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롤스타즈 스튜 가젯 및 스타파워 공략

안녕하세요!

토카토카 입니다!

오늘은 브롤스타즈 스튜의 가젯 및 스타파워를 공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튜는 영웅 어쌔신으로, 스턴트 로봇이라고 합니다.

특수 공격으로 인한 높은 기동성 때문인지, HP가 인파이팅형 브롤러임에도 불구하고 낮은 편이며, 이동 속도도 딱 평균치입니다.

(1레벨 기준 체력 2900, 11레벨 기준 체력 5800입니다.)

일반 공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공격은 화려한 불꽃입니다.

적을 뜨겁게 강타하는 불꽃탄 두 개를 쏩니다.

피해량은 2 x 540입니다.

총 피해량은 1080으로, 무난한 피해량 입니다.

사정거리는 7.67타일로 장거리 이고, 재장전 속도는 1.5초로 보통 입니다.

직선으로 화염 탄환 2개를 발사합니다. 발사 속도는 0.35초로, 대미지는 무난한데 대신 연사력이 좋기 때문에 근접 대응력 및 순간 화력은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탄환을 1개만 맞혀도 특수기가 충전되며, 투사체 둘 중 1발만 맞아도 차오릅니다. 덕분에 특수기를 굉장히 자주 사용할 수 있어 포지션인 암살자에 걸맞은 공격입니다.

스튜의 일반 공격의 가로 너비는 서지같은 중거리 브롤러와 다르게 1타일이 아니라 1.33타일입니다. 그래서 다른 중거리 브롤러들보다 일반 공격이 더 잘 맞는다는 느낌이 듭니다.

여담으로, 오른쪽 탄환이 왼쪽 탄환보다 조금 더 앞에 있습니다. 때문에 러프스와 달리 대미지 두 발이 동시에 안 박히고 따로따로 시간차를 두고 박힙니다. 그래서 일반 공격의 오른쪽을 이용해 맞춘다는 느낌으로 조준하면 잘 명중합니다.

1.5초라는 빠른 재장전 속도 + 상당히 빠른 탄속 + 오토로 써도 거의 다 맞는 탄환 판정이라는 환상의 시너지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 특이한 점으로, 스튜와 비슷한 컨셉을 가진 다른 게임들의 무한 대시형 캐릭터들은 대부분 평타의 사용 난이도와 명중률이 몹시나도 어렵거나 자체 성능이 별로거나 쓸 때 마다 무빙샷이 심하게 제약되는 딜레이가 생기는데 스튜는 그렇지 않은 편입니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점은 사거리입니다. 아무리 한 대만 맞춰도 특수 공격이 생겨서 계속 순환을 돌릴 수 있다 하더라도, 사거리가 대부분의 원딜보다 꽤 짧아서 게임 초반에 특수 공격을 충전하기 까지 의외로 오래 걸립니다. 상대방 원딜이 카이팅을 잘한다면 충전에 30초 정도나 걸릴 정도. 대회 단위로 가게 되면 아예 게임이 반 정도 진행되고 나서야 채워지기도 합니다.

특수 공격은 나이트로 부스터 입니다.

스튜의 특수 공격은 나이트로 부스터 입니다.

일반 공격이 적에 적중하면, 짧은 거리를 돌진하며 닿은 적을 불태우는 타이어 자국을 남기는 나이트로 부스터를 충전합니다.

피해량은 800입니다.

그런데 이 800은 돌진해서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아니라, 적들이 불타서 4초간 불타서 4초에 걸쳐 초당 200피해로

800이 나오는 겁니다.

사정거리는 근거리 입니다.

2.33타일 입니다.

4초 간 지속되는 화염을 남기며 짧은 거리를 빠르게 돌진합니다. 이때 자동 조준을 사용하면 이동하던 방향으로 돌진하게 됩니다. 적이 화염을 밟으면 앰버의 화염 도트 데미지처럼 피해를 입습니다. 상술하였듯 일반 공격 탄환 1개면 특수 공격이 충전되기에 사실상 제 2의 일반 공격입니다.

빠르게 단거리를 이동할 수 있다는 능력 특성상 쉘리의 '빨리 감기' 가젯처럼 (오토 에임 발동 시) 상대방이 아닌 플레이어가 보는 방향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도주나 이동, 더불어 특수기로 탄환을 피하는 식의 심리전에서까지 활약이 됩니다. 특수 공격이 밋밋하지만 매우 자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쓰기에 따라 모티스를 뛰어넘을 수도 있는 순간 기동력을 살려 전투하는 것이 스튜의 메인 스타일입니다.

스튜의 근접 대응력도 높여주는 준수한 능력을 지녔는데, 방어 능력은 없지만 근접 브롤러들과 거리를 벌릴 수 있게 되어 유리한 싸움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게다가 도주기 성능으로서도, 평타 한방에 특수기가 채워지다보니 계속 맞추면서 더욱 거리를 벌릴 수 있는 것은 덤입니다. 화염 대미지도 소소해보이지만 11레벨 기준 1600이라는 준수한 피해량을 지속적으로 입히기에 체력이 적게 남은 적을 마무리하기 좋습니다.

일반 공격을 명중하는 즉시 특수기를 채울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해, 총알을 쏜 직후 바로 특수기를 쓰면 그 찰나에 먼저 발사한 총알이 맞아 다시 특수기가 채워지는데, 이로 인해 특수기 게이지가 비어서 템포가 끊긴다거나 하는 일이 줄어들고, 찰나의 순간에 2연속 돌진을 할 수 있는 등 이득을 많이 봅니다. 칼과 비슷한 고급 테크닉으로, 숙련되면 더더욱 기동성을 늘릴 수 있습니다.

돌진을 최대한 빠르게, 연속으로 사용해야 할 때는 특수 공격 버튼을 광클합시다. 특수공격이 없을 때는 오토에임으로 평타가 나가고 게이지가 채워지자마자 돌진할 수 있습니다. 모티스, 에드거, 팽 등의 돌격형 브롤러를 상대할 때 주로 쓰이는 테크닉입니다.

초기에는 넉백 효과도 있어 원딜 근딜 상관없이 특수 공격 넉백을 통해 근접전으로 잡아버리는 플레이가 가능했었습니다. 잘만 하면 탱커까지 근접전에서 잡을 정도로 밸런스 붕괴였으나 6월 패치로 넉백 기능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특수기를 제 2의 평타 마냥 밥먹듯이 쓰는 브롤러라 부각이 안되지만 단발 성능으로만 따지면 다른 이동기보다 엄청 뒤떨어지는 성능입니다. 넉백이 없는 얼마 없는 지상 돌진형 특수기이고 그런 주제에 돌진거리도 엄청 짧고, 무엇보다 지상 돌진형 특수기중에서 유일하게 밀려나지 않게하는 '넉백 저항'과 강을 건너는 '호버 기능'이 없습니다. 때문에 타 돌진 능력과 비교하자면 성능은 형편없지만, 스튜의 일반 공격만의 고유한 특징 덕분에 고평가받는 케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돌려말한다면, 특수기를 채울 수 없는 상황일수록 그만큼 할 수 있는게 없다는 소리이므로 플레이어 기량이 중요시되는 특수기입니다. 넉백 기능은 이미 당해봐서 알듯이, 만약 넉백 저항과 호버 기능이 있다면 논란을 받을수 있기 때문에 뺀걸로 보입니다.

과거엔 특수공격을 사용시 화염 피해를 주면 특수공격을 다시 충전할 수 있었으나 언제부터 충전이 불가능하더니 2023년 잠수함패치로 다시 충전이 가능해졌습니다.

특수 공격의 효과음은 콜레트의 궁극기 효과음을 재탕한 것입니다.

가젯은 스피드 존 입니다.

효과 범위 안에 있는 자기 자신과 팀원의 이동 속도가 빨라지는 스피드 부스터를 설치합니다.

자신 및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설치형 가젯을 자신의 발 밑에 소환됩니다. 범위가 6타일로 매우 넓어서 멀리 있어도 효과를 받기 쉽습니다.

체력이 매우 적기 때문에 전방에 깔기보단 후방에 배치하여 수비적으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가령 빠르게 복귀하게끔 중앙으로 가는 길에 설치하거나, 탄창을 피하는 무빙을 위해서 아군 후방에 배치하는 식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물론 평상시에는 설치물이 최대한 오래 버틸 수 있도록 지형지물 뒤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젯 사용 시 효과음은 8비트 터렛 설치 시에 나오는 효과음과 같습니다.

시즌 20 업데이트로 부스터의 HP가 간접 너프를 받았습니다.

2번 가젯은 파괴적 돌진 입니다.

스튜의 다음 특수 공격이 장애물을 뚫고 파편이 앞으로 날아갈 수 있습니다. 각각의 파편들은 부딪히는 상대에게 216의 피해를 입힙니다.

발동 시 궁극기 버튼 주위로 파장 형태의 이펙트가 생깁니다. 해당 특수 공격을 사용할 경우 벽을 파괴하며, 파괴된 벽은 잔해가 되어 앞으로 발사되며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특수 공격이 없어도 가젯이 활성화되지만 스튜의 위에 엔젤링만 생기고 발동은 되지 않습니다. 특수공격이 충전되면 발동됩니다.

벽을 부술 수 있기 때문에 벽 뒤에서 농성하고 있는 스로어를 쉽게 처리할 수 있으며, 파편을 맞추기라도 하면 최소 못해도 216에서 최대 1296의 딜 포텐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벽 1칸 당 파편이 3개 날아가며, 2칸 이상의 벽을 부숴도 파편은 동시에 최대 6개까지만 날려집니다. 제로 드래그를 착용한 상태면 훨씬 더 먼 거리를 이동하며 더 많은 지형지물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출시 당시에는 발동만 해도 특수기를 즉시 채워주는 덕분에 스튜의 유틸성 및 암살 능력을 더욱 증폭시켰으나, 8월 밸런스 패치로 해당 기능은 삭제되었습니다. 그래도 지형지물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유용한 옵션 덕분에 여전히 쓸만합니다. 콜트의 실버 불렛, 브록의 로켓 연료와 비슷한 케이스입니다. 그러나 시즌 14 시작 후 9월 19일까지 특수 공격이 충전되어있지 않아도 파괴적 돌진 가젯을 사용할 수 있는 버그가 있었습니다.이 덕분에 스튜의 단점 중 하나인 수동성 문제가 말끔히 해결되어 다시 OP브롤러로 활약하다가 19일에 패치로 버그가 고쳐졌습니다.

여담으로 스노우텔의 도둑 모드에서 벽을 부수고 선물을 훔쳐올 수 있지만 낮은 HP로 훔친다 해도 쉽게 죽습니다.

참고로 가젯키고 사망하면 특수기가 사라지니 죽을 것 같으면 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로서는 팀원 지원 능력을 추구하는 플레이어의 경우 1번째 가젯, 솔로 플레이와 암살 능력을 추구하는 플레이어의 경우 2번째 가젯을 많이 사용합니다.

다음은 스타파워 입니다.

1스파는 제로 드레그 입니다.

나이트로 부스터의 돌진 거리가 71% 증가합니다.

특수 공격의 돌진 사정거리가 약 2타일에서 약 3.67타일로 증가됩니다. 실질 돌진 거리는 이보다 조금 짧습니다.

특수 공격이 이동기여서 이미 기동성이 상당한 스튜의 기동성을 더욱 증폭시켜주는 스타 파워로, 발동마다 거리를 크게 벌려주거나 이동하는데 상당한 기동성을 보여줍니다. 심지어 앞으로 단번에 진입하여 사거리를 좁혀 원거리 브롤러와도 견줄 수 있게 되는 등 범용성 또한 뛰어납니다. 또한 특수 공격 사용 시 생성되는 불꽃이 많아지며, 이 덕분에 적을 불꽃에 적중시키기 더 쉬워집니다.

단, 살짝 이동해야 되는 상황이나 근접 무빙이 필요한 상황에선 필요 이상으로 직진하다보니 스파이크의 커브 볼 스타 파워처럼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스튜의 연속된 체력 너프로 이 너프를 커버할 수 있는 가소 힐에 다소 밀리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특수 공격을 자주 사용하기 힘든 초보자라면 여전히 좋습니다. 그리고 넉백 효과가 사라지면서 근접 대응 능력이 중요해졌는데 이 점에서는 제로 드래그가 더 좋습니다. 또한 2번째 가젯인 파괴적 돌진 가젯과의 궁합도 2번째 스타 파워보다 더 좋은 편입니다.

2스파는 가소 힐 입니다.

나이트로 부스터를 사용하면 자기 자신의 HP를 580만큼 회복합니다.

스튜가 특수 공격을 사용할 때마다 체력을 10%씩 회복합니다. 탄환 1개로 특수 공격이 차기 때문에 잘만 하면 계속 체력을 회복하는 플레이를 할 수 있는데, 특히 1대1 견제를 하는 상황에서 특수기를 지속적으로 쓰면서 딜교환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렇게 쓰려면 견제 상황에서도 특수기를 자주 발동할 실력과 에임이 필요한데, 이러한 딜교에 취약한 실력을 가졌다면 제로 드래그가 권장되지만, 반대로 적당한 돌진 거리를 선호하거나 견제 및 버티기가 중요한 모드에선 가소 힐을 위주로 쓰입니다.

한동안 제로 드래그에게 밀려서 저평가 받았었지만, 막상 사용해보았을 때 생존력을 크게 올려주는 점 때문에 나쁜 평가를 받지는 않았습니다. 이후 다단으로 체력 너프를 먹은 이후로는 고수 한정으로 생존력을 더욱 상승시켜 준다는 평가를 받아 제로 드래그 스타 파워보다 더욱 좋은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결국 회복량이 100 줄어드는 너프를 먹었지만, 여전히 매우 좋은 성능을 자랑합니다.

결론적으로 특수기를 이용해 적과 거리를 좁히는 경우가 많은 스튜 특성상, 특수기 활용력이 높을수록 이 스타 파워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즉, 실력이 높을수록 평가가 상승하는 장인 전용 스타 파워입니다.

여담으로 스튜 특성상 특수 공격을 제 2의 평타 처럼 쓸 수 있기 때문에 발리의 메디컬 알코올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어서 좋은 평가를 받는거지, 다른 브롤러들에게 이런 스타 파워가 있었다면 최악의 스타 파워 취급을 받았을 것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스튜의 가젯 및 스타파워와 일반 공격, 그리고 특수 공격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블로그도 기대해 주시고 그럼 안녕히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