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부란다 가이드

부란다는 6세대 칼로스지방의 포켓몬입니다.

그야말로 팬더 그 자체죠.

판짱일때는 상당히 귀여운데 부란다가 되면 이름만큼이나 우락부락해집니다. 성깔도 있어보이고요. 다만 도감 설명에 의하면 나쁜 녀석은 아닌것 같네요.

타입 : 격투/악

약점 : 비행, 격투, 페어리x2

내성 : 바위, 에스퍼, 고스트, 악x2

그런 주제에 타입은 또 악입니다. 곤율거니와 같은 타입이죠. 상성이 굉장히 독특한데, 일단 격투타입인데도 에스퍼타입에 내성을 갖고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격투타입이 에스퍼타입에 약하다는걸 생각해보면 대단히 이례적인 케이스에요.

기껏해야 요가램이나 엘레이드처럼 약점이 아닌 정도인데 부란다는 아예 에스퍼를 잡아버릴수 있습니다.

악타입이면서도 벌레타입에 약점이 없는것 또한 소소한 이점이고요.

그렇지만 페어리에 이중약점을 갖고 있는것은 어쩔수 없습니다.

최대 CP : 3281

공격력 : 226

방어력 : 146

체력 : 216

타입보다 더 부란다에게 불리한 부분은 능력치입니다. 정말 애매한 숫자에요. 분명 안좋은 것은 아닌데 좋은것도 아닙니다.

괴력몬보다 애매하게 낮은 공격력과 조금 높은 체력, 또 방어력은 더 낮은 상황은 부란다의 활용을 제한하게 되죠.

그렇다고 배틀리그에서 쓰자니 공격력이 가장 높아 슈퍼리그와 하이퍼리그에서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그나마 기술은 나쁜편이 아닌데, 그래서 더 아쉽죠.

부란다의 기술들

노말 어택은 별로 볼게 없습니다.

일단 안다리걸기는 성능이 처참해서 사용할수 없습니다.

불릿펀치는 성능은 평범하지만 부란다가 강철타입은 아니니까요. 거기다 이걸로 페어리타입을 상대할수는 없습니다. 그보다 훨씬 빨리 부란다가 녹아내립니다.

결국 남는건 바크아웃인데, 다행히 아주 좋은 기술입니다. 포켓몬고에서 가장 좋은 기술 중 하나라서 나머지 두개가 폐급이어도 별로 불평할 필요가 없어요. 물론, 안다리걸기 대신 카운터였으면 정말 정말 좋았겠지만..

노말 어택과는 달리 스페셜 어택은 선택의 폭이 좀 더 넓은 편입니다.

아이언헤드를 제외한 다른 기술들은 모두 강력한 성능을 갖고 있으니까요. 아이언헤드는 부란다의 최대 약점인 페어리를 상대로 효과가 좋지만 이게 있어도 부란다가 페어리를 이길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인파이트가 레이드에서는 성능이 애매하지만 배틀리그에서는 확실한 데미지를 갖고 있고요.

깜짝베기도 마찬가지입니다. 레이드용으로는 최악이지만 배틀리그에서는 저렴한 에너지와 1/8확률의 공격력 2단계 상승효과 덕분에 많이 사용되죠.

스톤샤워도 나쁘지 않습니다. 부란다의 약점인 비행타입을 견제할수 있습니다. 그러고보니 다 배틀리그에서 좋은 기술들이네요.

배틀리그

취향에 따라 스톤샤워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부란다가 절대로 좋은 포켓몬은 아닙니다. 사실 안좋은 포켓몬에 속합니다. 능력치의 부족, 상성 문제 등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큰 원인은 곤율거니입니다.

거의 하위호환에 가까워요. 이걸 쓰느니 곤율거니를 쓰는게 낫습니다. 물론 곤율거니에게는 인파이트가 없긴 하지만 대신 카운터가 있습니다.

곤율거니가 리그 최상위권에서 버티고 있는 이상 곤율거니를 상대하기 위해 약점을 찌를수 있는 많은 포켓몬들이 사용되고 있고 그 와중에 부란다는 버티지 못하고 있습니다.

유일한 차별점이 있다면 최대 CP가 훨씬 더 높아서 3200대라는 것인데 그래도 마스터리그에 들어가기에는 많이 모자라죠.

레이드

카운터도 없고, 폭발펀치도 없고..

있다면 쓰는거야 나쁘지 않겠지만 별의모래를 투자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악타입과 강철타입으로도 통일이 가능하긴 한데, 위에서 이야기했듯 깜빡베기는 레이드에서는 성능이 안좋습니다.

그리고 부란다는 강철타입이 아니기때문에 그냥 이런게 가능하다 정도로만 알고계시면 될것 같네요.

진화

특이하게도 판짱을 부란다로 진화시키기 위해서는 사탕 50개와, 판짱을 파트너로 한 상태에서 악타입 32마리를 잡아야 합니다.

사실 꽤나 어려운 일인데 커뮤니티데이나 스포트라이트 아워 이벤트 등을 이용하면 그나마 수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