높은 단계의 등급으로

옵션이 업그레이드 될 수 있다.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은?

위의 표와 같이

레어 등급의 옵션을 돌리면 2%로 에픽, 9%확률로 유니크

유니크 등급의 옵션을 돌리면 2%로 에픽

의 수순을 밟아나가야 한다.

그러므로 아티팩트의 최고 옵션을 찍기 위해서 먼저 이 관문을 돌파해야 하며

그 다음은 [옵션] 장난질의 관문을 돌파해야 한다.

2.83%면 개혜잔데?! 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해 보면 사람 속이 타들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개인 적인 경험으론 이것은 정말 운의 유무차이가 심각한 부분인데,

본캐는 유니크 등급의 아티팩트가 나온 이후로 2달 넘게 계속 돌려도 아직 완료가 되지 않았다.

이 아티팩트의 경우 런처가 장착하고 있으니, 힘+30 2개 옵션을 뽑아야 하는데

▲ 지능+30.. 런처에게는 하등 필요없는 옵션이다.

역시 함정 옵션이 존재한다.

두개를 둘 다 돌려버리면 정말 답도없는 옵션이 나올텐데

고맙게도 옵션중 쓸모있는 옵션은 잠가서 못돌아가게 막을 수가 있다.

이상태로 돌리면 지능옵션만 계속 변하는데,

▲블로그 작성하다 힘이 뜬건 안비밀

이렇게 가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린다. (약 2달 소모, 미지의 이빨 획득누락 1도 없는 경우)

그리고 에픽 옵션의 힘 최종등급을 띄웠으니, 반대로

힘+25 유니크 옵션을 다시 에픽옵션을 만든 뒤 힘+30을 가야한다.

언제쯤 완료가 될 지는 모르겠지만, 이 옵션 또한 각종 함정옵션에 가로막혀

최종 스펙으로 가기까지의 시간을 늘리고 있다.

그중 가장 심각한 악질은 초록 아티팩트로, 발생하는 확률을 보면

▲ 속강 이외 다른 옵션은 전혀 채택의 가치가 없는 쓰레기 옵션, 즉 함정이다. 대체하려 해도 상승폭이 너무 적음.

1도 도움되지 않는 타속성 강화가 모두 따로 있으며,

모속강이 있기는 한데 확률은 정말 낮은 편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유저는 아래와 같은 판단을 하게 된다.

유니크 이상 등급인데 쓸만한 옵이 나온다 - 잠금1

옵을 열심히 돌리다가 에픽이나 유니크옵 쓸만한 옵이 나온다 - 잠금2

잠금1 했던 옵션을 다시 돌린다 최종등급까지

잠금2 했던 옵션을 다시 돌린다 최종등급까지

...이 과정이 얼마나 걸릴 지는 상상에 맡기겠다.

운이 정말 좋은 사람만이 이 관문을 지금쯤 다 통과했을 것이다.

참고로 이 아티팩트의 등급은 유니크이며,

추후에 다음 등급인 에픽 등급의 아티팩트가 또 나오면 상황은 어떻게 될 지 모른다.

4) 개선 필요

코스모 에센스에 비해선 불합리의 정도는 낮으나,

아래와 같은 정도의 개선은 필요하다고 보인다.

1) 레드 아티팩트

- 힘/지능 옵션 둘중에 선택 가능 / 그 외 옵은 그대로

- 타 옵션들의 상승 폭을 대폭 올린다.

(특히 적중,회피+12.. 이럴거면 이 옵션은 왜 있는 건가?)

2) 블루 아티팩트

- 물공/마공 옵션 둘중에 선택 가능 / 그 외 옵은 그대로

- 타 옵션들의 상승 폭을 대폭 올린다.

(물공/마공은 30오르는데 방어60오른다.

극단적으로 얘기를 하자면 딜량증가는 2~3%이상인데 방어량은 0.2%오르는 수준)

3) 그린 아티팩트

- 수명화암 속성강화 넷중에 선택가능 / 그 외 옵은 그대로 (모속강 포함)

- 타 스탯들의 상승 폭을 대폭 올린다.

(속강과 비슷한 효율이 날 정도로, 특히 공속/이속 0.6%...있으나 마나 한 옵션이다.)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