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롤스타즈 신화 대미지 딜러 척 가젯 및 스타파워 공략

안녕하세요!

토카토카 입니다!

오늘은 브롤스타즈의 신화 대미지 딜러인 척의 가젯 및 스타파워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척은 여러모로 쓰기가 좋은 안티탱커 대미지 딜러 브롤러 인데요, 브롤볼이나 바스켓 브롤 등에서

아주 좋은 면을 보여 줍니다.

브롤볼이나 바스켓 브롤 말고도 다른 여러 맵과 다양한 곳에서 여러가지 쓰임새로 잘 쓰입니다.

그런 척을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지요.

척은 브롤스타즈의 펄 이후로 출시된 신화 등급 대미지 딜러 입니다.

거스에 이은 두번째 고스트 스테이션 트리오의 일원입니다. 본디 오케스트라 지휘자였으나, 스타 파크에 온 이후 기차 차장이 되었습니다. 정류장과 정류장 사이를 이동할 때마다 고스트 스테이션의 어둠과 이상한 소리에서 음악적 영감을 얻으며, 가끔 거스 앞에 홀연히 나타나 공연을 선보인다고 합니다.

1레벨 체력은 4500이고, 11레벨 체력은 9000입니다.

특수 공격으로 직접 몸을 던지는 경우가 많다보니 이동속도도 빠르고 중거리 브롤러지만 체력이 꽤 높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특수 공격을 충전합니다.특수 공격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동으로 충전됩니다.

에드거, 대릴과 같은 특성이지만 6초 만에 충전이 가능하며 특수 공격 충전 속도가 월등히 빨라서 특수 공격을 자주 쓰게 해줍니다.

척의 핵심이라고도 볼 수 있는 특수 공격을 빠르게, 많이 설치해 줄 수 있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척에게 불리한 개활지 맵에서도 초반만 잘 버티면 특수 공격을 깔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일반 공격은 증기기관 입니다.

모자에서 적을 관통하는 증기를 발사해 피해를 줍니다.

피해량은 최대 540x3이고, 사정거리는 6.67타일로 중거리에 속하고, 재장전 속도는 2.0초로 느림 입니다.

엠즈의 공격을 직사형태로 바꾼 듯한 공격으로, 적을 관통하면서 지형에 잔류하는 증기 3개를 내뿜어 데미지를 줍니다. 적과 가까울수록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근접 시 데미지가 1렙 기준으로도 1620이나 되어 근접전에서 강할 법 하지만 은근 불안정합니다. 일단 연타 형식의 공격인 데다가 후딜레이가 은근 길어 타라나 그리프 같은 근접형 파이터와의 근접전에서는 고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특수 공격으로 커버가 가능하긴 합니다.

특수 공격은 칙칙폭폭 입니다.

시야에 있는 가장 가까운 신호기로 돌진하여 경로 내의 적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시야에 신호기가 없으면 새 신호기를 땅에 던집니다.

신호기 설치 피해량은 400이고, 돌진 피해량은 1750 입니다.

심지어 피해 감소량도 있는데요, 피해 감소량은 50%입니다.

곡사형으로 적은 피해량을 주고 적을 넉백시키는 신호기를 투척하며, 그 자리에 거점이 설치됩니다. 거점은 최대 3개까지 배치할 수 있으며, 거점 범위 내에서 특수 공격을 사용할 시 50% 보호막과 함께 가장 가까운 거점으로 돌진합니다. 또한 이때 주변에 다른 거점이 있으면 그 다음 거점으로 돌진하며 최대 3번까지 연쇄 돌진이 가능합니다. 거점을 3개 이상 배치할 시 가장 처음에 사용했던 거점을 제거하고 새로 배치합니다. 돌진 중 상대에게 부딪히면 11레벨 기준 3500의 데미지를 줍니다.

쓰기에 따라서 초장거리 이동이 가능하며 직격 시의 데미지가 상당히 강력한 편입니다. 그러나 거점이 정해졌다는 단점으로 인해 돌진이 활약을 못하는 일도 생기며, 돌진 자체도 거점을 깔아야 발동이 가능하여 특수 공격이 매우 수동적입니다. 그래서인지 자체적인 특수 공격 충전이 굉장히 빠릅니다.

척의 플레이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으며 유저들이 척을 선택하는 이유입니다. 일반공격이 상당히 나사빠져있고 밋밋하기 때문에 척의 활약은 특수공격에서 시작해서 특수공격으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이스트같이 특정 목표물에 도달해야 하는 모드에선 빠르게 목표물에 도달할 수 있고, 그런 모드가 아니더라도 연쇄돌진으로 순식간에 적진에 침투하거나 교통사고 내듯이 부딫이고 다니며 적팀을 한순간에 쓸어버릴 수 있습니다. 대신 이 모든 것은 철로가 잘 깔린 상황에만 나오기 때문에 게임 초반에 선로를 잘 설치해놓는 것도 필요합니다.

녹아웃, 브롤 볼에서 거점이 설치된 상태로 한 매치가 끝나면 다른 소환물들과 동일하게 거점도 모두 삭제됩니다.

시즌 21 패치로 특수 공격이 충전된 상태로 시작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으며, 특수 공격이 있는 상태로 죽어도 특수 공격이 없는 채로 부활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1번 가젯은 경로 변경 입니다.

가장 가까운 신호기를 제거하고 특수 공격을 충전합니다.

발동 시 척과 가장 가까운 곳의 거점을 제거하고 특수 공격을 즉시 충전합니다.

스프라우트의 '옮겨심기' 가젯과 비슷한 가젯입니다. 특수 공격을 잘못 설치했을 경우 제거해 다시 설치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다만 스프라우트와는 달리 척은 특수 공격이 6초마다 다시 채워지는 데다 재배치가 스프라우트만큼 큰 의미가 있는 것도 아니라 딱히 쓸모가 없는 가젯입니다. 그나마 잘못 배치된 특수 공격으로 인해 새로운 특수 공격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 정도만 의미가 있을 듯합니다.

2번 가젯은 유령 열차 입니다.

다음 특수 공격이 벽을 통과합니다.

벽으로 막혀 있어 특수 공격 3개 이상을 깔아 돌아가야 할 지형을 특수 공격 두 개만 깔고 벽 뒤로 이동할 수 있게 해주거나, 원래 갈 수 없는 위치에서도 이동할 수 있게 하는 등 변수 창출 능력에 큰 도움을 줍니다.

높은 변수 창출력 덕에 현재 1가젯보다 픽률이 높습니다.

여타 특수기 강화형 가젯과 같이 활성화 후 사망시 특수기까지 날라가...긴 하는데, 너프 전에는 시작 충전 옵션 때문에특수기가 되돌아오고, 너프 후에는 가젯 안켜도 죽으면 궁이 증발기에(...) 가젯의 사망시 특수 공격 손실은 의미가 없습니다.

1번 스타 파워는 정차 입니다.

최대 신호기 개수가 1개 더 증가합니다.

설치 가능한 신호기의 최대 수를 기본 3개에서 1개 증가한 4개까지 늘려 주는 심플한 스타 파워입니다.

주로 하이스트, 특히 중앙을 분단하는 벽이 없는 맵에서 거의 필수로 채용되는 스타 파워로, 1개 차이로 인해 시작지점에서 적 금고까지 한 번에 왕복 가능하게 바뀌어서 6초마다 맵을 끝에서 끝까지 이동하며 금고를 긁는 척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척이 특수공격을 충전하지 않은 상태로 부활하는 너프를 먹은 이후에는 2번째 스타파워에 비해 사용률이 밀리는 추세입니다.

2스파는 티켓 검사 입니다.

특수 공격으로 적에게 돌진하면 적의 탄환을 33% 빼앗습니다.

특수 공격 직격 시 적은 탄창 1개를 잃고 척은 0.5개의 탄창을 획득합니다. 핫 존이나 젬 그랩처럼 긴 이동거리보다는 한정된 구역에서 반복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모드에 적합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여러가지로 쓸모가 많은 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블로그도 기대해 주시고 그럼 안녕히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