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트2가 보여준 변화... 게임업계 미래가 담겨있다?!

넥슨게임즈의 히트2가 순항을 지속하며 어느덧 서비스 두 달차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게임 속에서 크고 작은 사건 사고들이 있었지만 넥슨게임즈는 합리적인 선택과 유저 중심의 운영 속에 안정적인 게임 서비스에 성공했고 최근 출시된 신작들 중 최고의 성적을 거두고 있는 중입니다.

히트2의 게임성은 국내 모바일 MMO의 대세로 자리잡은 리니지라이크 방식과 닮아있어 초기 호불호 갈리는 유저 평가가 뒤따랐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유저들이 정착하고 넥슨표 밀착 운영에 신뢰도가 붙자 게임은 더욱 탄탄해져 장기 서비스의 발판을 마련할 정도가 됐습니다.

넥슨게임즈와 넥슨은 히트2를 통해 단순히 대세 장르를 차용해 운영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내외적으로 많은 부분들을 다듬고 새롭게 도전하는 콘텐츠를 내놓으면서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노력을 보여줬습니다. 몇몇 시스템의 경우 미래에 나올 다른 게임에게도 충분히 참고할만한 가치가 있어 유저들 뿐만 아니라 관계자들의 이목이 집중됐습니다.

무엇보다 게임 외적으로 넥슨이 편의성 강화와 마케팅 강화를 위해 신경쓴 부분들이 빛났습니다. PC와 모바일을 자주 오가는 유저들의 특성을 고려해 PC 결제를 자체적으로 구성하기보다 모바일로 동시에 접속해 빠르게 결제만 진행하고 다시 게임으로 돌아갈 수 있는 싱크페이 결제를 지원, 편의성 부분에서 훌륭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이와 더불어 기존 게임 크리에이터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마케팅을 단순히 비용을 집행해 숙제로 안겨주는 방식에서 벗어나 크리에이터가 직접 유저들을 모으고 활동하면 팬들의 수익을 공유하는 크리에이터 후원 프로그램으로 바꾸면서 게임업계 전반적인 유저 마케팅 방향성에도 변화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게임사가 특정 크리에이터들에게 비용을 지급하고 이들이 해당 비용을 게임에 투입해 다른 유저들과 경쟁하는 것에 대해 불공정함을 느낀 유저들이 집단 행동을 보인것과 맞물려 좋은 대안으로 자리잡힐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록 크리에이터들의 노력은 이전보다 커져 부담이 증가됐지만 합리적이고 공정한 게임의 경쟁 콘텐츠를 위해서 필요한 조치라는 것에 유저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유저 소통 부분에서도 밀착 운영을 극대화해 유저들이 모르고 넘어가는 부분이 없도록 신경쓰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난주 히트2에서는 현재 나올 수 없는 아이템이 다수 고강화가 되는 알람이 울리면서 아이템복사, 해킹 등의 이슈가 붉어져 나왔습니다. 하지만 넥슨은 빠르게 거래소를 닫고 임시점검으로 전환, 전수조사를 진행해 해당 사항은 데이터 변조 및 악용을 통해 비정상적으로 장비를 강화한 경우라고 그 결과를 유저들에게 공유하면서 관련 아이템 회수 및 계정 정치 조치를 빠르게 실시한바 있습니다.

인게임에서도 초기부터 빠르게 공성전 콘텐츠를 내놓고 캐릭터 선물하기와 같은 민감한 시스템을 조기에 안착시키는 등 기존의 리니지 라이크 방식을 깨기 위한 노력들이 더해졌습니다.

특히 캐릭터 선물하기와 같은 시스템은 계정 거래가 이뤄지는 음지의 유저간 거래를 양지로 끌어들이는데 성공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다른 게임들에서도 종종 도입되는 시스템이지만 허들이 높고 초기보다 게임의 이슈가 떨어지는 중기 이후에 도입되어 유저들의 복귀와 신규 유저들의 유입을 기대하는 장치로 많이 쓰여왔습니다. 하지만 히트2는 빠르게 캐릭터 선물하기를 도입하면서 음지의 부분을 게임 쪽으로 흡수해 이득을 취했습니다.

히트2를 필두로 넥슨과 넥슨게임즈가 던진 새로운 변화의 이정표가 성공적으로 자리잡으면서 앞으로 게임업계는 고심을 이어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됐습니다. 히트2에서 보여준 혁신과 변화를 넘어서는 새로운 시스템을 앞으로 선보이지 못한다면 게임의 흥행을 장담할 수 없게 됐기 때문입니다.

모바일게임 시장의 주축이 된 것은 모바일로 등장한 리니지 계열 게임들이지만 히트2가 이를 발전시키면서 리니지 라이크를 자신으로 것으로 흡수하고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성공, 새로운 2막을 열었습니다. 앞으로 히트2가 성공시킨 기준점이 게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지, 어떻게 변화해 나갈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이어서 지난주 게임 업계의 핫했던 뉴스들이 궁금하다면?

이번주에는 지난주의 게임 등급 조정 이슈와 오버워치2 관련 소식이 지속적으로 이어진 가운데 크고 작은 ...

blog.koreamobilegame.com

미디어에서는 공식으로 다루긴 어렵지만 업계 관계자라면 한 번 정도 눈길 줄법한 이슈들, 게임과는 관련 ...

blog.koreamobilega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