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 마인블루 - ['진화 뇌전탑(Evolved Tesla)' : 높은 체력과 펄스 방출로 인한 진화 건물]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현재 3월 초에 한 번, 그리고 최근인 중반에 한 번으로 진화 카드 2장이 정식으로 출시가 된 상태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막 그렇게까지 엄청 쓰이는 상황은 아닙니다. 성능들이 파격적으로 나온게 아니라 밸런스를 감안해서 꽤 수수하게 내놓은 부분이 있는지라...쓰는 덱만 쓰는 상황이 꽤 많더라고요.

물론 이번에 나온 카드들도 순환 덱에 유리한 카드들이 출시가 되었는지라 이번에도 또 '빅 덱은 뒤진 상황'이라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마법 카드인 감전 마법은 보통 잡덱에서나 쓰일 정도로 채용률이 좋지 않고, 그나마 인페르노 시리즈나 스파키를 진화 감전 마법이 더럽게 잘 카운터치는 모습을 보여주지만...문제는 인페르노 시리즈 기반의 카드들이 요즘 거의 안씁니다.

대포 사수와 함께 방어 건물 하나만 있으면 흉악한 빅 덱도 순환으로 저질스럽고 역겹게 수비하기 때문에 사실상 빅 덱이 살아날 일은 진화가 적용된 시점에서 거의 못본다고 봐도 무방할 것같습니다.

* 게임 진짜 개 드릅게 운영하네, 진화 때문에 밸런스를 둘째치고 컨텐츠들이 죄다 망했습니다.

아무튼 3월 시즌에 있어서 출시가 먼저되었던 진화 카드들 중 하나인 '진화 뇌전탑(Evolved Tesla)'를 오늘 작성할 예정인데,

이때까지 출시되었던 진화 카드들이 대부분 유닛이였고, 유닛같은 경우에는 상호작용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작성할 부분이 많았지만

뇌전탑은 건물, 그것도 최초 진화 건물인 박격포랑 다르게 얘는 진짜 순수하게 자기 진영에 배치해서 수비에만 사용되기 때문에 딱히 언급될 부분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 보통 줄임말로는 진뇌라고 하기는 하는데....어감이 진짜 이상하긴합니다.

ㅡ 진화 카드 사용법 ㅡ

진화 뇌전탑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진화 뇌전탑 6조각 또는 와일드 진화 조각 6조각을 수집해야 합니다.

현재 진화 뇌전탑은 3월 시즌의 다이어몬드 패스를 구매하여 보상으로 획득이 가능하며, 추후 3개월 뒤 시즌 이벤트 상점에서 3조각을 별도로 입수가 가능합니다.

현재 2024.3.14 기준으로 사용하는 덱에서 진화 카드를 총 2장까지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진화 조각 6개를 수집한 카드를 덱에서의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자리에 배치를 하면 인게임에서 실질적으로 순환을 돌림으로써 진화 카드를 사용할 수가 있게 됩니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메타 자체가 진화 슬롯 2장과 함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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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포스트였던 진화 해골 돌격병에 대한 정보를 보실려면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ㅡ '진화 뇌전탑(Evolved Tesla)' ㅡ

희귀도 : 일반

유형 : 건물

비용 : 4 엘릭서

순환 주기 : 2 주기

획득 조건 : 진화 뇌전탑 6조각 또는 와일드 진화 조각 6조각

정말이지 쇼킹한 진화입니다!

진화된 뇌전탑은 간헐적으로 일렉트로 펄스를 내보내 전류가 흐르는 길목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피해를 줍니다.

'진화 뇌전탑(Evolved Tesla)'건물이며, 사거리 내에 존재하는 지상/공중 대상에게 단일 공격하는 방어용 건물입니다.

기존 뇌전탑과 동일한 역할을 수행하는만큼 위치 자체는 체력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공격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땅 속으로 잠복하여 피해 면역인 상태이며,

지상과 공중 불문하고 모두 공격을 하기 때문에 코스트 대비 수비력이 준수한 카드입니다.

"진화가 진행되는 과정"

진화 뇌전탑은 4코스트라는 점에 있어서 비용이 높지도 낮지도 않은 평범한 수준인데, 실질적으로 동일한 비용의 다른 카드들과 똑같이 진화를 위한 순환 주기는 '2주기'입니다.

순환 로테이션은 2주기이기 때문에

[뇌전탑] -> [뇌전탑] -> [진화 뇌전탑]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단순하게 순환용으로 투입해도 큰 문제가 없거나 역공을 통해 이득을 취할 수 있거나 공격용으로 투입되는 유닛이랑 다르게

뇌전탑의 경우에는 엄연히 <건물>이고, 박격포처럼 공성용으로 사용이 가능한 건물이 아닌 '순수하게 수비에만 사용이 되는 구조'인지라 실질적으로는 순환이 꽤나 빡빡한 편에 속합니다.

ㅡ 토너먼트 기준 능력치입니다.

그런 특이점이 있어서 그런지, 기본적으로 진화 유닛들보다 체력 상승폭에 대한 업그레이드 수치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토너먼트 기준으로 체력이 무려 1382인데, 그 더럽게 단단하기로 알려진 폭탄 타워, 박격포와 비슷하거나 더 단단한 수치입니다.

그 외 다른 기본 능력치는 별 다른 부분이 없습니다.

"좌측 : 일반 뇌전탑 // 우측 : 진화 뇌전탑"

능력치상 기존 뇌전탑이랑 비교하면 체력이 무려 20%나 증가할 정도로 굉장히 단단해졌고,

피해량/DPS/공격 속도/사거리/수명 모두 동일하지만,

진화 뇌전탑에만 존재하는 능력치가 별도로 존재합니다. 이는 패시브 문단에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ㅡ '진화 뇌전탑(Evolved Tesla)' 패시브 : 펄스 방출 ㅡ

진화 뇌전탑은 기본적으로 기존 뇌전탑처럼 땅 속에 잠복하다가 사거리 내에 공격 대상이 들어온 경우에는 지상으로 튀어나와서 공격을 진행하는데,

튀어나오는 순간 원형 범위로 전기 펄스를 방출하면서 지상 공중 불문하고 인근 지역의 모든 적에게 공격이 들어가는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당 펄스같은 경우에는 진화 뇌전탑 기준으로 반경 6칸까지 펄스가 이동을 하는데, 뇌전탑 자체 사거리가 5.5칸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공격 거리보다 펄스가 더 멀리 이동하여 피해를 줍니다.

말 그대로 튀어나올 때 진화 뇌전탑을 중심으로 전자 펄스가 방출하면서 띠 형태로 피해를 주는 구조를 보여주는데

한 가지 특이점이라면 이 펄스에는 '마비 스턴'이 별도로 달려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던 [감전 마법 / 일렉트로 마법사 / 일렉트로 드래곤 / 감전돌이 / 일렉트로 자이언트 / 번개 마법]에서 볼 수 있는 그 짧은 스턴을 부여하는 것과 동일한 사양입니다만,

일반적으로 마비 스턴은 0.5초라는 짧은 스턴 시간을 가지고 있는 반면,

진화 뇌전탑이 발생시키는 펄스의 마비 스턴은 1초입니다. 스턴 자체 지속 시간이 기존에 비해 2배라는 것.

마비 스턴 사양을 그대로 들고오기 때문에 상단의 GIF처럼 돌진류 유닛들의 돌진을 초기화시키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 돌진류의 돌진, 차징 공격형 유닛들의 차징 진행의 경우 모두 초기화시킵니다.

또한 이 마비 스턴같은 경우에는 스턴 당하면 타겟팅 역시 초기화되기 때문에 우측 사진을 보시면

진화 로얄 자이언트가 프린세스 타워를 공격하고 있는 상황인데 진화 뇌전탑이 마비 스턴을 부여하는 전자 펄스를 방출함으로써

본래 프린세스 타워를 공격했던 상황이 진화 뇌전탑으로 타겟을 바꾸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펄스 피해량이 나쁘지 않은데, 실제로 동레벨 창 고블린을 원콤낼 정도의 피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교를 하자면 동레벨 감전 마법의 피해량과 똑같습니다.

물론 본래 피해량과 비교하면 펄스 피해량이 뒤쳐지는 부분이 있긴하지만, 기존 뇌전탑 자체가 단일 공격을 한다는 점에 있어서 공격 속도가 준수해도 물량 유닛에게 취약한 구조를 보여줬는데,

방출된 전자 펄스가 방향 무관하게 원형으로 띠를 형성하여 방출하기 때문에 기존보다 물량을 더 잘 처리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후열에 들어오는 물량 유닛을 잘 잡습니다.

다만, 펄스 자체가 꽤 하자가 존재하는 편인데, 앞서 언급했듯이 이 전자 펄스는 '진화 뇌전탑이 공격을 시작하기 위해 튀어나오는 순간에만 방출되는 구조'를 보여줍니다.

즉, 여러 번 튀어나와야 패시브로써의 활약이 가능한데 일반적으로 수비할 때는 한 번 튀어나오고 이후 땅 속으로 들어가지 않고 일반 공격을 계속 공격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보니

실질적으로 펄스를 여러 번 활용하는 것이 굉장히 어렵거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특히 펄스가 발생하기 위한 조건이 단순하게 들어가는 시늉만 하다가 다시 튀어나온다고해서 방출되는 것이 아니라, 진화 뇌전탑 본체가 땅 속으로 완전하게 들어갔다가 다시 튀어나오기 때문에

연달아서 유닛들이 진격하거나 들어갈 틈 없이 공격을 계속 해야하는 경우에는 전자 펄스가 방출되지 않습니다.

완전이 땅 속에 들어가야, 다시 지상으로 튀어나올 때 펄스가 방출되는 구조라고 보시면 됩니다.

"해골 통을 별 피해없이 완막하는 모습"

펄스 피해량의 판정은 '펄스 띠를 지나간 타이밍 기준으로 단타 피해량'을 주는 것입니다. 펄스가 방출하면서 확산되는 모습을 보여주다보니 다단히트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펄스 방출 띠에 닿으면서 단타 피해를 받는 개념이고, 이후 다른 조건이나 방법으로 펄스 띠에 추가적으로 더 닿는다고해서 펄스 피해를 또 받거나 그러지는 않습니다.

다만, 우측 GIF를 보시면 해골 통이 펄스에게 피해 받는거 자체랑 소환된 해골이 펄스에게 피해 받는 것은 별개로 작용되기 때문에 늦게나마 지나간 펄스가 소환된 해골을 말끔하게 처리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 의외로 펄스 잔상이 생각보다 길게 남기 때문에 뒤늦게 피해를 받는 경우도 간혹 존재합니다.

"상단의 카드들은 진화 뇌전탑이 유리합니다"

사실 마비 스턴을 부여하는 펄스를 방출한다는 점에 있어서 본래 어느 정도 대응이 가능했던 원본보다 물량 처리가 더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는데,

별도 CC기 없이 공격을 시작하는 순간 CC기 판정의 펄스를 방출하기 때문에 돌진류 유닛들을 정말 잘막습니다. 원래 통나무 등을 동원해서 최대한 안전하게 수비했었던 부분이 진화 뇌전탑 하나로 대항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 ex) 진화 로얄 훈련병 / (다크) 프린스 / 램 라이더 및 배틀 램 등

기존 범위 공격을 하는 메커니즘이랑 다르게, 펄스가 방출하면서 서서히 전진 이동하기 때문에 위니/소형 유닛들의 이동 방향 및 현재 위치에 영향을 상대적으로 거의 안받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실 주목해야될 부분은 다름 아닌 '체력'인데, 기존 뇌전탑보다 체력이 20%나 증가했기 때문에 코스트 대비 체력이 정신나갈 정도로 높습니다.

4코스트 치고 높은 체력을 가진 박격포, 폭탄 타워보다 더 단단하다보니 실질적으로 수비력이 더 탄탄해진 상태입니다.

더 단단해진 내구력과 함께 공격 시작 시 범위 CC기를 부여하다보니 안그래도 높은 수비력이 더더욱 높아져서 돌아왔습니다.

"상단의 카드들은 진화 뇌전탑이 불리합니다"

순수하게 방어용으로만 사용되는 건물 카드이기 때문에 카운터가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유념해야 할 카드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지진 마법]. 기존 뇌전탑과 마찬가지로 땅 속에 잠복할 때는 어떠한 피해를 받지 않는다는 특색이 있지만, 지진 마법은 예외입니다.

* 안그래도 건물 피해가 높은 마법인데 땅 속에 숨은 뇌전탑에게 피해를 주는 유일한 카드이기 때문에 뇌전탑의 장점 하나를 퇴색시킵니다.

체력이 높아졌긴했지만 여전히 건물을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지진 마법] 자체가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두 번째는 [로얄 고스트]. 기존 뇌전탑과 동일한 숨기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 있어서 진화 뇌전탑도 예외는 없는데,

뇌전탑이 땅 속으로 숨으면 유닛 입장에서는 감지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없는 상태라고 판단하고 이동을 하다가 뇌전탑이 해당 유닛이 사거리에 들어오면 튀어나오고 그 튀어나오는 순간에 유닛이 뇌전탑을 인지하고 공격하는 방식인데,

로얄 고스트는 기본적으로 은신 기능이 있는지라 뇌전탑이 로얄 고스트를 인지하지 못하닫보니 계속 땅 속에 잠복하고 있고

반대로 뇌전탑같은 경우에도 공격 대상이 없는 것으로 간주해서 땅 속에 있다보니 로얄 고스트 또한 뇌전탑을 인지하지 않고 그대로 프린세스 타워 쪽으로 이동하는지라

직접적으로는 카운터가 아닐지라도 운영상 주의깊게 유념해야하는 유닛입니다.

세 번째는 [도둑]. 실질적인 카운터라고 보기에는 힘들지만 도둑은 높은 속공성과 함께 질주라는 패시브를 가진 유닛입니다.

진화 뇌전탑은 펄스를 방출하면서 CC기와 함께 피해를 주는 구조인데, 도둑이 질주하는 그 동안에는 모든 피해와 CC기에 면역이기 때문에 나름 조심해야하는 카드입니다. 물론 단독으로 오면 큰 문제는 없지만,

도둑은 보통 단독으로 잘 안들어가고 반대편으로 다른 유닛들과 함께 찌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더욱 주의해야합니다.

예외적으로 [번개 마법]의 경우에는 카운터가 진화 유무에 따라 달라지는데,

6코스트로 강력한 단타 피해를 주는 마법 카드이기 때문에 수비에 특화된 뇌전탑을 한 번에 조지는데 특화된 카드인지라 주의해야될 카드지만, 2코스트 손해를 보기 때문에 별도 다른 유닛과 맞추지 않는 이상은 일반적으로 손해를 봅니다.

다만, 이게 진화 뇌전탑은 기존보다 체력 20% 증가한 것에 있어서 여러모로 골때리는지라 실질적으로 번개 마법에게 의외로 강력해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11레벨 기준 번개 마법 피해량이 1056, 동레벨 진화 뇌전탑의 체력이 1382인지라 한 번에 처리를 못하고 심지어 이게 체력이 살짝 남는지라 수비를 꾸준히 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번개 마법은 일반적으로 빅 덱이 사용하는데, 천천히 스노우볼 굴리면서 진격하는 구조 특성상 뇌전탑 자체도 성가신데

뇌전탑이 체력이 더 늘어나고 첫 공격에 CC기가 달린 펄스 방출을 통해 진격을 방해하기 때문에 더더욱 전진을 느리게 하는지라 여간 그지같은 부분을 보여줍니다.

ㅡ 총평 ㅡ

기존같은 경우에도 지상 공중 불문하고 잠복 기능이 달린 준수한 방어 건물이였는지라 범용성 자체가 괜찮았었는데

진화를 받음으로써 애매했던 내구력이 크게 상승하고 펄스를 방출함으로써 CC기를 부여하는 부분에 있어서 밸런스 자체가 맞는 부분이 있긴하지만,

그에 대한 리턴값이 꽤 수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일단 수비력이 굉장히 출중해지는라 진화 슬롯에 2개 진화 슬롯 중 하나를 수비에 쓰기에는 나름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긴하나

일반적으로 수비에 쓰고 살아남는 경우 역공을 가면서 이득을 취하거나 대충 쌩으로 낸다던가, 이니쉬 느낌으로 먼저 내도 운영상 큰 문제가 없는 '유닛'들과는 다르게,

건물같은 경우에는 워낙 반작용이 극단적으로 나타나다보니 순환을 위해 쌩으로 내놓기에는 손해를 너무 많이 본다는 것입니다.

* 특히 상대방의 덱이 뭔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무작정 건물을 내버리는 건 진짜 멍청한 행동입니다. 그만큼 플레이 운영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카드입니다.

무작정 순환하기에는 리스크가 너무 큰데 리턴값이 처참하다보니 필요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배치해서 사용해야하는지라

4코스트에 2주기임에도 불구하고, 아무리 순환 덱이라 하더라도 실질적으로 진화 버전을 사용할 기회가 적은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같은 건물카드인 박격포의 경우에는 공격과 수비 둘 다 가능하다보니 엘릭서 여건이 있다면 공격으로든 수비로든 돌리면서 순환이 가능하지만,

뇌전탑의 경우에는 정말 순수하게 수비용으로만 사용이 되는 방어용 건물 카드이기 때문에 순환력이 타 진화 카드들에 비해 다른 방향으로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걸 감안하면 진화 슬롯 1개 차지하는 것에 있어서 사람들이 애매하게 생각하는 이유들 중 하나라고 봅니다. 특히 펄스 발동 메커니즘에 하자가 있기도하다보니 파격적인 느낌이 전혀 들지 않습니다.

유닛은 적어도 프린세스 타워에게 막대한 피해를 주거나 전장에 큰 영향을 주거나 역공이라도 가능함으로써 리턴 기댓값이 매우 크지만, 순수 방어 건물은 그렇지 않다는 것.

물론 진화 유닛에 비해 순환에 대한 유연성이 떨어질 뿐이지, 진화 뇌전탑 자체 성능은 나쁘지 않은 편에 속합니다.

펄스 피해가 튀어나올 때 한정이다보니 진화 치고는 파격적이지 않은 수수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건물 카드, 그것도 수비에 쓰이는 건물 카드가 체력이 뻥튀기된 부분에 있어서 상당히 큰 메리트인지라 조금 더 지켜봐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펄스 구조가 물량 처리에 특화되어있고

그 전자 펄스가 1초 기절이라는 CC기를 부여하는만큼 수비력은 출중한 건물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만, 메타 자체가 지진 마법이 상당히 많이 보이는지라 활약을 많이 할 지 의문이 듭니다.

오히려 2슬롯에 더 좋은 진화 카드들이 많은지라, 특히 굳이 진화 뇌전탑을 안쓰고 일반 뇌전탑을 쓰더라도 운영상 큰 문제는 없기 때문

평가가 미묘하게 나쁘거나 애매한 위치를 가진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도 완전 쓰레기인 진화 아이스 스피릿/진화 발키리보다는 확실히 좋다는 평가가 중론.

ㅡ '진화 뇌전탑(Evolved Tesla)' 특징 ㅡ

  • [jd

    건물이며, 지상과 공중 불문하고 사거리에 들어온 모든 대상을 공격하는 방어용 건물입니다.

    건물이며, 지상과 공중 불문하고 사거리에 들어온 모든 대상을 공격하는 방어용 건물입니다.

  • [jd

    [패시브 : 펄스 방출]을 가지고 있으며, 뇌전탑이 평소 땅 속에 잠복하다가 사거리 내 적을 인지한 경우 지상으로 튀어나와 공격을 시작하는데, 이 튀어나온 순간 피해를 주는 펄스를 방출합니다.

    [패시브 : 펄스 방출]을 가지고 있으며, 뇌전탑이 평소 땅 속에 잠복하다가 사거리 내 적을 인지한 경우 지상으로 튀어나와 공격을 시작하는데, 이 튀어나온 순간 피해를 주는 펄스를 방출합니다.

  • [jd

    방출된 펄스는 동레벨 창 고블린을 일격사시킬 수 있는 감전 마법 피해량을 가지고 있으며, 펄스는 질주/차징 공격/타겟팅을 초기화시키는 마비 스턴 1초를 가지고 있습니다.

    방출된 펄스는 동레벨 창 고블린을 일격사시킬 수 있는 감전 마법 피해량을 가지고 있으며, 펄스는 질주/차징 공격/타겟팅을 초기화시키는 마비 스턴 1초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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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력이 기존 뇌전탑보다 20% 더 높습니다.

    체력이 기존 뇌전탑보다 20% 더 높습니다.

  • [jd

    공격 사거리는 기존 뇌전탑과 동일한 5.5칸이지만, 튀어나오면서 발생하는 펄스는 반경 6칸까지 진행하여 피해를 줍니다.

    공격 사거리는 기존 뇌전탑과 동일한 5.5칸이지만, 튀어나오면서 발생하는 펄스는 반경 6칸까지 진행하여 피해를 줍니다.

  • [jd

    진화 뇌전탑이 공격 후 완전히 땅 속으로 들어가야만 다시 튀어나올 때 펄스가 방출됩니다. 들어가는 시늉만 하다가 중간에 다시 튀어나오면 펄스가 방출되지 않습니다.

    진화 뇌전탑이 공격 후 완전히 땅 속으로 들어가야만 다시 튀어나올 때 펄스가 방출됩니다. 들어가는 시늉만 하다가 중간에 다시 튀어나오면 펄스가 방출되지 않습니다.

  • [jd

    요구 순환 주기는 2주기로, 기존 뇌전탑을 2번 배치해야 진화 뇌전탑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요구 순환 주기는 2주기로, 기존 뇌전탑을 2번 배치해야 진화 뇌전탑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현재 버그로 인해 스타 레벨을 통한 외형을 바꾼 경우 진화 사양임에도 불구하고 진화 뇌전탑의 외형으로 바뀌지 않고 기존 뇌전탑으로 적용되는 중입니다. 이는 조만간 혼란 방지를 위해 수정될 가능성이 큽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