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 마인블루 - ['카와와 시즈코' : 엄폐물 생성/아군 치명타 확률을 지원하는 서포터 캐릭터]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입니다.
* 다음 주면 큰 거 하나가 올 예정입니다, 그건 다름 아닌 가챠....
"자칭 초천재병약미소녀해커"
일반적인 학생 가챠가 아니라, 현재 총력전에 있어서 아코와 함께 메타의 중추적인 스페셜 캐릭터인 [히마리]가 다음 주 화요일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가 될 예정입니다.
성능같은 경우에는 크게 두 가지로 하나는 [아군 한 명의 공격력을 뻥튀기 시키는 것], 다른 하나는 [코스트 회복력 증가]입니다.
ㅡ 특히 코스트 회복력의 효율이 정말 말이 안되기 때문에 본섭 출시 당일에 반응이 굉장히 뜨거웠습니다.
히마리가 어느 정도 사기냐면...일본 서버 총력전같은 경우에는 히마리가 출시된 이후로 스페셜 학생들의 분대 편성에 있어서 항상 [아코 / 히마리]로 고정되어왔다는 것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아코가 출시된지 대략 1년, 정확하게는 364일이 지난 시점에서 히마리가 출시되었다보니 1년 주기로 개사기 캐릭터가 나오는 것이 아니냐라는 의문이 들기도 하지만...
그걸 떠나서 한섭같은 경우에는 안그래도 총력전 경쟁이 굉장히 치열하다보니 [히마리를 뽑냐 못뽑냐에 따라 격차가 더 심해질 것]이고, 그에 대한 총력전 인플레이션도 결코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 그러니까...총력전을 하시는 분들이든 아니든 아코처럼 뽑아야하는 캐릭터라고 생각이 됩니다, 리세마라 캐릭터가 또다시 갱신될 것같네요.
이번 포스트같은 경우에는 백귀야행 연합학원 소속 학생이자, 백귀야행이라는 관광지 내에서 이벤트나 행사, 축제 쪽을 담당하는 '마츠리운영관리부' 소속 학생인 [카와와 시즈코]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간단하게 시즈코라고 하겠습니다.
원래는 유즈를 먼저 작성할 계획이였는데, 총력전 로드맵에 있어서 [시로&쿠로]가 먼저 진행되고 이어서 비나가 진행되는 부분이 있는지라 작성 순서를 바꾼 상태입니다.
[시즈코]같은 경우에는 백귀야행 자치구 내에서 진행되는 축제에 있어서 업무를 다루는 동아리인 마츠리운영관리부의 부장이며,
자치구 내에서의 축제 규모가 상당히 크고, 그 축제에 있어서 들어오는 수익이 막대하다보니 외부인들이나 악당들에게 노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 실제로 블루 아카이브 이벤트 스토리인 [벚꽃 만발 축제 대소동]과 [출장! 백야당 바다의 집 프렌차이즈 계획]에서도 늘 노려지는지라 시즈코가 이에 자주 휘말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즈코같은 경우에는 후방 지원형 서포터 캐릭터입니다. 다른 캐릭터들과 다르게 전투에 직접 참여하지 않는 '스페셜형 캐릭터'입니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입니다. * 현재 황륜대제 2편이 진행되고 있...
blog.koreamobilegame.com
이전 포스트였던 '토요미 코토리'에 대한 정보를 보실려면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ㅡ 카와와 시즈코 ㅡ
이름 : 카와와 시즈코
소속 : 백귀야행 연합학원 '마츠리운영관리부' 소속 2학년
취미 : 귀여운 접객, 아이돌 펀치
"앗, 다녀오셨어요 선생님! 냥냥냥......응, 지금 껀 완벽했어."
1) 캐릭터성
블루 아카이브 인게임 주 무대인 [키보토스]에 존재하는 학원으로, 세계관 내에 존재하는 3대 대형 학원(게한나 / 밀레니엄 / 트리티니)에 비하면 자치구 자체가 크다라고는 할 수 없지만
백귀야행만의 관광사업이나 축제, 이벤트를 통해 키보토스 내에서 가장 활발하고 규모가 큰 행사를 하는 학교입니다. 이러한 행사를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부서가 다름 아닌 '마츠리운영관리부'라는 동아리이며,
[시즈코]는 해당 동아리에 있어서 부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로 피나와 우미카와 함께 백귀야행 행사를 담당하거나
키보토스 내에서 가장 유명한 찻집인 '백야당'을 운영하는 학생입니다.
[시즈코]의 캐릭터성을 보자면 겉으로는 귀엽고 허당스러운 부분이 있지만, 해당 부분들은 전부 손님을 접객용 행동인 부분.
특유의 귀여운 행동이나, 냥냥 거리거나 코맹맹한 목소리, 허당스러운 행동들은 실제로 백야당을 운영하거나 행사에 있어서 손님들을 접객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실제로는 그런 행동들을 하지 않고, 직설적으로 일침을 날리거나 막나가는 성격을 가지고도 있습니다.
백귀야행 내에서 백야당 아이돌이라 불릴 정도로 자치구 내에서 인기가 상당히 많은 편이고, 자치구 뿐만 아니라 타지 사람들에게도 귀여움과 사랑받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겉과 속이 다른, 하라구로 속성을 띄는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돈을 더 벌기 위해서 움직인다던가 자신의 속마음을 그대로 튀어나온다던가
심지어는 백귀야행 연합학원의 학생회 쪽인 음양부 쪽에서도 '너구리'라고 대놓고 일갈하거나 까는 등, 성격에 있어서 간혹 막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앞서 언급한 허당 속성, 덜렁이 기질이 있는 부분은 전부 영업용으로 손님에게 보여주는 모습이긴 하지만 인게임 스토리를 보다보면
허당 캐릭터성을 보여주는 것은 어디까지나 본인이 손님을 위한 접객용 컨셉이라고 하지만....정작 하는 행동들을 보면 컨셉이 아니라 진짜 본인 자체가 허당인 속성을 제대로 보여주는 모습도 많습니다.
* EX스킬에서 백야당 찻집을 놓치면서 넘어진다던가, 언행이나 행동들을 보면 컨셉 반 진심 반으로 덜렁이인 모습을 자주 보여주곤 합니다.
다만, 겉과 속이 다르고 속마음을 그대로 내뱉는 등의 모습을 보여주더라도 본인이 잘못한 부분에 있어서는 이를 인정하고 자기가 직접 해결해야한다는 등 '부장으로써의 책임감이 강한 편'이기도 합니다.
남들이 보기에는 어디까지나 학생이 단순하게 행사나 식당/찻집을 운영하는 것으로 보이겠지만, 의외로 [시즈코]가 맡은 일이나 위치를 보자면 백귀야행 내에서 꽤 높은 측에 속하는 편인데,
학생회인 음양부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자치구 내에서 일어나는 축제/행사들의 운영 대부분을 담당하는 동아리의 부서장을 위치한다는 점입니다.
같은 동아리 부원인 우미카가 [시즈코]를 사장님이라고 부른 것에 대해 싫어하는 부분이 있지만,
실제 [출장! 백야당 바다의 집 프렌차이즈 계획]에서도 사업수완이 수준급 이상인데다가 전문적인 가게 운영 및 섭외를 보여주는 등
일처리 하나는 굉장히 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아앍 센세가 워낙 커서 묻힌 부분이지 의외로 대단한 학생입니다.
2) 캐릭터 속성
후방 지원형 서포터이며, 스페셜 캐릭터입니다. 공격 타입은 '신비' 속성으로 특수장갑에게 강력하지만, 중장갑에게 취약합니다.
방어 타입같은 경우에는 특수장갑으로 '폭발' 공격에 강력하지만 '신비' 피해에 취약합니다.
(전투 시작 시 행동)
장비같은 경우에는 '신발' + '헤어핀' + '목걸이'이며,
전투 환경같은 경우에는 [시가전 : A] / [야전 : A] / [실내전 : B]입니다.
3) 캐릭터 스킬
[EX 스킬 : 백야당 출장!]
[시즈코]의 주요 아이덴티티. 3코스트를 소모하여 지정된 위치에 [백야당 찻집]을 소환하여 엄폐물을 설치하는 스킬입니다.
블루 아카이브 내에서 엄폐물을 직접적으로 소환을 하는 캐릭터가 정말 극소수인만큼 굉장히 마이너한 성능이지만 이러한 독특한 스킬 덕분에 특정 컨텐츠의 기믹용으로 자주 사용되거나 편안하게 패턴을 넘길 수 있도록 지원을 해줍니다.
엄폐물 자체에 체력이 존재하는데, [시즈코]의 체력에 퍼센트 비례하여 추가적인 내구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내구성을 따지고 보자면 단단한 측에 속합니다.
* 같은 스킬 컨셉인 시미코보다 퍼센트 배율이 높다보니 엄폐물 체력이 높습니다.
일반적인 컨텐츠에서는 엄폐물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큰 활약을 하지 못하지만, 특정 맵에서 특정 컨텐츠에서 엄폐할 장애물이 없거나, 공격에 그대로 노출되면 굉장히 치명적인 패턴을 막아주는 고기 방패 역할을 하는 것이 주 목표입니다.
설치할 때 원형 범위 내에 존재하는 아군의 명중률을 높여주는 버프를 주지만, 엄폐물에 해당하는 [백야당 찻집]은 한 번에 1개씩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ㅡ 즉, 동시에 2개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기본 스킬 : 영업방해는 용서못해!]
[시즈코]가 25초마다 단일 대상에게 공격을 하는데 피격당한 대상의 공격력을 감소시켜주기 때문에 분대 내에 전투하는 아군의 생존력을 한 층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디버프를 지원합니다.
일반적인 컨텐츠에서는 물량 수가 많고 머릿수도 많다보니 그러러니 하겠지만,
총력전이나 보스전같은 경우에는 대상 한 명에 대해 확실하게 디버프를 부여하고, 강력한 보스의 공격력을 상당수 떨어뜨리기 때문에 아군이 피해를 받더라도
기존 피해에서 경감된 피해만큼 받다보니 실질적으로 유지력을 올려주는데 크게 기여를 하기도 합니다. 엄폐물도 그만큼 더 오랫동안 버틸 수가 있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
* 말이 대미지 감소지, 캐릭터의 방어력이나 회피율 및 추가 체력을 감안하면 공격력 감소에 대한 효과는 더더욱 커지게 됩니다.
[강화 스킬 : 데, 데헷페로?]
[시즈코] 본인의 명중률을 높여주는 패시브입니다. 다만, 시즈코가 직접적으로 공격하는 경우는 기본 스킬을 제외하면 크게 없는데다가,
명중률이 처참하다고 해서 게임에 있어 크게 영향을 주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운영에 있어서 육성 순위가 상당히 낮은 측에 속합니다.
[서브 스킬 : 아이돌의 응원이야! 냥냥!]
[시즈코]가 포함된 분대 내에 존재하는 아군의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켜주는 패시브입니다.
치명타라는 시스템 자체가 블루 아카이브 내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밸류 자체가 상당히 높은 측에 속합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치명타 확률을 높여주는 것이지, 치명타의 피해량을 높여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실질적인 화력 기대치는 높은 편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시즈코] 스킬들은 아군을 보호하거나 공격 성공률을 높여주는 부분으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화력을 높여주거나 추가타 피해량을 증가시켜주는 별도 캐릭터들과 함께 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ㅡ 확정 치명타가 터지는 상황이라면 사실상 없는 패시브나 마찬가지입니다.
4) 시즈코의 장점
첫 번째 : 엄폐물 생성
블루 아카아브에서 시미코와 함께 엄폐물을 직접적으로 설치하여 아군을 보호하는 몇 안되는 캐릭터입니다.
통상적인 경우에는 이동이 잦거나, 엄폐물이 많이 배치되어있는 경우가 많다보니 큰 메리트를 못느끼겠지만
총력전 내에서 [시로 & 쿠로]처럼 단순하게 맞딜하는 것 자체가 설계상 불가능하고 이동을 강제적으로 요구하거나 이를 블록킹할 엄폐물이 필요한 컨텐츠에서 크게 활약을 합니다.
엄폐물을 통해 아군이 엄폐를 하면서 회피율을 높일 수 있고, 치명적인 피해를 가진 패턴에 있어서 엄폐물을 통해 고기방패 삼아서 패턴을 피할 수가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가치는 충분히 높은 편입니다.
추가적으로 코스트가 높은 편은 아니며, 엄폐물 주변 아군들에게 명중률 증가 버프까지 부여합니다.
두 번째 : 아군 보호 특화
'엄폐물'을 소환하면서 공격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아군에게 치명적인 특정 패턴들로부터 보호를 하는데 특화되어있습니다.
실제로 엄폐물 체력이 상당히 높은 측에 속하는데, EX스킬에 있어서 엄폐물의 기본 체력 외에도 [시즈코]의 체력 일부 퍼센트가 반영되기 때문에 실질적인 내구력이 단단한 편입니다.
[시즈코] 자체 캐릭터 성능, 능력치 쪽으로 봤을 때 '서포터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체력이 상당히 높게 잡혀있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엄폐물이 이러한 시즈코의 높은 체력을 기반으로 추가 내구력을 갖추기 때문에 같은 스킬 구조를 지닌 시미코와 비교했을때 엄폐물의 내구도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중추적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더 단단한 엄폐물로 아군을 보호할 수 있다라는 점.
EX스킬의 엄폐물 소환 뿐만 아니라 기존 스킬에 존재하는 [공격력 감소 디버프]같은 경우에도 상대방의 화력을 크게 깎아버리기 때문에 대미지를 감소시켜 소환된 엄폐물이나 아군의 한정된 체력을 더 버틸 수 있도록 지원을 해줍니다.
물론 굉장히 흉악한 수치를 지닌 피해량이 들어오는 경우에는 얄짤없이 일격사가 나오기도 하지만,
그런 즉사기를 제외한 일부 짤 패턴이나 일반 공격을 많이 낮춰주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분대 유지력을 높여주는데 크게 일조하기도 합니다.
세 번째 : 보호 겸 잠재적 화력 증가 지원
[시즈코] 스킬 구성에 있어서 대부분은 아군을 보호하는 쪽으로 구성되어있지만, 서브 스킬같은 경우에는 아군의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켜주는 방향으로 설계가 되어있기에
아군을 보호하면서 아군의 화력 또한 강화시킬 수가 있는 지원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치명타 확률이기 때문에 자체 화력이 크게 증가한다라고는 할 수없고 단순하게 추가타를 날릴 기회가 더 많아진다는 점입니다.
거기에 어디까지나 확률이다보니 그게 확정적으로 크리티컬이 터진다라고는 할 수 없지만, 치명타라는 매개체가 총력전 컨텐츠 내에서 의존도가 굉장히 높은 부분이다보니 공격/수비 쪽에 있어서 서포터의 역할을 충실히 하는 편이라 볼 수가 있습니다.
5) 시즈코의 단점
첫 번째 : 굉장히 제한적인 사용처
블루 아카이브 내에 존재하는 모든 컨텐츠들 중에서 [시즈코]의 엄폐물을 사용하면서까지 게임을 할 기회가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시로 & 쿠로]가 굉장히 특이한 부분인 것이지, 다른 컨텐츠에서는 그렇게까지 큰 효과를 보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컨텐츠같은 경우에는 이동하는 경우가 굉장히 잦은 부분이 있는지라 엄폐물을 설치하더라도 금방 버려지는 경우가 많으며,
엄폐물을 사용했을 때 아군을 보호할 정도로 적들의 화력이 그렇게 높은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챌린지 미션같은 경우에는 특수 기믹들로 난무하는데 [엄폐물을 소환하여 보호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사용처가 지극히 제한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PvP같은 경우에는 아예 모든 부분이 랜덤으로 굴러가기 때문에 더더욱 쓸모가 없으며,
캐릭터들의 스킬 화력이 굉장히 살벌하기 때문에 내구력이 아무리 높아도 찻집이 금방 철거되버리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 그렇다고 EX스킬을 안쓰고 토템용으로 쓸 바에 다른 좋은 토템용 캐릭터들이 더 많기 때문에 그렇게까지 쓸 필요성이 전혀 없습니다.
두 번째 : 높은 육성 의존도
[시즈코]가 태생 2성이기 때문에 아군 화력을 지원해주는 서브 스킬을 위해 성작을 하는 부분을 떠나서
시즈코 자체의 캐릭터 육성 및 성작, EX스킬 육성에 따라 시즈코가 소완하는 엄폐물의 내구력에 큰 영향력을 주기 때문에 육성을 상당히 빡세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아무리 체력이 높고 내구력 발현되는 퍼센트 수치가 높다고 할 지라도 총력전 보스들의 화력이 상당히 강력하기 때문에 이를 대항하기 위해 육성을 해야합니다.
시로 & 쿠로에서 특정 패턴인 공 폭탄이나 공 굴리기, 회전컵 뺑소니같은 패턴들에 대해 큰 피해없이 막을려면 EX스킬에 대해 퍼센트 수치가 어느 정도 이상 발현되야 안정적으로 막을 수가 있고,
[시즈코]의 체력을 담당하는 레벨, 성작, 장비, 고유무기가 엄폐물의 내구력에 영향을 끼치는만큼
육성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측에 속합니다.
"아군을 보호하면서까지 맨날 박살나는 찻집을 볼 수 있습니다"
체력/내구력만 높아서 될 부분이 아니라 [기본 스킬 : 공격력 감소 디버프]까지 발현되는 것도 고려해야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투자를 많이해야하지만,
이런 투자를 감안하더라도 총력전 난이도를 상당수 낮출 수가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6) 카운터 및 상성
엄폐물의 체력은 높더라도 블루 아카이브 캐릭터들의 화력이 훨씬 더 강력하기 때문에 PvP에서는 틈만나면 백야당 찻집이 박살나기 일쑤일 정도라서 써먹을 수가 없습니다.
엄폐물을 설치하더라도 카린(바니걸), 하루나, 아리스처럼 깡딜이 무식한 캐릭터들은 엄폐물을 금방 철거해버리며, 아예 관통까지 해버립니다.
마시로(수영복)의 EX스킬같은 경우에는 공중으로 던진 물통을 맞춰서 공격하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보니 엄폐물과 무관하게 캐릭터 머리 위로 공격이 떨어지는 스킬인만큼 [시즈코]의 엄폐물이 크게 활약을 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기도 하고,
아예 그냥 범위가 작살나게 넓어서 엄폐물이 있든 없든 공격이 그대로 노출되는 캐릭터들에게 굉장히 취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7) 기타 정보
[시즈코]의 메모리얼은 인연 랭크 6에서 잠금해제가 됩니다. 사용 총기는 [이사카 M37]입니다.
"나무위키에 아앍 센세 치면 시즈코 문서가 나와버리는 상황"
캐릭터성 문단에서 언급했듯이 접객용 말투로 코맹맹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주 특징인데, 시즈코의 대사들 중에서 '앗! 센세! 어서오세요'라는 주인공을 반겨주는 대사가 존재하는데...
그 특유 울리는 발음과 코맹맹한 목소리로 인해 "아앍 센세!"로 들리다보니
이쪽으로 밈이 생긴 부분이 많습니다, 이 때문에 별명도 아앍 센세가 되버리고....바리에이션 캐릭터인 시즈코(수영복)같은 경우에도 별명이 '수아앍'이 되버린 대참사가 나온 상황.
취미에서 '아이돌 펀치'라는 부분이 있는데, 실제로 [시즈코]가 나오는 스토리에서는 엑스트라 캐릭터를 주먹 한 방으로 일격사가 내버리는 '시즈코 진심 펀치'라는 특이한 특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 로딩 화면에서 따로 이러한 펀치를 단련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킬 육성에 있어서 [만드라고라]와 [보이니치 사본]을 사용합니다. 만드라고라 쪽이 메인으로 사용되며, 사본 쪽이 보조적으로 사용되는 오파츠입니다.
[시즈코]는 '백귀야행 연합학원' 소속 학생이기 때문에 해당 학교와 관련된 기술 노트와 전술 교육 BD를 사용하게 됩니다. 별도로 기본/강화/서브 스킬을 10레벨로 올리기 위해서는 [비의서]가 필요합니다.
[단단한 엄폐물을 소환하여 아군 보호 및 강화] + [공격력 감소 디버프를 통한 분대 유지력 증가] + [아군 치명타 확률 증가 패시브]를 지닌 서포터 캐릭터입니다.
출시 초기에는 큰 활약을 하지 못하다가 [시로 & 쿠로] 익스트림, 인세인 난이도에서 크게 활약을 할 수 있다보니 캐릭터 성능에 대한 가치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같은 설계를 가진 시미코와 비교하면 EX스킬에 있어서 엄폐물 내구력이 더 높은 체력 발현 수치를 가지고 있는데 [시즈코 자체가 서포터 캐릭터 치고는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다보니 엄폐물 내구력이 다른 학생보다 더 단단한 모습을 보여기도 합니다.
단점은 [사용처가 극히 제한적이라는 점].
일반 컨텐츠나 다른 총력전에서는 엄폐물이 필요없거나 이동이 잦은 경우가 많거나 아예 맞으면서 딜하는 맞질 성향이 강하다보니
엄폐물의 존재 자체가 시로 & 쿠로를 제외하면 큰 의미가 없는 부분이 있으며,시로 & 쿠로 총력전에서의 위협적인 패턴들의 피해량이 굉장히 살벌하기 때문에
이를 대항하기 위하여 [시즈코의 육성을 빡세게 해야한다는 점]이 있기도 합니다. 실제로 해당 총력전에서 기믹을 쉽게 파훼할려면 엄폐물 내구력에 영향을 주는 매개체들이나 기본 스킬의 육성을 확실하게 할 필요가 있는 편에 속합니다.
다음 블루 아카이브 포스트는 지난 주에 미처 작성하지 못했던 캐릭터.
밀레니엄 사이언스 스쿨 소속 학생이자 게임개발부 부장으로, 치명타 피해량과 의존도가 굉장히 높은 [하나오카 유즈]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