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스냅 짧고 굵게 즐기기 좋은 카드수집게임, 새로나온모바일게임 중 만족도 높은 이유는?
안녕하세요, 큐브릭입니다.
지난번에 소개해 드렸던 마블스냅에 대해 기억하시고 계시나요? 마블스냅은 카드게임 개발 경력으로 유명한 밴 브로드가 새로운 회사를 차려 준비한 카드수집게임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마블 IP를 활용한 새로나온모바일게임이라 많은 마블 팬들과 카드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기대할 만한 게임이기도 했습니다.
사전예약을 통해 기다림을 달래 왔던 저로서는 드디어 마블스냅이 정식 출시를 하고 새로나온모바일게임인 마블스냅이 얼마나 재미있는지 그리고 카드배틀게임으로서의 메리트는 얼마나 있을지 상당히 궁금했습니다.
이유는 밴 브로드의 야심이 마블스냅으로 이어나갔기 때문입니다. 밴 브로드는 카드수집게임에 대한 경력이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강력한 IP의 활용도를 카드수집게임과 만났을 때 어떤 식으로 만들어나가는 것이 좋을지 그리고 카드 간의 밸런스를 어떤 식으로 잡아야 할지에 대한 노하우를 충분히 담았는데요. 마블 IP의 매력을 살리면서도 카드 배틀의 재미를 돋울 수 있는 강점을 잘 활용한다는 점에서 이번 마블스냅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히 높았습니다.
특히나 마블 IP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밴 브로드는 카드수집게임의 메리트를 느낄 수 있도록 헐크, 아이언맨 등의 어벤저스를 비롯해 다양한 마블 속 캐릭터들이 무려 150장 이상의 카드를 수집할 수 있어 수집욕구를 충족시킬 만큼의 매력적인 카드수집 요소를 충족시키는 게임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마블스냅의 카드수집게임의 매력은 단순히 수집에만 있는 것이 아닌데요. 보다 자세한 수집욕구의 매력은 직접 플레이해 보면서 느꼈던 점들을 통해 소개해 볼까 합니다.
마블스냅은 일반적으로 카드배틀게임에서 볼 법한 구도가 아닌 상당히 독특한 필드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야 당연한 이유가 일반적인 카드배틀게임에서는 자신의 턴에 배치할 카드를 자유롭게 놓고 상대방을 쓰러뜨리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것에 카드 배틀의 재미를 느끼지만, 새로나온모바일게임 마블스냅은 직접적으로 상대방을 타격할 만한 요소가 없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카드배틀요소가 없어 큰 재미를 느끼기 힘들다고 느끼겠지만, 이는 오히려 카드 전략을 구사하기 좋은 게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총 6번의 턴을 진행하며, 첫 번째 턴은 1개의 지역을 공개하고 두 번째 턴에서 2번째 지역을 세 번째 턴에서 마지막 지역까지 모두 공개하는 방식으로 총 3개의 맵이 존재하며 이 3개의 맵 중 2개 이상의 맵에서 높은 점수를 얻어야 승리하는 방식입니다. 아주 간단하죠?
하지만 마블스냅이 상당히 머리를 잘 쓴 이유에는 '상대방'의 변수 외에도 '지역'의 변수가 존재해 예상외의 결과가 빠르게 나오며, 예상치 못한 지역의 등장으로 기존의 전략이 바뀔 수 있다는 점은 카드전략의 변수가 되는데요. 몇 수를 앞서서 상황 대처를 해야 한다는 점에서 기존 카드배틀게임과는 다른 재미를 즐길 수 있으며, 지역 변수가 모두 공개되었을 때쯤에는 이미 게임 중반을 지나가기 때문에 빠르게 변수를 파악하고 새로운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점에서 플레이 타임은 짧지만 턴 하나가 신중하게 생각하게 만드는 재미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마블스냅을 플레이하면서 가장 놀란 점은 짧은 플레이 타임이었다는 점입니다. 다양한 변수와 순차적으로 공개되는 지역에 따라 변주가 발생하며 매 지역별 분석 및 상대방 덱의 전략을 빠르게 파악하고 카드를 유리한 지점에 지역으로 카드를 두고 상황을 지켜보는데 3분 내외로 게임이 종료되는데요. 모바일에 최적화된 새로나온모바일게임이란 점 그리고 짧고 굵게 게임을 즐기기엔 이만한 카드수집게임이 없다는 점에서는 매력적인 게임이라는 것은 충분한 사실인 것 같습니다.
사실 마블스냅을 플레이하며 어떻게 해야 할지 어떤 덱을 맞추는 것이 유리한지에 대해 빠르게 파악하긴 힘들었지만, 개인적으로 지역 자체가 랜덤성을 띠다 보니 지역 변수에 따라 다양한 전략을 대처해야 한다는 점에서 무조건 필승 덱이 있다고 보기엔 힘들 것 같더라고요. 결국 랜덤하게 등장하는 지역의 패턴에 맞춰 전략을 상시적으로 변경하여 4턴부터는 본격적으로 전략적으로 가세해야 한다는 점에서 빠른 플레이와 두뇌 회전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짧고 굵게 즐기는 카드배틀게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기에 마블스냅에는 시즌이 존재하며 시즌 11레벨부터는 랭킹 보상에 돌입하여 패배 시 점수 차감, 승리 시 점수 획득 식으로 신병 시즌 랭킹에 올라가는 재미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다만, 랭킹에 진입하지 못하더라도 플레이에 대한 경험을 시즌 패스 및 컬렉션 레벨에 어느 정도 기여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플레이마다 카드의 등급을 높일 수 있도록 부스터를 제공하는데, 카드 등급을 올리면 카드의 시각적인 효과 또한 높아져서 무언가 쓰는 맛이 올라가고 추가로 카드 등급 향상에 따라 컬렉션 레벨을 올릴 수 있는데 컬렉션 레벨에 따른 추가 보상도 얻어볼 수 있어서 다양한 카드 성장을 권장하는 게임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컬렉션 레벨을 통해 새로운 카드를 얻어볼 수 있는데요. 카드수집게임에서 보통 카드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과금 유도가 있기 마련인데, 마블스냅에서는 플레이만 해도 카드를 얻어볼 수 있다 보니 과금 압박을 느끼지 않고 충분히 게임 플레이를 통해 모든 카드를 습득해 볼 수 있다는 점이 마블스냅이 가진 강점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주간 도전 과제를 통해 컬렉션 및 상점 카드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크레딧을 얻어볼 수 있거나, 시즌 챕터 미션을 달성해 시즌 보상을 얻어볼 수 있는 등의 게임 플레이를 꾸준히 달성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보상을 두둑이 챙길 수 있다는 점에서 카드수집게임에서 부담 없이 게임 즐기기 딱 좋은 새로나온모바일게임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전반적으로 마블스냅을 여러 번 플레이해 보면서 느꼈던 점들을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3분 내외로 클리어 가능해 짧고 굵게 즐길 수 있는 카드 배틀 게임이지만, 지역의 랜덤성 그리고 지역을 모두 공개하는 것이 아닌 순차적으로 공개한다는 점, 자신의 턴에 돌아올 때의 카드가 랜덤으로 획득 가능하다는 점 등 유저의 변수, 지역의 변수, 카드 획득의 변수같이 다양한 변수 속에서 전략적 재미를 충분히 살렸다는 점에서 카드 배틀의 재미를 짧은 시간에 어떻게 담아내려고 노력했을지 생각하니 정말 고민이 많았을 것 같기도 했습니다.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출, 퇴근할 때마다 가끔씩 즐기기 좋은 카드수집게임 마블스냅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았는데요. 더 많은 분들이 짧고 굵게 치고 빠지는 카드 배틀의 재미를 더 많이 알리기 위해 라운지 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선 마블스냅의 유튜브 구독을 인증하면 구글 기프트카드 PIN 번호 1만원권을 10명에게 제공한다고 합니다.
저도 마블스냅 유튜브가 구독되어 있는 상태라 바로 캡처해서 인증했는데, 1분 내외로 걸리더라고요. 마블스냅 플레이 타임보다 짧기 때문에 다른 분들도 충분히 노려볼만한 이벤트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당첨자 발표는 11월 14일 별도 공지를 통해 알려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요즘은 하는 게임도 재미있지만 보는 게임도 재미있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그래서 요즘은 스트리머분들의 방송으로 게임 방송을 재미있게 보시는 분들도 많던데요. 이번에 마블스냅에서는 유명 스트리머를 대거 초청해 특별한 방송을 진행했다고 하더라고요. 참여 스트리머 중 자신이 응원하고 싶은 스트리머 응원 게시판에 들어가 댓글로 응원 댓글을 남기면 참여 가능하며, 추첨을 통해 각 스트리머 게시판 당 20명에게 온라인 문화상품권 1만원권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스트리머 응원 게시판에 등록하시던데, 저 또한 관심 있는 스트리머 게시판에 가서 응원 댓글을 남겼는데요. 응원 게시판에 등록하는 데 1분도 걸리지 않으니 위에 언급한 유튜브 구독 이벤트와 스트리머 응원 게시판 이벤트까지 참여하면 2분도 걸리지 않는데 마블스냅 플레이 타임보다 짧더라고요. 그럼에도 문화상품권과 구글기프트카드의 기회를 얻어볼 수 있어 충분히 노릴만한 이벤트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이벤트는 11월 8일 개별 공지를 통해 당첨자를 안내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 공개한 이벤트 중 하나인 스냅샷 이벤트는 오프라인 광고 인증샷을 촬영 후 마블스냅 광고 인증 게시판에 등록하면 30명을 추첨해 온라인 문화상품권 1만원권을 제공한다고 하더라고요. 주변에 마블스냅과 관련된 광고가 보인다면 바로 스마트폰을 꺼내들어 촬영하고 인증만 해도 온라인 문화상품권의 기회를 얻어볼 수 있는 만큼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참여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당첨자는 11월 25일 개별 공지를 통해 안내한다고 합니다.
새로나온모바일게임 마블스냅에 대해 론칭 기념으로 간단하게 플레이를 해보고 난 소감을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확실히 기존 카드배틀 형태와는 다르지만, 짧고 굵게 점령하는 재미를 충분히 즐길 수 있으면서도 변수를 통한 역전의 기회를 노려볼 수 있다는 점에서 장기간 카드배틀을 즐기긴 힘든데 짧고 굵게 핵심적인 변수의 재미를 즐기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이만한 카드수집게임은 없을 것 같습니다.
현재까지는 랜덤 한 상대와 배틀을 진행하기 때문에 친구와 대전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커스텀 모드가 절실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조만간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해 준다면 추후에 커스텀 대회나 친구와의 대련 등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바일 환경뿐만 아니라 PC 환경에서도 즐길 수 있는 카드수집게임 마블스냅의 매력에 빠질 분들은 지금 바로 접속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