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1-9-9. TESLA Charging(2) - BP의 Supercharger 구매, Wiferion 매각, Supercharger V4 내부 사진 유출 등

1. BP의 Supercharger stall 구매

출처 : bp pulse(X)

영국의 정유회사 BP(British Petroleum)는 유럽, 북미에 많은 양의 주유소를 보유한 세계 2위의 석유 기업이다. BP는 전기화되고 있는 흐름에 발맞춰 종합 에너지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BP Pulse라는 충전 사업을 펼치고 있기도 하다.

BP Pulse는 이미 위의 사진과 같은 CCS 단자가 달린 전기차 충전기를 27,000개 이상을 설치했다고 한다. (지금까지 설치한 충전기는 Tritium이라는 충전기 업체에서 구매 및 설치를 했다고 한다.)

출처 : bp

하지만 BP Pulse는 기존의 충전기 대신 테슬라의 $100M 상당의 Supercharger stall을 구매하여 BP가 운영하는 주유소, 각종 자회사 사업장(ampm이라는 편의점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BP 주유소와 결합된 형태로 많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 Thorntons brand 부지, 고속도로 입구 근처, 주요 대도시, 공항 근처 등에 설치하겠다는 발표를 했다. 이는 BP Pulse가 2030년까지 미국 전역에 $1B를 투자하여, 10만 개의 충전기를 설치하려는 계획의 일부이며, 향후 Supercharger stall을 추가 구매할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이번 계약건은 BP Pulse의 계획의 1% 수준)

출처 : (좌) @EinfachFelyx(X)/ (우) TeslaOwnersUK(X)

이번 계약을 통해 테슬라가 납품하는 Supercharger는 V4가 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제품이라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V3와 다르게 비접촉 결제가 가능한 단말기 및 스크린이 있기 때문이다. BP Pulse에 납품하게 되면, 기존 테슬라 고객들처럼 App을 통한 결제가 되는 것이 아니므로, 위와 같은 기능이 필수적이다. 또한, 이번 계약을 통해 납품하는 Supercharger는 최대 250kW의 출력을 가지며, 매직독이 설치된 제품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번에 설치하는 BP Pulse의 Supercharger는 테슬라 고객들도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Trip Planner 등을 통해 확인 가능할 듯)

출처 : BP Pulse

이번 계약건에서 한 가지 눈길을 끄는 점은, BP Pulse는 충전기 H/W 장비는 테슬라로부터 구매하지만, S/W는 Omega라는 자체 지능형 충전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차량의 충전 프로세스를 감독할 수 있다고 한다.

BP Pulse는 22년 9월에 이미 Hertz와의 MOU를 체결하여, 전기차 충전소의 전국 네트워크를 함께 개발하겠다는 발표를 한 적이 있다. Hertz는 자신의 차량에 Omega를 맞춤화하여 서비스를 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Hertz는 100,000대의 테슬라 차량을 구매하기로 했을 정도로, 테슬라와도 인연이 깊은 회사인데, BP Pulse가 Supercharger를 구매하는 것의 배경 중 하나가 되지 않았을까 예상해 본다.

테슬라의 IR 담당인 Martin Viecha는 BP 주유소에서 ICE 차량 소유자들이 전기차 고속 충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전기차로 전환할 수 있게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고, 나도 일부 그런 효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해 본다.

출처 : 위그든 제작

이번에 BP Pulse의 Supercharger stall 구매는 생각보다 의미 있는 사건이라고 생각한다. Hilton이 Universal Wall Connector를 대량 구매, 설치하는 것과 연관 지어 생각해 보면, 이제 테슬라 충전 사업은 고유의 전기차 충전 요금을 통해 벌어들이는 수익 외에도 3종류의 기업과 B2B 사업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EV Ma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