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롤스타즈 더그 가젯 및 스타파워 공략

안녕하세요!

토카토카 입니다!

오늘은 브롤스타즈의 신화 서포터 더그의 가젯과 스타파워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버즈 이후로 무려 거진 2년 만에 나오는 밸로시래피드 트리오의 2번째 멤버입니다. 이름은 핫도그에서 유래된 듯하다는 추측이 있고, 다이너마이크랑 행크처럼 일종의 언어유희인지는 불명이나 더글러스(Douglas)라는 영미권 이름의 애칭이 '더그(Doug)'라서 그냥 영미권의 흔한 이름인 더글러스에서 따온 이름이라는 추측도 존재합니다.

1레벨 체력은 5000이고, 11레벨 체력은 10000이고 이동속도는 빠름으로, 전체적인 능력치는 서포터보다는 탱커에 가깝습니다. 특수 공격 사용 시 11렙 기준 기대 체력이 20000까지 상승하지만, 일반 공격의 짧은 사거리로 인해 실질 체력은 이보다 적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일반 공격은 스낵 어택 입니다.

아군에게는 건강한 스낵을, 적에게는 상한 스낵을 줍니다.

피해량은 1200이고, 치유량은 600입니다.

사정거리는 근거리로 3.33타일이고 재장전 속도는 1.5초로 보통 입니다.

재키처럼 원형으로 공격하며, 범위 내에 아군이 있을 경우 동일한 피해량만큼 회복시킵니다.

전체적으로 재키와 비슷한 평타이기에 많은 장단점을 공유합니다. 순간적으로 딜을 360°로 꽂아넣고 그것도 벽을 넘어서까지 공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지만 그 3탄창 안에 적을 처치하지 못하면 도리어 자신이 위험해진다는 단점도 지녔습니다.

2024년 2월 전까진 세밀한 거리 비례까지 가져서 실질 화력이 훨씬 더 떨어졌었지만, 패치 후 거리와 관계없이 최대 피해량을 주거나 최대 회복량을 제공할 수 있도록 변경됐습니다.

특수 공격은 추가 주문 입니다.

아군이나 더그 자신을 위한 매운맛 핫도그를 준비했습니다. 효과를 받은 브롤러가 처치되면, 잠시 후 100%의 HP를 가지고 부활합니다.

사정거리는 초장거리로 9.33타일 입니다.

핫도그를 던지거나 자신이 먹습니다. 거스처럼 아군이나 자신에게만 효과가 적용되며, 조준하면 아군에게 먹일 수 있고 오토 에임으로 자신이 먹을 수 있습니다.

핫도그를 먹으면 5초 동안 위에 핫도그 표식이 남는데, 만약 이 표시의 시간이 지나기 전 죽으면 2초뒤 100%의 체력으로 부활합니다!

거스와 비슷한 방법으로 운용하게 되지만 거스보다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일단 100%의 HP로 무적 보호막도 없이 부활하는 특성상 적진 한가운데나 독구름 안에서 죽었을 경우 부활하자마자 바로 죽어버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고로 8비트나 비가 한때 가졌던 추가 목숨처럼 생각하면 안 됩니다.

아군에게도 쓸 수 있긴 하지만 투사체 판정이 좋진 않은 편이며, 더그 본인이 근접 브롤러다 보니 대부분 자신에게 쓰게 됩니다.

여담으로 지속시간 지나기 전 죽으면 처치 시 발동되는 스타파워 등이 발동되지 않으며, 데스ㆍ킬로 판정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궁으로 여러번 죽고 부활해도 그 판에서 한번도 죽지 않았다면 0데스(!)이렇게 뜹니다. 매커니즘이 특이한 편입니다.

가젯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1번 가젯은 더블 소시지 입니다.

다음 일반 공격이 아군을 치유하기만 하는 대신 치유량이 두 배가 됩니다.

가젯을 쓰면 다음 일반 공격이 적에게 피해를 주지 못하지만 치유량이 두 배가 됩니다. 즉 치유량은 기존에서 1200 → 2400으로 증가합니다.

더그 자신의 전투 능력보단 팀 서포팅에 더 중점을 둔 가젯입니다. 이 가젯을 쓰면 만렙 기준 2400의 힐을 할 수 있습니다. 2400이라는 힐량은 죽어가는 유리대포 내지는 저체력 브롤러를 구사일생시킬 수 있는 수치일 정도로 준수한 힐량을 보여줍니다.

버그인지 의도인지 알 수 없으나 2번째 스타 파워 '셀프 서비스'의 자가 회복량도 2배가 됩니다.

2024년 2월 밸런스 조정으로 더그의 일반 공격이 거리에 상관없이 무조건 최대 데미지, 힐량을 주게 조정되면서 이 가젯도 간접 버프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는 사실 버그로 판명되었고, 3월 5일 패치로 힐량이 만렙기준으로 공격력의 절반인 1200으로 돌아왔습니다. 때문에 현재 2가젯어 비하면 계륵같은 취급을 받고 있습니다.

2번 가젯은 추가 머스터드 입니다.

다음 일반 공격이 적을 공격하기만 하는 대신 피해량이 두 배가 됩니다.

가젯을 쓰면 다음 공격은 아군을 치유하지 못하는 대신 대미지가 2배가 됩니다.

더그에게 변수 창출력을 제공하는 가젯입니다. 더그의 근본적으로 낮은 공격력을 커버해주며 근거리에서 폭딜을 넣거나 원래 못잡는 적을 잡게 해주는 능력입니다. 에드거나 레온, 팽 같이 크로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암살자 브롤러도 이 가젯을 이용하면 어느 정도 승산이 생깁니다.

1가젯과 비교하면 가젯을 써가면서까지 회복시켜 줄 필요도 없이 일반 공격으로 회복시켜줘도 대부분의 상황에서 충분하며, 팀원을 1가젯으로 회복시켜서 슈퍼 세이브를 하는 것보다 적을 2가젯으로 끊어주는 것이 훨씬 교전에 도움이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2가젯의 범용성과 성능이 더 뛰어납니다.

매우 특이한 점으로, 이 가젯은 공격력뿐만 아니라, 특수공격 충전량도 2배로 늘려줍니다! 일반적으로 공격력과 상관없이 궁 충전량은 일정한 걸 생각하면 상당히 특이한 부분입니다.

이 가젯도 상술한 1가젯처럼 간접 버프를 크게 받았습니다.

스타 파워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1스파는 패스트 푸드 입니다.

부활 직후 3초간 부활한 브롤러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설명 그대로 부활 직후 3초 동안 부활한 브롤러의 이동속도가 빨라진다.

언뜻 보면 밋밋해 보일 수 있으나 적진 한복판에서 부활할 수도 있는 특수 공격의 특성을 고려해보면 그리 나쁜 픽은 아닙니다. 자신이 방금 전 적들의 포화를 맞고 죽었던 자리 그대로 부활하는데 탈출기가 있거나 체력이 어지간히 높지 않은 이상 그대로 또 포화를 받고 죽어버릴 수 있는 상황에서 이동속도 증가는 부활한 팀원의 생존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영어 이름인 fast food는 인스턴트 음식 등을 나타내는 영단어 fast food와 '빠르다'라는 뜻은 가진 fast를 합친 말장난입니다.

성능은 나쁘지 않으나, 두번째 스타파워의 성능이 더 우월한 탓에 많이 골라지지 않습니다.

2스파는 셀프 서비스 입니다.

일반 공격 사용 시 평소 치유량의 20%만큼 더그 자신을 치유합니다.

공격할 때마다 자기 자신을 치유합니다.발리의 '메디컬 알코올' 스타 파워와 유사하지만, 더그의 치유량이 증가하면 자가 치유량도 그에 비례해 증가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만렙 기준으로 치유량은 480. 더그 자신의 체력이 만렙 기준 무려 10000으로 매우 높아서 체감상 매우 적게 느껴집니다.

근접 브롤러임에 불구하고, 근접 교전력이 별로 좋지 못하며 애초에 근접으로 접근하기 전에 체력이 다 닳는 더그에게 이 능력 자체는 좋은 능력입니다.

주의할 점은 자기 자신을 치유한다고 맨바닥에다 평타를 난사해댄다면 심각한 탄창 부족을 겪을 수 있습니다. 무지성으로 쓰지 말고 조절해서 씁시다.

오늘은 이렇게 더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제가 하는 신화 브롤러 행사를 참여하시는 분들이 많이 없어서 접을려고 합니다.

다음 블로그도 기대해 주시고 그럼 안녕히계세요