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무기미도 리세마라 티어표(등급표)

[무기미도]는 디펜스 장르 게임중 하나로 게임내 다양한 수감자(캐릭터)들을 통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해 게임을 즐기실수 있으며, 게임속 수감자는 S/A/B 3가지 등급으로 구별 됩니다.

비록 3가지 등급으로 구별 되지만, 다른 게임처럼 S등급 캐릭터를 보유시 갑자기 강력해지거나 하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B등급과 A도 마찬가지로 플레이어의 폭 넓은 운용 능력으로 게임 진행이 가능 합니다.

많은 유저들이 어떤 캐릭터가 강하고, 또 어떤 캐릭터를 먼저 성장 시키며 어떤 캐릭터 사용을 먼저 숙지 해야 하는지 궁금해 하실걸로 예상 됩니다. 그러면 아래 표를 통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표를 보시면 신규 유저도 이해가 쉽도록 짜여져 있으며 중요한 캐릭터 추천 포인트는 추가 설명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엔듀라

엔듀라는 탱커 역할을 담당하며 앞 라인에서 괴물들을 상대 하며 후방 라인의 캐릭터들이 안전하게 딜을 넣을수 있도록 돕습니다.

무기미도의 다양한 수감자들이 상대 가능한 괴물 수량이 다른데, 엔듀라는 괴물 2마리 혹은 그이상 상대가 가능하며 높은 체력과 방어력으로 다른 수감자와 다르게 다수의 괴물을 상대가 가능해 전방 라인에 추천 합니다.

엔듀라에서 중요 수감자는 “데이먼”과 “첼시백작”이 있습니다.

“데이먼”은 S급 수감자 중에 유일한 엔듀라 입니다. 체력과 방어력은 따로 설명이 필요 없지만 이 두가지 말고도 추천하는 이유는 “데이먼”의 필살기 “육체방패”를 보시면 알수있습니다. 스킬 사용시 “데이먼”의 체력에 비례해 데이먼 뒤에 위치한 수감자들의 체력 게이지에 추가로 체력이 추가 됩니다.

사진에서 체력 게이지의 흰색 부분이 “데이먼”의 필살기 사용후 추가된 부분 입니다.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더 많은 양의 체력이 늘어나며 이러한 안정감은 탱커가 아니면 보기 어려운 능력 입니다.

“첼시백작”도 마찬가지로 안정적인 탱커 역할을 수행하는 수감자 입니다. 괴물 2마리 상대가 가능하며 추가로 필살기인 “큐트캣”을 통해 “시트리”를 소환해 마찬가지로 괴물 2마리를 동시에 상대하며 스킬레벨업을 통해 더 긴 시간 소환되어 함께 싸울수 있습니다

“첼시백작”의 장점은 하나 더 있는데 소환수 “시트리”도 공격시 일정 확률로 적에게 석화를 걸수있습니다. 성장하면서 석화 확률도 오르고 체력과 방어력도 올라 일타이피의 효과를 누릴수있는 수감자 입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플레이어에게 더욱 다양한 플레이 방법을 제공 합니다.

퓨리

“퓨리”는 전사계열 직업으로 딜러 역할을 담당 하지만 탱커 역할도 수행 가능한 딜탱 능력을 겸비한직업 입니다.

“NOX”는 S급 수감자로 획득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 신규 플레이어 이벤트를 통해 획득 가능 합니다.

“NOX”의 필살기는 범위공격형 스킬로 사용시 일정 시간동안 검기가 적을 공격합니다. 넓은 범위와 높은 대미지를 자랑합니다 “NOX”는 전방 라인에서 탱커 역할도 가능하며 딜러도 가능한 캐릭터 입니다. 패시브 능력인 ”영혼잠식”을 통해 적을 처치시 더 강력해지며 “지옥의 전율”을 통해 적의 방어력을 감소 시켜 팀원들이 더 쉽게 전투가 가능 하도록 합니다.

추가로 한명 더 추천 하자면 0티어에 위치한 “조야”입니다. 많은 유저들이 전면 배치된 “조야”의 얼굴을 보고 입문 하실걸로 예상 되는데 도대체 왜 “조야”의 장점은 설명하지 않은걸까요?

“조야”의 게임내 위치가 애매한 점도 있을거 같습니다. 기본스텟과 스텍형 패시브에서 나타나듯 매우 강력한 딜러 역할이 가능 합니다. 하지만 전용 낙인을 보시면 상당히 좋은 탱커 역할이 가능 합니다. 추가로 체력과 방어력만 봐도 수감자 중에서 단연 탑 클레스에 위치 합니다. 이런 점으로 봐서 “조야”는 게임내 가장 효율이 높은 딜탱 수감자 입니다.

하지만 다각도로 성장하는 캐릭터 특성상 후반에 다다를수록 부족한 점이 나타나기 마련인데 엔듀라 보다 낮은 탱킹 능력, 레티클 보다 낮은 딜량 비록 순수 딜러 역할로 전투가 가능 하지만 범위 공격이 가능한 “NOX”와 비교하면 한단계 낮은 감이 있어 개인적인 바램으로 “조야”의 패치가 되어 후반에도 유용한 수감자가 되었으면 합니다.

움브라

“움브라”는 자객 역할을 담당하는 직업 입니다. 무기미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중요한 목표가 등장하면 움브라는 가장 주력으로 중요 목표물을 상대하는 직업 입니다.

솔직히 움브라는 여러 차례 실험중 크게 와닿지 않는 직업인데 만약 성장을 시킨다면 마찬가지로 추천 드리는 직업 입니다.

“레버린스”는 B급 수감자 이지만 동급 수감자를 초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A급으로 승급 시켜도 무방한 “레버린스”의 가장 뛰어난 능력중 하나는 필살기를 안쓰고 있다가 코어 격파에 사용해 제거하면 필살기 재충전 없이 다시 사용 가능 합니다. 바꿔 말하면 “레버린스”가 게임내 격파 하지 못할 코어는 없다는 것 입니다

“백”은 S급 수감자 중에 비교적 평범한 움브라 수감자 입니다. 코어 격파로만 따지면 A또는 B급 수감자에 못미치는 능력 이지만 왜 0티어에 자리 잡은 캐릭터 일까요?

답은 낙인에 있습니다. 낙인 전용 능력이 활성화 되면 날뛰는 “백”을 막을 적이 없을 정도로 가장 강력한 수감자 입니다. 낙인이 풀리면 돌아오지만 “백”의 기본 능력도 상당히 출중해 공격속도, 크리티컬 확률은 평타의 강력함도 보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앞으로 더 많은 플레이어가 사용해 “백”의 능력을 활용한 다양한 사용 방법이 나온다면 최강 움브라 자리에 위치 할걸로 예상 됩니다.

레티클

“레티클”은 게임내 궁수 직업을 뜻하며 원거리 딜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른 게임들의 궁수와 마찬가지로 원거리 딜링에 충실한 직업 입니다.

“EMP”는 B급 수감자 중에 단연 돋보이며 대미지를 보시면 다시 한번 확실하게 각인 되며 코어 격파도 가능한데다 목표 제거후 스킬 쿨타임 회복은 유연한 필살기 사용이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만약 “레버린스”가 B급의 빛이라면 “EMP”는 B급의 신이라 표현할수 있습니다. 획득 난이도는 어렵지 않으며 몇일 사용해 보시면 만족하실 수감자 입니다. B급의 장점중 하나인 성장에 적은 비용 소모는 다른 수감자보다 월등하게 높은 가성비를 체험하실수 있습니다. 그러면 S/A급 수감자와 비벼볼 능력이 될까요?

제 판단은 충분히 가능하다 입니다. 스택 중첩과 다양한 효과로 나타나는 높은 딜량은 절대 평범한 B급 수감자가 아님을 증명 합니다. 다크시티의 각각 던전에서 확실한 딜러로 게임 초반부터 후반까지 아우르는 강력한 수감자라고 말씀 드립니다.

“여름”은 S급의 수감자로 EMP가 필살기를 통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 한다면 “여름”은 평타로 딜러 역할을 하는 수감자 입니다. 한발 한발 안정적인 대미지를 보여주지만 이것 만으로 추천 하기엔 뭔가 부족하다 느끼신다면 확실한 강점으로 전속 낙인 획득이 있습니다. 전속 낙인을 사용하는 “여름”은 한발 한발이 필살기와 맞먹는 딜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름”의 전속 낙인 효과는 단시간 안에 평타 공격에 100% 크리티컬 확률을 부여해 공속과 시너지 효과를 이르켜 엄청난 대미지와 적 순삭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케인

“아케인”은 레티클과 마찬가지로 원거리 딜러 역할이며 물리 공격이 아닌 마법을 사용해 공격 합니다

“이그니스”는 범위 공격형 수감자로 대미지와 더불어 스턴 능력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딜과 스턴을 이용해 적의 공격 하며 이동속도를 늦춰 아군 수감자의 피해를 줄이고 안정적인 전투 환경에 기여 합니다.

족쇄 만랩 달성시 “이그니스”의 평타 공격의 범위가 넓어져 괴물이 어디에 있던지 공격이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필살기 “오버플레임”은 핵폭탄 같은 능력을 발휘해 괴물들이 아군 수감자 뒤로 이동에 성공 했을 때 사용하면 후방도 걱정 없이 게임 진행이 가능 합니다.

“이리나”는 기본 딜러 능력 보다 버프 능력이 우수한 수감자 입니다. 필살기는 범위 공격으로 코어 대미지가 붙어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사용하는 필살기는 아군의 공격력을 증가시켜 줍니다. 추가로 패시브 능력으로 국장의 “통솔권능” 쿨타임을 줄여주는 효과를 발휘 합니다. 그런데 앞서 설명한 내용만 보면 “이리나”의 딜러 역할이 부족해 보이는데 “아케인” 직업 중에서 가장 강력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리방어가 높고 마법 방어가 높은 괴물과 싸워도 문제없이 전투가 가능한 수감자 입니다.

“이리나”처럼 두가지 능력이 우수한 수감자는 버프,딜러 역할을 수행해 게임 초반 획득해 성장 하시면 후반 까지 사용 가능한 수감자가 되겠습니다.

카타리시스

카타리시스는 무기미도에서 힐러 역할 뿐만 아니라 서포터 역할을 담당하는 직업입니다.

“하멜”은 S급의 힐러라 불리며 한번 힐이 들어오면 순식간에 체력이 복구되는 경험을 하실수 있으며, 치료 뿐만 아니라 성장 하면서 치료 가능 범위가 늘어나 마지막엔 맵 전체가 치료 가능 범위가 되는 수감자 입니다. 이러한 능력은 보스의 전체 공격에서 더욱 진가를 보이며 전투를 진행 하실수 있습니다

추천은 역시 치료 하나만 좋다고 하기엔 부족해 한가지 더 쓰자면 전속 낙인을 통해 “하멜”은 전투의사로 성장 합니다. 전속 낙인이 발동되면 치료가 괴물에게 공격으로 바뀌며 맵 전체의 괴물에게 중첩 디버프 효과가 들어가게 됩니다

“카멜리안”은 전 수감자 중에 유일하게 공속 증가 버프를 가진 수감자 입니다. 각 수감자들이 가진 공속과 추가로 버프가 되어 효과적인 시너지 발휘가 가능하며, 공격 속도가 느린 수감자에게 한줄기 빛이 되는 수감자 입니다

만약 “카멜리아”가 힐러 능력이 없어 걱정이신 플레이어께는 빠르게 잡아서 힐이 필요하지 않게 만들어드리는 수감자 라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6가지 직업과 추천 캐릭터 설명을 마치며 모든 신규 유저가 함정에 빠지지 않고 플레이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추가로 캐릭터 벨런스는 변동이 가능하니 유의 하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