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 전략적 팀 전투(TFT) 플레이 후기(1)
전략적 팀 전투 (TFT 모바일) 메인 인터페이스 이미지
게임명 : 전략적 팀 전투 : 리그 오브 레전드 전략 게임 (TFT)
장르 : 전략/오토배틀러
매출 순위 : Google Play 스토어 39위 (2023.06.26 기준), 전략 부문 최고매출 5위
특이 사항 : PC로 플레이 가능(교차 매칭 가능)
플레이 타임
- 약 3년 째..?
- 최고 티어 마스터 달성, 현 시즌9 플레티넘
- 업적 : Google play game 내 업적 없음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략적 팀 전투 플레이 후기입니다!
가장 오래 플레이했고 좋아하는 게임 장르이기 때문에 사심(?)이 개입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스토리 / 게임 진행
전략적 팀 전투(이하 TFT)는 라이엇게임즈의 리그오브레전드와 세계관, 캐릭터를 공유한다. 그래서 사실 TFT만의 별도의 스토리는 따로 없고, 리그오브레전드의 방대한 스토리를 똑같이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대신, TFT에서는 '전략가' 를 사용한다. 유저들의 캐릭터는 전략가이고, 이 전략가들이 챔피언(캐릭터)들을 고용해서 전투에 참전시킨다. 게임은 총 8명의 유저들이 경쟁하여 순위를 가리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모든 전략가들은 체력100을 가지고 게임을 시작한다. 여러 라운드의 전투에서 패배하여 체력 100이 모두 닳게 되면 해당 게임에서 탈락되고, 탈락한대로 1~8등의 순위가 매겨진다. 1~4등의 플레이어가 승리 플레이어가 되며, 더 높은 순위를 달성할수록 높은 점수를 받는다.
전략적 팀 전투 인게임 이미지
인게임 화면을 보면, 왼쪽에 아이오니아, 다르킨 등의 여러 특성들이 켜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모든 챔피언들은 각자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동일한 특성을 지닌 챔피언들을 내 전장 위에 올려놓으면 시너지가 생긴다. 이러한 시너지를 통해, 내 전장 챔피언들의 전투력을 높일 수 있다.
단일 챔피언을 강하게 만드는 방법도 있다. 2성, 3성 챔피언을 만들거나, 챔피언에게 아이템을 넣어주는 방식이다. 동일한 챔피언을 3명 구입하면 2성 챔피언, 동일한 2성 챔피언을 3명 만들면 3성 챔피언이 된다. 별이 높아질 수록 챔피언은 강력해진다. 또, 게임 진행 중에 조합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데, 해당 아이템을 챔피언에게 넣어주면, 해당 챔피언이 더욱 강해진다. 조합 아이템 두개를 합쳐서 완성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고, 한 챔피언은 최대 세 개의 완성 아이템을 보유할 수 있다.
전략적 팀 전투 튜토리얼 이미지
챔피언은 모두 라운드마다 갱신되는 상점에서 골드를 통해 구매가 가능하다. 만약 구매하고 싶은 챔피언이 없다면, 상점 새로고침(2골드)를 통해 상점 챔피언들을 교체할 수 있다. 챔피언을 구매하면 대기석에 해당 챔피언이 생기며, 챔피언을 전장에 올려놓을지, 대기석에 보관할 지 결정할 수 있다. 또, 전장에 올리기로 선택했다면 어떠한 위치에 배치할지 결정해야 한다. 멀리서 공격하는 딜러라면 전장의 맨 뒷 열, 방어에 특화된 캐릭터라면 맨 앞라인에 배치하는 등 전략적인 사고를 필요로 한다.
전장에 원하는 모든 챔피언을 올려놓으면 좋겠지만, 전투에 참가시킬 수 있는 챔피언의 수는 한정되어 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전략가의 레벨과 동일한 수의 챔피언만 전장에 올릴 수 있다. 때문에 XP 구매를 통해 배치할 수 있는 챔피언의 한도를 늘릴 수 있는데, 4원을 소모하는 XP구매를 통해 1레벨씩 높이면 그 때마다 한 명의 챔피언을 추가로 전장에 배치할 수 있다.
그런데, 돈을 쓸 때도 유의해야 한다. TFT에는 이자 시스템이 있기 때문이다. 골드를 사용하지 않고 모아두면 라운드마다 10골드 당 1골드씩 이자를 지급한다. 기본적으로 최대 50골드를 모아서, 5골드의 이자까지 받을 수 있다. 그래서 언제 레벨 업을 할 지, 언제 돈을 사용해서 필요한 챔피언을 구매할 지 등의 타이밍에 대한 전략을 계획적으로 세울 필요가 있다.
TFT 라운드 진행
출처 : https://lolchess.gg/guide/rounds
TFT에는 전투 라운드와 공동 선택 단계(초밥 라운드), 그리고 몬스터를 잡는 라운드가 존재한다. 전투 라운드에서는 라운드마다 다른 랜덤 전략가와 전투를 하게 된다. 전투를 시작하면 전장에 배치된 챔피언들은 따로 조작할 것 없이 자동으로 전투한다. 전투에서 진 챔피언의 수 만큼 전략가의 체력이 깎이며, 챔피언당 깎이는 체력은 라운드가 지날 수록 많아진다.
전략적 팀 전투 (공동 선택 단계) 이미지
공동 선택 단계에서는 체력이 낮은 플레이어부터 2명씩 짝지어서 먼저 원하는 챔피언&아이템을 선택하여 가져간다. 이 모습이 회전 초밥 같다고 하여 유저들 사이에서 초밥 라운드라고 불리며, 해당 라운드에 먼저 아이템을 먹기 위해 의도적으로 체력을 깎는 등의 전략을 세우는 유저들도 있다.
몬스터를 잡는 라운드는 한 스테이지의 마지막 라운드마다 진행되는데, 해당 몬스터들을 잡게 되면 다양한 골드, 아이템, 챔피언 등의 보상이 제공된다.
어라, 이게 아닌데..?
게임 소개가 지나치게 길어진 감이 있다. 어쩌다보니 게임을 입문을 유도하기 위한 글이 되어버린 느낌이다ㅎ.. 전략 게임이다 보니 플레이에 필요한 요소나 시스템이 많아, 해당 내용들을 최대한 설명해보고자 했다.
그래서 이번에 담아내지 못한 게임 내에서 편의성을 개선했으면 좋겠다고 느낀 부분이나, 추가했으면 하는 컨텐츠, 게임 분석 내용 등은 '전략적 팀 전투 플레이 후기(2)' 에서 추가로 다뤄볼 예정이다.
한 줄 후기 : 아이고 우리 이쁜 TFT 좀 모두들 봐주세요~
- 2편에서 계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