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 마인블루 - ['쿠로미 세리카' : 자버프를 통한 높은 지속 화력을 가진 캐릭터]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입니다.

* 현재 아리우스 학생들이 3명 정식 출시가 된 상태입니다, 사오리는 추후 나중에 따로 출시될 예정이고요.

추후 로드맵을 보시면 아비도스 학생들의 바리에이션 캐릭터인 수영복 스킨이 글로벌/한국 서버에 정식 출시가 될 예정이고...

총력전같은 경우에는 2번 연달아서 관통과 관련된 정신나간 상황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필 그것도 비나랑 헤세드.

ㅡ 비나는 너무 쉽고, 헤세드는 정신나갈 것같아서

"공주님 너무 이뻐요"

아무튼....가챠 로드맵 자체가 워낙 빡세게 잡혀있어서 청휘석이 말리고 있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이번에 아츠코를 뽑아놓은 상태입니다.

* 그 외에도 여러 3성 캐릭터들을 잠금해제하는데 성공을 했습니다.

추후 순차적으로 글을 작성할 계획입니다, 물론...먼 미래가 될 것같네요.

이번 포스트같은 경우에는 아비도스 고등학교 소속 학생이자, 메인 스토리 1장의 주역인 [대책위원회] 소속 학생[쿠로미 세리카]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간단하게 세리카라고 하겠습니다.

[세리카]는 폐교에 임박한 아비도스 고등학교에 잔존한 마지막 5명의 학생들 중 한 명입니다. 전형적인 츤데레 캐릭터로, 망할 학교가 빨리 망하길 바라는 듯이 언급을 하지만 실제로는 여러 곳에서 아르바이트를 뛰면서 학교에 지원을 하는 것만큼 학교에 대한 애정이 깊은 학생입니다.

오늘 세리카를 작성하는 것으로 아비도스 고등학교 5명의 학생들의 글이 모두 끝나게 되지만...아직 바리에이션 캐릭터들이 남아있는 상황이라 한차례 더 써야하는 상태입니다, 우에에엑...

ㅡ 시로코(라이딩) / 세리카(정월) / 노노미(수영복) / 호시노(수영복) / 아야네(수영복)

세리카중열 포지션 딜러 캐릭터입니다. 다른 캐릭터들과 동일하게 전투에 직접 참여하는 '스트라이커형 캐릭터'입니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입니다. * 몸살이 있어서 여러모로 쉬는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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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포스트였던 '텐도 아리스'에 대한 정보를 보실려면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ㅡ 쿠로미 세리카 ㅡ

이름 : 쿠로미 세리카

소속 : 아비도스 고등학교 '대책위원회' 소속 1학년

취미 : 저축, 아르바이트

"따, 딱히... 선생님을 위해서 노력한 건 아니니까!"

1) 캐릭터성

블루 아카이브 인게임 주 무대인 [키보토스] 내에 존재하는 학교인 [아비도스 고등학교] 소속 학생입니다.

학교를 포함한 주변 자치구에 있어서 '사막화'가 현재진행형으로 심각한 상태라는 점에 있어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교를 떠난 상태이며, 현재까지 남아있는 5명의 전교생이 모여서 학교를 되살리자라는 취지를 가진 [대책위원회] 동아리의 회계 담당입니다.

"하나같이 정신나간 의견을 제시하는 3인방"

[세리카]는 대책위원회 5명들 중에서 아야네와 함께 상식인 포지션으로, 호시노의 귀차니즘과 대충 넘기려는 모습, 강도짓을 추천하는 시로코, 아이돌 무대를 꿈꾸거나 바캉스를 가자고 하는 노노미를 중제하는 일종의 제동 역할을 하는 학생입니다.

이렇다보니 보통 아비도스의 구도를 보면 3인방이 터무니없거나 하지 말아야할 행동들을 제시하거나 실행할려고하면 [세리카]가 중간에서 막는 역할.

* 구도가 저렇다보니 잔소리가 많은 편이고, 자신의 감정을 그대로 드러내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본래 성격 자체가 깐깐한 부분이 있는데 주변 사람들로 인해 그런 모습이 더더욱 부각되는 부분이 인게임 내에서 자주 보여주곤 합니다.

다만, [세리카]순진한 성격인지 바보끼가 있는 부분인지 학교의 빚을 갚기 위해 돈을 벌려고 여기저기 사업을 알아보는데 하필 그게 다단계 사업인 경우가 많고, 이에 사기를 당하거나 손해를 보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의견을 제시할 때 현실적이고 확실한 사업이라고 당당하게 제시를 하지만, 전부 다 다단계...이거나 사기를 당하는 등 순진한 모습이 나타나곤 합니다.

학교가 망한 부분에 있어서 그냥 빨리 망했으면 좋겠다라는 표현을 하기도 하고, 주인공(선생)을 포함한 주변 인물들에게도 겉으로는 깐깐하고 감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지만

실제로는 학교를 위해 일자리나 아르바이트를 매일 찾고 꾸준히 일하면서 벌었던 돈을 전부 빚 갚는데 사용되고 있고,

싫은 부분이 있지만 내심 해줄 부분들은 다 해주고 챙겨주는 부분이 있는 전형적인 츤데레 학생입니다.

* 추가적으로 정말 성실한 학생입니다, 매일같이 일하고 동아리원들이랑 활동하고 일자리 찾아보고...

2) 캐릭터 속성

중열 포지션 딜러이며, 스트라이커 캐릭터입니다. 공격 속성은 '폭발'경장갑에게 강력하지만 특수장갑에게 취약합니다.

방어 타입같은 경우에는 '경장갑'으로 관통에게 강력하지만 폭발 피해에 취약합니다.

(전투 시작 시 행동)

장비같은 경우에는 '장갑' + '헤어핀' + '시계'이며,

전투 환경같은 경우에는 [시가전 : A] / [야전 : D] / [실내전 : A]입니다.

3) 캐릭터 스킬

[EX 스킬 : 걸리적거리잖아!]

[세리카] 자버프 스킬이며, 사용 즉시 하던 행동들을 모두 멈추고 즉시 재장전을 함과 동시에 자신에게 퍼센트 배율만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공격력 버프 배율이 상당히 높게 잡혀있으며, 스킬 코스트같은 경우에도 시로코와 동일하게 2코스트로 굉장히 저렴한 스킬입니다.

별 다른 조건이나 특이점 없이 간단명료하게 '재장전을 하여 즉시 탄창을 재정비하고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전형적인 자버프 캐릭터입니다.

블루 아카이브 내에서 자버프를 가진 캐릭터들이 몇몇 있기는 하지만, 보편적으로는 기본스킬이나 서브 스킬에 달린 경우가 많고

EX스킬에 존재하는 학생도 존재하긴 하지만, 재장전까지 플레이어가 직접적으로 컨트롤을 하여 최적의 공격을 할 수가 있는 점은 현재 기준으로 [세리카]가 유일합니다.

[기본 스킬 : 조준 사격]

전형적인 추가타 스킬로, 25초마다 세리카는 고속 난사를 하여 단일 대상에게 기존보다 더 높은 추가 피해를 부여하게 됩니다.

다만, 아쉽게도 한 번 조준 사격을 할 때 타겟팅된 적이 먼저 잡혀버리면 스킬이 허공에 날라갑니다. 그래도 수류탄을 던지고 투척되는 모션이 긴 시로코에 비하면 선딜 자체가 짧기 때문에 딜 누수는 적은 편입니다.

키리노(기본 스킬 쿨타임 20초) 다음으로 시로코와 함께 스킬 쿨타임이 짧은지라 한 게임 내에서 기본 스킬을 발동시키는 빈도 수가 상당히 높은 편인데,

해당 스킬은 EX스킬의 자기 화력 버프에 영향을 받으며, 퍼센트 배율 또한 크게 즈가하기 때문에 EX스킬과 함께 우선적으로 올리셔야하는 스킬입니다.

[강화 스킬 : 약점 노리기]

[세리카]공격력을 높여주는 패시브형 스킬입니다. 자버프와 추가타에 모두 영향을 미치기에 육성을 할 필요성이 있는 스킬인데,

실제로 세리카는 별도의 강력한 피해를 주거나 유틸적인 스킬이 일체 없기 때문에 캐릭터 자체의 순수 능력치를 기반으로 본전을 뽑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런 부분 때문에 부족한 화력의 경우에는 자버프를 포함한 본인의 공격력 증가 패시브 스킬 또한 신경을 써야하기도 합니다.

[서브 스킬 : 대책위의 분노]

EX스킬을 사용하면 30초 동안 자신의 공격 속도가 크게 올라가는 스킬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세리카]는 다른 별도 강력한 스킬이나 범위 공격이 존재하지 않고,

오직 자신의 화력 버프를 기반으로 화력을 추구하는 전형적인 지속딜 특화 캐릭터입니다. 당연히 서브 스킬에 존재하는 공격 속도 증가는 DPS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올려야하는 스킬입니다.

자기 버프를 시전한 시점에서 30초 동안 공격 속도가 비약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DPS가 꽤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스킬 코스트같은 경우에도 2코스트로 굉장히 저렴한데 시전 조건이 EX스킬 사용이기 때문에

사실상 EX스킬 하나에 [즉시 재장전] + [공격력 증가] + [공격 속도 증가]가 전부 다 달려있는 모습이라 보시면 됩니다.

* 단, 세리카는 태생 2성이기 때문에 서브 스킬을 잠금해제할려면 기본 3성까지는 육성을 해야합니다.

4) 세리카의 장점

첫 번째 : 지속 딜 특화 캐릭터

[세리카]의 가장 큰 특징은 다른 학생들에 비해 별도의 강력한 스킬이 없는 대신, 본인만의 능력치 강화를 통해 평타만으로 우직하게 꾸준히 넣는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별 다른 조작이나 조준없이 단순하게 버프만 꾸준히 챙겨주기만 하면 혼자서 묵묵하게 공격하면서 높은 누적 피해를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세리카]는 스킬 자체의 이펙트가 워낙 적다보니 눈에 띄는 활약을 하는 모습이 좀처럼 보이지 않더라도

실제로는 꾸준히 계속 공격을 할 환경이 조성된 경우라면 상단의 사진처럼 혼자서 우직하게 묵묵하게 공격을 하면서 높은 누적딜을 줄 수가 있습니다.

* 강력해지고 빨라진 평타만 꾸준히 쏘다가 어쩌다 한 번 추가타 스킬로 난사하는게 전부인지라 눈에 잘 안띄는 편이긴 합니다.

이 때문에 일반 미션도 그렇고, 총력전같이 구조적으로 말뚝딜하기가 굉장히 편한 구조를 가진 컨텐츠에서도

지속 딜 특화라는 점에 있어서 채용을 할 정도로 캐릭터 성능 자체는 뛰어난 편에 속합니다.

두 번째 : 높은 순환력

시로코와 함께 스킬 비용이 2코스트로 굉장히 저렴하기 때문에 단순하게 막 사용해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특히 시로코와 다르게 [세리카]같은 경우에는 공격 기능없이 순전히 자버프만 달려있기 때문에 적의 상태나 본인 위치,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버프를 갱신한다는 생각으로 사용해도 될 정도로 스킬 무게 자체가 가벼운 편입니다.

순환에 큰 기여를 한다는 점에 있어서 여러모로 메리트가 있는데, 사용하면 본인의 화력이 증가하고, 재장전까지 하기 때문에 공격 재정비가 가능하다보니

사용할 수 있는 순간이라면 바로 사용해도 운영에 있어서 큰 문제가 없고,

지금 당장 사용하지 않더라도 버프 시간이 끝날 쯤에 갱신한다는 생각으로 가볍게 굴릴 수가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 즉, 언제 써도 손해보는 경우가 없다는 점입니다, 유연성이 굉장히 뛰어난 부분.

세 번째 : 압축된 스킬 구조, 그에 대한 매우 쉬운 운영 난이도

[세리카]의 운영 방식은 블루 아카이브 캐릭터 내에서 가장 단순하고 간단명료합니다. 그냥 버프없으면 버프 채우면 되고, 재장전이 필요하면 재장전을 유도하면 그만입니다.

스킬 구조가 압축된 이유는 캐릭터 성능 구조 때문인데, 앞서 언급했듯이 세리카는 평타만으로 조지는 학생인지라 다른거 신경 안쓰고 버프만 신경쓰면 되는 구조입니다.

특히 [기본스킬]같은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나오는지라 플레이어가 직접 신경 쓸 필요가 없고

[강화 스킬] 또한 패시브라서 신경 안써도 되고,

[서브 스킬]같은 경우에도 EX스킬을 사용한다는 조건이 달려있기 때문에 EX스킬 하나에 대부분의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EX스킬] 하나에만 [즉시 재장전] + [30초 동안 공격력, 공격 속도 증가]가 한 번에 들어갔기 때문에 스킬 구조가 크게 압축이 된 상태이며,

이런 부분에 있어서 운영 난이도가 굉장히 쉬운 측에 속합니다.

특히 EX스킬을 사용하면 학생들 중에서 유일무이하게 유저가 직접 재장전을 컨트롤 할 수가 있으며 그 스킬 비용도 저렴한데다가

스킬 시전 시간, 기본 스킬의 선딜레이 모두 짧기 때문에 딜 누수가 적다는 점도 크게 한 몫하게 됩니다.

네 번째 : 실내전 특화, 매우 쉬운 육성 난이도

블루 아카이브 내 학생들 중에서 [실내전]에 특화된 캐릭터들이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서비스 초기에는 진짜 찾기 힘들 정도로 적으며 이는 현재까지도 여전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 [실내전]이라는 환경을 고려해서 딜러를 편성한다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데, 세리카는 폭발 딜러들 중에서 몇 안되는 실내 특화 캐릭터이기 때문에 해당 환경에서 크게 활약을 하게 됩니다.

ㅡ 전용무기 3성까지 달아주면 야전에서도 상성이 유리해지기 때문에 환경에 있어서는 무상성이나 다름없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세리카는 Hard 임무 지역에서 엘레프를 파밍할 수 있는 구역이 굉장히 많습니다.

물론 태생 2성이라는 점에 있어서 필요한 엘레프가 정말 많기는 하지만, 2성이다보니 가챠에서도 자주 볼 수가 있고,

3개 구역에서 파밍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학생들에 비하면 성작, 고유무기작이 굉장히 쉬운 측에 속합니다.

5) 세리카의 단점

첫 번째 : 특수기/유틸기 부재

[세리카]의 캐릭터 구조를 보면 단순하게 평타를 우직하게 꾸준히 넣는 부분에 특화되어있고, 스킬 배분이 대부분 자신을 강화하는 버프 형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강력한 피해를 주는 특수 스킬이나 범위 스킬, 자신을 보호하거나 이동을 할 수 있거나 적을 약화시킬 디버프같은 유틸기가 아예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특정 상황에서는 오히려 구조적으로 불리한 부분이 있고, 특정 학생들과의 시너지가 적은 부분이 있다는 점은 여러모로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당연히 PvP에서는 쓸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두 번째 : 높은 육성 의존도, 취약한 CC기

세리카 공격 구조 자체가 오직 평타만으로 승부를 보는만큼 기본적인 능력치가 충분히 갖춰있어야합니다.

'공격력' 하나에 화력의 모든게 달려있기 때문에 공격력이 낮으면 공격력 버프든 공격속도 증가 버프든 본전 뽑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때문에 공격력이 약해지는 디버프를 받거나, 기절/공포를 통해 지속적인 공격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는 다른 캐릭터들보다 더 취약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6) 카운터 및 상성

[세리카] 폭발 공격 속성인데, 문제는 방어 타입이 '경장갑'이라서 폭발 공격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경장갑인 부분도 그런데 하필 포지션이 중열이고, 사거리 자체가 짧은지라 온갖 공격 범위에 휘말린다는 점이 가장 큰 약점입니다.

히비키히나(수영복)은 말할 것도 없이 EX스킬이나 기본스킬에 그대로 잡히는 경우가 많고

무츠키, 아루 또한 범위가 넓기 때문에 세리카가 비명횡사하다 못해 그 자리에서 산화됩니다.

애초에 PvP 구도가 극딜, 특수기, 강력한 범위로 승부를 보는데 평타 지속딜 특화인 세리카가 들어갈 자리가 없기에 쓸 일이 없다는 점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7) 기타 정보

[세리카]의 메모리얼은 인연 랭크 9에서 잠금해제가 됩니다. 사용 총기는 [베레타 AR70/223]입니다.

* 고유 무기 이름이 신시어리티, 의미는 정직/성실이라는 점은 딱 세리카를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별도 바리에이션 스킨은 현재 세리카(정월)이 출시가 된 상태이며, 특이하게도 이쪽은 원본과 다르게 스페셜 학생이며 관통 속성을 가집니다.

상식인 포지션인 아야네가 영고라인에 크게 부각되서 그렇지, 같은 포지션인 [세리카]같은 경우에도 못지 않게 고통받는 측에 속하는데

당장 대책위원회 내에서도 매번 엉뚱한 발상을 하는 선배들 사이에 끼여있는데다가,

다단계에 매번 속아넘거나 사기를 자주 당하는 부분이 있다보니 정직하게 일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사기를 당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는 합니다.

* 작정하고 고통받는 캐릭터들에 비하면 양반이지만 이쪽도 못지 않게 그런 부분이 있어서 여러모로 유감입니다.

대책위원회 내에서 시로코와 함께 유일하게 동물귀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이점이라면 시로코의 헤일로랑 모양이 비슷하고 색깔만 빨간색으로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스킬 육성에 있어서 [파에스토스 원반]이랑 [에테르]를 사용합니다. 원반 쪽이 메인으로 사용되며, 에테르가 보조적으로 사용되는 오파츠입니다.

[세리카]'아비도스 고등학교' 소속 학생이기 때문에 해당 학교와 관련도니 기술 노트와 전술 교육 BD를 사용하게 됩니다. 별도로 기본/강화/서브 스킬을 10레벨로 올리기 위해서는 [비의서]가 필요합니다.

[자신에게 공격력/공격 속도 버프] + [낮은 스킬 비용] + [지속 딜 특화]를 지닌 지속 딜러 캐릭터입니다.

스킬들이 유기적으로 잡혀있기 때문에 스킬 자체가 크게 압축된 부분에 있어서 신경을 쓸 부분이 상당히 적기에 [운영 난이도가 쉬운 측]에 속합니다, 추가적으로 [육성 난이도도 쉬운 편]입니다.

* 추가적으로 실내전에 강력한 몇 안되는 딜러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버프 시간만 꾸준히 갱신하고, 본인이 공격을 꾸준히 할 수 있는 환경만 조성해준다면 다른 학생들에 비해 높은 누적 피해량을 줄 수가 있는 학생입니다.

"승리 포즈의 모습"

단점은 평타만 우직하게 쏘는지라 [특수기/유틸기가 없다는 점]인데, 이게 특정 상황에서는 꽤나 치명적인 부분입니다.

* 특수한 부분없이 그냥 쏘는게 전부라서 그런지 변수 창출이 아예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

또한 공격력으로 모든 부분을 해결해야하기 때문에 운영 난이도는 쉽더라도 기본적인 능력치는 뒷받침해줘야 본전을 뽑을 수가 있기에 [육성 의존도가 높은 편]에 속하기도 합니다.

그나마 버프를 통해 부족한 공격력을 만회할 수는 있지만, 어차피 스킬 레벨 육성 의존도도 높은지라 꾸준히 올려줄 필요성이 있습니다.

다음 블루 아카이브 포스트는 밀레니엄 사이언스 스쿨 소속 학생으로 단일 대상에게 방어력 감소와 추가 피해 디버프와 함께 강력한 피해를 주는 [코누리 마키]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