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이모탈 지속효력 및 공명 등 능력치 효과 정리 뭐가 지속된다는 것인가!

음... 디아블로 이모탈은 명칭이 다소 색다름(?)이 있어서 무슨 효과가 있는 건지 모르겠는 단어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걱정할 게 없습니다~ '설명'이 잘 되어있어서 쉽게 찾아보실 수 있거든요.

그중에서 몇 가지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저도 처음에 궁금해했던 '지속 효력'이나 공명 등 능력치들의 효과를 정리해 보려 합니다.

지속 효력

처음에 '지속' 효력이라고 해서 뭐 소환수들 지속 시간을 늘려주는 건가...-_-a 했는데요... 설명을 보니 완전히 다른 옵션이었습니다...

지속 효력은 '해로운 효과의 지속시간이 보정되는' 보조 능력치입니다. 즉슨, 내가 대상한테 '저주'를 걸었다고 치면 이 저주의 지속시간이 '지속 효력의 수치'에 따라서 보정된다는 말이죠. 당연히 지속 효력이 높을수록 적에게 가하는 해로운 효과의 지속 시간이 길어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반대로 '저항'이란 보조 능력치는 지속 효력과 반대로 자신에게 해로운 효과가 걸렸을 때 이에 대한 지속시간을 말합니다. 즉, 저항이 높으면 상대가 나한테 '저주'를 걸었을 때 예를 들어 그 저주의 지속시간이 10초인데 내 '저항 수치'가 상대의 '지속 효력'보다 더 높으면 지속 시간이 8초가 되든 더 떨어지든 한다는 것이죠.

극대화

디아블로 이모탈에서는 '치명타'를 '극대화'라고 표현하는 것 같습니다. 여담이지만 '카우방'을 '젖소방'이라고 표현하더군요. 뭐... 맞는 말이긴 한데 저...젖소방이라니...흠...-_-a...

아무튼 '극대화 피해'는 '주는 피해를 2배' 주는 것을 말하고 '극대화 확률'은 '극대화가 터질 확률'이고 '극대화 저항'은 '극대화로 맞을 확률을 줄여주는 것'이죠.

즉, 치명타 피해량, 치명타 확률, 치명타 저항이라고 볼 수 있겠어요.

죽음 기만

이것도 상당히 생소한데... 죽음을 기만한다는 의미겠죠.-_-ㅎ

쉽게 말하면 '죽지 않고 살아날 확률'로 HP가 완전히 소모되어 사망하지 않고 HP를 '1' 남기고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하면 될 듯합니다.

고전 횡스크롤 게임들 보면 안 죽고 빨탱이(?) 상태로 피해 입기 전까지 살아있는... 그런 뉘앙스.

공명

총합 공명 수치에 따라서 장착 중인 모든 아이템의 기본 능력치가 증가합니다. 공명은 '전설 보석'으로 올릴 수 있고 그래서 전설 보석이 능력치 뻥튀기에 제일 좋다고 하는 것이죠.

'공명 30 증가' 이렇게 붙어있습니다. 전설 보석의 등급에 따라 공명 증가 수치가 달라지고요. 여기서 스펙 차이가 지리겠죠.

의지력

의지력은 추가 능력치가 아니라 '기본 능력치'로 힘, 지능 등에 속하는 기본 스탯이죠. 의지력이 담당하는 것은 '지속 효력, 저항'입니다. 둘 다 올라가지요.

불굴

불굴... 단어는 잘 알지만 게임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는 설명을 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데요. 허허... '방어도와 방어구 관통'을 담당합니다.

즉, 방어도 오르면서 딜량에 영향이 있는 '방어구 관통'도 같이 오른다는 말이죠. 불굴이 높아질수록 단단해지면서 데미지도 소폭 증가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활력

활력은 그냥 '생명력'이었습니다. 피통이죠.

디아블로 이모탈의 기본 및 추가 능력치를 보면 있을 건 다 있더라고요. 기본능력치 말고는 다 아이템이나 기타 콘텐츠로 올립니다.

개인적으로 '마법 아이템 발견'이 0%인 게 아쉽...-_-a.... 나중에 파밍용 세팅이라도 맞춰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